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어문규범
모집중-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박숙영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등의 어문 규범을 익히고 그 원리를 탐구하여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기초를 쌓는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어 어문규범의 역사, 한국어 어문규범의 기본 원리,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표준 발음법, 띄어쓰기, 문장부호 사용법, 남북한의 어휘와 문법 이질화 현상, 남북한의 어문 규범 차이를 익히고, 실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구어·문어 자료들이 어문 규범에 맞게 작성되어 있는지 검토하며 오류를 수정하는 연습을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규범을 알아 자신도 바른 언어생활을 할 수 있고 한국어 학습자들이 올바른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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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한글 맞춤법 규정 원칙을 파악하고 한글 맞춤법에 맞게 쓸 수 있다.
● 표준어 규정 원칙을 파악하고 표준어 맞게 쓸 수 있으며 표준 발음법을 익혀 말할 수 있다. ● 외래어 표기법의 원칙을 이해하고 표기법에 의해 외래어를 사용할 수 있다. ● 로마자 표기법의 원칙을 이해하고 로마자 표기법에 의해 표기할 수 있다. ● 실생활에서 어문 규범에 맞지 않게 사용하는 문어·구어들의 오류 자료들을 검토하고 올바르게 고쳐 사용할 수 있다. ● 남북한 언어 규범의 차이를 비교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남북한 언어의 이질화 현상을 파악하며 극복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사로서 한국어 어문 규범을 제대로 앎으로써 바른 언어생활을 할 수 있으며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지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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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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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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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어문규범 | 박숙영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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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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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등의 어문 규범을 익히고 그 원리를 탐구하여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기초를 쌓는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어 어문규범의 역사, 한국어 어문규범의 기본 원리,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표준 발음법, 띄어쓰기, 문장부호 사용법, 남북한의 어휘와 문법 이질화 현상, 남북한의 어문 규범 차이를 익히고, 실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구어·문어 자료들이 어문 규범에 맞게 작성되어 있는지 검토하며 오류를 수정하는 연습을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규범을 알아 자신도 바른 언어생활을 할 수 있고 한국어 학습자들이 올바른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수업목표 | ● 한글 맞춤법 규정 원칙을 파악하고 한글 맞춤법에 맞게 쓸 수 있다.
● 표준어 규정 원칙을 파악하고 표준어 맞게 쓸 수 있으며 표준 발음법을 익혀 말할 수 있다. ● 외래어 표기법의 원칙을 이해하고 표기법에 의해 외래어를 사용할 수 있다. ● 로마자 표기법의 원칙을 이해하고 로마자 표기법에 의해 표기할 수 있다. ● 실생활에서 어문 규범에 맞지 않게 사용하는 문어·구어들의 오류 자료들을 검토하고 올바르게 고쳐 사용할 수 있다. ● 남북한 언어 규범의 차이를 비교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남북한 언어의 이질화 현상을 파악하며 극복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사로서 한국어 어문 규범을 제대로 앎으로써 바른 언어생활을 할 수 있으며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지도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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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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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오용 실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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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표준어/비표준어 사용 실태 2. 방송 언어의 문제점 3. 한국어어문규범에 대한 이해 능력의 필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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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실생활에서의 한국어의 오용 실태를 파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사로서 한국어 어문 규범에 대한 이해 능력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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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글 맞춤법 해설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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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글 맞춤법의 개념과 개정 과정 2. 총칙 3. 자모 4. 소리에 관한 것(1): ① 된소리, ② 구개음화, ③ 'ㄷ'소리 받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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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글 맞춤법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2. 한글 맞춤법 총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글 자모의 정확한 이름과 발음을 설명할 수 있다. 4. 된소리, 구개음화, ‘ㄷ’소리 받침의 음운 규칙에 대한 표기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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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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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글 맞춤법 해설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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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리에 관한 것 (2): ① 모음, ② 두음 법칙, ③ 겹쳐 나는 소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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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이중모음의 발음과 표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두음 법칙에 의한 표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같은 음절이 반복되는 단어들을 표기법에 의해 쓸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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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글 맞춤법 해설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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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형태에 관한 것 (1): ① 체언과 조사, ② 어간과 어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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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체언과 조사가 결합했을 때의 표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어간과 어미가 결합했을 때의 표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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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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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글 맞춤법 해설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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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형태에 관한 것 (2): ① 접미사가 붙어서 된 말, ② 합성어 및 접두사가 붙어서 된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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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접미사가 붙어서 된 단어들을 정확하게 표기할 수 있다. 2. 합성어와 접두사가 붙어서 이루어진 말을 표기법에 의해 쓸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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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글 맞춤법 해설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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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형태에 관한 것 (3): ① 준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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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단어들이 결합하여 준말이 되는 다양한 경우에 맞게 표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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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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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글 맞춤법 해설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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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그 밖의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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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부사의 끝음절이 ‘이’와 ‘히’로 끝나는 경우 표기에 맞게 구분해서 쓸 수 있다. 2. 된소리로 나는 어미 중 예사소리로 적어야 하는 것들을 구분할 수 있다. 3. 이 외에도 맞춤법에 맞게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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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문장 부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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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문장 부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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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쉼표, 큰따옴표, 작은따옴표 등 다양한 문장 부호의 이름과 쓰임을 정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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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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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띄어쓰기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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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띄어쓰기 (1): ① ‘띄어쓰기’의 기본 원리와 개정 과정, ② 조사, ③ 의존 명사,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 및 열거하는 말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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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조사의 띄어쓰기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의존명사와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의 띄어쓰기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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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띄어쓰기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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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띄어쓰기 (2): ① 보조 용언, ② 고유 명사 및 전문 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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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다양한 보조 용언들의 띄어쓰기를 설명할 수 있다. 2. 고유명사와 전문 용어의 띄어쓰기를 띄어쓰기 원칙에 맞게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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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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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표준어 사정 원칙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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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표준어의 개념과 규정의 개정 2. 총칙 3. 발음 변화에 따른 표준어 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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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표준어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표준어의 총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발음 변화에 따른 표준어 규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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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표준어 사정 원칙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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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어휘 선택의 변화에 다른 표준어 규정 2. 새로 추가된 표준어 목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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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어휘 선택의 변화에 따른 표준어 규정을 활용할 수 있다. 2. 표준어로 새로 추가된 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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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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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표준 발음법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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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총칙 2. 자음과 모음 3. 음의 길이 4. 받침의 발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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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표준 발음법의 개념(총칙)을 정의할 수 있다. 2. 자모음의 표준어 발음을 설명할 수 있다. 3. 