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모집중- 심리학
- 촬영교수
- 김보현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150,000원
45,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상호작용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본 강의를 통해 과목개요/정신분석 상담/분석심리치료/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인간중심 상담/합리적 정서치료/게슈탈트 치료/단기상담/집단상담/가족상담/대상관계상담/상담자의 윤리와 상담유형 등을 학습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상담심리학의 영역을 이해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이론과 자질을 학습하며 타인과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심리적 상호작용의 통찰력을 함양할 것을 기대한다. | ||||||||||||||
---|---|---|---|---|---|---|---|---|---|---|---|---|---|---|---|
수업목표 | 1. 현대 상담심리학의 대표적인 이론과 상담의 기본원리에 대해 학습과, 여러 이론적 관점에서 상담의 목표와 과정의 차별성과 효과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상담/분석심리치료/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인간중심 상담/합리적 정서치료/게슈탈트 치료 등 주요 상담이론의 학습을 통하여 개인과 사회의 문제해결 및 심리적 건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자의 전문성에 기반하여 예비 상담자로서의 인간적, 전문적 자질 향상의 기회를 가져 보고, 상담자 윤리에 대해 알고 효율적인 상담을 위한 상담기술 이해 및 기초훈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내담자의 현재 문제와 심리적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상담의 사례개념화를 통해 실제 적용해 보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상담전략을 계획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상담심리학 | 김보현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상호작용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본 강의를 통해 과목개요/정신분석 상담/분석심리치료/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인간중심 상담/합리적 정서치료/게슈탈트 치료/단기상담/집단상담/가족상담/대상관계상담/상담자의 윤리와 상담유형 등을 학습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상담심리학의 영역을 이해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이론과 자질을 학습하며 타인과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심리적 상호작용의 통찰력을 함양할 것을 기대한다. |
수업목표 | 1. 현대 상담심리학의 대표적인 이론과 상담의 기본원리에 대해 학습과, 여러 이론적 관점에서 상담의 목표와 과정의 차별성과 효과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상담/분석심리치료/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인간중심 상담/합리적 정서치료/게슈탈트 치료 등 주요 상담이론의 학습을 통하여 개인과 사회의 문제해결 및 심리적 건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자의 전문성에 기반하여 예비 상담자로서의 인간적, 전문적 자질 향상의 기회를 가져 보고, 상담자 윤리에 대해 알고 효율적인 상담을 위한 상담기술 이해 및 기초훈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내담자의 현재 문제와 심리적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상담의 사례개념화를 통해 실제 적용해 보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상담전략을 계획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상담의 필요성과 상담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상담의 정의와 역사 2. 상담심리학의 역사 3.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
|||
학습목표 | 1. 상담의 정의와 의미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심리학의 역사를 이해하고 상담심리학이 어떠한 학문인지 알 수 있다. 3.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에 대해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내담자 체계 및 상담과정 |
|
|
학습내용 | 1. 내담자의 체계 2. 전문적 상담과 일반적 상담 3. 상담과정 모델 4. 상담 과정 |
|||
학습목표 | 1. 내담자의 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알 수 있다. 2. 전문적 상담과 일반 상담과 구분하고 알 수 있다. 3. 상담 과정 모델을 숙지하고 각 모델의 차이점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4. 상담의 진행 과정을 이해하고 실전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상담자 반응 기술 |
|
|
학습내용 |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란? 2. 상담자의 반응 기술 (1) |
|||
학습목표 |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의미와 사용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자의 반응 기술인 질문하기, 반영, 재진술, 직면, 해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상담자 반응 기술, 상담 과정 1 |
|
|
학습내용 | 1. 상담자의 반응 기술 (2) 2. 상담과정 (1) |
|||
학습목표 | 1. 상담자의 반응 기술인 자기개방, 즉시성, 정보제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의 초기, 중기 단계의 고려사항, 상담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미리 예측하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상담 과정2, 상담자 윤리 |
|
|
학습내용 | 1. 상담과정 (2) 2. 슈퍼비전 3. 상담자 윤리 |
|||
