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모집중-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김수진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생애주기적 관점에 근거하여 발달단계이론과 발달과제 및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
수업목표 | ●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생애주기적 관점에서의 인간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단계별 발달과제 및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에 대한 대표 학자의 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관과 주요관점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환경에 대한 이론의 주요관점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의 개인적, 가족적, 사회/문화적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개인, 가족, 사회/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김수진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생애주기적 관점에 근거하여 발달단계이론과 발달과제 및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수업목표 | ●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생애주기적 관점에서의 인간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단계별 발달과제 및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에 대한 대표 학자의 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관과 주요관점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환경에 대한 이론의 주요관점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의 개인적, 가족적, 사회/문화적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개인, 가족, 사회/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학에서의 인간 이해와 인간발달의 기초 |
|
|
학습내용 | 1. 인간 이해의 다양성 2. 사회복지에서의 인간 이해 관점의 변화 3. ‘환경 속의 인간’ 관점 4. 인간발달의 개념 5. 인간발달의 특성 6. 인간발달의 단계 |
|||
학습목표 | 1. 인간을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 영역에서의 인간관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환경 속의 인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인간발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5. 인간발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6. 인간발달의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태내기와 신생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1. 태내기의 이해 2. 신생아기의 이해 3. 태내기 및 신생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1. 태내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신생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태내기와 신생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영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1. 영아기의 이해 2. 영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1. 영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유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1. 유아기의 이해 2. 유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1. 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1. 아동기의 이해 2. 아동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1. 아동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1. 청소년기의 발달 2.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1.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1. 청년기의 이해 2. 청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1. 청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중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1. 중년기의 이해 2. 중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1. 중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년기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노년기의 발달 2. 노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1. 노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노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의 개괄적 이해 |
|
|
학습내용 | 1. 성격이론 2. 이상행동이론 3. 인간발달이론 4. 생태체계이론 |
|||
학습목표 | 1.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성격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상행동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인간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4.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생태체계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성격의 역동 4. 자아방어기제 5.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1.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성격역동을 설명할 수 있다. 4.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자아방어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5.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성격의 역동 4. 성격유형 및 성격발달 5. 융과 프로이트의 비교 6.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1.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2.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성격역동을 설명할 수 있다. 4. 융의 성격유형 및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5. 융과 프로이트 이론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6. 융의 분석심리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1.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1.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1.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2.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1.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2.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스키너의 학습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1.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2.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1.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2.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류분석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1. 교류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류분석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류분석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소집단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집단 발달단계 4.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1. 소집단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2. 소집단이론의 주요개념과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소집단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일반체계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과 기본가정 2. 주요개념과 발달단계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1. 일반체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2. 일반체계이론의 주요개념과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일반체계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생태체계관점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과 기본가정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1. 생태체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생태체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생태체계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 집단, 조직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개념 2. 유형 3. 체계로서의 특성 4. 인간행동과의 관계 5.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1. 가족, 집단, 조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 집단, 조직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 집단, 조직의 체계로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 집단, 조직과 인간행동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5. 가족, 집단, 조직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 문화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지역사회, 문화의 개념과 유형 2. 체계로서의 특징 3. 인간행동과의 관계 |
|||
학습목표 | 1. 지역사회, 문화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체계로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행동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인간을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으로 이해하게 된 이유와 이 관점이 현대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에 대해 토론해 보세요. ‘환경 속의 인간’ 관점이 무엇인지 그 정의를 찾아보세요. 인간이해에 대한 관점의 변천 중 통합적 단계인 1960년대-1970년대 이후 ‘환경 속의 인간’ 관점이 대두되었는데 왜 대두되게 되었는지를 찾아보세요. ‘환경 속의 인간’ 관점이 현대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예를 2가지 이상 들며 토론해 보세요.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 2주 1차시 - 주제 :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중 감각운동기에 대해 연구하여 제출해 주세요.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감각운동기의 세부 6단계에 대하여 쓰세요. 감각운동기 전체의 특징에 대하여 쓰세요. 장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이론에 대해 평가해 보세요(비판과 긍정적 면을 쓰세요). 장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쓰세요.(지금 현재에 이 이론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하여 쓰세요).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강의 내용이 좋음.
|
|
|
수강기간 ~ 2024.10.23 강의가 교재읽기 수준에서 좀 벗어났으면 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학습하는데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일상생활 속 접하던 것들을 과목으로 접목하기 수월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학습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좋은 강의로 많은 도움 되었음.
|
|
|
수강기간 ~ 2024.10.23 수고하셨습니다. 잘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한 학기 즐거웠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수진 교수님
- 주요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 주요경력
- 광진복지재단 정책개발팀 연구원
인천광역시여성가족재단 연구위원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원 연구원
성산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