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문화사
모집중- 미용학
- 촬영교수
- 이영주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1.31 ~ 2024.12.11
- 학습기간
- 2024.12.12 ~ 2025.03.26
- 수강료
210,000원
105,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미적 본능에서 비롯된 신체 보호, 종교적인 욕구 충족, 사회적 지위 등을 나타내기 위한 수단으로 사회가 지닌 미의 개념에 부합하도록 발전해온 미용의 역사와 현대의 자신의 개성과 이미지를 표현하는 다양한 방식으로 창조되어 온 미용의 문화적 가치에 대해 고찰해 본다. 아울러 미래의 미용의 발전에 대하여 논의해 본다. 본 교과목은 미용의 개념, 미용의 역사, 선사시대, 고대, 중세, 현재의 각 국가별 미용역사의 변천사,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와 미용의 발전에 미친 영향, 미용의 문화사와 발전 방향에 대한 이해, 사회적 분위기에 따른 미용의 변화, 직업과 미용의 관계, 현대와 미래의 미용문화, 현재 미용 산업의 문화적 가치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시대에 맞는 국제적인 미용인을 양성하고, 미용 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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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미용문화 탄생 배경과 미용문화 기원설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 미용과 미용미학의 개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시대별 미용문화 사조에 대해 정의하고 미용문화 사조별 헤어스타일 및 메이크업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대, 중세, 근세, 근대 서양의 문화적 배경을 파악하고 미용문화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고대, 중세, 근세, 근대 한국과 동양의 문화적 특징을 정의하고 미용문화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현대의 미용문화를 시대별로 나열하고 미용문화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 동양과 서양의 사상과 문화적 차이를 학습하고 미용문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 사회변화에 따른 문화의 방향을 예측하고 미래의 미용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사회문화의 변화에 따른 변화양상을 이해하고 미용산업별 핵심 전략을 정의할 수 있다. ● 직업별, 성별, TPO에 어울리는 미용스타일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미용과 자존감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미용이 자존감에 영향을 주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시대에 미용인이 갖추어야 할 지식, 소양, 기술, 태도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미용산업과 미용인이 추구해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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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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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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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문화사 | 이영주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2일 ~ 2025년 03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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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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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미적 본능에서 비롯된 신체 보호, 종교적인 욕구 충족, 사회적 지위 등을 나타내기 위한 수단으로 사회가 지닌 미의 개념에 부합하도록 발전해온 미용의 역사와 현대의 자신의 개성과 이미지를 표현하는 다양한 방식으로 창조되어 온 미용의 문화적 가치에 대해 고찰해 본다. 아울러 미래의 미용의 발전에 대하여 논의해 본다. 본 교과목은 미용의 개념, 미용의 역사, 선사시대, 고대, 중세, 현재의 각 국가별 미용역사의 변천사,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와 미용의 발전에 미친 영향, 미용의 문화사와 발전 방향에 대한 이해, 사회적 분위기에 따른 미용의 변화, 직업과 미용의 관계, 현대와 미래의 미용문화, 현재 미용 산업의 문화적 가치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시대에 맞는 국제적인 미용인을 양성하고, 미용 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 미용문화 탄생 배경과 미용문화 기원설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 미용과 미용미학의 개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시대별 미용문화 사조에 대해 정의하고 미용문화 사조별 헤어스타일 및 메이크업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대, 중세, 근세, 근대 서양의 문화적 배경을 파악하고 미용문화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고대, 중세, 근세, 근대 한국과 동양의 문화적 특징을 정의하고 미용문화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현대의 미용문화를 시대별로 나열하고 미용문화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 동양과 서양의 사상과 문화적 차이를 학습하고 미용문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 사회변화에 따른 문화의 방향을 예측하고 미래의 미용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사회문화의 변화에 따른 변화양상을 이해하고 미용산업별 핵심 전략을 정의할 수 있다. ● 직업별, 성별, TPO에 어울리는 미용스타일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미용과 자존감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미용이 자존감에 영향을 주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시대에 미용인이 갖추어야 할 지식, 소양, 기술, 태도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미용산업과 미용인이 추구해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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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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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미용문화의 탄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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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미용문화의 탄생배경 2. 미용문화 학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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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미용문화의 탄생 배경과 미용문화 기원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용과 미용미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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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미용문화 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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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문화 사조별 특징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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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시대별 미용문화 사조의 특징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2. 미용문화 사조별 헤어스타일 및 메이크업의 특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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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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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고대 이집트와 그리스의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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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고대 이집트의 문화적 배경과 미용 2. 고대 그리스의 문화적 배경과 미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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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고대 이집트의 문화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대 이집트의 미용문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고대 그리스의 문화적 배경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4. 고대 그리스의 미용문화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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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고대 로마의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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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고대 로마의 역사 및 문화적 배경 2. 고대 로마의 미용문화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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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고대로마의 역사와 문화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대 로마의 미용문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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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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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비잔틴 시대와 로마네스크 시대의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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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비잔틴 시대의 사회문화적 특징과 미용문화 2. 로마네스크 시대의 사회문화적 특징과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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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비잔틴 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2. 비잔틴 시대의 미용문화 변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로마네스크 시대의 사회문화적 특징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4. 로마네스크 시대의 미용문화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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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고딕시대의 문화적 특징과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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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고딕시대의 문화적 특징 2. 고딕시대의 미용문화적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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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고딕시대의 문화적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2. 고딕시대의 미용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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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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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르네상스 시대의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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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배경 2. 