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및상담
모집중- 청소년지도사2급
- 촬영교수
- 이정은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청소년과 청소년의 심리연구 영역들을 살펴보고 청소년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요인들의 대해서 학습한 후, 상담이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청소년상담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과 유형별 접근의 이해, 상담과정에서의 상담자가 직면하는 문제들의 이해, 상담실제장면에서의 다양한 전략 등 청소년심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상담이론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청소년들이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서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기능을 습득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1. 청소년의 심리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 발달의 다양한 측면을 통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상담의 기본 원리와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5. 다양한 문제 유형에 따른 청소년 상담의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청소년심리및상담 | 이정은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청소년과 청소년의 심리연구 영역들을 살펴보고 청소년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요인들의 대해서 학습한 후, 상담이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청소년상담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과 유형별 접근의 이해, 상담과정에서의 상담자가 직면하는 문제들의 이해, 상담실제장면에서의 다양한 전략 등 청소년심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상담이론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청소년들이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서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기능을 습득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1. 청소년의 심리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 발달의 다양한 측면을 통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상담의 기본 원리와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5. 다양한 문제 유형에 따른 청소년 상담의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심리학의 기초 |
|
|
학습내용 | 1. 청소년의 개념과 정의 2.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3. 청소년기 발달에 따른 문제행동 |
|||
학습목표 | 1. 청소년과 청소년기의 개념을 이해한다. 2.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이해한다. 3. 청소년기 발달에 따른 문제행동을 이해한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심리의 이론적 관점 Ⅰ |
|
|
학습내용 | 1. Platon과 Aristoteles의 청소년 이해 2. Rousseau와 Locke의 관점 3. Hall과 Barker의 관점 4. Margaret Mead의 발견 5. 정신분석이론 |
|||
학습목표 | 1. 청소년심리와 관련한 초기 이론(플라톤에서 미드)을 안다. 2. 청소년심리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을 이해한다.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심리의 이론적 관점 Ⅱ |
|
|
학습내용 | 1. 인지발달이론 2.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
학습목표 | 1.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을 이해한다. 2.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관점을 이해한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심리의 이론적 관점 Ⅲ |
|
|
학습내용 | 1. 행동주의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인본주의이론 |
|||
학습목표 | 1. 행동주의이론의 관점을 이해한다. 2. 사회학습이론의 관점을 이해한다. 3. 인본주의이론의 관점을 이해한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생태학적 이론과 인간발달의 기본 원리 |
|
|
학습내용 | 1. 생태학적 이론 2. 인간발달의 기본 원리 |
|||
학습목표 | 1. 생태학적 이론의 관점을 이해한다. 2. 인간발달의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발달 |
|
|
학습내용 | 1. 청소년기의 성적변화 2. 청소년기의 신체변화 |
|||
학습목표 | 1. 청소년기의 성적 변화를 이해한다. 2. 청소년기의 신체 변화를 이해한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
|
|
학습내용 |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3. 청소년기 사회인지 발달의 특성 |
|||
학습목표 |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이해한다.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을 이해한다. 3. 청소년기 사회인지 발달의 특성을 이해한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의 도덕성 발달 |
|
|
학습내용 | 1. 도덕성 발달이론 2. 청소년기의 도덕성 |
|||
학습목표 | 1. 도덕성 발달이론을 이해한다. 2. 청소년기 도덕성의 특징을 이해한다.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의 성격발달 |
|
|
학습내용 | 1. 성격의 개념과 특징 2. 기질 이론 3. 성격발달 이론 4. 청소년기의 성격변화 |
|||
