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모집중- 심리학
- 촬영교수
- 이영란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210,000원
45,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교육심리학은 교육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의 개선방안, 즉 더 잘 가르치고 더 잘 배우기 위한 방법과 원리들을 제시하기 위한 학문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교육심리학의 개요/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학습자 이해1-인지발달/ 학습자 이해2-성격발달/ 학습자 이해3-사회성과 도덕성발달/ 지능과 창의력/ 학습자의 다양성/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 동기화와 학습/ 교수이론과 실제/ 학업평가/ 교육심리학 총론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심리적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학습에 기재하는 원리를 탐구하고, 학습자의 특성ㆍ발달ㆍ학습에 대한 평가 등을 이해하여 학습과 학습자에 도움을 주는 능력을 습득한다. | ||||||||||||||
---|---|---|---|---|---|---|---|---|---|---|---|---|---|---|---|
수업목표 | ● 교육심리학의 개요와 기본개념, 연구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자의 인지발달, 성격발달, 사회성과 도덕성 발달과 관련된 주요 이론과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 학습자의 지능과 창의성, 다양성 등 개인차에 대한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학습에 기재하는 원리 관련 이론(행동주의적 접근, 인지심리학적 접근, 동기화와 학습 등)과 학습동기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 환경 및 교육의 심리적 환경조성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 교육현장에서 교육심리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학급운영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적절한 지도를 할 수 있다. ● 학습자의 학업 평가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교육심리학 | 이영란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교육심리학은 교육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의 개선방안, 즉 더 잘 가르치고 더 잘 배우기 위한 방법과 원리들을 제시하기 위한 학문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교육심리학의 개요/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학습자 이해1-인지발달/ 학습자 이해2-성격발달/ 학습자 이해3-사회성과 도덕성발달/ 지능과 창의력/ 학습자의 다양성/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 동기화와 학습/ 교수이론과 실제/ 학업평가/ 교육심리학 총론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심리적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학습에 기재하는 원리를 탐구하고, 학습자의 특성ㆍ발달ㆍ학습에 대한 평가 등을 이해하여 학습과 학습자에 도움을 주는 능력을 습득한다. |
수업목표 | ● 교육심리학의 개요와 기본개념, 연구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자의 인지발달, 성격발달, 사회성과 도덕성 발달과 관련된 주요 이론과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 학습자의 지능과 창의성, 다양성 등 개인차에 대한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학습에 기재하는 원리 관련 이론(행동주의적 접근, 인지심리학적 접근, 동기화와 학습 등)과 학습동기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 환경 및 교육의 심리적 환경조성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 교육현장에서 교육심리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학급운영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적절한 지도를 할 수 있다. ● 학습자의 학업 평가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육심리학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교육심리학과 교사의 전문성 2. 교육과 심리학, 교육심리학 차이 |
|||
학습목표 | 1. 교육심리학과 교사의 전문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과 심리학, 교육심리학 개념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
|
|
학습내용 | 1.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2. 기술연구와 상관연구, 실험연구 |
|||
학습목표 | 1.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2. 연구방법에 따른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
|
|
학습내용 | 1. 인지발달의 기본 개념 2. 인지발달 단계 3. 피아제(Piaget) 이론의 평가와 활용 |
|||
학습목표 | 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별 주요 특징을 분류할 수 있다. 3. 피아제(Piaget) 이론의 평가와 활용 방법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
|
학습내용 | 1. 비고츠키(Vygotsky) 이론 기본 개념 2.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평가와 활용 3.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비교 |
|||
학습목표 | 1.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평가와 활용 방법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3.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을 비교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성격 발달 |
|
|
학습내용 | 1. 프로이트(Freud)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
|||
학습목표 | 1. 프로이트(Freud)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성 발달 |
|
|
학습내용 | 1. 친사회적 행동 발달과 반사회적 행동 발달, 비사회적 행동발달 2.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가정환경, 또래집단, 교사) |
|||
학습목표 | 1. 친사회적 행동 발달과 반사회적 행동 발달, 비사회적 행동발달을 구분할 수 있다. 2.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열거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아의 발달 |
|
|
학습내용 | 1. 자아의 의미와 자아개념 발달 2. 자아존중감 발달과 지도 3. 자아정체감 발달과 지도 |
|||
학습목표 | 1. 자아의 의미와 자아개념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아존중감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 3. 자아정체감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도덕성 발달 |
|
|
학습내용 | 1. 도덕성의 의미와 발달 2. 피아제(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
|||
학습목표 | 1. 도덕성의 의미와 발달에 설명할 수 있다. 2. 피아제(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능 |
|
|
학습내용 | 1. 지능의 의미 2. 지능이론 3. 지능검사 |
|||
학습목표 | 1. 지능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지능이론인 일반요인이론, 다요인이론, 다중지능이론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3. 지능검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창의성 |
|
|
학습내용 | 1. 창의성의 개념과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2. 창의성의 구성요소와 창의적 사고과정 3. 창의성과 교육 |
|||
학습목표 | 1. 창의성의 개념과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창의성의 구성요소와 창의적 사고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창의성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지양식과 학습양식 |
|
|
학습내용 | 1. 인지양식 2. 학습양식 |
|||
