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화용론
모집중-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장지영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화용론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담화 분석과의 관련성을 탐구하며 한국어 화용 능력의 실제를 규명해 화용론을 한국어 교육에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화용론의 범위와 원리, 화용론과 의미론, 사회언어학과의 관계, 화행 이론과 화용론, 비교문화적 화용론, 화용 능력, 화용의 구성 요소(화자, 청자, 상황 등), 화용의 원리(문법성의 원리, 체면의 원리, 공손성의 원리 등), 화용의 양상(담화 표지, 주제와 초점 등), 화용 의미의 생성과 해석, 담화의 개념과 원리, 대화의 원리와 구조, 담화 분석, 대화 분석, 화행 등을 익히고, 담화와 대화를 분석하고 실습한다. 나아가 한국어 화용론의 기본 개념과 실제를 익혀 상황에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한국어 화용 교육에 필요한 기초를 얻도록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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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화용론의 개념 파악을 위해 화용론의 정의, 원리, 범위, 유형을 설명할 수 있으며, 화용론의 학문적 정체성 탐색할 수 있다.
● 화용적 의미와 생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해석할 수 있다. ● 화용론과 순수언어학(의미론, 통사론), 사회언어학, 인지언어학을 관련지을 수 있다. ●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민족지학과 화행론을 설명하고, 화행 이론과 화용론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다. ● 화자, 청자, 상황, 대화의 유형 등 화용의 구성 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 화용의 원리(문법성, 상황성, 의사소통, 전략, 체면, 공손 등)를 분석할 수 있다. ● 화용의 다양한 양상(담화 표지, 생략과 축약, 주제와 초점, 대화 전략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화용 능력을 정의하고 언어 교육과 화용론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의 주요한 화용적 특징을 예로 들 수 있으며, 화용에 중점을 둔 교육 과정, 교재,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 담화와 대화의 원리 및 구조를 익히고 담화 분석, 대화 분석, 화행 분석 등을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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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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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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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화용론 | 장지영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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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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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화용론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담화 분석과의 관련성을 탐구하며 한국어 화용 능력의 실제를 규명해 화용론을 한국어 교육에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화용론의 범위와 원리, 화용론과 의미론, 사회언어학과의 관계, 화행 이론과 화용론, 비교문화적 화용론, 화용 능력, 화용의 구성 요소(화자, 청자, 상황 등), 화용의 원리(문법성의 원리, 체면의 원리, 공손성의 원리 등), 화용의 양상(담화 표지, 주제와 초점 등), 화용 의미의 생성과 해석, 담화의 개념과 원리, 대화의 원리와 구조, 담화 분석, 대화 분석, 화행 등을 익히고, 담화와 대화를 분석하고 실습한다. 나아가 한국어 화용론의 기본 개념과 실제를 익혀 상황에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한국어 화용 교육에 필요한 기초를 얻도록 한다. |
수업목표 | ● 화용론의 개념 파악을 위해 화용론의 정의, 원리, 범위, 유형을 설명할 수 있으며, 화용론의 학문적 정체성 탐색할 수 있다.
● 화용적 의미와 생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해석할 수 있다. ● 화용론과 순수언어학(의미론, 통사론), 사회언어학, 인지언어학을 관련지을 수 있다. ●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민족지학과 화행론을 설명하고, 화행 이론과 화용론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다. ● 화자, 청자, 상황, 대화의 유형 등 화용의 구성 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 화용의 원리(문법성, 상황성, 의사소통, 전략, 체면, 공손 등)를 분석할 수 있다. ● 화용의 다양한 양상(담화 표지, 생략과 축약, 주제와 초점, 대화 전략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화용 능력을 정의하고 언어 교육과 화용론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의 주요한 화용적 특징을 예로 들 수 있으며, 화용에 중점을 둔 교육 과정, 교재,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 담화와 대화의 원리 및 구조를 익히고 담화 분석, 대화 분석, 화행 분석 등을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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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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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화용론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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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화용론의 정의와 원리 2. 화용론의 범위와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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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화용론을 정의할 수 있다. 2. 화용론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화용론의 범위를 규정할 수 있다. 4. 화용론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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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화용론의 가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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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화용적 의미와 생성 2. 화용론의 필요성과 학문적 정체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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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화용적 의미와 생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화용론의 필요성과 학문적 정체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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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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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화용론과 순수언어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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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화용론과 의미론의 관계 2. 화용론과 통사론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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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순수언어학 중 의미론과 화용론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순수언어학 중 통사론과 화용론을 관련지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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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화용론과 사회언어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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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언어학의 개념 2. 사회언어학에서의 화용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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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언어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언어학에서의 화용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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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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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화용론과 인지언어학 및 민족지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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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인지언어학에서의 화용론 2. 비교문화적 관점에서의 화용론과 민족지학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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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인지언어학에서의 화용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화용론과 민족지학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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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화용론과 화행 이론 및 언어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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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화용론과 화행 이론 2. 화용론과 언어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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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화용론과 화행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화용론과 언어 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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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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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화자와 청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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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화자와 청자의 개념 2. 화자와 청자의 상호 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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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화자와 청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화자와 청자의 상호 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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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대화의 원리와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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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대화 상황과 대화의 원리 2. 대화 유형과 대화의 구조 3. 언어의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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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대화 상황을 통해 대화의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2. 대화 유형을 통해 대화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의 단위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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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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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문법성·상황성·의사소통·언어 경제성의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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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문법성의 원리 2. 상황성의 원리 3. 의사소통의 원리 4. 언어 경제성의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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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문법성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상황성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의사소통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언어 경제성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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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전략·체면·공손·사회언어학·창의성의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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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전략의 원리 2. 체면의 원리 3. 공손의 원리 4. 사회언어학적 원리 5. 창의성의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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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전략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체면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공손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언어학적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5. 창의성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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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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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담화 표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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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담화 표지의 개념 2. 담화 표지와 화용의 양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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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담화 표지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담화 표지와 화용의 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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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생략과 축약, 주제와 초점, 대화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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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생략과 축약 2. 주제와 초점 3. 대화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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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생략과 축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와 초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대화 전략을 화용의 양상과 관련지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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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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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직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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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직시의 개념 2. 