학습목표 | 1. 성격의 정의와 특성을 이해한다. 2. 기질이론을 이해한다. 3. 성격발달이론의 여러 가지 관점을 이해한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
|
|
학습내용 | 1. 자아와 자아정체감의 의미 2. 자아정체감 발달이론 |
|||
학습목표 | 1. 자아와 자아정체감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아정체감 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의 뇌 변화와 정서적 발달 |
|
|
학습내용 | 1. 청소년기의 뇌 발달 2.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 |
|||
학습목표 | 1. 청소년기의 뇌 발달을 이해한다. 2.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을 이해한다. 3. 청소년기 정서적 변화에 따른 결과를 살펴본다.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학업 |
|
|
학습내용 | 1. 학업의 일반적 특징 2. 학업스트레스 3. 학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학습부진의 개념과 지도방안 |
|||
학습목표 | 1. 학업의 일반적 특징과 학업스트레스를 이해한다. 2. 학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해한다. 3. 학습부진의 개념과 지도방안을 이해한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진로 |
|
|
학습내용 | 1. 진로 및 진로교육의 개념 2. 진로선택이론 3. 진로발달이론 |
|||
학습목표 | 1. 진로와 진로교육의 개념을 이해한다. 2. 진로선택이론을 이해한다. 3. 진로발달이론을 이해한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가족 |
|
|
학습내용 | 1. 가족의 특성과 기능 2. 자녀양육의 유형 3. 청소년과 부모의 관계 4. 청소년과 형제자매 관계 |
|||
학습목표 | 1. 가족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한다. 2. 부모의 자녀양육 유형을 이해한다. 3. 청소년기의 건강한 부모와의 관계 맺기를 이해한다. 4. 청소년기 형제관계의 역동을 이해한다.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의 친구관계 |
|
|
학습내용 | 1. 청소년과 또래관계 2. 또래집단의 형성 3. 또래집단에서의 인기와 따돌림 |
|||
학습목표 | 1.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성을 이해한다. 2. 또래집단의 역동성과 그 영향을 이해한다. 3. 또래집단 내에서 인기와 따돌림을 이해한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의 여가 |
|
|
학습내용 | 1. 여가의 개념과 유형 2. 청소년기 여가의 기능과 중요성 |
|||
학습목표 | 1. 여가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한다. 2. 청소년기 여가의 기능과 그 중요성을 이해한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의 성과 성역할 |
|
|
학습내용 | 1. 청소년기의 성심리 발달 2. 청소년기의 성역할 |
|||
학습목표 | 1. 청소년기의 성 심리 발달단계를 이해한다. 2. 청소년기의 성역할 관련 이론을 이해한다.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문제 Ⅰ |
|
|
학습내용 | 1. 청소년 불안장애의 특징과 대처방법 2. 청소년 우울장애의 특징과 대처방법 |
|||
학습목표 | 1. 청소년 불안장애의 특징과 대처방법을 이해한다. 2. 청소년 우울장애의 특징과 대처방법을 이해한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문제 Ⅱ |
|
|
학습내용 | 1. 청소년 반항장애의 특징과 대처방법 2. 청소년 섭식장애의 특징과 대처방법 |
|||
학습목표 | 1. 청소년 반항장애의 특징과 대처방법을 이해한다. 2. 청소년 섭식장애의 특징과 대처방법을 이해한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문제 Ⅲ |
|
|
학습내용 | 1. 청소년 정신분열증의 특징과 대처방법 2. 청소년 자살의 특징과 대처방법 |
|||
학습목표 | 1. 청소년 정신분열증의 특징과 대처방법을 이해한다. 2. 청소년 자살의 특징과 대처방법을 이해한다.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상담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청소년상담의 개념 및 목표 2. 청소년 내담자의 특징 3. 청소년상담의 주요 문제 |
|||
학습목표 | 1. 청소년상담의 개념과 목표를 이해한다. 2. 청소년 내담자의 특성을 이해한다. 3. 청소년상담의 주요 문제를 이해한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3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상담의 과정 |
|
|
학습내용 | 1. 청소년상담의 초기과정 2. 청소년상담의 중기과정 3. 청소년상담의 종결 및 추수과정 |
|||
학습목표 | 1. 청소년상담 초기단계의 특징과 방법을 이해한다. 2. 청소년상담 중기단계의 특징과 방법을 이해한다. 3. 청소년상담 종결단계의 특징과 방법을 이해한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상담의 기본원리 |
|
|
학습내용 | 1. 개별화와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2. 통제된 정서적 관여와 수용의 원리 3. 비심판적 태도, 자기결정, 비밀보장의 원리 |
|||
학습목표 | 1. 청소년상담의 기본원리를 이해한다.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상담의 전략과 기법 |
|
|
학습내용 | 1. 청소년상담의 전략과 기법 2. 청소년상담의 기술 3. 청소년상담자가 지양해야 할 태도 |
|||
학습목표 | 1. 청소년상담의 전략과 기법을 이해한다. 2. 청소년상담의 기술을 이해한다. 3. 상담자가 지양해야 할 태도를 이해한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신분석 상담이론 |
|
|
학습내용 | 1. 인간관 2. 상담목표 및 상담자 역할 3. 상담기법과 절차 |
|||
학습목표 | 1. 정신분석학의 인간관을 이해한다. 2. 정신분석학 상담의 목표와 상담자의 역할을 이해한다. 3. 정신분석학 상담의 기법과 절차를 이해한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상담 |
|
|
학습내용 | 1. 인간관 2. 상담과정 3. 상담의 기법과 절차 |
|||
학습목표 | 1. 개인심리학의 인간관을 이해한다. 2. 개인심리학 상담의 목표와 상담자의 역할을 이해한다. 3. 개인심리학의 상담기법과 절차를 이해한다. |
|||
3차시 | 차시제목 | 인간중심 상담이론 |