학습목표 | 1. 상담의 후기, 종결 단계의 고려사항, 상담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미리 예측하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다. 2. 슈퍼비전의 개념과 상담자 발달 단계에 따른 슈퍼비전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자 윤리에 대해 알고 상담자 윤리요강 제정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
|
|
학습내용 | 1. 정신분석 상담 이론 : 인간관 2. 정신분석 상담 이론 : 성격의 구조 3. 정신분석 상담 이론 : 불안과 자기방어기제 4. 정신분석 상담 이론 : 심리성적 발달단계 |
|||
학습목표 | 1. 정신역동의 의미를 알고 정신분석의 상담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상담 이론의 인간관, 성격의 구조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정신분석 상담 이론의 불안과 자기방어기제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4. 정신분석 상담 이론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 적용 |
|
|
학습내용 | 1.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 적용 2.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 과정 3.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 기법 4. 정신분석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
|||
학습목표 | 1. 정신분석적 입장에서 상담의 목표 및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상담 과정과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정신분석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개인심리학적 상담방법 1 |
|
|
학습내용 | 1. 아들러 개인심리학적 상담의 개요 2. 개인심리학 상담의 과정 |
|||
학습목표 | 1. 개인심리학 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개인심리학 이론의 생활양식(성격)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들러의 출생순위 이론을 이해하고 출생순위에 따른 성격 형성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개인심리학 상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개인심리학적 상담 방법 2, 분석심리학적 상담 방법 1 |
|
|
학습내용 | 1. 개인심리학 상담기법 2. 개인심리학적 상담의 평가 |
|||
학습목표 | 1. 개인심리학의 상담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심리학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분석심리학 이론의 인간관, 주요 용어와 개념을 이해하고, 분석심리학 이론의 성격발달 과정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분석심리학적 상담 방법 2, 심리극을 통한 상담 방법 1 |
|
|
학습내용 | 1. 분석심리학 상담기법 2. 분석심리학적 상담의 평가 |
|||
학습목표 | 1. 분석심리학 상담의 목표와 상담과정, 상담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분석심리학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극을 통한 상담 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심리극을 통한 상담 방법2 |
|
|
학습내용 | 1. 심리극과 사회극의 차이 2. 심리극 기법의 종류 3. 심리극의 치료적 요인 4. 심리극의 치료 효과 5. 심리극의 동향과 비판 |
|||
학습목표 | 1. 심리극과 사회극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극이 상담에 적용될 수 있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극의 치료적 요인과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심리극의 동향과 비판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행동주의 상담 이론 |
|
|
학습내용 | 1. 행동주의적 상담의 역사적 배경 2. 행동주의 발전의 네 영역 |
|||
학습목표 | 1. 행동주의적 관점의 배경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발전 네 영역의 대표적 학자들과 각 영역 내용의 차이점을 알고 비교 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행동주의적 상담 |
|
|
학습내용 | 1. 행동주의 발전의 네 영역 (2) 2. 행동주의 상담 과정 3. 행동주의적 상담 이론의 평가 |
|||
학습목표 | 1. 행동주의 발전 네 영역의 대표적 학자들과 각 영역 내용의 차이점을 알고 비교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상담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행동주의적 상담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게스탈트 상담 이론 |
|
|
학습내용 | 1. 게스탈트 상담 이론 ; 인간관, 주요개념 2. 게스탈트 상담 원리 3. 게스탈트 상담 과정과 기법 4. 게스탈트 이론의 평가 |
|||
학습목표 | 1. 게스탈트 상담 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게스탈트 상담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게스탈트 상담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중심 상담 이론 1 |
|
|
학습내용 | 1. 인간중심 상담 이론 : 인간관, 주요개념 2. 인간중심 상담 이론 : 내담자 중심 상담 3. 인간중심 상담 이론 : 긍정적 존중에의 욕구와 자기 |
|||
학습목표 | 1. 인간중심 상담 이론의 배경지식과 인간관에 대해 파악하고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중심 상담 이론에서의 내담자 중심 상담에 대한 의미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중심 상담에서의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고 긍정적 존중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중심 상담 이론 2 |
|
|
학습내용 | 1.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목표 및 상담과정 2.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기법 3. 인간중심 상담의 평가 |
|||
학습목표 | 1. 인간중심 상담 이론에 기반한 상담목표 및 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중심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현실치료 상담 이론 1 |
|
|
학습내용 | 1. 현실치료 상담 이론 : 인간관, 현실치료 발전의 5단계 2. 현실치료 상담 이론 : 주요개념 3. 현실치료 상담 이론 : 특성 |
|||
