가족생활교육
모집중- 건강가정사
- 촬영교수
- 한상금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바람직한 가족을 이루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이해를 도모하여 각 영역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절차를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에 대해 개괄적 이해를 선행한 후, 가족생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발달과정을 살펴본다. 관계향상교육, 부모교육, 부모자녀교육, 성교육 등 가족생활교육 주요 영역의 원리와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하며, 가족생활교육의 관련 쟁점들을 분석하고, 실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디자인해 본다. 마지막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사회복지적 과제 및 전망,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고찰해 본다.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역시 변화를 겪고 있는 가족의 구조 및 형태, 기능들에 대해 깊이 있게 인식하고, 가족생활교육의 이론과 지식을 응용하여 이에 대한 다양하고 적절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1. 가족생활교육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방향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3.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개념, 개발모형 학습)를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다. 4.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5. 프로그램의 홍보, 실시, 평가를 이해할 수 있다. 6.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에서 프로그램(결혼준비교육, 1인가구교육, 부부교육, 부모교육, 한부모가족교육 재혼가족교육, 죽음준비교육, 그 외의 다양한 가족)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실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7.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를 통하여 전문성 및 실천을 위한 핵심적인 내용들을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가족생활교육 | 한상금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바람직한 가족을 이루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이해를 도모하여 각 영역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절차를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에 대해 개괄적 이해를 선행한 후, 가족생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발달과정을 살펴본다. 관계향상교육, 부모교육, 부모자녀교육, 성교육 등 가족생활교육 주요 영역의 원리와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하며, 가족생활교육의 관련 쟁점들을 분석하고, 실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디자인해 본다. 마지막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사회복지적 과제 및 전망,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고찰해 본다.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역시 변화를 겪고 있는 가족의 구조 및 형태, 기능들에 대해 깊이 있게 인식하고, 가족생활교육의 이론과 지식을 응용하여 이에 대한 다양하고 적절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1. 가족생활교육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방향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3.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개념, 개발모형 학습)를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다. 4.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5. 프로그램의 홍보, 실시, 평가를 이해할 수 있다. 6.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에서 프로그램(결혼준비교육, 1인가구교육, 부부교육, 부모교육, 한부모가족교육 재혼가족교육, 죽음준비교육, 그 외의 다양한 가족)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실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7.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를 통하여 전문성 및 실천을 위한 핵심적인 내용들을 이해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생활교육의 이해 1 |
|
|
학습내용 | 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2.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3. 가족생활교육의 목적 |
|||
학습목표 | 1. 가족생활교육을 정의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생활교육의 이해 2 |
|
|
학습내용 | 1.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2. 가족생활교육의 운영원칙 3.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관점 |
|||
학습목표 | 1. 가족생활교육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운영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생활교육의 방향 1 |
|
|
학습내용 | 1. 가족에 대한 정의 2. 평등한 부부관계 지향 |
|||
학습목표 | 1. 가족에 대한 정의를 할 수 있다. 2. 평등한 부부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생활교육의 방향 2 |
|
|
학습내용 | 1. 다양한 가족의 수용 2. 건강한 가족의 실현 |
|||
학습목표 | 1. 다양한 가족의 수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한 가족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1 |
|
|
학습내용 | 1. 프로그램의 개념 2. 프로그램의 유형 |
|||
학습목표 | 1. 프로그램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2 |
|
|
학습내용 | 1. 프로그램 개발모형 |
|||
학습목표 | 1. 프로그램을 개발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프로그램 개발 1 |
|
|
학습내용 | 1. 프로그램 개발 과정 2. 프로그램 개발 단계 1 |
|||
학습목표 | 1.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개발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프로그램 개발 2 |
|
|
학습내용 | 1. 프로그램 개발 단계 2 |
|||
학습목표 | 1. 프로그램 개발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프로그램 실시 및 평가 1 |
|
|
학습내용 | 1. 프로그램 홍보 2. 프로그램의 실시 (1) |
|||
학습목표 | 1. 프로그램 홍보를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그램의 실시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프로그램 실시 및 평가 2 |
|
|
학습내용 | 1. 프로그램 실시 (2) |
|||
학습목표 | 1. 프로그램 실시를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1 |
|
|
학습내용 | 1.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 2.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
|||
학습목표 | 1.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결혼 준비 교육 프로그램 2 |
|
|
학습내용 | 1.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
학습목표 | 1.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1인 가구 교육프로그램 1 |
|
|
학습내용 | 1. 1인가구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2. 1인가구의 정의와 현황 |
|||
학습목표 | 1. 인가구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1인가구의 정의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3. 1인가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1인 가족교육 프로그램 2 |
|
|
학습내용 | 1. 1인가구를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
|||
학습목표 | 1.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부부교육프로그램 1 |
|
|
학습내용 | 1.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 2.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
|||
학습목표 | 1. 부부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부부교육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부부교육프로그램 2 |
|
|
학습내용 | 1. 부부교육프로그램의 실제 |
|||
학습목표 | 1.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부모교육프로그램 1 |
|
|
학습내용 |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
|||
학습목표 |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부모교육프로그램 2 |
|
|
학습내용 |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
학습목표 | 1.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부모가족교육 프로그램 1 |
|
|
학습내용 | 1. 한부모가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한부모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
|||
학습목표 | 1. 한부모가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부모가족교육프로그램 2 |
|
|
학습내용 | 1. 한부모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
학습목표 | 1.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재혼가족프로그램 1 |
|
|
학습내용 | 1. 재혼가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 재혼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
|||
학습목표 | 1. 재혼가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재혼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재혼가족프로그램 2 |
|
|
학습내용 | 1. 재혼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선행연구고찰 |
|||
학습목표 | 1.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 1 |
|
|
학습내용 | 1.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 죽음준비교육의 이론적 기초 |
|||
학습목표 | 1.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죽음준비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 2 |
|
|
학습내용 | 1.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선행연구 고찰 2. 죽음준비교육의 과제 |
|||
학습목표 | 1.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2. 죽음준비교육의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다양한 가족 |
|
|
학습내용 | 1. 다양한 가족 |
|||
학습목표 | 1. 다양한 가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 |
|
|
학습내용 | 1.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2. 가족생활교육의 실천 3. 가족생활교육의 과제 |
|||
학습목표 | 1.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실천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의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교육과정이 복잡하지않고 강의도 쉽게 풀이해주셔서 만족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학업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강의 잘 들었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강의 감사드립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강의 내용 및 전달 방법이 적당함
|
|
|
수강기간 ~ 2024.10.23 즐거운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이론과 관련된 예시를 많이 설명해주셔서 기억에 참 많이 남는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09.25 강의하실 때 목소리 톤이 한결같아서 졸렸어요
목소리 강/약의 조절과 함께 좀 더 자신있게 설명해주셨으면 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09.25 교수님의 친절한 강의로 이해가 잘되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09.25 ㅁㄴㅇ러ㅏㅣ.ㄴㅇㄹ
|
|
|
수강기간 ~ 2024.09.25 한학기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한상금 교수님
- 주요학력
- 수원대학교 가정관리 가정학 학사
수원대학교 가정교육 교육학 석사
성균관대학교 가정관리(가족학) 가정학 박사
- 주요경력
- 공주대학교 가정경영연구 외
성균관대학교 가족프로그램개발 외
동덕여자대학교 결혼과가정 외 다수 과목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