직시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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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직시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직시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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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응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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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응집성의 개념 2. 응집성을 이루는 구성 요소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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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응집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응집성을 이루는 구성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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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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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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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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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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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함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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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협조 원칙과 대화 규범 2. 공공연한 규범 위반 3. 함축의 취소 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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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함축에서의 협조 원칙과 대화 규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공공연한 규범 위반에 파악할 수 있다. 3. 함축의 취소 가능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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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전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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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전제의 정의와 판별법 2. 전제와 관련된 언어적 표현 3. 전제의 취소 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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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전제의 정의와 판별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제와 관련된 언어적 표현을 예로 들 수 있다. 3. 전제의 취소 가능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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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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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오스틴(Austin)과 썰(Searle)의 화행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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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화행의 구성 요소 2. 수행 가설 3. 발화 수반력 표시 장치 4. 적정 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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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화행의 구성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2. 수행 가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발화 수반력 표시 장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적정 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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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직간접 화행과 화행의 문화적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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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직접 화행과 간접 화행 2. 화행과 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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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직접 화행과 간접 화행을 구분할 수 있다. 2. 화행과 문화를 관련지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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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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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교사와 학습자의 화용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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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교사의 화용론에 대한 태도 2. 학습자의 화용적 일탈 원인 3. 학습자의 화용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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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교사가 가져야 할 화용론에 대한 태도를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자의 화용적 일탈 원인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3. 학습자의 화용 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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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화용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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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화용 능력의 정의 2. 언어 교육과 화용론 3. 화용 교수의 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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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화용 능력을 정의할 수 있다. 2. 언어 교육과 화용론의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화용 교수의 예를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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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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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화용적 언어 자료의 수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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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담화 완성 과제(DCT)와 역할극 2. 현장 관찰과 언어 자료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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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담화 완성 과제(DCT)와 역할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현장 관찰과 언어 자료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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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화용 교수를 위한 교재와 교육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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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화용 교수를 위한 교재 2. 화용 교수를 위한 교육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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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화용 교수를 위한 교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화용 교수에 필요한 교육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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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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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화용 능력 평가의 필요성과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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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화용 능력 평가의 필요성 2. 화용 능력 평가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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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화용 능력 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화용 능력 평가 방안을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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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화용 능력 평가의 실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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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화용 능력 평가 관련 연구 2. 화용 능력 평가의 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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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화용 능력 평가 관련 연구를 파악할 수 있다. 2. 화용 능력 평가의 예를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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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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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화행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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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화행 분석 방법 2. 한국어 화행 교육의 이론과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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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화행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화행 교육 이론을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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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담화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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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담화의 원리와 구조 2. 대화 및 담화 분석과 담화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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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담화의 원리와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대화 및 담화 분석을 통해 한국어 담화 교육에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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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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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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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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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한국어 학습자에게 화용 교육이 왜 중요한지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 5주차 화용의 원리 - 주제 : 화용의 원리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고, 각 원리가 반영된 대화(혹은 문장)의 예를 써 보십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9가지 화용의 원리에 대해 학습한 바 있습니다. 이 내용을 정리하고, 한국어 대화(혹은 문장)에서 이 원리가 포함된 예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 9가지 화용의 원리에 대한 설명 2. 각 원리가 적용된 한국어 대화 혹은 문장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9가지 화용의 원리와 주요 개념 2. 각 원리가 적용된 한국어 대화나 문장(수업 시간에 언급된 것을 쓰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직접 생각해 내거나 찾아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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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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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06.19 수업 전반적으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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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6.19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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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6.19 참여자의 능동적 태도가 중요한 사항이라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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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6.19 한국어 교수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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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6.19 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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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6.19 학습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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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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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지영 교수님
- 주요학력
- 연세대학교 교육학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박사수료
- 주요경력
- 이화여자대학교언어교육원 한국어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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