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모집중-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김성철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한다.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실천의 중간영역으로써의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검토하고 합리적인 사회복지기관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조직의 환경, 관리기법, 행정의 기본요소를 검토하며, 복지행정과 관련된 기초이론을 조직이론과 함께 연구한다.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민간사회복지기관의 역할, 효율적 공공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공공과 민간의 협력, 기획, 평가 등에 대한 검토가 동시에 이루어 질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행정의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영역 및 관리의 제반 방법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발달적 변화에 대처능력을 갖춘다. | ||||||||||||||
---|---|---|---|---|---|---|---|---|---|---|---|---|---|---|---|
수업목표 | ●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필요성, 역사와 범주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휴먼서비스의 특성과 사회복지조직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와 조직 관리에 필요한 리더십을 분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전략기획을 구성할 수 있다. ● 복지 프로그램과 인적자원관리를 파악할 수 있다. ● 사회복지를 통해 재정, 정보, 마케팅 및 홍보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 평가와 전략방안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사회복지행정론 | 김성철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한다.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실천의 중간영역으로써의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검토하고 합리적인 사회복지기관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조직의 환경, 관리기법, 행정의 기본요소를 검토하며, 복지행정과 관련된 기초이론을 조직이론과 함께 연구한다.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민간사회복지기관의 역할, 효율적 공공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공공과 민간의 협력, 기획, 평가 등에 대한 검토가 동시에 이루어 질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행정의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영역 및 관리의 제반 방법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발달적 변화에 대처능력을 갖춘다. |
수업목표 | ●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필요성, 역사와 범주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휴먼서비스의 특성과 사회복지조직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와 조직 관리에 필요한 리더십을 분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전략기획을 구성할 수 있다. ● 복지 프로그램과 인적자원관리를 파악할 수 있다. ● 사회복지를 통해 재정, 정보, 마케팅 및 홍보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 평가와 전략방안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2. 사회복지행정과 조직의 특성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행정과 조직의 특성에 대해 구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과 이념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2.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행정의 이념에 대해 정렬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행정의 미 인식기 2. 사회복지행정의 확립기 3. 사회복지행정의 패러다임 전환기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행정의 미 인식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행정의 확립기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행정의 패러다임 전환기에 대해 정렬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의 범주 |
|
|
학습내용 | 1. 일반 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관점 차이 2. 사회복지행정 영역의 분화 3. 사회복지행정 관점의 이동 |
|||
학습목표 | 1. 일반 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관점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행정 영역의 분화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행정 관점의 이동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휴먼서비스의 특성 |
|
|
학습내용 | 1. 휴먼서비스의 노동 2. 휴먼서비스의 생산 |
|||
학습목표 | 1. 휴먼서비스의 노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휴먼서비스 생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휴먼서비스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
|
|
학습내용 | 1. 규제자(Regulator) 2. 재정공급자(Financier) 3. 생산자(Suppliers) 4. 수요자(Consumer, user) |
|||
학습목표 | 1. 규제자(Regulator)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재정공급자(Financier)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3. 생산자(Suppliers)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4. 수요자(Consumer, user)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조직의 유형 |
|
|
학습내용 | 1. 공공사회복지조직 2. 민간사회복지조직 3. 비영리사회복지조직 |
|||
학습목표 | 1. 공공사회복지조직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2. 민간사회복지조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비영리사회복지조직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조직 및 관리이론, 현대 조직이론 |
|
|
학습내용 | 1. 전통적 조직이론 2. 과학적 관리론 3. 챈들러의 이론 4. 고전적 관료제론 5. 현대 조직의 이론 |
|||
학습목표 | 1. 전통적 조직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3. 챈들러의 이론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4. 고전적 관료제론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5. 현대 조직의 이론에 대해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의의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분류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과 전달체계 |
|
|
학습내용 | 1. 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 전략 3. 공·사(민간)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
|||
학습목표 | 1. 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 전략을 수행할 수 있다. 3. 공·사(민간)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분류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조직 관리의 리더십 |
|
|
학습내용 | 1. 리더십의 개념 2. 리더십 속성 3. 리더십 이론 |
|||
학습목표 | 1. 리더십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리더십 속성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3. 리더십 이론에 대해 제언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휴먼서비스 리더십 |
|
|
학습내용 | 1. 휴먼서비스 리더십의 필요성 2. 슈퍼비전의 기능과 개념 3. 컨설테이션의 개념과 점검사항 4. 컨설팅의 역할 |
|||
학습목표 | 1. 휴먼서비스 리더십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슈퍼비전의 기능과 개념을 도식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3. 컨설테이션의 개념과 점검사항을 기술할 수 있다. 4. 컨설팅의 역할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획의 의의와 사회복지조직에서의 기획 |
|
|
학습내용 | 1. 기획의 개념과 필요성 2. 자원기획 3. 전략기획 4. 운영기획 5. 개인기획 |
|||
학습목표 | 1. 기획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원기획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3. 전략기획에 대해 도식화를 파악할 수 있다. 4. 운영기획에 대한 제시를 수행할 수 있다. 5. 개인기획에 대해 기술을 제언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중장기 전략기획의 수립 |
|
|
학습내용 | 1. 조직의 환경 분석 2. SWOT 분석 3. 미션·비전 수립 4. 중장기 전략목표 및 전략방향 5. 조직의 전략방향과 조직 구조 설계 6. 사업계획의 수립 |
|||
