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학
모집중- 심리학
- 촬영교수
- 박재우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이상심리의 개념 및 정신장애의 분류, 그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보이는 증상, 이상행동이 발생하는 이유 등에 대한 이론과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도록 한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다양한 정신이상의 증상과 원인을 소개하고, 그들을 이해하는 심리학적 이론들을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이상심리학의 소개/이상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불안장애/기분장애/정신신체장애/정신분열증/해리장애/성격장애/발달장애등에 관한 내용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정신이상과 장애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습득하고, 증상뿐만이 아니라 그 원인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이해를 통해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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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1. 이상심리학의 개념 및 정신장애의 분류 체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이상심리를 정의하는 기준, 이상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3. 불안장애, 기분장애, 조현병 스펙트럼 장애의 등의 장애분류별 이상심리의 증상과 원인 및 이를 이해하는 이론적 틀을 이해할 수 있다. 4. 이상심리학적 진단 준거가 실제 임상장면에서의 평가에 이용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5. 이상심리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진단을 내리는 것의 유용성 및 제한점 윤리적 이슈들을 이해할 수 있다. 6. 이상심리학을 경험하는 사람들에 대한 올바른 태도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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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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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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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심리학 | 박재우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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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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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이상심리의 개념 및 정신장애의 분류, 그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보이는 증상, 이상행동이 발생하는 이유 등에 대한 이론과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도록 한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다양한 정신이상의 증상과 원인을 소개하고, 그들을 이해하는 심리학적 이론들을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이상심리학의 소개/이상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불안장애/기분장애/정신신체장애/정신분열증/해리장애/성격장애/발달장애등에 관한 내용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정신이상과 장애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습득하고, 증상뿐만이 아니라 그 원인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이해를 통해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수업목표 | 1. 이상심리학의 개념 및 정신장애의 분류 체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이상심리를 정의하는 기준, 이상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3. 불안장애, 기분장애, 조현병 스펙트럼 장애의 등의 장애분류별 이상심리의 증상과 원인 및 이를 이해하는 이론적 틀을 이해할 수 있다. 4. 이상심리학적 진단 준거가 실제 임상장면에서의 평가에 이용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5. 이상심리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진단을 내리는 것의 유용성 및 제한점 윤리적 이슈들을 이해할 수 있다. 6. 이상심리학을 경험하는 사람들에 대한 올바른 태도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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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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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이상심리학은 어떤 학문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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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이상행동의 판별 기준 2. 이상심리학의 연구 주제와 방법 3. 이상심리학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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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이상행동의 판별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이상심리학의 연구 주제와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3. 이상심리학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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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이상심리학의 이론적 입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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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신분석적 입장 2. 행동주의적 입장 3. 인지적 입장 4. 생물학적 입장 5. 인본주의적 입장 6. 사회문화적 입장 7. 통합적 입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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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이상심리를 정신분석적 입장에서 설명할 수 있다. 2. 이상심리를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설명할 수 있다. 3. 이상심리를 인지적 입장에서 설명할 수 있다. 4. 이상심리를 생물학적 입장에서 설명할 수 있다. 5. 이상심리를 인본주의적 입장에서 설명할 수 있다. 6. 이상심리를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7. 이상심리를 통합적 입장에서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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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이상 행동의 분류와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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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이상행동의 분류 2. 이상행동의 분류 체계 3. 정신장애의 유형 4. 정신장애의 진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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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이상행동을 분류할 수 있다. 2.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분류 체계를 이해할 수 있다. 3. 정신장애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4. 정신장애의 진단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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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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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불안장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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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범불안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특정 공포증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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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범불안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특정 공포증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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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불안장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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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광장공포증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사회불안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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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광장공포증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사회불안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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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불안장애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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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공황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분리불안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3. 선택적 무언증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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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공황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분리불안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선택적 무언증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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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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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강박 및 관련 장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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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강박행동과 강박사고 2. 강박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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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강박행동과 강박사고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강박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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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강박 및 관련 장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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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신체변형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저장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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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신체변형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저장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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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강박 및 관련 장애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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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모발 뽑기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피부 벗기기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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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모발 뽑기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피부 벗기기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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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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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외상 및 스트레스 사건 관련 장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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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PTSD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외상과 학대, 복합외상의 공통점과 차이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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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PTSD와 관련된 외상과 넓은 범위의 외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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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외상 및 스트레스 사건 관련 장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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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급성스트레스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적응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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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급성스트레스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적응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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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외상 및 스트레스 사건 관련 장애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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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반응성 애착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탈억제 사회관여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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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반응성 애착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탈억제 사회관여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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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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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해리장애와 신체증상 및 관련장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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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해리성 기억상실증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3. 이인증/비현실감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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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해리성 기억상실증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이인증/비현실감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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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해리장애와 신체증상 및 관련장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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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신체증상장애의 증상과 암싱적 특징 2. 질병불안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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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신체증상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질병불안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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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해리장애와 신체증상 및 관련장애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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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전환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허위성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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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전환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허위성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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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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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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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주요 우울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자살의 원인과 예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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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주요 우울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자살 현상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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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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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속성 우울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월경전기 불쾌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3. 파괴적 기분조절곤란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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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속성 우울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월경전기 불쾌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파괴적 기분조절곤란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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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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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양극성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순환감정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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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양극성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순환감정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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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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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조현병(구:정신분열증) 스펙트럼 장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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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조현병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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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조현병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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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현병(구:정신분열증) 스펙트럼 장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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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분열정동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정신분열형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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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분열정동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정신분열형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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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조현병(구:정신분열증) 스펙트럼 장애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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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단기정신증적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망상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3. 