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심리학
모집중- 심리학
- 촬영교수
- 김영규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본 과목은 조직심리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개괄하고 조직과 관련된 4요소인 조직, 사람, 일, 조직 환경에 대해 심리학의 이론과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과학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조직에 대한 심리적인 이해를 돕는다. 또한 기업조직, 공조직을 포함한 조직이 조직 내 사람 혹은 집단에 주는 영향과 결과를 논의하고, 역으로 조직 내 사람이 조직 혹은 조직 내 집단에 주는 영향과 효과 및 결과를 논의하며, 일(조직)과 관련된 동기, 리더십, 직무만족, 직무 스트레스 등을 다룬다. 본 과목을 통해 조직이 사람이나 집단에 주는 영향, 사람이나 집단이 조직에 주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고 산업화의 속도가 가속화함에 따라 조직심리학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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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1.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발전 과정과 다양한 연구방법을 논의할 수 있다.
2. 인사 선발과 배치에 활용되는 심리 평가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리더십에 관한 이론적 접근방법과 유형 및 연구들을 기술할 수 있다. 4. 조직구조를 정의하고, 핵심적인 조직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5. 조직 및 경영 이해 능력의 필요성, 조직변화의 필요성과 과정 및 유형, 다양한 조직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다. 6. 작업동기와 관련된 중요 개념과 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다. 7. 조직에 대한 태도(직무만족, 직무관여, 조직몰입 등)를 이해하고, 조직 공정성, 조직시민행동, 반사회적 행동 및 고용에서의 심리적 계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정신건강이 조직에 속한 개인의 직무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할 수 있다. 9. 팀의 구조, 팀의 형성 과정 및 팀의 역학 관계를 기술할 수 있다. 10. 집단 의사결정의 개념과 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11. 코칭과 임파워먼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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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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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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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심리학 | 김영규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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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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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본 과목은 조직심리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개괄하고 조직과 관련된 4요소인 조직, 사람, 일, 조직 환경에 대해 심리학의 이론과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과학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조직에 대한 심리적인 이해를 돕는다. 또한 기업조직, 공조직을 포함한 조직이 조직 내 사람 혹은 집단에 주는 영향과 결과를 논의하고, 역으로 조직 내 사람이 조직 혹은 조직 내 집단에 주는 영향과 효과 및 결과를 논의하며, 일(조직)과 관련된 동기, 리더십, 직무만족, 직무 스트레스 등을 다룬다. 본 과목을 통해 조직이 사람이나 집단에 주는 영향, 사람이나 집단이 조직에 주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고 산업화의 속도가 가속화함에 따라 조직심리학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1.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발전 과정과 다양한 연구방법을 논의할 수 있다.
2. 인사 선발과 배치에 활용되는 심리 평가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리더십에 관한 이론적 접근방법과 유형 및 연구들을 기술할 수 있다. 4. 조직구조를 정의하고, 핵심적인 조직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5. 조직 및 경영 이해 능력의 필요성, 조직변화의 필요성과 과정 및 유형, 다양한 조직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다. 6. 작업동기와 관련된 중요 개념과 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다. 7. 조직에 대한 태도(직무만족, 직무관여, 조직몰입 등)를 이해하고, 조직 공정성, 조직시민행동, 반사회적 행동 및 고용에서의 심리적 계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정신건강이 조직에 속한 개인의 직무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할 수 있다. 9. 팀의 구조, 팀의 형성 과정 및 팀의 역학 관계를 기술할 수 있다. 10. 집단 의사결정의 개념과 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11. 코칭과 임파워먼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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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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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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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정의 2.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분야들 3. 산업 및 조직심리학자가 되기 위한 방법 4. 산업 및 조직심리학 분야의 윤리 강령 5. 인도주의적 작업심리학 및 비교문화적 심리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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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정의 및 관련 분야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산업 및 조직심리학자들의 전문적 활동 영역들을 파악할 수 있다. 3. 산업 및 조직심리학자들이 따르는 윤리 강령을 파악하고, 연구 윤리의 주요 원칙들을 기술할 수 있다. 4. 인도주의적 작업심리 운동의 의미를 이해하고, 비교문화적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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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산업 및 조직심리학 분야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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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발전 단계 2.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주요 인물 3.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대표적 연구 및 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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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발전 단계를 열거하고, 단계별 특징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산업 및 조직심리학에 영향을 끼친 중요한 인물을 명명한 뒤, 이들이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형성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학문적 토대가 된 다양한 연구와 검사들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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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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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실증적 연구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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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연구 설계의 주요 개념 2. 일차적/이차적 연구방법 3. 통합분석 및 질적 연구 방법 4. 고전적 측정 이론, 신뢰도 및 타당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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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연구 설계의 주요 개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일차적/이차적 연구 방법의 주요 형태를 기술하고, 각 연구 방법들의 상대적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통합 분석과 질적 연구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4. 고전측정이론을 설명하고, 신뢰도 및 타당도의 유형을 구별하여 논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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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기술통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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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기술통계 2. 회귀 3. 추리 통계 4. 통합 분석 5. 매개변인과 조절변인 6. 연구의 윤리적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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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집중 경향성과 분산의 통계적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상관의 개념과 해석 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3. 회귀의 개념을 설명하고 회귀방정식의 결과값을 해석할 수 있다. 4. 추리 통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5. 통합 분석과 해석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6. 매개변인과 조절변인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7. 