|
|
학습내용 | 1. 인간관 2. 상담목표와 상담자의 역할 3. 상담기법과 절차 |
|||
학습목표 | 1.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을 이해한다. 2.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와 상담자의 역할을 이해한다. 3. 인간중심 상담의 기법과 절차를 이해한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행동주의 상담이론 |
|
|
학습내용 | 1. 인간관 2. 상담목표 및 상담자의 역할 3. 상담기법과 절차 |
|||
학습목표 | 1.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인간관을 이해한다. 2. 행동주의 상담의 목표와 상담자의 역할을 이해한다. 3. 행동주의 상담의 기법과 절차를 이해한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합리적·정서적 행동치료(REBT) 상담이론 |
|
|
학습내용 | 1. 인간관 2. 상담목표 및 상담자의 역할 3. 상담기법 및 절차 |
|||
학습목표 | 1. REBT이론의 인간관을 이해한다. 2. REBT 상담의 목표와 상담자의 역할을 이해한다. 3. REBT 상담의 기법과 절차를 이해한다. |
|||
3차시 | 차시제목 | 게슈탈트 심리치료 |
|
|
학습내용 | 1. 주요개념 2. 치료목표와 치료자의 역할 3. 치료의 기법 |
|||
학습목표 | 1. 게슈탈트 이론의 주요개념을 이해한다. 2. 치료목표와 치료자의 역할을 이해한다. 3. 게슈탈트 치료의 기법을 이해한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류분석 |
|
|
학습내용 | 1. 인간관 2. 상담목표와 상담자의 역할 3. 상담기법과 절차 |
|||
학습목표 | 1. 교류분석의 인간관을 이해한다. 2. 교류분석의 상담목표와 상담자의 역할을 이해한다. 3. 상담기법과 절차를 이해한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집단상담 |
|
|
학습내용 | 1. 집단상담의 정의와 치료적 요인 2. 집단상담의 계획과 단계별 운영 요소 |
|||
학습목표 | 1. 집단상담의 정의와 치료적 요인을 이해한다. 2. 집단상담의 계획과 단계별 운영 요소를 이해한다.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가족상담 |
|
|
학습내용 | 1. 가족상담의 기본 개념 2. 건강한 가족과 역기능적 가족의 특성 3. 가족상담의 방법 |
|||
학습목표 | 1. 가족상담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2. 건강한 가족과 역기능적 가족을 이해한다. 3. 가족상담의 방법을 이해한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학업상담 |
|
|
학습내용 | 1. 학습상담의 필요성 2. 학업상담의 기초이론과 방법 3. 학업상담의 절차 |
|||
학습목표 | 1. 학업상담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2. 학업상담의 기초이론과 방법을 이해한다. 3. 학업상담의 절차를 이해한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인터넷 중독 상담 |
|
|
학습내용 | 1. 인터넷 중독의 정의와 유형 2.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증후 3. 인터넷 중독 상담의 개입 전략 |
|||
학습목표 | 1. 인터넷 중독의 정의와 유형을 이해한다. 2.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증후를 이해한다. 3. 인터넷 중독 상담의 개입 전략을 이해한다.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약물중독 상담 |
|
|
학습내용 | 1. 약물중독의 정의와 유형 2. 약물중독의 원인과 증후 3. 약물중독 상담의 개입 전략 |
|||
학습목표 | 1. 약물중독의 정의와 유형을 이해한다. 2. 약물중독의 원인과 증후를 이해한다. 3. 약물중독 상담의 개입 전략을 이해한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도박중독 상담 |
|
|
학습내용 | 1. 도박중독의 정의 2. 도박중독의 실태와 특징 3. 도박중독 상담의 개입 전략 |
|||
학습목표 | 1. 도박중독의 정의를 이해한다. 2. 도박중독의 실태와 특징을 이해한다. 3. 도박중독 상담의 개입 전략을 이해한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모험기반 상담 |
|
|
학습내용 | 1. 모험기반 상담의 개념 2. 모험기반 상담의 절차 3. 모험기반 상담의 방법 |
|||
학습목표 | 1. 모험기반 상담의 개념을 이해한다. 2. 모험기반 상담의 절차를 이해한다. 3. 모험기반 상담의 방법을 이해한다.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심리검사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심리검사의 필요성과 목적 2. 객관적 검사의 종류 3. 투사적 검사의 종류 |
|||
학습목표 | 1. 심리검사의 필요성과 목적을 이해한다. 2. 객관적 검사의 종류를 이해한다. 3. 투사적 검사의 종류를 이해한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3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2.09.28 강의 유익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9.28 본 강의의 과제물 작성을 통해 지역사회의 조례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9.28 수고 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9.28 11111111111111111111
|
|
|
수강기간 ~ 2022.09.28 수고 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9.28 명쾌하고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2.09.28 차분한 강의 너무좋았습니다 알아듣기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2.09.28 청소년 심리에 대한 좋은 강의 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9.28 질 이해하고 들었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이정은 교수님
- 주요학력
- 이화여자대학교인문과학대학 사회사업학과 학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석사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박사
- 주요경력
- 경운대학교 청소년복지론 외
서영대학교 교육방법및교육공학
순천향대학교 청소년활동론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