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언어교수이론
마감-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이희순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외국어/ 제2언어 교수-학습 이론을 총괄적으로 검토·분석하고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파악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외국어 교수법의 역사, 외국어 교육의 원리 및 방법, 구조주의 언어학과 생성주의 언어학, 행동주의 심리학과 인지주의 심리학 및 구성주의 심리학, 언어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및 숙달도, 습득과 학습, 언어 내용과 언어 기술 및 전략, 언어 이해와 산출, 접근법과 교수법,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전신 반응법, 침묵식 교수법, 협동 학습법, 암시적 교수법, 자연적 접근법, 의사소통적 접근법, 내용 중심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 등으로 구성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외국어 교수법 이론과 교수 활동을 이해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에 유용한 것을 취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
수업목표 | 본 교과목은 외국어/제2언어 교수-학습 이론을 검토하여 한국어를 교육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한국어를 교육하기 위한 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지식과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1. 언어교수의 기본 개념, 언어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습득과 학습, 숙달도, 학습 전략, 언어 이해와 산출 등 제2언어 교수/학습 이론의 기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어 교수의 이론적 바탕이 된 구조주의 언어학, 생성주의 언어학, 기능주의 언어학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외국어 교수의 이론적 바탕이 된 행동주의 심리학, 인지주의 심리학, 구성주의 심리학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4. 접근법과 교수법의 개념을 구분하고 외국어 교수법의 역사적인 변천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외국어 교수법의 변천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전신 반응법, 침묵식 교수법, 협동 학습법, 암시적 교수법, 자연적 접근법, 의사소통적 접근법, 내용 중심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 등의 주요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6. 외국어 교수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외국어 교육의 원리 및 방법을 설정할 수 있다. 7. 외국어 교수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의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한 교수법을 취해 활용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외국어로서의언어교수이론 | 이희순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외국어/ 제2언어 교수-학습 이론을 총괄적으로 검토·분석하고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파악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외국어 교수법의 역사, 외국어 교육의 원리 및 방법, 구조주의 언어학과 생성주의 언어학, 행동주의 심리학과 인지주의 심리학 및 구성주의 심리학, 언어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및 숙달도, 습득과 학습, 언어 내용과 언어 기술 및 전략, 언어 이해와 산출, 접근법과 교수법,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전신 반응법, 침묵식 교수법, 협동 학습법, 암시적 교수법, 자연적 접근법, 의사소통적 접근법, 내용 중심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 등으로 구성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외국어 교수법 이론과 교수 활동을 이해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에 유용한 것을 취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수업목표 | 본 교과목은 외국어/제2언어 교수-학습 이론을 검토하여 한국어를 교육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한국어를 교육하기 위한 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지식과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1. 언어교수의 기본 개념, 언어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습득과 학습, 숙달도, 학습 전략, 언어 이해와 산출 등 제2언어 교수/학습 이론의 기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어 교수의 이론적 바탕이 된 구조주의 언어학, 생성주의 언어학, 기능주의 언어학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외국어 교수의 이론적 바탕이 된 행동주의 심리학, 인지주의 심리학, 구성주의 심리학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4. 접근법과 교수법의 개념을 구분하고 외국어 교수법의 역사적인 변천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외국어 교수법의 변천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전신 반응법, 침묵식 교수법, 협동 학습법, 암시적 교수법, 자연적 접근법, 의사소통적 접근법, 내용 중심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 등의 주요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6. 외국어 교수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외국어 교육의 원리 및 방법을 설정할 수 있다. 7. 외국어 교수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의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한 교수법을 취해 활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언어교수의 기본 개념 |
|
|
학습내용 | 1. 언어교수의 개념 2. 모국어, 제1 언어, 제2 언어, 외국어 3. 습득과 학습 |
|||
학습목표 | 1. 언어교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모국어, 제1 언어, 제2 언어, 외국어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습득과 학습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언어학/타 학문과의 관계 |
|
|
학습내용 | 1. 언어학과 언어교수 2. 심리학과 언어교수 3. 사회학과 언어교수 |
|||
학습목표 | 1. 언어학이 언어교수에 미친 영향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2. 심리학이 언어교수에 미친 영향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3. 사회학이 언어교수에 미친 영향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습자 변인과 언어 능력 |
