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
모집중- 심리학
- 촬영교수
- 반세범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학습 효과를 설명하는 다양한 관점들과 이론들을 통합적으로 개관하여, 학습이 일어나는 심리적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인간뿐만이 아니라 동물의 학습과정에 관여하는 요인들과 기제들을 통해 밝혀진 다양한 학습심리기제들을 자극반응이론과 인지이론을 통해 살펴본다. 본 강의를 통해 학습의 정의/ 학습연구의 패러다임/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인지 학습이론/ 기억/ 학습동기 / 지능 등의 주제를 학습한다. 심리적 과정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동시에 인간이 환경의 영향을 받는 본질적인 원리에 대한 통찰력과 응용력을 기르는 것을 기대한다. | ||||||||||||||
---|---|---|---|---|---|---|---|---|---|---|---|---|---|---|---|
수업목표 | 학습심리학은 학습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행동주의,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공부하며 최근의 정보처리이론까지 살펴볼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학습에서 거론되어질 인지, 지능, 기억, 동기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습부진과 학습장애, 학습관련검사와 더 나아가 학습상담과 전략까지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1. 학습 효과를 설명하는 다양한 관점들과 이론들을 통합적으로 개관할 수 있다. 2. 학습이 일어나는 심리적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뿐만이 아니라 동물의 학습과정에 관여하는 요인들과 기제들을 통해 밝혀진 다양한 학습심리기제들을 자극반응이론과 인지이론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의 정의/ 학습연구의 패러다임/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인지 학습이론/ 기억/ 학습동기 / 지능 등의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5. 심리적 과정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동시에 인간이 환경의 영향을 받는 본질적인 원리에 대한 통찰력과 응용력을 길러낼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학습심리학 | 반세범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학습 효과를 설명하는 다양한 관점들과 이론들을 통합적으로 개관하여, 학습이 일어나는 심리적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인간뿐만이 아니라 동물의 학습과정에 관여하는 요인들과 기제들을 통해 밝혀진 다양한 학습심리기제들을 자극반응이론과 인지이론을 통해 살펴본다. 본 강의를 통해 학습의 정의/ 학습연구의 패러다임/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인지 학습이론/ 기억/ 학습동기 / 지능 등의 주제를 학습한다. 심리적 과정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동시에 인간이 환경의 영향을 받는 본질적인 원리에 대한 통찰력과 응용력을 기르는 것을 기대한다. |
수업목표 | 학습심리학은 학습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행동주의,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공부하며 최근의 정보처리이론까지 살펴볼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학습에서 거론되어질 인지, 지능, 기억, 동기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습부진과 학습장애, 학습관련검사와 더 나아가 학습상담과 전략까지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1. 학습 효과를 설명하는 다양한 관점들과 이론들을 통합적으로 개관할 수 있다. 2. 학습이 일어나는 심리적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뿐만이 아니라 동물의 학습과정에 관여하는 요인들과 기제들을 통해 밝혀진 다양한 학습심리기제들을 자극반응이론과 인지이론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의 정의/ 학습연구의 패러다임/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인지 학습이론/ 기억/ 학습동기 / 지능 등의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5. 심리적 과정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동시에 인간이 환경의 영향을 받는 본질적인 원리에 대한 통찰력과 응용력을 길러낼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습이란 무엇인가? |
|
|
학습내용 | 1. 학습의 결과는 반드시 행동의 변화로 나타나야 하는가 2. 학습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가 3. 왜 학습에 대해 연구하는가 |
|||
학습목표 | 1. 학습의 결과는 반드시 행동의 변화로 나타나야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왜 학습에 대해 연구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습에 대한 연구 방법 |
|
|
학습내용 | 1. 학습에 대한 체계적 연구 2. 학습 실험 3. 실험실에서의 학습과 자연관찰법의 학습 |
|||
학습목표 | 1. 학습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 실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실험실에서의 학습과 자연관찰법의 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초기 학습 이론 1 |
|
|
학습내용 | 1. 인식론과 학습 이론 2. 플라톤 3. 아리스토텔레스 4. 현대 심리학의 시작 |
|||
학습목표 | 1. 인식론과 학습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플라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현대 심리학의 시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초기 학습 이론 2 |
