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모집중-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한정재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장애인복지의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서의 역량 및 능력 제고에 기본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의 개념과 범주, 현황, 장애유형별 특성, 장애인복지의 역사와 변천, 장애관련이론과 모델 등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다. 이후 장애유형에 대한 상세한 내용과 우리나라에 시행중인 장애인관련법과 재활서비스를 학습하여 장애인복지 실천방법을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장애인복지전달체계의 현황과 개선방안을 습득하여 장애인복지 분야의 전문가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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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1. 장애와 장애인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3. 장애유형을 이해하고 판정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 장애인복지관련법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5. 재활과 장애인복지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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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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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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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론 | 한정재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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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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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장애인복지의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서의 역량 및 능력 제고에 기본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의 개념과 범주, 현황, 장애유형별 특성, 장애인복지의 역사와 변천, 장애관련이론과 모델 등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다. 이후 장애유형에 대한 상세한 내용과 우리나라에 시행중인 장애인관련법과 재활서비스를 학습하여 장애인복지 실천방법을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장애인복지전달체계의 현황과 개선방안을 습득하여 장애인복지 분야의 전문가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수업목표 | 1. 장애와 장애인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3. 장애유형을 이해하고 판정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 장애인복지관련법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5. 재활과 장애인복지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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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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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장애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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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장애 원인과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변천 2. 장애의 개념적 접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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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장애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의 개념적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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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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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세계보건기구의 장애 범주 2. 우리나라의 장애인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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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국제적인 장애인을 정의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의 장애인 기준을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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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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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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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장애인복지의 개념(목적개념, 실천개념) 2. 장애인복지의 목적 3. 장애인복지의필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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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서술할 수 있다. 2. 장애인복지의 필요성과 대상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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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의 이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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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장애인 인권 존중 2. 생명과 생존권 보장 3. 전익격 존중 4. 장애인의 사회접근성 제고 및 기회균등 보장 5. 자립과 정상화 6. 사회통합과 참여의 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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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장애인복지의 주요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복지의 가치실현에 대한 원칙을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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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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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세계장애인복지 역사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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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세계 장애인복지역사의 진행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고대 장애인복지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중세 장애인복지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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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고대 장애인복지 2. 중세 장애인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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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세계장애인복지 역사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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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산업혁명과 장애인복지 2. 세계대전과 장애인복지 3. 현대장애인복지·장애인복지태동기 4. 현대장애인복지·장애인복지전환기 5. 현대장애인복지·장애인복지발전기 6. 현대장애인복지 - 장애인복지도약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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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근대 장애인복지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 장애인복지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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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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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장애인복지 역사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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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삼국시대 장애인복지 2. 고려시대 장애인복지 3. 조선시대 장애인복지 4. 일제강점기 장애인복지 5. 현대장애인복지 태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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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 장애인복지역사의 진행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근대이전 장애인복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근대 장애인복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1980년까지의 장애인복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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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장애인복지 역사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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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장애인복지 전환기 2. 장애인복지 발전기 3. 장애인복지 1차 도약기 4. 장애인복지 2차 도약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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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장애인복지법 제정 이후 현대장애인복지의 변화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 장애인복지의 각 발전단계의 핵심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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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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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장애담론의 변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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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장애에 대한 인식의 변화 2. 저항담론의 출현 배경 3. 장애인 운동의 흐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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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장애에 대한 인식의 변화 요인을 나열할 수 있다. 2. 장애인 운동의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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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지배적 담론과 저항적 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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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분리 vs 정상화 2. 개별적모델 vs 사회적모델 3. 재활모델 vs 자립생활모델 4. 장애정의의 세계적 추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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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장애를 바라보는 고정적 시각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 중심의 시각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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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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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정상화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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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분리 vs 정상화 2. 개별적모델 vs 사회적모델 3. 재활모델 vs 자립생활모델 4. 장애정의의 세계적 추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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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장애를 바라보는 고정적 시각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 중심의 시각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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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적 역할 가치부여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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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SRV이론의 변경 2. SRV이론의 발달 3. 가치절하와 가치 있는 사회적 역할 부여 4. SRV이론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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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적가치 부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상화 이론과 SRV이론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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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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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유형의 이해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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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장애유형 및 장애등록 절차 2. 장애등록제도 연혁 3. 장애유형별 장애진단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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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우리나라 장애인 등록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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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지체장애인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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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체장애인 정의 및 기준 2. 