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모집중-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김은아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가치를 토대로 실천과정과 기술을 파악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복지의 기초, 지역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모델,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과정과 기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분야, 지역사회복지의 현안과 과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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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지역사회 및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을 바탕으로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역사와 발달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기초 이론을 파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모델, 실천원칙 및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에서 전문가의 역할을 실천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기술을 바탕으로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네트워크를 실천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추진기관과 특수 실천분야를 파악할 수 있다. ● 지방자치와 지역사회복지의 관계를 바탕으로 지역사회복지운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환경의 변화를 바탕으로 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의 발전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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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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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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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론 | 김은아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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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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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가치를 토대로 실천과정과 기술을 파악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복지의 기초, 지역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모델,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과정과 기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분야, 지역사회복지의 현안과 과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수업목표 | ● 지역사회 및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을 바탕으로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역사와 발달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기초 이론을 파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모델, 실천원칙 및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에서 전문가의 역할을 실천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기술을 바탕으로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네트워크를 실천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추진기관과 특수 실천분야를 파악할 수 있다. ● 지방자치와 지역사회복지의 관계를 바탕으로 지역사회복지운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환경의 변화를 바탕으로 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의 발전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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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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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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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역사회의 기원 2. 지역사회의 개념 3. 지역사회의 기능 4. 지역사회의 유형 5. 지역사회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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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역사회의 기원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의 기원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사회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4. 지역사회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5. 지역사회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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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지방자치제와 지역사회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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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방자치제의 개념 2. 지방자치제와 지역사회복지 3. 지방자치제의 발전과 로컬거버넌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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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방자치제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지방자치제 실시와 지역사회복지를 설명할 수 있다. 3. 지방자치제의 발전과 로컬거버넌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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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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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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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역사회복지의 이념 2. 지역사회이론의 발전 3. 지역사회복지의 가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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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역사회복지 이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지역사회이론의 발전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사회복지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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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실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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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 2.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3.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개념 4. 지역사회복지의 특성 5.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목적 및 기능 6.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원칙과 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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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지역사회복지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목적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6.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원칙과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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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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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및 발달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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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2. 영국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3. 미국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4. 일본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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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국 지역사회복지의 역사를 나열할 수 있다. 3. 미국 지역사회복지의 역사를 나열할 수 있다. 4. 일본 지역사회복지의 역사를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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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및 발달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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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태동기 2.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형성기 3.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정착기 4.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발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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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태동기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형성기를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정착기를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발전기를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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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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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의 주요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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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갈등이론과 구조기능주의이론 2. 사회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 3. 엘리트이론과 다원주의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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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역사회복지의 갈등이론과 구조기능주의이론을 구분할 수 있다. 2. 사회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을 구분할 수 있다. 3. 지역사회복지의 엘리트이론과 다원주의이론을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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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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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자원동원이론과 교환이론 2. 사회구성론과 권력의존이론 3. 거버넌스이론과 사회자본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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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역사회복지의 자원동원이론과 교환이론을 구분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의 사회구성론과 권력의존이론을 구분할 수 있다. 3. 지역사회복지의 거버넌스이론과 사회자본이론을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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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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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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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로스만의 모델 2.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 3. 웨일과 겜블의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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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대표적인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 웨일과 겜블의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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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 실천원칙 및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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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역사회복지 실천원칙 2. 지역사회복지 실천과정 3. 지역사회의 사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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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 실천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3. 지역사회 사정의 기본 요소와 자료수집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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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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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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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사의 옹호(대변)기술 2. 사회복지사의 네트워크(연계)기술 3. 사회복지사의 조직화 기술 4. 사회복지사의 지역사회교육 기술 5. 사회복지사의 자원동원개발 기술 6. 사회복지사의 협상·갈등조정 기술 7.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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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사의 옹호(대변)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사의 네트워크(연계)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사의 조직화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사의 지역사회교육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사의 자원동원개발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6. 사회복지사의 협상·갈등조정 기술을 분석할 수 있다. 7.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 기술을 실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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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행동의 전략과 전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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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행동의 개요 2. 사회행동의 전략 3. 사회행동의 전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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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행동 다양성의 변화 배경 및 사회행동의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행동의 다양한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행동의 다양한 전술을 실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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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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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보장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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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추진 과정 및 개념 2. 지역사회보장계획의 특성 및 필요성 3.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원칙 4.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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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추진 과정 및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보장계획의 특성 및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사회보장계획의 5가지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4. 지역사회보장계획의 법적 근거, 수립 방향, 목적, 절차, 평가를 바탕으로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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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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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역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의 기초 2. 