|
|
학습내용 | 1. 학습 이론에 영향을 미친 그 밖의 역사 2. 심리학의 초기 학파 |
|||
학습목표 | 1. 학습 이론에 영향을 미친 그 밖의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학의 초기 학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능주의이론 - 에드워드 리 손다이크 1 |
|
|
학습내용 | 1. 손다이크 이전의 동물 연구 2. 주요 이론적 개념 3. 1930년 이전의 손다이크 |
|||
학습목표 | 1. 손다이크 이전의 동물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이론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1930년 이전의 손다이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능주의이론 - 에드워드 리 손다이크 2 |
|
|
학습내용 | 1. 1930년 이전의 이차적 개념 2. 1930년 이후의 손다이크 3. 손다이크의 교육론 4. 손다이크 이론에 대한 평가 |
|||
학습목표 | 1. 1930년 이전의 이차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1930년 이후의 손다이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손다이크의 교육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손다이크의 이론에 대한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연합주의 이론 - 이반 페드로비치 파블로프 1 |
|
|
학습내용 | 1. 파블로프의 경험적 관찰 2. 주요 이론적 개념 3. 고전적 조건화와 도구적 조건화의 비교 4.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최근의 연구 |
|||
학습목표 | 1. 파블로프의 경험적 관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이론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고전적 조건화와 도구적 조건화의 비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최근의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연합주의 이론 - 이반 페드로비치 파블로프 2 |
|
|
학습내용 | 1. 학습된 무기력 2.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기타 이론적 설명 3. 조건화된 미각 혐오: 가르시아 효과 4. 고전적 조건화의 임상심리학에의 적용 |
|||
학습목표 | 1. 학습된 무기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기타 이론적 설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건화된 미각 혐오: 가르시아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고전적 조건화의 임상심리학에의 적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능주의이론 -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 1 |
|
|
학습내용 | 1. 급진적 행동주의 2. 조건화와 소거 3. 강화와 처벌 |
|||
학습목표 | 1. 급진적 행동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건화와 소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화와 처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능주의이론 -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 2 |
|
|
학습내용 | 1. 강화 계획 2. 스키너의 교육론 3. 스키너의 유산 |
|||
학습목표 | 1. 강화 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스키너의 교육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스키너의 유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능주의이론 - 클라크 레너드 헐 1 |
|
|
학습내용 | 1. 이론화에 대한 헐의 접근 2. 주요 이론적 개념 3. 헐의 1943년 이론과 1952년 이론의 주된 차이점 |
|||
학습목표 | 1. 이론화에 대한 헐의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이론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헐의 1943년 이론과 1952년 이론의 주된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능주의이론 - 클라크 레너드 헐 2 |
|
|
학습내용 | 1. 헐의 교육론 2. 헐 이론에 대한 평가 3. 케네스 스펜스의 이론 4. 닐 밀러의 내장 조건화와 바이오피드백 |
|||
학습목표 | 1. 헐의 교육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헐 이론에 대한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케네스 스펜스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닐 밀러의 내장 조건화와 바이오피드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형태주의 이론 1 |
|
|
학습내용 | 1. 의지주의, 구조주의, 행동주의에 대한 반대 2. 주요 이론적 개념 3. 뇌와 의식적 경험 4. 주관적 현실과 객관적 현실 |
|||
학습목표 | 1. 의지주의, 구조주의, 행동주의에 대한 반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이론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뇌와 의식적 경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주관적 현실과 객관적 현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형태주의 이론 2 |
|
|
학습내용 | 1. 형태주의 학습 원리 2. 형태주의 심리학의 교육론: 생산적 사고 3. 기억 흔적 4. 형태주의 이론에 대한 평가 |
|||
학습목표 | 1. 형태주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형태주의 심리학의 교육론: 생산적 사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기억 흔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형태주의 이론에 대한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 피아제 인지발달 1 |