르네상스 시대의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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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르네상스 시대의 미용문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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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바로크 시대와 로코코 시대의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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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바로크 시대의 문화배경과 미용문화 2. 로코코 시대의 문화배경과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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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바로크 시대의 문화사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바로크 시대의 미용문화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3. 로코코 시대의 문화사적 특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4. 로코코 시대의 미용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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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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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엠파이어 시대와 로맨틱 시대의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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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엠파이어 시대의 문화사적 특징 2. 엠파이어 시대의 미용문화 3. 로맨틱 시대의 문화사적 특징 4. 로맨틱 시대의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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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엠파이어 시대의 문화사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엠파이이어 시대의 미용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로맨틱 시대의 문화사적 특징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4. 로맨틱 시대의 미용문화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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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크리눌린, 버슬시대, 아르누보 시대의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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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크리눌린 시대와 버슬시대, 아르누보 시대의 사회배경 및 문화의 특징 2. 크리눌린 시대와 버슬시대, 아르누보 시대의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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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크리눌린 시대, 버슬시대, 크리눌린 시대의 문화사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크리눌린, 버슬시대, 아르누보 시대의 미용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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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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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고대 한국, 중국, 일본의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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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고대 한국의 문화적 특징 및 미용문화 2. 고대 중국의 문화적 특징 및 미용문화 3. 고대 일본의 문화적 특징 및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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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고대 한국과 중국, 일본의 문화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대 한국과 중국, 일본의 미용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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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중세시대 한국, 중국, 일본의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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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중세시대 한국의 미용문화 배경과 특징 2. 중세시대 중국의 미용문화 배경과 특징 3. 중세시대 일본의 미용문화 배경과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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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통일신라 및 고려시대의 문화와 미용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중세 중국의 문화와 미용문화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중세 일본의 문화와 미용문화 특징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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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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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근세시대 한국, 중국, 일본의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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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조선시대의 문화특징 2. 조선시대의 미용문화 3. 근세 중국, 일본의 미용문화 배경과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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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조선시대의 문화사적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2. 조선시대의 미용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근세 중국과 일본의 미용문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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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근대 한국, 중국, 일본의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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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근대 한국의 문화 특징 2. 근대 한국의 미용문화 3. 근대 중국과 일본의 미용문화 배경과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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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근대 한국의 문화적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2. 근대 한국의 미용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근대 중국과 일본의 미용문화 배경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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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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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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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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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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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1900년대~1940년대의 문화와 미용문화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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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1900년대~1940년대의 문화의 특징 2. 1900년대~1940년대의 미용문화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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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1900년대부터 1940년대까지의 문화사적 특징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2. 1900년대부터 1940년대까지의 미용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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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1950년대~1970년대의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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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1950년대~1970년대의 문화의 특징 2. 1950년대~1970년대의 미용문화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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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195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의 문화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2. 195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의 미용문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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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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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1980년대~2000년대의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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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1980년대~2000년대의 문화의 특징 2. 1980년대~2000년대의 미용문화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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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1980년대에서 2000년대까지의 문화적 특징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2. 1980년대에서 2000년대까지의 미용문화의 흐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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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2010년대 이후의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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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2010년대 이후의 문화적 특징 2. 2010년대 이후 미용문화의 흐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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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2010년대 이후의 문화적 특징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2. 