학습목표 | 1. 현실치료 상담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발전의 5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현실치료 상담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현실치료 상담이론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현실치료 상담 이론 2 |
|
|
학습내용 | 1. 현실치료 상담의 상담목표 2. 현실치료 상담의 치료기법 및 절차 3. 현실치료 상담의 평가 |
|||
학습목표 | 1. 현실치료 상담의 이론을 알고 상담목표 및 상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실치료 상담의 치료기법과 치료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현실치료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류분석 상담 이론 1 |
|
|
학습내용 | 1. 교류분석 상담이론 : 인간관, 주요개념 2. 교류분석 상담이론 : 특성, 인생태도 |
|||
학습목표 | 1. 교류분석 상담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류분석 상담이론의 특성과 인생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교류분석 상담 이론 2 |
|
|
학습내용 | 1. 교류분석 상담의 상담목표 2. 교류분석 상담의 상담과정 및 상담기법 3. 교류분석 이론의 평가 |
|||
학습목표 | 1. 교류분석 상담의 이론을 알고 상담목표 및 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류분석 상담의 상담과정에 대해 알고 상담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류분석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지행동상담 1 |
|
|
학습내용 | 1. 인지행동상담이론의 종류 2. 인지행동상담이론 : 인간관 3.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
|||
학습목표 | 1. 인지행동상담이론의 종류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행동상담이론의 인간관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원리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지행동상담 2 |
|
|
학습내용 | 1. Beck의 인지행동치료 2. Meichenbaum의 인지행동수정 3. 인지행동상담의 최근 동향과 전망 4. 인지행동상담의 평가 |
|||
학습목표 | 1. Beck의 인지행동치료 원리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Meichenbaum의 인지행동수정 원리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행동상담의 최근 동향과 전망을 설명할 수 있다. 4. 인지행동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집단상담 |
|
|
학습내용 | 1. 집단상담의 본질과 기초개념 2. 집단상담의 형태 3. 집단상담자의 태도와 자질 |
|||
학습목표 | 1. 집단상담의 본질과 기초개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상담의 형태를 구분하고 각 형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집단상담자의 태도와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집단상담의 접근실제 |
|
|
학습내용 | 1. 집단상담의 준비 및 고려사항 2. 집단상담의 과정과 발달 단계 3. 집단상담의 계획 |
|||
학습목표 | 1. 실제과정 중심의 접근으로 집단상담의 준비 및 고려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제과정 중심의 접근으로 집단상담의 과정과 발달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실제과정 중심의 접근을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단기상담 |
|
|
학습내용 | 1. 단기상담의 개념, 특징, 접근방법 2. 단기상담의 적합한 내담자 3. 단기상담의 유형 및 과정 |
|||
학습목표 | 1. 단기상담의 개념, 특징,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단기상담의 적합한 내담자의 특성과 단기상담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단기상담의 유형을 알고 상담의 목표와 과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상담 |
|
|
학습내용 | 1. 가족상담의 필요성 및 기본개념 2. 가족상담의 이론 3. 가족상담의 과정과 기법 4. 가족상담자의 역할 |
|||
학습목표 | 1. 가족상담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기본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상담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상담의 과정과 기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가족상담자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커뮤니티 작성 하지 않은거 알림이 안 오고 공지를 안해 누락되는 관리소홀
|
|
|
수강기간 ~ 2024.10.23 모든 인간은 자아실현 경향성이라는 씨앗을 가지고 태어난다.
그 씨앗이 발아하기 위한 조건은 존중이다 -로저스-
|
|
|
수강기간 ~ 2024.10.23 이번 학기도 수고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실생활에 도움이 됐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합리적인 내용들이여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잘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특정단어( 보며는요) 를 자주 사용하셔서 집중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잘들었어요 내용이 유익하고 도움이 되었어요
|
|
|
수강기간 ~ 2024.10.23 감사합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즐거운 강의 감사합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보현 교수님
- 주요학력
- 광운대학교 경영학 학사
조선대학교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
배재대학교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
배재대학교일반대학원 상담심리학 박사
- 주요경력
- 신한대학교 다문화교육센터 다문화상담및이해 강사
신한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육심리학 강사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교육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