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모집중- 심리학
- 촬영교수
- 김상기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150,000원
45,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에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인간관계의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해 행복하고 성숙한 인간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조별집단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나아가 인간관계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고,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이론 및 관련 기술을 습득하며, 의사소통과 심리분석이론을 바탕으로 한 개인 및 집단의 인간관계기술을 이해한다. 삶의 여정에 맞추어 어린 시절, 대학생으로서의 자신, 우정, 사랑, 결혼, 직장, 노년,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인간관계에 대해 정리도 해본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 방식과 기법을 습득하고, 인간관계를 맺을 때 갖춰야 할 자세 및 태도를 이해할 수 있으며, 대학생의 인지, 정서, 행동발달 관련 제 이론을 습득해 건전하고 효과적으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1. 인간관계의 개념(의의, 특징,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관계와 성격과의 관계를 기술할 수 있다. 3. 인간관계와 정서에 대하여 분석할 수 있다. 4. 인간관계와 상호작용, 의사소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실제 생활에서 일어나는 우정, 사랑, 결혼, 가족,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를 분석하고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6. 스트레스 원인과 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과 예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7. 죽음의 정의와 죽음의 과정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8. 행복한 삶과 성공적인 인간관계에 대하여 분석할 수 있다. 9. 대인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0. 전략적 자기경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인간관계론 | 김상기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사회에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인간관계의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해 행복하고 성숙한 인간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조별집단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나아가 인간관계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고,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이론 및 관련 기술을 습득하며, 의사소통과 심리분석이론을 바탕으로 한 개인 및 집단의 인간관계기술을 이해한다. 삶의 여정에 맞추어 어린 시절, 대학생으로서의 자신, 우정, 사랑, 결혼, 직장, 노년,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인간관계에 대해 정리도 해본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 방식과 기법을 습득하고, 인간관계를 맺을 때 갖춰야 할 자세 및 태도를 이해할 수 있으며, 대학생의 인지, 정서, 행동발달 관련 제 이론을 습득해 건전하고 효과적으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1. 인간관계의 개념(의의, 특징,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관계와 성격과의 관계를 기술할 수 있다. 3. 인간관계와 정서에 대하여 분석할 수 있다. 4. 인간관계와 상호작용, 의사소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실제 생활에서 일어나는 우정, 사랑, 결혼, 가족,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를 분석하고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6. 스트레스 원인과 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과 예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7. 죽음의 정의와 죽음의 과정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8. 행복한 삶과 성공적인 인간관계에 대하여 분석할 수 있다. 9. 대인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0. 전략적 자기경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 1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계와 현대인의 삶 2. 인간관계의 의의와 특징 |
|||
학습목표 | 1. 현대사회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관계의 의의와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 2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계의 발달과정 2. 인간관계의 유형 3.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 4. 효과적인 인간관계의 기본원칙 |
|||
학습목표 | 1. 인간관계의 발달과정을 서술할 수 있다. 2. 인간관계의 유형을 분석할 수 있다. 3.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4. 효과적인 인간관계의 기본원칙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기 이해 1 |
|
|
학습내용 | 1. 자아의 의미 2. 자아개념 |
|||
학습목표 | 1. 학자들이 제시한 자아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아개념의 의미와 특징,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기이해 2 |
|
|
학습내용 | 1. 자기개방 2. 자아개념 증진방법 |
|||
학습목표 | 1. 자기개방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아개념 증진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와 성격 1 |
|
|
학습내용 | 1. 성격의 의미 2. 성격의 결정요인 |
|||
학습목표 | 1. 성격의 의미를 서술할 수 있다. 2. 성격의 결정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와 성격 2 |
|
|
학습내용 | 1. 성격이론 2. 건강한 성격 |
|||
학습목표 | 1. 성격이론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2. 건강한 성격을 갖기 위한 노력을 모색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와 정서 1 |
|
|
학습내용 | 1. 정서와 정서지능의 이해 2. 정서와 관련 변인 |
|||
학습목표 | 1. 정서의 개념과 정서지능에 대하여 서술할 수 있다. 2. 정서의 관련 변인을 제시하고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와 정서 2 |
|
|
학습내용 | 1. 정서지능의 구성요인 2. 정서지능의 측정과 계발 |
|||
학습목표 | 1. 정서지능의 구성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지능의 측정과 계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와 상호작용 1 |
|
|
학습내용 | 1. 인상형성과 대인사고 2. 대인신념 |
|||
학습목표 | 1. 인상형성과 대인사고에 대하여 분석하고 정리할 수 있다. 2. 대인심념의 의미와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와 상호작용 2 |
|
|
학습내용 | 1. 대인감정과 대인행동 2. 대인관계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과 행동 |
|||
학습목표 | 1. 대인감정의 의미와 대인행동의 유형과 요인을 제시하시오. 2. 대인관계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과 행동을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으로 나눠 분석하고 평가하시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1 |