연구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들을 논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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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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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심리검사의 역사 및 심리검사 종류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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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심리검사의 역사 2. 심리검사의 특징 3. 능력검사의 특징 4. 지식검사와 기술검사 특징 5. 성격 검사의 특징 6. 정서지능 검사의 특징 7. 정직성 검사의 특징 8. 직업흥미 검사의 특징 9. 약물 검사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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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심리검사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종류의 예측변인을 나열한 뒤 예측변인들의 평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검사와 능력검사의 특징을 구분지어 설명할 수 있다. 4. 지식 검사와 기술 검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5. 성격 검사와 정서지능 검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6. 정직성 검사, 직업 흥미 검사 및 약물 검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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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심리검사의 역사 및 심리검사 종류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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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생활사 검사 2. 면접 3. 작업 표본 4. 평가 센터 5. 전자 평가 6. 논쟁이 되는 평가 방법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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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생활사 검사의 특징과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면접의 구조화 정도를 설명하고, 상황 면접의 특징을 논의할 수 있다. 3. 작업 표본의 특징과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심리검사의 전자적 시행 과정 및 컴퓨터 적응 검사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5. 논쟁이 되는 평가방법들의 문제점을 논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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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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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 연구의 주요 주제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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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리더십의 주요 연구 범주 2. 영향력과 권력의 원천 3. 감독 권력의 남용: 성적 희롱과 인종적 괴롭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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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리더십에서 다뤄지는 주요 연구 범주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타인에게 행사하는 영향력의 정도를 결정짓는 개인 요인과 조직 요인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감독 권력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다양한 권력 남용 형태를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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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접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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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리더십에 특질적 접근 2. 리더십의 행동적 접근 3. 리더십의 상황적 접근 4. 경로-목표 이론 5. 리더-부하 교환 이론 6. 리더십 의사결정 모형 7. 서로 다른 이론적 접근들 간의 공통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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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리더십 연구에서 중요한 이론적 접근인 특질 접근, 행동적 접근을 설명할 수 있다. 2. Fiedler의 상황이론, 경로-목표 이론, 리더-부하 교환이론 및 Vroom-Yetton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서로 다른 이론적 접근법들 간의 공통점을 열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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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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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다양항 리더십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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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변혁적 리더십 2. 카리스마적 리더십 3. 서번트 리더십 4. 진성 리더십 5. 공감 리더십 6. 깨어있는 리더십 7. 공명 리더십 8. 리더십 대체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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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변혁적, 카리스마적, 서번트, 거래적, 진성, 공감, 깨어있는, 공명 리더십 및 리더십 대체물을 설명할 수 있다. 2. 변혁적, 카리스마적, 서번트, 거래적, 진성, 공감, 깨어있는, 공명 리더십의 사례를 열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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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직구조 및 조직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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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조직구조의 개념 2. 조직구조의 결정 요인 3. 조직구조의 형태 4. 조직문화의 의의 및 기능 5. 조직문화 구성요소 6. 4가지 조직문화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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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조직구조의 개념과 결정요인 및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문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능 및 구성요소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대표적인 조직문화 4가지를 유형별로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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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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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조직 및 경영의 이해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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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조직 및 기업의 의미 2. 조직 이해의 필요성 3. 조직의 유형 4. 경영이해능력의 개념 및 필요성 5. 경영의 의미 및 내용 6. 경영의 구성요소 7. 경영자의 역할 8. 조직체제이해 능력의 개념 및 필요성 9. 조직체제 구성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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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조직 및 기업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의 의미를 이해하고 조직이해의 필요성을 논의할 수 있다. 3. 조직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경영이해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5. 경영의 의미와 내용,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경영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조직 체제의 구성요소 및 필요성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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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직 및 경영 이해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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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업무이해능력의 개념 및 필요성 2. 업무 배정 3. 업무의 특성 및 권한 4. 업무 수행 계획 5. 국제감각의 개념 및 필요성 6. 세계화와 국제동향 7. 이문화 이해와 국제 매너 8. 조직과 개인의 관계 9. 조직과 작업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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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업무이해능력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으며, 업무이해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2. 효율적인 업무 배정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3. 업무의 특성 및 권한을 설명할 수 있다. 4. 업무 수행 계획 과정을 논의할 수 있다. 5. 