구별된 음의 장단의 발음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여러 가지 조건 하에서 달라지는 받침의 발음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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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표준 발음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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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음의 동화 2. 경음화 3. 음의 첨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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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음운 변동에 따른 올바른 발음을 설명할 수 있다. 2. 경음화가 일어나는 조건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단어가 결합할 때 음이 첨가되어 발음 나는 것을 잘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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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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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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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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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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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외래어 표기법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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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외래어 표기법 개념과 개정 과정 2. 외래어 표기의 기본 원칙 3. 외래어 표기 일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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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외래어 표기법의 개념과 개정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외래어 표기의 기본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외래어를 한글로 표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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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외래어 표기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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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표기의 세칙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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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영어의 음운을 외래어 표기법에 맞게 표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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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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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외래어 표기법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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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표기의 세칙 (2) 2. 인명, 지명 표기의 원칙: ① 표기 원칙, ② 동양의 인명, 지명 표기, ③ 바다, 섬, 강, 산 등의 표기 세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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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영어 외 주요 언어의 외래어를 표기법에 맞게 쓸 수 있다. 2. 인명, 지명 등을 외래어 표기법에 맞게 쓸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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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외래어 표기법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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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외래어 순화 2. 외래어 표기법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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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실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외래어를 파악할 수 있다. 2. 외래어를 순화하여 사용할 수 있다. 3. 외래어 표기법에 의한 외래어를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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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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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로마자 표기법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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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로마자 표기법’의 개념과 개정 과정 2. 표기의 기본 원칙(제1장) 3. 표기 일람(제2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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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로마자 표기법의 개념과 개정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로마자 표기법의 기본 원칙을 기술할 수 있다. 3. 한국어의 자모음을 로마자 표기법에 의해 쓸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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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로마자 표기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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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표기상의 유의점(제3장) 2. 부록1: 이름에 자주 쓰이는 음절의 로마자 표기 3. 부록2: 영문 번역 표기의 원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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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음운 변동 등 로마자로 표기할 때 유의점을 열거할 수 있다. 2. 이름에 자주 쓰이는 음절의 로마자 표기법을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다. 3. 영문 번역 표기 원칙에 의해 쓸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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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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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 예절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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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정에서의 언어 예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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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정 내에서 접할 수 있는 언어가 어문 규범에 맞는지 구분할 수 있다. 2. 가정 내에서 접할 수 있는 언어의 오류를 수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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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 예절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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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직장에서의 언어 예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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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직장 내에서 접할 수 있는 언어가 어문 규범에 맞는지 구분할 수 있다. 2. 직장 내에서 접할 수 있는 언어의 오류를 수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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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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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남북한의 한글 맞춤법 차이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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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총칙 2. 자모의 차례와 이름 3. 모음 ‘ㅖ, ㅢ’의 표기 4. 두음법칙 5. 사이시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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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남북한의 한글 맞춤법 총칙의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2. 남북한의 맞춤법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3. 남북한의 자모 차례와 이름, 모음 표기의 차이, 두음법칙의 차이, 사이시옷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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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남북한의 한글 맞춤법 차이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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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의문형 어미 2. 부사형 어미 3. 표준 발음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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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남북한의 의문형 어미, 부사형 어미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2. 남북한의 표준 발음법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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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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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남북한 언어 예절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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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남북한 호칭, 지칭 2. 남북한 높임법 3. 남북한 인사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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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남북한의 호칭, 지칭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2. 남북한의 높임법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3. 남북한의 인사말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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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남북한 언어의 이질화 현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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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남북한 언어의 이질화 현상 2. 이질화 현상 극복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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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남북한 언어의 이질화 현상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남북한 언어의 이질화 현상 극복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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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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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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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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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한국어 교사로서 한글 맞춤법을 왜 알아야 하는지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7주차 - 주제: 한국어 받침 발음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십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한국어 받침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어떤 것이며 각 받침들의 대표음이 무엇인지 뒤에 자음이 왔을 때와 모음이 왔을 때 어떻게 발음해야 하는지 설명하십시오. 1. 발음으로 소리나는 대표음 2. 각 자음들의 대표음 3. 뒤에 자음이 왔을 때와 모음이 왔을 때 발음법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한국어 받침에서 소리가 나는 것 2. 각 대표음과 이 대표음들이 포함하는 자음, 3. 받침 뒤에 자음이 왔을 때와 모음이 왔을 때의 발음의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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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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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강의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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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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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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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일상생활에서 헷갈리거나 잘못 사용되는 표현에 대해 확실히 학습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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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과목 특성상 학습하기가 힘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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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수업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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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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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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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한 학기동안 강의를 들으면서 해당 과목에서 요구하는 지식적인 이해와 도움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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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유익한 강의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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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박숙영 교수님
- 주요학력
-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천문우주학 학사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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