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모집중-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홍진선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한국어 음운 및 음성에 대해 이해하고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발음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익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 교육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어의 음운 체계, 한국어 모음·자음의 음향적 특질과 조음 방법, 한국어 음절의 구성, 한국어의 억양, 한국어의 음운 변화에 대해 탐구하고, 한국어 발음 교육의 범위 및 내용, 발음 교육 방법론, 발음 설명 방법, 발음 연습 방법 및 유형, 발음 수업의 모형에 대해 익힌다. 학습자 모국어의 음운 체계와 한국어 음운 체계를 대조 분석하고 그 결과를 활용한 교수 방법을 개발하는 연습 활동 등을 포함하여, 한국어 말소리의 특성을 이해하고 한국어 발음 교수법을 익혀 실제 발음 수업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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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 초분절음, 음운 현상의 원리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말소리의 특징, 초분절음, 음운 현상을 다른 언어와 비교·대조하여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 초분절음, 음운 현상을 이해하고 교육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다양한 발음 교육 방법을 통해 실제 발음 교육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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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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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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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홍진선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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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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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한국어 음운 및 음성에 대해 이해하고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발음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익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 교육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어의 음운 체계, 한국어 모음·자음의 음향적 특질과 조음 방법, 한국어 음절의 구성, 한국어의 억양, 한국어의 음운 변화에 대해 탐구하고, 한국어 발음 교육의 범위 및 내용, 발음 교육 방법론, 발음 설명 방법, 발음 연습 방법 및 유형, 발음 수업의 모형에 대해 익힌다. 학습자 모국어의 음운 체계와 한국어 음운 체계를 대조 분석하고 그 결과를 활용한 교수 방법을 개발하는 연습 활동 등을 포함하여, 한국어 말소리의 특성을 이해하고 한국어 발음 교수법을 익혀 실제 발음 수업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수업목표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 초분절음, 음운 현상의 원리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말소리의 특징, 초분절음, 음운 현상을 다른 언어와 비교·대조하여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 초분절음, 음운 현상을 이해하고 교육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다양한 발음 교육 방법을 통해 실제 발음 교육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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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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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발음 교육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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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발음 교육의 개념 2. 한국어 발음 교육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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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발음 교육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발음 교육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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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발음 교육의 필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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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발음 교육의 필요성 2. 한국어 발음 교육 시 유의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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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발음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발음 교육 시 유의 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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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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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발음 교육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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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발음 교육의 원리 2. 한국어 발음 교육의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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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발음 교육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발음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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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발음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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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발음 평가의 영역 2. 한국어 발음 평가의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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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발음 평가의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발음 평가의 기준을 설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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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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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모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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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단모음의 체계와 발음의 특징 2. 한국어 이중모음의 체계와 발음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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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의 모음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모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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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모음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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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모음 발음의 교육 방안 2. 한국어 모음 교수 시 유의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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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모음의 교육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2. 한국어 모음 교수 시 유의 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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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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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자음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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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조음 방법에 따른 자음의 분류 2. 조음 위치에 따른 자음의 분류 3. 기의 세기와 공명성에 따른 자음의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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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자음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자음을 조음 방법과 조음 위치로 분류할 수 있다. 3. 한국어 자음의 기의 세기, 공명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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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자음 발음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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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자음 발음의 교육 방안 2. 한국어 자음 교수 시 유의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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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자음의 교육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2. 한국어 자음 교수 시 유의 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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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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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음절 구조 및 받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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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음절의 개념 및 구조 2. 한국어 받침의 종류 및 발음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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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의 음절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의 받침 발음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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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음절 및 받침 발음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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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받침 발음 교육 방안 2. 한국어 홑받침, 쌍받침 발음 교육 방안 3. 한국어 겹받침 발음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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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받침 발음의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2. 한국어 받침 발음의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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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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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억양의 특징과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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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의 억양 특징 2. 한국어 억양의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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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의 억양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억양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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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억양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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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발음 교육 내용으로서의 억양의 의미 2. 한국어 억양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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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발음 교육 내용으로서의 억양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억양의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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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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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모음의 제시 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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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단모음 제시 순서 2. 한국어 이중모음 제시 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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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단모음의 제시 순서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이중모음의 제시 순서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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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초성 자음의 제시 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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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자모순에 따른 한국어의 초성 자음 2. 조음 방법에 따른 한국어의 초성 자음 3. 조음 위치에 따른 한국어의 초성 자음 4. 종성 자음의 제시 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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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의 초성 자음을 기준에 따라 제시할 수 있다. 2. 