국제감각의 개념을 정의하고, 필요성에 관하여 논의할 수 있다. 6. 이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 매너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7. 조직과 개인 및 조직과 직업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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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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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조직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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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조직변화의 필요성 2. 조직변화의 과정 3. 조직변화의 유형 4. 조직개발 5. 권한 위임 6. 식스 시그마 7. 조직변화에 대한 저항 및 조직변화 성공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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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조직변화의 필요성과 과정 및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개발이 무엇인지,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논의된 조직개발 기법을 설명하고, 각각의 효과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권한 위임과 식스시그마를 설명할 수 있다. 5. 조직 구성원들이 왜 변화에 저항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6. 조직변화 성공사례를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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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직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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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관료제 이론 2. X이론/Y이론 및 성장이론 3. 개방형 체계 이론 4. 사회기술 체계 이론 5. 네 가지 이론의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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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관료제 이론, X 이론/Y 이론, 성장 이론, 개방형 체계 이론, 사회기술 체계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네 가지 조직 이론 사이의 연계성을 진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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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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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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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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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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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작업 동기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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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작업동기에서 중요한 다섯 가지 개념 2. 욕구 이론 3. 강화 이론 4. 기대 이론 5. 자기 효능감 이론 6. 작업설계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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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작업동기와 관련되어 있는 다섯 가지 중요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욕구 이론, 강화 이론, 기대 이론, 자기 효능감 이론과 같은 작업동기 이론들의 개념적 기초를 이해하고 이러한 이론들이 실증적으로 얼마나 지지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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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작업 동기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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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공정성 이론 2. 목표 설정 이론 3. 제어 이론 4. 활동 이론 5. 새로운 동기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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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공정성 이론, 목표 설정 이론, 제어 이론, 활동 이론과 같은 작업동기 이론들의 개념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2. 새로운 동기이론에 관하여 논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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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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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직무만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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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직무만족의 본질 2. 직무만족의 측정 3. 직무만족의 선행 변인 4. 직무만족의 잠재적 효과 5. 직무관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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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직무만족의 본질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만족의 측정 방법들을 논의할 수 있다. 3. 직무만족의 선행 변인들을 설명할 수 있다. 4. 직무만족이 조직에 끼치는 영향력 및 잠재력을 설명할 수 있다. 5. 직무관여의 이론적 특징들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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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직 몰입 및 조직 공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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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조직 몰입 2. 조직 공정성 3. 심리적 계약 4. 직장에서의 정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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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조직몰입과 같은 조직을 향한 태도를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 공정성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고용에서 심리적 계약과 그것의 변화되는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4. 정서에 관한 연구 결과를 조직에 적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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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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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종업원의 생산적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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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생산적 행동 2. 조직시민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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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환경 특성과 개인 특성이 어떻게 생산적 직무 수행에 영향을 주는지 논의할 수 있다. 2. 조직시민행동의 개념을 이해하고 조직시민행동의 주요 구성요인들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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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종업원의 반생산적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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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반생산적 행동: 이탈 2. 반생산적 행동: 공격, 사보타주, 절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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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직장에서의 반생산적 행동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환경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이 어떻게 반생산적 행동을 야기할 수 있는지 논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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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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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직업에서의 건강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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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신건강의 개념 2. 직업 건강과 안전 3. 직업 환경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4. 작업 일정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5. 