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모집중-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김남선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교육과 학교현장에서, 학생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며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 이해를 위해 학생에 대한 발달적 이해,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발달과정,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을 탐색한다. 이후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및 운영모형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직무, 가치와 윤리, 학교사회복지의 개입전략과 과정을 파악한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교체계, 가족 및 지역사회체계에서의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한국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분야의 또 하나의 특수한 영역인 학교현장에서의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인지하고 습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준비를 하고, 현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과 실천과정을 파악할 수 있고 실천 평가를 체계화할 수 있다. 5. 학교현장에서 사례관리 실천 운영체계 및 접근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6. 학교위기 개입 과정을 체계화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학교사회복지론 | 김남선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교육과 학교현장에서, 학생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며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 이해를 위해 학생에 대한 발달적 이해,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발달과정,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을 탐색한다. 이후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및 운영모형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직무, 가치와 윤리, 학교사회복지의 개입전략과 과정을 파악한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교체계, 가족 및 지역사회체계에서의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한국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분야의 또 하나의 특수한 영역인 학교현장에서의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인지하고 습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준비를 하고, 현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과 실천과정을 파악할 수 있고 실천 평가를 체계화할 수 있다. 5. 학교현장에서 사례관리 실천 운영체계 및 접근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6. 학교위기 개입 과정을 체계화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 개요 (1) |
|
|
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 개요 (2) |
|
|
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 4. 학교사회복지 실천유형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을 분류할 수 있다. 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1) |
|
|
학습내용 | 1.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
|||
학습목표 | 1. 미국, 영국, 독일, 북유럽, 아시아권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현황에 대하여 서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2) |
|
|
학습내용 | 1.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현황 |
|||
학습목표 | 1. 한국의 한국사회복지 역사와 현황에 대하여 서술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생에 대한 이해 (1) |
|
|
학습내용 | 1. 학생 개념 이해 2. 학령기 발달의 특성 3. 학생 인권 |
|||
학습목표 | 1. 학생의 개념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다. 2. 학령기 발달의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3. 학생 인권을 정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생에 대한 이해 (2) |
|
|
학습내용 | 1. 청소년과 학생문화 이해 2. 학생 자치 활동 |
|||
학습목표 | 1. 청소년과 학생문화를 해석할 수 있다. 2. 학생 자치 활동에 대하여 나열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 (1) |
|
|
학습내용 | 1. 학교의 기능 2. 학교조직의 이해 |
|||
학습목표 | 1. 다양한 학교의 기능을 정의할 수 있다. 2. 학교조직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다. 3. 학교조직의 체계를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 (2) |
|
|
학습내용 | 1. 교문화와 분위기 2. 학교교육과 재정 |
|||
학습목표 | 1. 학교문화 및 분위기에 대해서 정의할 수 있다. 2. 학교교육과정을 체계화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에 대한 이해 (1) |
|
|
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 관련법에 대한 이해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 관련된 법의 정의와 필요성을 논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에 대한 이해 (2) |
|
|
학습내용 | 1. 아동 · 청소년 관련 법률 2. 학교사회복지 관련법에 대한 이해 |
|||
학습목표 | 1. 아동 · 청소년 관련 법률의 정의와 필요성을 논증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 관련 정책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 관련 정책의 필요성을 기술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윤리 (1) |
|
|
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2. 학교사회복지사 직무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을 정의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직무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윤리 (2) |
|
|
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사 업무와 직무 2. 윤리적 갈등상황과 실천 윤리 |
|||
학습목표 | 1. 학교 안의 타 전문 직종과의 업무 협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관료조직과의 협력 및 윤리적 갈등상황과 실천 윤리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및 모델 (1)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 관점 (1) |
|||