|
|
학습내용 | 1. 의사소통의 이해 2. 비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이해 |
|||
학습목표 | 1.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비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대하여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2 |
|
|
학습내용 | 1.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2. 환류의 이해 3. 의사소통에 의한 자기표현 |
|||
학습목표 | 1.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제시할 수 있다. 2. 환류의 의미와 효과적인 환류 사용을 위한 요소를 제시할 수 있다. 3. 자기표현을 잘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친구 간의 인간관계 1 |
|
|
학습내용 | 1. 친구관계의 개념 2. 친구관계에 미치는 요소 |
|||
학습목표 | 1. 친구관계 개념(정의, 기능,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친구관계에 미치는 요소를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친구 간의 인간관계 2 |
|
|
학습내용 | 1. 친구관계의 유형 2. 친구관계의 발전과 심화요인 |
|||
학습목표 | 1. 친구관계의 유형을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2. 친구간계의 발전과정과 심화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랑 1 |
|
|
학습내용 | 1. 사랑의 의미와 속성 2. 사랑의 삼각이론 |
|||
학습목표 | 1. 사랑의 의미와 속성을 제시할 수 있다. 2. 사람의 삼각이론을 서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랑 2 |
|
|
학습내용 | 1. 사랑의 색채이론 2. 사랑의 질투와 실연 |
|||
학습목표 | 1. 사랑의 색채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질투 유발 원인과 질투 대처방법, 실연의 유형과 고통, 극복에 대하여 정리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결혼 1 |
|
|
학습내용 | 1. 배우자 선택의 개념과 배우자 선택 유형 2. 배우자 선택에 관한 이론 3. 배우자 선택기준 4. 배우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
학습목표 | 1. 배우자 선택의 개념과 배우자 선택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배우자 선택에 관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3. 배우자 선택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4. 배우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결혼 2 |
|
|
학습내용 | 1. 결혼에 대한 환상과 오해 2. 성공적인 결혼 |
|||
학습목표 | 1. 결혼에 대한 환상과 오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성공적인 결혼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과의 인간관계 1 |
|
|
학습내용 | 1. 가정, 가족환경 2. 부부간의 인간관계 |
|||
학습목표 | 1. 가족의 기능과 건강한 가족의 특징, 가족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2. 부부간의 인간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과의 인간관계 2 |
|
|
학습내용 | 1. 부모-자녀 간의 인간관계 2. 형제-자매간의 인간관계 |
|||
학습목표 | 1. 부모 자녀관계의 특징과 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형제 자매간의 인간관계에 대하여 서술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1 |
|
|
학습내용 | 1. 직업과 진로선택 2. 직장의 개념과 특성 3. 직장생활의 적응과 부적응 |
|||
학습목표 | 1. 직업과 진로선택에 대하여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2. 직장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직장생활에서의 적응과 부적응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2 |
|
|
학습내용 | 1.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중요성 2. 직장에서의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방법 3. 직장인의 매너 |
|||
학습목표 | 1.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중요성을 모색할 수 있다. 2. 직장에서의 의사소통 향상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직장인의 매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스트레스 1 |
|
|
학습내용 | 1.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2. 스트레스의 원인 |
|||
학습목표 | 1. 스트레스의 개념과 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을 분석할 수 있다. 2.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스트레스 2 |
|
|
학습내용 | 1.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 2. 스트레스의 예방법 |
|||
학습목표 | 1.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을 제시할 수 있다. 2. 스트레스 예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죽음 |
|
|
학습내용 | 1. 죽음의 인식 2. 행복한 삶 3. 성공적인 인간관계 |
|||
학습목표 | 1. 죽음의 정의와 죽음의 과정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행복한 삶에 대하여 분석할 수 있다. 3.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노력과 인간관계의 법칙을 분석하고,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대인환경 개선하기와 전략적 자기경영하기 |
|
|
학습내용 | 1. 대인환경의 개념과 중요성 2. 대인환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3. 전략적 자기경영하기 |
|||
학습목표 | 1. 대인환경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대인환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전략적 자기경영에 대하여 분석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인간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대인환경의 개념과 중요성,인간관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여건을 의미하고 사회적인환경 물리적인환경 개인적 대인환경과 인간과 환겨에대한 상호작용을 어떻게 이루워지고 교류을 하고 앞으로 우리가 환경에 맞서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가야 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
|
|
|
수강기간 ~ 2024.10.23 감사합니다 도움이 됐어요
|
|
|
수강기간 ~ 2024.10.23 실생활에 도음이 됐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매우 만족스러운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인간관계론에 대한 내용을 잘 강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차분하고 집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강의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한 학기 동안 고생하셨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상기 교수님
- 주요학력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학 학사
경희대학교 경영컨설팅학 석사
한양대학교 경영학 박사
- 주요경력
- 한양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의료기관 경영전략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기업과 경영의 이해 외 다수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