지체장애인 현황 및 세부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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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체장애인의 정의 및 기준을 안다. 2. 지체장애인의 세부 현황을 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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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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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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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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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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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뇌병변/안면 장애인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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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뇌병변장애인 일반적이해, 장애기준, 발생시기 2. 안면장애인 일반적이해, 장애기준, 발생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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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뇌병변장애인의 기준 및 현황을 안다. 2. 안면애인 기준 및 현황을 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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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시각장애인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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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시각장애인 정의 및 기준 2. 시각장애인 현황 및 세부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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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시각장애인의 정의 및 기준을 안다. 2. 시각장애인의 세부 현황을 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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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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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청각/언어장애인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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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청각장애인 일반적이해, 장애기준, 발생시기 2. 언어장애인 일반적이해, 장애기준, 발생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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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청각장애인 기준 및 현황을 안다. 2. 언어장애인 기준 및 현황을 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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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정신적장애인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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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적장애인 일반적이해, 장애기준, 발생시기 2. 자폐성장애인 일반적이해, 장애기준, 발생시기 3. 정신장애인 일반적이해, 장애기준, 발생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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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적장애인 기준 및 현황을 안다. 2. 자폐성장애인 기준 및 현황을 안다. 3. 정신장애인 기준 및 현황을 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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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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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심장/신장/호흡기장애인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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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심장장애인 일반적이해, 장애기준, 발생시기 2. 신장장애인 일반적이해, 장애기준, 발생시기 3. 호흡기장애인 일반적이해, 장애기준, 발생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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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심장장애인 기준 및 현황을 안다. 2. 신장장애인 기준 및 현황을 안다. 3. 호흡기장애인 기준 및 현황을 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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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간/뇌전증/장루·요루장애인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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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안면장애인 일반적이해, 장애기준, 발생시기 2. 뇌전증장애인 일반적이해, 장애기준, 발생시기 3. 장루요루장애인 일반적이해, 장애기준, 발생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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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간장애인 기준 및 현황을 안다. 2. 뇌전증장애인 기준 및 현황을 안다. 3. 장루요루장애인 기준 및 현황을 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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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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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와 생애주기 관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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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장애인복지와 생애주기의 상관성 이해 2. 생애주기별 특성 파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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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생애주기적 접근의 중요성을 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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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과 재활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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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재활의 기본이념과 원리, 목표 이해 2. 재활 과정 이해 3. 재활의 영역을 파악하고 주요기능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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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재활의 이념을 알고 과정과 영역을 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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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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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중심 재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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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시설중심재활과 지역사회중심재활 2. 지역사회중심재활 원칙과 실천방안 3. 우리나라 지역사회중심재활 4. 지역사회중심재활의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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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시설중심재활과 지역사회중심재활의 차이를 안다. 2.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의 원칙과 실천을 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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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과 자립생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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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자립생활 이해 2. 자립생활 서비스 3. 발달장애인 자립생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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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자립생활운동과 자립생활서비스를 이해한다. 2. 발달장애인 자립생활의 특성을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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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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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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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장애인복지전달체계의 이해와 원칙 2. 공공전달체계 3. 중앙부처의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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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장애인복지 전달체계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2. 공공전달체계를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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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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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부부처 외 공공전달체계 2. 민간전달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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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정부 외 공공전달체계를 이해한다. 2. 민간전달체계를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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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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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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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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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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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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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만족합니다.
학습 담당자님이 연락도 잘되시고 답변도 빠르게 주시는 편이라 적응하는데 수월했습니다.
교육원 에서도 문자로 연락 잘 주셔서 빠짐없이 강의를 잘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강의도 중요 내용 위주로 강의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교재도 중요내용이 잘 정리되어있어 보기 수월했습니다.
다음에도 새로운 도전 이어가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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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생소한 분야를 이해하기 쉽게 강의해 주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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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어려울 수 있는 과목이였는데, 쉽게 알려주셨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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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장애인과 장애질병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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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강의를 자세하게 해주셔서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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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강의 교본에 따라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져 매우 잘 이해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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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전반적으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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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좋은강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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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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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수고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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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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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재 교수님
- 주요학력
- 대구대학교 직업재활 학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 석사
대구한의대학교 복지관리학(노인학) 박사 수료
- 주요경력
- 숭의여자대학교 장애인복지론 외
서울수어교육원 장애인복지론
대구사이버대학교 재활상담학과 자립생활 외 다수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