학습목표 | 1. 회복지실천을 생태체계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및 모델 (2)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 관점 2. 학교사회복지실천 모델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을 강점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실천 모델을 분류할 수 있고 각 역할 및 개념, 특징에 대하여 나열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이해 (1) |
|
|
학습내용 | 1. 외국학자의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2. 국내학자의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국내 · 외국학자의 의견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
|
|
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단계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와 세부내용에 대하여 나열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 사회복지 체계별 실천과 평가 (1) |
|
|
학습내용 | 1. 학교중심의 개입과 평가 2. 체계중심의 개입과 평가 |
|||
학습목표 | 1. 학교중심의 개입과 평가를 정의할 수 있다. 2. 체계중심의 개입과 평가를 정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 사회복지 체계별 실천과 평가 (2) |
|
|
학습내용 | 1. 취약계층 학생에 대한 개입 |
|||
학습목표 | 1. 취약계층 학생에 대하여 세분화할 수 있고 개입 방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
|
|
학습내용 | 1.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필요성과 배경 2.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실천의 특성 3. 학교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4. 학교현장의 사례관리 운영체계 |
|||
학습목표 | 1.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필요성과 배경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2.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실천의 특성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다. 3. 학교 사례관리의 구성요소를 분류할 수 있다. 4. 학교현장의 사례 관리 운영체계를 체계화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
|
|
학습내용 | 1. 학교 사례관리의 과정 2.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접근방법 3.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한계와 개선방안 4.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실제 5.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유의사항 |
|||
학습목표 | 1. 학교 사례관리의 과정을 세분화할 수 있다. 2. 강점 관점 중심으로 사례관리 접근방법에 대하여 나열할 수 있다. 3.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한계와 개선방안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4. 사례를 통하여 실제 사례관리에 접목시킬 수 있다. 5.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유의사항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 현장 실습 |
|
|
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구성요소에 대하여 나열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단계를 체계화할 수 있다. 4.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격기준 및 취득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
|
|
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의 슈퍼비전 개념 및 실태 2.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실시를 위한 준비사항 3.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기능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의 슈퍼비전 개념 및 실태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다. 2. 효과적인 슈퍼비전의 요건을 분류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의 기능에 대하여 체계화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 위기개입 (1) |
|
|
학습내용 | 1. 학교 위기 2. 학교 위기개입 |
|||
학습목표 | 1. 학교와 관련된 위기의 유형을 서술할 수 있고 그 예시를 들 수 있으며 학교 안전사고에 대해서 서술할 수 있다. 2. 학교 위기개입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고 요인을 나열할 수 있다. 3. 학교 위기개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 위기개입 (2) |
|
|
학습내용 | 1. 학교 위기사례 2. 학교 위기개입 과정 |
|||
학습목표 | 1. 학교 위기사례를 통하여 구체적인 개입방안을 계획할 수 있다. 2. 학교 위기개입 과정을 체계화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평가 (1) |
|
|
학습내용 | 1. 평가의 개념 2. 평가의 중요성 3. 평가의 유형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평가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의 중요성에 대하여 서술할 수 있다. 3. 평가를 과정평가와 결과평가로 나누어 체계화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평가 (2) |
|
|
학습내용 | 1. 측정도구 2. 평가 과정 3. 평가 사례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평가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측정도구를 분류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평가 과정을 체계화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실천 사례를 평가 단계별로 살피어 실제에 접목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강의 해 주시는 강사분의 수업방법이 맘에 들지 않았다.(개인적인 의견인지 모르지만)
덧붙이는 설명도 거의 미비하고 써져있는 강의내용만 거의 읽으시는 수준이였으며 읽으시는 목소리 톤도 상당히 집중이 안되고 귀에 거슬리시는 톤이라 정말 듣는 수업으로는 괴로울 지경이였다. 강의 준비가 안되신 것처럼 읽으시는 것도 어디를 띄워서 하셔야 내용 전달이 잘될지도 모르는 것 같다. 강의강사들의 역량도 잘 살펴보시고 수업을 맡기셨으면 좋겠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한 학기 동안 수고 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알기 쉽게 강의해 주시고 내용이 전문적이라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감사합니다 수고하셧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09.25 열심히 수강하고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09.25 한해동안 감사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09.25 강의 전반에 걸쳐 매우 만족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09.25 편리한 강의 프로그램으로 매우 유익하고 만족스러운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남선 교수님
- 주요학력
- 서울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서울예명대학원대학 사회복지학 박사
- 주요경력
-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부설평생교육원 주임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