|
|
학습내용 | 1. 숙달도 2. 학습자 변인(1) 3. 학습자 변인(2) |
|||
학습목표 | 1. 학습자의 숙달도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학습자 변인을 파악할 수 있다. 3. 나이, 학습 동기, 학습 기회, 학습 능력, 인성, 학습 전략이 언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습자 문화와 언어 능력 |
|
|
학습내용 | 1. 문화의 개념과 범주 2. 언어와 문화 3. 문화 간의 이해 |
|||
학습목표 | 1. 문화적 범주에 따라 문화를 분류할 수 있다. 2. 언어와 문화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간문화 능력을 키우도록 지도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행동주의 이론 |
|
|
학습내용 | 1. 행동주의 심리학 2. 구조주의 언어학 3. 행동주의 이론의 성과와 한계 |
|||
학습목표 | 1. 행동주의 심리학이 언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주의 언어학이 언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행동주의 이론의 성과와 한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대조분석 가설 |
|
|
학습내용 | 1. 대조분석 가설의 특징 2. 대조분석 가설의 난이도 3. 대조분석 가설의 한계 |
|||
학습목표 | 1. 대조분석 가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대조분석 가설에서 제시하는 난이도의 위계를 제시할 수 있다. 3. 대조분석 가설의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지주의 이론 |
|
|
학습내용 | 1. 인지주의 심리학 2. 생성주의 언어학 3. 인지주주의 이론의 성과와 한계 |
|||
학습목표 | 1. 인지주의 심리학이 언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생성주의 언어학이 언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주의 이론의 성과와 한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언어 가설 |
|
|
학습내용 | 1. 중간언어의 개념과 특징 2. 중간언어의 발달 단계 3. 중간언어 가설의 의의와 한계 4. Krashen의 모니터 이론 |
|||
학습목표 | 1. 중간언어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간언어의 발달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중간언어 가설의 의의와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Krashen의 모니터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구성주의 이론 |
|
|
학습내용 | 1. 구성주의 심리학 2. 기능주의 언어학 3. 상호작용 가설 4. 구성주의 이론의 성과와 한계 |
|||
학습목표 | 1. 구성주의 심리학이 언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능주의 언어학이 언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상호작용 가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구성주의 이론의 성과와 한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오류분석 |
|
|
학습내용 | 1. 오류분석의 중요성 2. 오류와 실수의 차이 3. 오류분석 절차 4. 오류의 유형과 원인 5. 오류분석의 의의와 한계 |
|||
학습목표 | 1. 오류분석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오류와 실수의 차이를 제시할 수 있다. 3. 오류분석의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4. 오류의 유형과 원인을 구분할 수 있다. 5. 오류분석의 의의와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문화 이론 |
|
|
학습내용 | 1. 사회·문화 이론의 개념 2. 발화 3. 사회·문화 이론과 문화 이식 가설 4. Piaget의 발달 이론과 Vygotsky의 사회ㆍ문화 이론 |
|||
학습목표 | 1. 사회·문화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공공 발화, 사적 발화, 내적 발화를 구분할 수 있다. 3. 사회·문화 이론과 문화 이식 가설을 비교할 수 있다. 4. Piaget의 발달 이론과 Vygotsky의 사회ㆍ문화 이론을 비교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의사소통 능력 |
|
|
학습내용 | 1.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 2. 화용론 3. 담화의 유형 4. 비언어적 의사소통 |
|||
학습목표 | 1.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화용론과 언어 학습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담화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4.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실 수업 |
|
|
학습내용 | 1. 자연환경과 수업 환경의 차이 2. 언어 이해와 입력 가설 3. 언어 산출과 출력 가설 4. 상호작용 가설 |
|||
학습목표 | 1. 자연환경과 수업 환경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입력 가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출력 가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상호작용 가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교사의 역할 |
|
|
학습내용 | 1. 교사의 역할 2. 교수의 단계 3. 교수 기법 4. 수업 설계 |
|||
학습목표 | 1.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수의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교수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수업 설계 지침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외국어 교수법의 역사 |
|
|
학습내용 | 1. 외국어 교육의 역사 2. 접근법과 교수법의 차이 |
|||
학습목표 | 1. 외국어 교수법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2. 접근법과 교수법의 차이를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식 교수법 |
|
|
학습내용 | 1.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역사적 배경 2.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특징과 한계점 3. 직접식 교수법의 역사적 배경 4. 직접식 교수법의 특징과 한계점 |
|||
학습목표 | 1. 문법 번역식 교수법이 출현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특징과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직접식 교수법이 출현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4. 직접식 교수법의 특징과 한계점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각구두식 교수법, 전신 반응법 |
|
|
학습내용 | 1.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역사적 배경 2.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특징과 한계점 3. 전신반응법의 역사적 배경 4. 전신반응법의 특징과 한계점 |