학습목표 | 1. 인지양식의 대표적인 특징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양식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성차와 다문화 |
|
|
학습내용 | 1. 성차와 성역할 발달이론, 성역할 고정관념 2. 다문화 교육과 교실에서의 적용 |
|||
학습목표 | 1. 성차에 대해 알아보고 성역할 고정관념을 피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2. 다문화 교육의 의미를 파악하고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고전적 조건화 |
|
|
학습내용 | 1. 고전적 조건화의 주요 개념과 원리 2. 고전적 조건화의 교육적 시사점 |
|||
학습목표 | 1. 고전적 조건화의 주요개념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고전적 조건화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조작적 조건화와 사회인지 학습이론 |
|
|
학습내용 | 1.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 개념과 원리, 교육적 시사점 2. 사회인지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 |
|||
학습목표 | 1.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 개념과 원리,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인지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을 열거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1.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1.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1.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1. 중간고사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원리와 이론 |
|
|
학습내용 | 1. 잠재학습 2. 통찰학습 3. 정보처리이론 |
|||
학습목표 | 1. 잠재학습과 통찰학습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보처리 학습이론의 원리와 기억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습전략과 학습의 전이 |
|
|
학습내용 | 1. 대표적인 학습전략 2. 학습의 전이 종류 3.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
학습목표 | 1. 대표적인 학습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의 전이를 구별할 수 있다. 3.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나열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 종류 |
|
|
학습내용 | 1. 동기와 동기화의 개념 2. 동기화의 역할 3.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
|||
학습목표 | 1. 동기와 동기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동기화의 역할을 나열할 수 있다. 3.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동기화이론 |
|
|
학습내용 | 1. 행동주의 동기이론 2. 인본주의 동기이론 3. 인지적 동기이론 |
|||
학습목표 | 1. 행동주의 동기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본주의 동기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적 동기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수업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교수, 학습, 수업의 개념 2. 효과적인 수업 |
|||
학습목표 | 1. 교수, 학습, 수업의 개념을 구분할 수 있다. 2.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조건들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수업이론과 교수 방법 |
|
|
학습내용 | 1. 대표적인 수업이론 2. 교수 방법 |
|||
학습목표 | 1. 대표적인 수업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수 방법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급운영 |
|
|
학습내용 | 1. 학급운영의 의미 2. 성공적인 학급운영의 기술 |
|||
학습목표 | 1. 학급운영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성공적인 학급운영의 기술을 열거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생활지도와 상담 |
|
|
학습내용 | 1. 생활지도의 원리, 영역, 활동 내용 2. 상담의 특성과 목표, 과정 |
|||
학습목표 | 1. 생활지도의 원리, 영역, 활동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의 특성과 목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폭력의 정의 및 영향 요인 |
|
|
학습내용 |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2.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
학습목표 |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폭력 예방과 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
|
|
학습내용 | 1. 학교폭력 조기감지의 의미와 방법 2. 학교폭력을 예방 및 지도 방안 |
|||
학습목표 | 1. 학교폭력 조기감지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지도하는 방안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육평가의 이해와 교육평가 유형 |
|
|
학습내용 | 1. 교육평가의 개념, 목적, 절차 2. 교육평가의 유형 |
|||
학습목표 | 1. 교육평가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평가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검사와 문항 및 평가도구의 양호도 |
|
|
학습내용 | 1. 검사와 문항의 성격 및 문항의 유형 2. 평가도구의 양호도 기준 |
|||
학습목표 | 1. 검사와 문항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도구의 양호도 기준을 나열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1.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1.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1.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1. 기말고사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을 나열하고 이 중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인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 7주차 행동주의 학습이론 - 주제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특징 및 내용을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특징과 내용을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1.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설명 2.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설명 3. 두 이론의 특징을 중심으로 비교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고전적 조건화의 개념과 중요한 특징 2.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과 중요한 특징, 3. 두 이론의 특징을 중심으로 비교(비교의 내용이 과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함)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강의 속도 조절이 안돼서 안좋음
|
|
|
수강기간 ~ 2024.10.23 교욱 잘 들었습니다. 자격증 준비할때도 많이 도움이 될것 같아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전반적으로 어려웠지만, 좋은 수업 시간이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학습과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09.25 편안한 수업과 시스템으로 수월하게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이영란 교수님
- 주요학력
- 한성대학교 경영학사(경영학 심화전공)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석사(교육심리학전공)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박사(상담ㆍ교육심리전공)
- 주요경력
- 숙명여자대학교 초빙교수 (커리어상담기법 등 강의)
국민대학교 강사(상담면접의 기술 등 강의)
정화예술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심리학개론 등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