직무 스트레스 과정과 직무 스트레스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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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정신건강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직업 건강과 안전에 관하여 논의할 수 있다. 3. 직업 환경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들을 설명할 수 있다. 4. 작업 일정이 직무를 수행하는 개인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할 수 있다. 5. 직무 스트레스의 내용과 직무 스트레스의 원인 및 결과를 논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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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직업에서의 건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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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일-가정 갈등 2. 맞벌이 가정 3. 탈진 4. 일터에서의 알코올 중독과 약물남용 5. 실업의 심리적 효과 6. 아동 노동과 착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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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일과 가정 간의 갈등을 설명할 수 있다. 2. 맞벌이 가정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논의할 수 있다. 3. 탈진을 정의하고 탈진이 종업원의 건강 및 안녕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일터에서 알코올 중독과 약물 남용이 조직 및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5. 실업의 심리적 효과와 아동 노동력 착취를 논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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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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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작업 집단과 팀워크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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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작업 집단의 기원 2. 작업 집단과 작업 팀의 정의 3. 집단과 팀의 중요 개념 4. 팀워크의 정의 5. 팀워크와 응집력의 차이 6. 팀의 유형 7. 효과적인 팀의 특성 및 팀워크 원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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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작업 집단과 작업 팀을 정의하고 두 개념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과 팀의 중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팀워크를 정의할 수 있으며, 팀워크와 응집력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팀의 유형을 구분하고 효과적인 팀의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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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작업 진단과 팀워크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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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팀 구성 2. 팀 과정 3. 팀워크 촉진 방법 4. 팀을 위한 인사선발 5. 팀을 위한 교육 6. 팀에서의 직무수행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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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팀의 구조와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2. 팀워크 촉진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사선발, 교육, 직무수행평가가 팀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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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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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집단 의사결정 방법 및 문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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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집단 의사결정의 정의 및 집단 의사결정 방법들 2. 집단 사고 및 집단 극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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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진단 의사결정의 개념 및 의사결정 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 사고 및 집단 극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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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코칭 및 임파워먼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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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코칭의 의미 2. 코칭의 기본원칙 3. 코칭의 진행과정 4. 임파워먼트의 개념 및 이점 5. 임파워먼트의 충족기준 6. 임파워먼트의 여건 7. 임파워먼트의 장애요인 및 극복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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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코칭의 의미와 기본원칙 및 진행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임파워먼트의 개념 및 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임파워먼트의 충족 기준과 여건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임파워먼트의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으며, 극복 방안에 관하여 논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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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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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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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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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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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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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커뮤니티 작성 하지 않은거 알림이 안 오고 공지를 안해 누락되는 관리소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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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웟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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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실생활에 도움이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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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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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유익한 강의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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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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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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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웹 로딩이 너무 길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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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9.25 매우 좋았습니다 굿굿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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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9.25 시험을 보면서 느꼈던 점은 다른 과목들에 비해 교안을 활용하기가 무척 어려웠습니다. 교안이 필요한 시험처럼 느껴지지 않았어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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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영규 교수님
- 주요학력
- 서울디지털대학교 학사 졸업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석사 졸업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사 졸업
- 주요경력
-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교수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교수
휴마인드연구원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