한국어의 종성 자음을 기준에 따라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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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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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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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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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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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자음의 음운변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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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대치 2. 탈락 3. 첨가 4. 축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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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자음의 음운변동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자음의 음운변동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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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연음화와 연음화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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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연음의 발음 원리 2. 한국어 연음화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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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연음 발음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연음화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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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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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경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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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경음화의 원리 2. 경음화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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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경음화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경음화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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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경음화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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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경음화의 교육 방안 2. 한국어 경음화 발음 교육 시 유의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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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경음화의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2. 한국어 경음화 발음 교육 시 유의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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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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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비음화와 비음화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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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비음화의 원리 2. 한국어 비음화의 유형 3. 한국어 비음화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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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비음화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비음화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비음화 발음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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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유음화와 유음화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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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유음화의 원리 2. 한국어 유음화의 유형 3. 한국어 유음화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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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유음화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유음화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유음화 발음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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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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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격음화와 격음화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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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격음화의 원리 2. 한국어 격음화의 유형 3. 한국어 격음화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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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격음화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격음화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격음화 발음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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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ㅎ/ 탈락과 /ㅎ/ 탈락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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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ㅎ/ 탈락의 현상 2. 한국어 /ㅎ/ 탈락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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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ㅎ/ 탈락의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ㅎ/ 탈락의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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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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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구개음화와 구개음화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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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구개음화의 원리 2. 한국어 구개음화의 유형 3. 한국어 구개음화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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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구개음화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구개음화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구개음화의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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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첨가와 첨가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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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ㄴ/ 첨가의 원리 및 교육 방안 2. 한국어 /ㅅ/ 첨가의 원리 및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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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ㄴ/ 첨가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ㅅ/ 첨가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첨가 현상의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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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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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불규칙과 불규칙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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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불규칙의 원리 및 유형 2. 한국어 불규칙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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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불규칙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불규칙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불규칙의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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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탈락과 탈락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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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탈락의 원리 및 유형 2. 한국어 탈락의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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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탈락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탈락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탈락의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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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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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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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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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초급 단계에서 발음을 평가할 때 정확성과 유창성 중 어느 것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 의견과 근거를 밝혀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 7주차 한국어 발음 교육의 제시 순서 - 주제 : 한국어 발음 교육의 제시 순서에서 자음의 제시 순서를 초성과 종성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초성 자음의 분류 기준에 따라 제시할 시,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초성 자음의 제시 순서와 종성 자음의 제시 순서를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1. 초성 자음의 제시 순서 : 자모순, 조음 방법, 조음 위치 2. 종성 자음의 제시 순서 3. 기준에 따른 초성 자음 제시 시 각각의 장점과 단점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자모순에 따른 초성 자음의 제시 순서 2. 조음 방법에 따른 초성 자음의 제시 순서 3. 조음 위치에 따른 초성 자음의 제시 순서 4. 종성 자음의 제시 순서 5. 기준에 따른 초성 자음의 제시 시 각각의 장점과 단점(과제 평가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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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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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한 학기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강의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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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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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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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교수님 발음 강의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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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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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제일 어려웠던 과목이라 지금도 이해하기 어렵지만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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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교수님들의 열정을 따라가지 못한점 너무 후회스럼다
담엔 더 열심히해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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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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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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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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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홍진선 교수님
- 주요학력
- 세명대학교 한국어문학과 졸업
세명대학교 국어교육학과 석사 졸업
동국대학교 국어학과 박사 수료
- 주요경력
- 아주대학교 국제교육센터 강사
협성대학교 한국어학당 강사
성균관대학교 성균어학원 강사
한울원격평생교육원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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