|
|
학습내용 | 1. 주요 이론적 개념 2. 인지발달 단계 |
|||
학습목표 | 1. 주요 이론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발달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 피아제 인지발달 2 |
|
|
학습내용 | 1. 학습을 위한 최적 조건 2. 피아제의 이론적 관점 3. 피아제의 교육론 |
|||
학습목표 | 1. 학습을 위한 최적 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피아제의 이론적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피아제의 교육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지주의 이론 - 에드워드 체이스 톨먼; 몰 단위 행동1 |
|
|
학습내용 | 1. 목적적 행동주의 2. 주요 이론적 개념 |
|||
학습목표 | 1. 목적적 행동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이론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지주의 이론·에드워드 체이스 톨먼; 몰 단위 행동2 |
|
|
학습내용 | 1. 톨먼 이론의 형식적 측면 2. 톨먼의 6가지 학습현상 3. 톨먼의 교육론 |
|||
학습목표 | 1. 톨먼 이론의 형식적 측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톨먼의 6가지 학습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3. 톨먼의 교육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앨버트 반두라 사회학습 이론 1 |
|
|
학습내용 | 1. 관찰학습에 대한 기존의 관점 2. 관찰학습에 대한 반두라의 설명 3. 주요 이론적 개념 |
|||
학습목표 | 1. 관찰학습에 대한 기존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반두라의 관찰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주요 이론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앨버트 반두라 사회학습 이론 2 |
|
|
학습내용 | 1. 관찰학습의 실제적 응용 2. 뉴스와 오락 매체의 영향 3. 거울 뉴런: 관찰학습 |
|||
학습목표 | 1. 관찰학습의 실제적 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뉴스와 오락매체가 인간에게 주는 영향을 사회학습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3. 관찰학습의 생물학적 기제인 거울뉴런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신경생리 이론 - 도널드 올딩 헵 1 |
|
|
학습내용 | 1. 주요 이론적 개념 2. 신경과학 연구에서 헵의 영향 |
|||
학습목표 | 1. 주요 이론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경과학 연구에서 헵의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신경생리 이론 - 도널드 올딩 헵 2 |
|
|
학습내용 | 1. 신(新)연결주의 2. 헵의 교육론 3. 헵 이론에 대한 평가 |
|||
학습목표 | 1. 신(新)연결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헵의 교육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헵 이론에 대한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보처리이론과 기억 1 |
|
|
학습내용 | 1. 정보처리과정의 기본개념 2. 장기기억과 단기기억 3. 기억술 |
|||
학습목표 | 1. 정보처리과정의 기본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기기억과 단기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기억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정보처리이론과 기억 2 |
|
|
학습내용 | 1. 기억의 조직화 2. 명제적 지식표상 3. 절차적 지식표상 |
|||
학습목표 | 1. 기억의 조직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명제적 지식표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절차적 지식표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능과 학습 1 |
|
|
학습내용 |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측정 3. 지능의 구조 |
|||
학습목표 | 1. 지능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능의 측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지능의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능과 학습 2 |
|
|
학습내용 | 1. 가드너의 다중지능 2. 튜링테스트와 인공지능 3. 지능과 창의성 |
|||
학습목표 | 1. 가드너의 다중지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튜링테스트와 인공지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지능과 창의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커뮤니티 작성 하지 않은거 알림이 안 오고 공지를 안해 누락되는 관리소홀
|
|
|
수강기간 ~ 2024.10.23 이번 학기도 수고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실생활에 도움이 됐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범위가 적절하게 반영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한 학기 동안 고생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김사합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09.25 매우 좋았습니다 굿굿굿!
|
|
|
수강기간 ~ 2024.09.25 강의 잘 듣고 많은걸 배워갑니다. 알찬 강의 내용으로 학습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09.25 만족한다. 재미있게 청강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반세범 교수님
- 주요학력
- 연세대학교 학사 졸업
연세대학교 석사 졸업
연세대학교 박사 졸업
- 주요경력
- 전) 충북대학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