학습목표 | 1. 조직의 환경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SWOT 분석에 대해 제안을 수행할 수 있다. 3. 미션·비전 수립에 대해 기술을 나열할 수 있다. 4. 중장기 전략목표 및 전략방향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5. 조직의 전략방향과 조직 구조 설계를 파악할 수 있다. 6. 사업계획의 수립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과 구성요소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정의 2.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및 유형 3.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과 고려요소 4.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정과 과정분류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및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과 고려요소를 분석할 수 있다. 4.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정과 과정분류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점검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총괄평가 2.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 방법 3.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기준 선정 4.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측정과 평가 5.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 6.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사후관리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총괄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 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3.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기준 선정을 분석할 수 있다. 4.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측정과 평가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5.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 도식화를 수행할 수 있다. 6.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사후관리 도식화를 열거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적자원관리의 이해와 과정 |
|
|
학습내용 | 1.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목적 및 의의 2. 인적자원관리의 기능과 방향 3. 모집, 선발, 임용 4. 신입직원훈련 5. 평가, 승진, 해임(퇴임) |
|||
학습목표 | 1.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목적 및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자원관리의 기능과 방향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3. 인적자원관리를 통해 모집과 선발, 임용을 분류할 수 있다. 4. 신입직원 훈련을 도식화로 분석할 수 있다. 5. 평가 및 승진, 해임(퇴임)을 열거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적자원개발과 동기부여, 소진과 갈등관리 |
|
|
학습내용 | 1.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유형, 방법 2. 동기부여의 개념과 이론의 도식화 3. 소진과 갈등관리 |
|||
학습목표 | 1.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유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동기부여의 개념과 이론을 분류할 수 있다. 3. 소진과 갈등관리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재정관리의 개념, 사회복지 재정 |
|
|
학습내용 | 1. 재정관리의 정의와 재무관리과정 2. 사회복지 재정의 개념과 특정 및 유형 |
|||
학습목표 | 1. 재정관리의 정의와 재무관리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 재정의 개념과 특성,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법인과 회계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법인 예산 수립 2. 사회복지법인 재무·회계규칙 3. 예산 편성 절차 4. 예산의 집행과 결산 5. 회계 및 회계감사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법인 예산 수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법인 재무·회계규칙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3. 예산 편성 절차를 분석할 수 있다. 4. 예산의 집행과 결산을 계산할 수 있다. 5. 회계 및 회계감사 도식을 수행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보관리의 개념과 정보 관리 |
|
|
학습내용 | 1. 정보관리의 개념과 필요성 2. 정보관리체계의 유형과 용어의 정의 3. 개인 정보의 수집 및 관리 |
|||
학습목표 | 1. 정보관리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2. 정보관리체계의 용어 정의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개인 정보의 수집 및 관리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문서의 기록 관리 |
|
|
학습내용 | 1. 공통 시설 정보의 관리 2. 문서와 기록 관리의 표준화 |
|||
학습목표 | 1. 공통 시설 정보의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문서와 기록 관리의 표준화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
|
|
학습내용 | 1. 마케팅의 개념 2.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3. 사회복지조직의 구매행동 4. 마케팅 믹스 5. 전략적 마케팅 과정 |
|||
학습목표 | 1.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조직의 구매행동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4. 마케팅 믹스의 도식을 수행할 수 있다. 5. 전략적 마케팅 과정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홍보의 전략과 방법 |
|
|
학습내용 | 1. 홍보의 개념과 기능 2.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3.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적인 홍보조건과 홍보수단 |
|||
학습목표 | 1. 홍보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기술을 수행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적인 홍보조건과 홍보수단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 평가의 개념과 유형 |
|
|
학습내용 | 1. 평가의 정의와 목적 2.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한 목적 3. 평가의 중요성 4. 평가시점에 따른 분류 5. 접근방법에 따른 분류 6. 평가주체에 따른 분류 7. 평가대상에 따른 분류 |
|||
학습목표 | 1. 평가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한 목적을 분석할 수 있다. 3. 평가의 중요성을 도식으로 정렬할 수 있다. 4. 평가시점에 따른 분류에 대해 구성할 수 있다. 5. 접근방법에 따른 분류에 대해 도식으로 정렬할 수 있다. 6. 평가주체에 따른 분류에 대해 조직화를 수행할 수 있다. 7. 평가대상에 따른 분류에 대해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 평가의 개선방안, 사회복지행정의 책임성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행정 평가의 활용 및 개선방안 2. 책임성의 의미와 요구, 관리 3.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사회복지행정 책임성의 유형과 확보방안 5. 사회복지행정의 변화전략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행정 평가의 활용 및 개선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책임성의 의미 및 요구와 관리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4. 사회복지행정 책임성의 유형과 확보방안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5. 사회복지행정의 변화전략에 대해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관하여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7주 1차시 기획의 의의와 사회복지조직에서의 기획 - 주제: 기획의 필요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1. 효율성 증진 2. 효과성 증진 3. 책임성 증진 4. 사기앙양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효율성 증진 설명 2. 효과성 증진 설명 3. 책임성 증진 설명 4. 사기앙양 설명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강의 내용이 좋음.
|
|
|
수강기간 ~ 2024.10.23 전반적으로 보통 수준의 강의 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십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어렵게 생각했던 과목이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학습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좋은 강의로 많은 도움 되었음.
|
|
|
수강기간 ~ 2024.10.23 수고하셨습니다. 잘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성철 교수님
- 주요학력
- 서울신학대학교 문학사(사회사업학 전공)
중앙대학교 문학석사(사회정책전공)
숭실대학교 문학박사(사회복지정책행정전공)
- 주요경력
- 백석대학교 부교수 (사회복지학부 노인복지학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