분열형 성격장애와 약화된 정신증 증후군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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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단기정신증적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망상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분열형 성격장애와 약화된 정신증 증후군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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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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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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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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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3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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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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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A군 성격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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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편집성 성격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분열성 성격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3. 분열형 성격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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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편집성 성격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분열성 성격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분열형 성격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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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B군 성격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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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반사회성 성격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연극성 성격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3. 자기애성 성격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4. 경계선 성격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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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반사회성 성격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연극성 성격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자기애성 성격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4. 경계선 성격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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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C군 성격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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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강박성 성격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의존성 성격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3. 회피성 성격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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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강박성 성격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의존성 성격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회피성 성격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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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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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급식 및 섭식장애와 수면-각성 장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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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신경성 식욕부진증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신경성 폭식증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3. 폭식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4. 이식증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5. 반추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6. 회피적/제한적 음식섭취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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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신경성 식욕부진증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신경성 폭식증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폭식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4. 이식증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5. 반추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6. 회피적/제한적 음식섭취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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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급식 및 섭식장애와 수면-각성 장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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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수면과 수면-각성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불면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3. 과다수면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4. 수면발작증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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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수면과 수면-각성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불면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과다수면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4. 수면발작증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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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급식 및 섭식장애와 수면-각성 장애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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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호흡 관련 수면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일주기 리듬 수면-각성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3. 수면 이상증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4. 초조성 다리 증후군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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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호흡 관련 수면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일주기 리듬 수면-각성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수면 이상증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4. 초조성 다리 증후군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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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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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성기능 장애와 성도착 장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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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성반응 단계와 성기능 장애 2. 성기능 장애의 분류 3. 성기능 장애의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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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성반응 단계와 성기능 장애를 이해할 수 있다. 2. 성기능 장애의 분류를 이해할 수 있다. 3. 성기능 장애의 원인과 치료를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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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성기능 장애와 성도착 장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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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성도착 장애의 분류 2. 성도착 장애의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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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성도착 장애의 분류를 이해할 수 있다. 2. 성도착 장애의 원인과 치료를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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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성기능 장애와 성도착 장애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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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성불편증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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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성불편증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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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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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물질 관련 및 중독 장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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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알코올 관련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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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알코올 관련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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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물질 관련 및 중독 장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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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타바코(담배) 관련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기타의 물질 관련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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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타바코(담배) 관련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기타의 물질 관련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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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물질 관련 및 중독 장애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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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비물질 관련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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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비물질 관련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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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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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신경발달 장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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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적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의사소통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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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적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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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신경발달 장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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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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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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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신경발달 장애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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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특정 학습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운동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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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특정 학습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운동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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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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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파괴적, 충동통제 및 품행장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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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적대적 반항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간헐성 폭발성 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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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적대적 반항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간헐성 폭발성 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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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파괴적, 충동통제 및 품행장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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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품행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방화증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3. 도벽증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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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품행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방화증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도벽증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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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배설장애 및 신경인지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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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유뇨증과 유분증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2. 주요 및 경도 신경인지장애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3. 섬망의 증상, 임상적 특징 및 원인과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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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유뇨증과 유분증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주요 및 경도 신경인지장애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섬망의 증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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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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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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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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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3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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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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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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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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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전문적인 지식으로 이해하기 쉽게 강의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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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한 학기 동안 고생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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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좋습나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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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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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교수님 강의가 이해가 잘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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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9.25 강의 시간내 "아","그렇구나"를 반복하며 들었던 강의였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아는 분들이 생각나고 이해도 하면서 왜 그런지를 알게되는 강의였습니다. 역시 알아야 대처방안이 생기고 대인관계도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다는것을 몸소 느낀 강의였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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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9.25 매우 만족한다. 재미있게 청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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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9.25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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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9.25 강의하시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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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박재우 교수님
- 주요학력
- 서강대학교 생명과학과 학사
고려대학교대학원 심리학과 석사
가톨릭대학교대학원 심리학과 박사
- 주요경력
- 불교대학원대학교 이상심리학 강사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이상심리학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