지역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의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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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역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 의의 및 거시적 실천을 위한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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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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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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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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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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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공공영역에서의 지역사회복지실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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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공공영역에서의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의의 2. 공공복지 실천주체로서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 3. 사회복지사무소 4. 주민생활지원서비스 5. 주민자치센터 6. 희망복지지원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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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공공영역에서의 지역사회복지실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공공복지 실천주체로서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배치와 직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사무소의 기능과 주요 업무를 설명할 수 있다. 4.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추진배경과 주요 업무를 설명할 수 있다. 5. 주민자치센터의 개념과 기능, 운영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희망복지지원단의 설치배경과 주요 업무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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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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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개요 2.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실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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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의의와 역할을 바탕으로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 구축의 방향을 수립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실제를 실천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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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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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지역사회보장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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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역사회보장협의체 2. 지역사회보장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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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실제로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개념과 구성,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보장계획의 개념과 수립절차,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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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협의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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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 2. 사회복지협의회의 운영원칙 3. 사회복지협의회의 운영 현황 및 주요 업무 4. 사회복지협의회의 발전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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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협의회의 운영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협의회의 운영 현황 및 주요 업무를 파악할 수 있다. 4. 지역사회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회복지협의회의 발전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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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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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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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관의 개념 2. 사회복지관의 기능 3. 사회복지관의 현황과 사업 방향 4. 사회복지관의 발전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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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를 강조한 사회복지관의 3대 기능을 실천할 수 있다. 3. 사회복지관의 현황과 사업 방향을 파악할 수 있다. 4. 지역사회복지의 구심점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며, 변화하는 사회의 복지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사회복지관의 발전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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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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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개념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역할과 기능 3.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현황과 주요 업무 4.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발전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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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역할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현황과 주요 업무를 파악할 수 있다. 4. 지역사회복지의 실현 추구라는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발전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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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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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자활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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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역자활센터의 개념 2. 지역자활센터의 유형 및 추진체계 3. 지역자활센터의 주요 업무 4. 지역자활센터의 발전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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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역자활센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자활센터의 유형 및 추진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자활센터의 주요 업무를 설명할 수 있다. 4. 지역자활사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지역사회의 자활실천주체로서 위상을 확립하기 위한 지역자활센터의 발전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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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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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자원봉사의 개념 2. 자원봉사의 특성과 기능 3. 자원봉사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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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자원봉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원봉사의 특성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원봉사센터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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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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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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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역사회복지운동의 개념과 의의 2. 지역사회복지운동의 특성과 유형 3. 지역사회복지운동단체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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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역사회복지운동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운동의 특성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사회복지운동단체의 현황과 특성, 활동내용 및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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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의 특수 실천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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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적 기업의 특성과 기능 2. 사회적 협동조합의 특성과 기능 3. 마을기업의 특성과 기능 4. 재난대응의 특성과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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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적 기업의 특성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적 협동조합의 특성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마을기업의 특성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4. 재난대응의 특성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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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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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자원 개발과 후원자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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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역사회자원 개발에서 모금과 마케팅의 중요성 2. 후원자 사업의 종류와 후원자 관리의 유의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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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역사회자원 개발에서 모금과 마케팅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후원자 사업의 종류와 후원자 개발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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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의 동향과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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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역사회복지 환경의 변화 2. 외국 지역사회복지의 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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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역사회복지 환경의 변화를 바탕으로 지역사회복지의 발전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2. 외국 지역사회복지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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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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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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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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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지역주민들이 다양한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무력감이나 좌절을 느끼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5주차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과 실천원칙 - 주제: 로스만의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을 설명하고, 지역사회개발 모델의 실제 사례를 제시 및 분석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로스만의 지역사회개발 모델을 설명하고 실제 사례를 제시하고 분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로스만이 제시한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대하여 정리가 이루어져야 함. 2. 지역사회개발 개념과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역할에 대하여 정리가 이루어져야 함. 3.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지역사회개발모델의 실제 사례 제시 및 분석해야 함.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로스만의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의 내용과 핵심 정리 2. 지역사회개발 개념과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역할 정리 3. 지역사회개발모델의 실제 사례 제시 및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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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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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강의 내용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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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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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강의가 나열식이라 임팩트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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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학습하는데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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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강의가 매우 유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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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난해할것 같은 과목이 수업 들으며 친숙하게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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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사회복지사가 되어 이웃들에게 따뜻한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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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좋은 강의로 많은 도움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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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수고하셨습니다. 잘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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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지역사회론에 대해서 심도있게 알수있는 강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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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은아 교수님
- 주요학력
- 안양대학교 행정학사
경희대학교 행정학석사(사회복지전공)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사회복지행정전공)
- 주요경력
-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 팀장 재직
명지전문대학교 강사(인간행동과사회환경 등 강의)
숭실대학교평생교육원 강사(사회복지법제 등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