|||
학습목표 | 1. 청각구두식 교수법이 출현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특징과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전신반응법이 출현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4. 전신반응법의 특징과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침묵식 교수법, 협동 학습법 |
|
|
학습내용 | 1. 침묵식 교수법의 역사적 배경 2. 침묵식 교수법의 특징과 한계점 3. 협동 학습법의 역사적 배경 4. 협동 학습법의 특징과 한계점 |
|||
학습목표 | 1. 침묵식 교수법이 출현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침묵식 교수법의 특징과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협동 학습법이 출현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4. 협동 학습법의 특징과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암시적 교수법, 자연적 접근법 |
|
|
학습내용 | 1. 암시적 교수법의 역사적 배경 2. 암시적 교수법의 특징과 한계점 3. 자연적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4. 자연적 접근법의 특징과 한계점 |
|||
학습목표 | 1. 암시적 교수법이 출현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암시적 교수법의 특징과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연적 접근법이 출현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4. 자연적 접근법의 특징과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의사소통적 접근법 |
|
|
학습내용 | 1. 의사소통의 개념 2. 의사소통적 접근법의 원리 3. 의사소통적 접근법의 한계점 |
|||
학습목표 | 1. 의사소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적 접근법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의사소통적 접근법의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내용 중심 교수법 |
|
|
학습내용 | 1. 내용 중심 교수법의 개념 2. 내용 중심 교수법의 언어 이론 3. 내용 중심 교수법의 모형 |
|||
학습목표 | 1. 내용 중심 교수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내용 중심 교수법의 언어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내용 중심 교수법의 모형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과제 중심 교수법 |
|
|
학습내용 | 1. 과제 중심 교수법의 개념 2. 과제 중심 교수법의 언어 이론 3. 과제 중심 교수법의 활동 |
|||
학습목표 | 1. 과제 중심 교수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과제 중심 교수법의 언어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과제 중심 교수법의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이해 교육 |
|
|
학습내용 | 1. 듣기 교육 2. 읽기 교육 |
|||
학습목표 | 1. 듣기 교육 이론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2. 듣기 활동 유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3. 읽기 교육 이론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4. 읽기 활동 유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표현 교육 |
|
|
학습내용 | 1. 말하기 교육 2. 쓰기 교육 |
|||
학습목표 | 1. 말하기 활동 유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2. 말하기 기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3. 쓰기 활동 유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4. 쓰기 기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어휘 교육과 문법 교육 |
|
|
학습내용 | 1. 어휘 교육 2. 문법 교육 |
|||
학습목표 | 1. 어휘 교육 이론의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문법 교육 이론의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언어 평가 |
|
|
학습내용 | 1. 평가 유형 2. 평가 요건 3. 기능별 평가 |
|||
학습목표 | 1. 평가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 요건에 맞게 평가 문항을 구성할 수 있다. 3. 기능별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외국어 학습은 어릴수록 유리한지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 5주차 오류분석 - 주제 : 교사의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피드백 유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피드백이 중요한 이유와 피드백 유형 세 가지를 설명하고, 제시된 오류 문장을 위에서 설명한 피드백 유형 세 가지에 맞게 교사말로 피드백하시오. 오류 문장: 명동에 친구를 만났어요.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피드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제시된 오류 문장에서 어느 부분이 오류이고 어떻게 수정해야 바른 문장이 되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피드백 유형을 세 가지 이상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제시된 오류 문장을 앞에서 설명한 피드백 유형에 따라 교사말로 피드백하시기 바랍니다. 1. 피드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 2. 제시된 오류 문장에서 어느 부분이 오류인지 설명 3. 오류 문장을 수정하여 바른 문장으로 제시 4. 피드백 유형을 세 가지 이상 설명 5. 앞에서 설명한 피드백 유형에 따라 오류 부분을 어떻게 피드백할 것인지 교사말로 피드백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피드백이 중요한 이유 2. 제시된 오류 문장에서 오류인 부분 3. 오류 문장을 수정하여 바른 문장으로 제시 4. 피드백 유형 세 가지 이상 설명 5. 제시된 오류 문장을 앞에서 설명한 피드백 유형에 따라 교사말로 피드백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잘 들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이해하기 쉬워서 도움많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전체적인 교육과정이 잘 이루어졌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수업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좋은 교육을 받으며 즐겁게 공부해서 정말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성실한 수업준비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이희순 교수님
- 주요학력
- 학사: 가톨릭대학교 국어국문학
석사: 가톨릭대학교 한국어교육학
박사수료: 가톨릭대학교 한국어교육학
- 주요경력
- 가톨릭대학교 강의
한림대학교 강의
국민대학교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