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
모집중- 심리학
- 촬영교수
- 노진경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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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1.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미치는 소비자 심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들의 문제의식 및 의사결정과정과 소비자 심리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 심리가 정보탐색과정과 구매행동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 심리 중 개성, 자아 및 동기부여가 혁신의 확산과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5. 소비자의 심리에 학습, 지각, 인지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6. 소비자가 소속된 사회와 사회계층, 집단 및 문화적 특성이 소비자 심리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7. 소비자의 태도 및 태도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가족과 가족의 형태 및 라이프 스타일이 소비자 심리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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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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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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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학 | 노진경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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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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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
수업목표 | 1.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미치는 소비자 심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들의 문제의식 및 의사결정과정과 소비자 심리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 심리가 정보탐색과정과 구매행동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 심리 중 개성, 자아 및 동기부여가 혁신의 확산과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5. 소비자의 심리에 학습, 지각, 인지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6. 소비자가 소속된 사회와 사회계층, 집단 및 문화적 특성이 소비자 심리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7. 소비자의 태도 및 태도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가족과 가족의 형태 및 라이프 스타일이 소비자 심리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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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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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심리의 기본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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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 심리와 소비자 행동 2.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 심리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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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 심리의 전반적인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심리에 미치는 영향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3. 소비자 심리와 행동연구의 필요성과 분석방법,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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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심리의 활용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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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 심리와 마케팅 2. 소비자 심리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3. 소비자 심리와 행동 그리고 빅 데이터 활용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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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마케팅 기초와 소비자 심리와 관계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업들의 경쟁력과 소비자 행동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 심리와 행동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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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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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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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 의사결정에 대한 이해 2. 소비자의 문제인식 방법과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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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과 문제인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의사결정의 단계와 문제인식 유형 및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 문제인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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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의사결정을 넘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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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 의사결정 수준 2. 소비자 의사결정 모델과 4가지 관점 3. 관계 마케팅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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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 의사결정과 수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의사결정 모델과 4가지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 마케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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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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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요인과 관여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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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영향요인 2. 소비자의 관여도 종류와 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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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상황적 요인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의 관여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황에 따라 변하는 소비자 행동과 관여도 측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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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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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에서 메시지 원천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의 메시지 수용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체의 종류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사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만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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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메시지 2. 소비자의 메시지 수용, 전달매체, 설득 메시지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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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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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의 정보탐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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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의 정보탐색이란? 2. 정보탐색 측정 3. 정보탐색과 소비자의 구매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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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가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보탐색이 측정방법과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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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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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 조사 프로세스 2. 조사목적과 데이터 수집 3. 소비자 조사설계와 통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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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 조사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조사 단계를 나열할 수 있다. 3. 소비자 조사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종류와 분석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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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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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대안의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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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대안평가와 대안평가 방법 2.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안평가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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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의 대안평가 방법을 이해하고 대안 선택과 관련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대안 평가의 기반인 광고와 빅데이터의 활용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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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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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 선택 과정 2. 소비자 선택 전략과 선택의 실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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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 선택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가 선택을 위해 활용한 전략과 실행 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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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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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구매행동과 조직구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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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 구매행동 2. 소비자의 조직구매 행동 3. 구매행동 기반의 빅데이터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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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의 구매행동과 조직적으로 일어나는 조직구매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적 구매의 관계설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구매행동 기반의 광고사례와 빅데이터 활용으로 이론의 적용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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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트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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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 트렌드의 변화 2. 새로운 소비 집단과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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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새로운 소비자 집단을 이해하고 활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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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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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구매 후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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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 2. 소비자의 만족과 불만족 3. 구매 후 부조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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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만족과 불만족과 관련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광고와 빅 데이터 활용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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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불평 행동과 충성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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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의 불평행동 유형과 요인 2. 브랜드 충성도와 소비자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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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구매 후 소비자의 불평을 야기하는 요인과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기업의 대응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와 충성도에 따른 소비자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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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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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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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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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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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동기, 개성과 자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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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동기 2. 개성 3. 자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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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 개성, 자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동기가 유발되는 요인과 소비자 갈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동기, 개성. 자아를 활용한 사례를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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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의 혁신에 대한 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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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의 혁신 적응과 확산 2. 확산 프로세스 3. 소비자의 혁신에 대한 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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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확산 경로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혁신 제품의 성공과 실패요인을 탐색하고, 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의 혁신 수용태도를 학습하고 활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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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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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의 지각을 통한 정보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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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가 지각을 통해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설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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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각 2. 정보처리 과정 3. 정보처리와 설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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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지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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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마케팅 자극과 소비자 지각 2. 소비자 지각에 영향을 주는 감각 3. 지각의 형상화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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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 지각의 감각적 역동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자극이 소비자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지각의 형상화를 돕는 방법을 이해하고 그 활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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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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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학습과 기억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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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 심리와 학습, 기억 2. 소비자 학습의 종류 3. 소비자 기억과 정보 활용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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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의 학습과 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적, 행동주의적, 대리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의 기억구조와 정보의 인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기억과 학습기반의 마케팅 사례를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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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학습과 기억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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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의 사회학습 2. 소비자 지식 3. 소비자 학습의 성과와 측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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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의 사회학습과 기억의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2. 소비자 지식의 특성과 지식체계의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 학습의 성과와 측정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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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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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태도와 태도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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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태도 및 태도변화와 관련된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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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의 태도와 태도가 변화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태도의 특징과 정보계층을 학습하고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태도기반의 사례를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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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태도변화를 위한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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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태도 변화 커뮤니케이션 2. 태도 변화와 강화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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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의 태도 변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의 태도 변화와 강화를 위한 전략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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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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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문화와 소비자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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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문화의 본질 2. 문화와 학습 3. 문화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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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문화의 본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가 학습되는 과정과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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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하위문화와 교차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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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문화의 차이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글로벌 시대 교차문화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하위문화와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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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문화의 차이 2. 교차문화와 소비자 행동 3. 하위문화와 소비자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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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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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라이프 스타일과 가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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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2. 가족 구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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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라이프 스타일과 가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라이프 스타일의 정의와 측정 및 가족의 구매 결정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3. 가족과 라이프 스타일에 중점을 둔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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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계층과 준거집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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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준거집단의 본질과 유형 2. 준거집단과 소비자 행동 3.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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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준거집단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준거집단과 사회계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집단과 사회계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계층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학습하고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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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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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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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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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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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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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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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실생활에 도움이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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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알찬 강의였습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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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소비자가 구매를 하는 과정에도 많은 요인이 작용한다는것을 배울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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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차분한 강의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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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한 학기 동안 고생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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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도움이 많이 된 수업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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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좋습니다 감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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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웹 로딩이 너무 느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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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9.25 매우 좋았습니다 굿굿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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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노진경 교수님
- 주요학력
- 건국대학교 학사 졸업
인하대학교 석사 졸업
건국대학교 박사 졸업
- 주요경력
- 전) 카네기 연구소 팀장
전) HRD컨설팅 실장
현) 세일즈마스타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