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언어학
모집중-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홍진선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언어학 이론을 탐구하고 언어가 사회적 요인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검토하며, 구체적인 사회언어학적 특성을 갖는 한국어 자료를 검토·분석하여 변이 양상을 고찰하고 그 결과를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사회언어학은, 사회언어학의 개념, 사회언어학의 연구 범위 및 대상, 사회언어학의 연구 방법, 언어 변이, 언어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언어와 의사소통 맥락, 언어와 성, 언어와 연령, 언어와 사회 계층, 언어와 지역, 언어 공동체와 언어 사용, 언어 접촉과 언어 변천, 피진과 크레올, 의사소통 상황과 격식(register), 의사소통 민족지학, 언어 정책 등으로 구성되며, 사회적 요인이 언어 사용 및 언어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의사소통 맥락에 적절한 한국어 사용법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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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사회언어학 이론을 탐구하고 사회언어학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언어학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사회언어학의 각 변인을 인지할 수 있다. 3. 사회언어학의 언어적 양상을 이해할 수 있다. 4. 한국어의 사회언어학적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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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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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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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언어학 | 홍진선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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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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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사회언어학 이론을 탐구하고 언어가 사회적 요인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검토하며, 구체적인 사회언어학적 특성을 갖는 한국어 자료를 검토·분석하여 변이 양상을 고찰하고 그 결과를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사회언어학은, 사회언어학의 개념, 사회언어학의 연구 범위 및 대상, 사회언어학의 연구 방법, 언어 변이, 언어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언어와 의사소통 맥락, 언어와 성, 언어와 연령, 언어와 사회 계층, 언어와 지역, 언어 공동체와 언어 사용, 언어 접촉과 언어 변천, 피진과 크레올, 의사소통 상황과 격식(register), 의사소통 민족지학, 언어 정책 등으로 구성되며, 사회적 요인이 언어 사용 및 언어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의사소통 맥락에 적절한 한국어 사용법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수업목표 | 사회언어학 이론을 탐구하고 사회언어학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언어학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사회언어학의 각 변인을 인지할 수 있다. 3. 사회언어학의 언어적 양상을 이해할 수 있다. 4. 한국어의 사회언어학적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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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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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언어학의 개념과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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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언어학의 개념 2. 사회언어학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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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언어학의 개념을 인지한다. 2. 사회언어학의 역사를 인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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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언어학의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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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언어학의 연구 분야 2. 사회언언학의 연구 방법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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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언어학의 연구 분야를 인지한다. 2. 사회언어학의 연구 방법론을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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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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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와 시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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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시대별 언어의 특징 2. 시대별 언어 변화의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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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시대별 언어의 특징을 이해한다. 2. 시대별 언어 변화의 요인을 인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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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와 세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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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세대의 개념과 변화 2. 세대의 언어 차이와 세대 화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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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세대 개념의 변화를 인지한다. 2. 세대별 언어 차이를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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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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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와 생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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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ㆍ문화적 특징 2. 언어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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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생애주기별 사회ㆍ문화적 특징을 이해한다. 2. 생애주기별 언어의 특징을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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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와 지역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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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권의 구성 2. 지역 방언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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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권의 구성을 인지한다. 2. 지역 방언의 개념을 인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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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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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와 지역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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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표준어와 지역 방언 2. 지역 방언의 가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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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표준어와 지역 방언을 이해한다. 2. 지역 방언의 가치를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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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와 집단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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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공동체와 계층의 개념 2. 직업에 따른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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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공동체와 계층의 개념을 이해한다. 2. 직업에 따른 차이를 인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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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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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와 집단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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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집단에 따른 차이 2. 계층에 따른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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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집단에 따른 차이를 인지한다. 2. 계층에 따른 차이를 인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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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연령과 사회 계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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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연령과 언어 2. 사회 계층과 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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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연령에 따른 언어 차이를 이해한다. 2. 사회 계층에 따른 언어 차이를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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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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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와 성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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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성별 언어 사용 2. 성별어의 차별 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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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성별 언어에 대해 이해한다. 2. 성별어의 차별에 대해 인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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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와 성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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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에 나타난 성 이미지 2. 성별어에 대한 견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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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에 나타난 성에 대해 알아본다. 2. 남녀의 차이에 대한 견해를 알아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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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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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호칭과 경어법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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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호칭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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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언어학적 측면에서 호칭어와 경어법을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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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호칭과 경어법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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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공손과 경어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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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호칭어와 경어법의 관계를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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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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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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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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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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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화용론과 대화 분석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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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화행이론의 역사적 배경 2. 직접 화행과 간접 화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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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화행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2. 화행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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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화용론과 대화 분석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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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대조 화용 분석 2. 대화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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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대조 화용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대화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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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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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와 권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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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 권력의 개념 2. 언어기호의 다양한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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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 권력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언어기호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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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와 국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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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대조인지언어학적 관점의 언어별 특징 2.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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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별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2. 다문화의 언어 습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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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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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와 문화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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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와 문화의 관계 2. 자연 환경과 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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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연 환경과 언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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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와 문화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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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인문 환경과 언어 2. 언어와 문화 연구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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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인문 환경과 언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와 문화 연구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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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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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와 매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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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누리꾼의 언어 환경 및 특징 2. 바람직한 누리꾼의 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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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누리꾼의 언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바람직한 누리꾼 언어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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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 공동체와 언어 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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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 공동체와 정체성 2. 언어 태도 3. 소수자의 언어와 언어 권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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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 공동체와 정체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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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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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 상황과 언어 선택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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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이중 언어 사용과 양층어 상황 2. 코드 선택과 전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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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이중 언어 사용과 양층어 상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코드 선택과 코드 전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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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 상황과 언어 선택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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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 접촉의 다양한 양상 2. 파진어와 크리올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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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 접촉의 다양한 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파진어와 크리올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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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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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 정책 및 계획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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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개념과 유형 2. 역사와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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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 정책 및 계획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정책 및 계획의 역사와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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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 정책 및 계획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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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의 지위와 기능 2. 표준어의 선정 및 보급 3. 언어 규범의 정립과 적용 4. 언어 정교화와 순화 5. 언어 능력 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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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 정책 및 계획의 분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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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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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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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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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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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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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전반적으로 수업의 내용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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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잘 들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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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어려웠지만 강의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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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전체적인 교육과정이 잘 이루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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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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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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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수업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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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알찬 강의가 학습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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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도움이 되었고 괜찮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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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언어의 사회적인 면과 역사적인 면을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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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홍진선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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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명대학교 국어교육학과 석사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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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명대학교 외래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