2010년대 이후의 미용문화의 흐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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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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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서양의 사상과 문화적 차이가 미용문화에 미친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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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서양의 사상과 문화의 배경 2. 서양의 사상과 문화적 배경이 미용문화에 미친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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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서양의 사상과 문화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서양의 사상과 문화가 미용문화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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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동양의 사상과 문화적 차이가 미용문화에 미친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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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동양의 사상과 문화의 배경 2. 동양의 사상과 문화적 배경이 미용문화에 미친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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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동양의 사상과 문화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동양의 사상과 문화가 미용문화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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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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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미래의 미용과 미용문화의 발전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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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변화가 문화와 미용문화에 미치는 영향 2. 사회문화의 변화에 따른 미용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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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변화가 문화와 미용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문화의 변화에 따른 미용문화 방향을 논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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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미용 산업별 미래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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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변화에 따른 미용산업별 변화양상 2. 사회변화에 따른 미래 미용산업의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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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문화의 변화에 따른 미용산업별 변화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문화의 변화에 따른 미용산업별 핵심전략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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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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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직업과 TPO에 따른 미용 스타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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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여성의 직업과 TPO에 맞는 미용스타일 2. 남성의 직업과 TPO에 맞는 미용스타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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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직업과 TPO(시간, 장소, 상황)에 어울리는 여성의 미용 스타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직업과 TPO(시간, 장소, 상황)에 어울리는 남성의 미용스타일에 대해 논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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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미용과 자존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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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미용과 자존감의 관계 2. 미용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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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미용과 자존감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용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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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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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글로벌 시대의 미용인으로서의 지식, 기술, 소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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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미용인으로서의 지식과 소양 2. 미용인으로서의 기술과 태도의 중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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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글로벌 시대에 맞는 미용인으로서의 지식 및 소양에 대해 논할 수 있다. 2. 글로벌 시대에 맞는 미용인으로서 기술 및 태도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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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미래 미용산업의 방향 모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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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글로벌 시대의 미용산업이 추구해야 할 방향 2. 글로벌 시대의 미용인이 추구해야 할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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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글로벌 시대에 미용산업이 추구해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할 수 있다. 2. 글로벌 시대에 미용인으로서 추구해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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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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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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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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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지난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왜 필요한지 또, 문화와 미용은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 함께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4주차): 4주차 르네상스 시대의 미용문화 - 주제: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가 현대 문화사조 및 미용문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르네상스의 탄생 배경과 문화, 예술, 미용문화 등의 발전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가 현대 문화사조 및 미용문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1. 르네상스 시대의 사회, 역사적 배경 2. 르네상스 시대 문화의 특징 3. 현대 문화 및 미용문화에 미친 영향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르네상스 시대의 사회 역사적 배경 2.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의 주요 특징과 미용문화 3. 현대 문화 및 현대 미용문화에 미친 영향과 느낀 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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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좀 어렵긴 했지만 진도나 강의는 만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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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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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유익한 강의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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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강의내용이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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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인강이지만 교수님의 1:1강의같아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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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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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수업이 나쁘지않게 진행 되어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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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유익하고 지밌게 수업을 들어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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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강의가 저한테 도움이 많이 됐던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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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강의 만족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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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소개
이영주 교수님
- 주요학력
- 용인대학교 미용산업경영학 석사
- 주요경력
- 용인대학교 강의
동원대학교 강의
서경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