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
마감-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신정욱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노인복지의 목적은 노인의 사회적 적응을 향상시킴으로써 노인문제를 예방, 경감, 해결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인구고령화와 노인에 대한 이해 및 노화의 주요측면과 관련이론들을 살펴보고, 노인복지정책의 기초지식으로 행정체계, 재정, 관련법들을 파악한 후, 소득보장, 의료보장, 주거보장, 사회적 서비스 등의 차원에서 노인복지정책을 학습한다. 또한 노인상담, 사례관리, 프로그램 등 노인복지서비스 및 실천에 대해 이해하고, 노년기의 건강, 정신보건, 사회참여, 소외, 장기요양 등 노인복지 분야별 쟁점과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고령화에 따른 노인복지의 과제와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발전방향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통해 급속한 고령화라는 한국의 현실에서 노인 및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키고, 노인복지의 과제 및 전망과 함께 대안을 세울 수 있고, 이후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서 효과적인 노인복지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한다. | ||||||||||||||
---|---|---|---|---|---|---|---|---|---|---|---|---|---|---|---|
수업목표 | 1. 노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노화에 따른 노인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노인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현행 노인복지정책의 특징을 설명하고 서술할 수 있다. 5. 향후 노인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가질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노인복지론 | 신정욱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노인복지의 목적은 노인의 사회적 적응을 향상시킴으로써 노인문제를 예방, 경감, 해결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인구고령화와 노인에 대한 이해 및 노화의 주요측면과 관련이론들을 살펴보고, 노인복지정책의 기초지식으로 행정체계, 재정, 관련법들을 파악한 후, 소득보장, 의료보장, 주거보장, 사회적 서비스 등의 차원에서 노인복지정책을 학습한다. 또한 노인상담, 사례관리, 프로그램 등 노인복지서비스 및 실천에 대해 이해하고, 노년기의 건강, 정신보건, 사회참여, 소외, 장기요양 등 노인복지 분야별 쟁점과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고령화에 따른 노인복지의 과제와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발전방향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통해 급속한 고령화라는 한국의 현실에서 노인 및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키고, 노인복지의 과제 및 전망과 함께 대안을 세울 수 있고, 이후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서 효과적인 노인복지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한다. |
수업목표 | 1. 노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노화에 따른 노인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노인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현행 노인복지정책의 특징을 설명하고 서술할 수 있다. 5. 향후 노인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가질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의 시작점은? |
|
|
학습내용 | 1. 노인복지의 시작은 어디에서? 2. 욕구이론 |
|||
학습목표 | 1. 노인복지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기본 요소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의 흐름과 역할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에서 노인복지의 위치와 흐름 2. 노인의 주요 Need |
|||
학습목표 | 1. 노인복지의 위치와 흐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인의 개념과 노화이론 |
|
|
학습내용 | 1. 노인의 개념 2. 노화의 개념과 주요 이론 |
|||
학습목표 | 1. 노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노화의 개념과 주요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인인구와 노인문제 |
|
|
학습내용 | 1. 노인인구 증가 원인 2. 노인인구의 부양 문제 3. 노인인구 특성에 따른 사회적 파장 |
|||
학습목표 | 1. 노인인구 증가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인구의 부양 문제를 기술할 수 있다. 3. 노인문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의 기본적 이해 |
|
|
학습내용 | 1. 노인복지제도의 기본적 이해 2. 노인복지의 구성체계 |
|||
학습목표 | 1. 노인복지제도의 기본적 이해와 구성체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정책 1- 소득보장 |
|
|
학습내용 | 1. 노인소득보장의 필요성 2. 노인소득의보장의 방법 3. 우리나라 노인소득보장 프로그램 4. 노인소득보장을 위한 정책 방향 |
|||
학습목표 | 1. 노인복지정책에서 소득보장의 전반적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정책 2- 노인의료보장 |
|
|
학습내용 | 1. 노인의료보장의 필요성 2. 노인의료보장의 방법 3. 한국 의료보장정책의 현황 |
|||
학습목표 | 1. 노인복지정책에서 의료보장의 전반적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년기의 주거와 사회관계망 |
|
|
학습내용 | 1. 노년기 주거환경의 중요성 2. 노년기 주거 형태의 현실 3. 사회관계망과 사회적 지지의 개념 4. 노인가족의 구조와 기능 |
|||
학습목표 | 1. 노인의 주거와 사회관계망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년기의 일의 의미와 경제활동 실태 |
|
|
학습내용 | 1. 일(work)의 개념 2. 노년기의 일의 기능 3. 고령 노동력에 대한 신화(myth)와 진실(fact) 4. 노인의 경제활동 참여실태 |
|||
학습목표 | 1. 일(work)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노년기의 일의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고령 노동력에 대한 신화(myth)와 진실(fact)을 설명할 수 있다. 4. 노인의 경제활동 참여실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년기의 여가와 자원봉사 |
|
|
학습내용 | 1. 노년기 여가활동의 의의와 효과 2. 노년기 여가활동의 변화 3.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효과 4. 노인 자원봉사활동 참여실태 |
|||
학습목표 | 1. 노년기의 여가활동과 자원봉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년기 건강 |
|
|
학습내용 | 1. 노인성 질환의 특성 2. 노년기의 주요질환 3. 노인의 건강문제로 인한 사회비용 |
|||
학습목표 | 1. 노인성 질환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노년기의 주요질환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노인의 건강문제로 인한 사회비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치매의 이해와 일상생활동작능력(ADL) |
|
|
학습내용 | 1. ADL 개념 2. 치매의 개념 3. 치매의 원인과 유형 4. 치매의 증상과 결과 |
|||
학습목표 | 1. ADL 개념과 측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치매의 원인과 유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치매의 증상과 결과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년기의 죽음과 호스피스 |
|
|
학습내용 | 1. 죽음과 임종의 개념 2. 임종과 죽음의 단계 3. 노년기의 자살 4. 호스피스의 개념과 발달 5. 호스피스의 유형과 대상 |
|||
학습목표 | 1. 죽음과 임종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임종과 죽음의 단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노년기의 자살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호스피스의 개념과 발달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5. 호스피스의 유형과 대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인인권과 노인학대 |
|
|
학습내용 | 1. 노인인권 2. 노인차별 3. 노인학대 |
|||
학습목표 | 1. 노인인권과 차별을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2. 노인학대를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실천 |
|
|
학습내용 | 1. 노인복지실천의 개념과 목적 2. 노인복지실천의 개입수준 3. 노인복지실천의 구성체계 |
|||
학습목표 | 1. 노인복지실천의 개념과 목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복지실천의 개입수준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노인복지실천의 구성체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시설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시설복지서비스 2. 재가복지서비스 |
|||
학습목표 | 1. 노인복지시설의 시설복지서비스와 재가복지서비스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 프로그램 |
|
|
학습내용 | 1. 노인복지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 2. 노인복지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조건 3. 프로포절 개념과 의의 |
|||
학습목표 | 1. 노인복지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복지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조건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프로포절 개념과 의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인사례관리 |
|
|
학습내용 |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필요성 2. 사례관리의 개념, 목적 및 기능 3. 사례관리 과정 |
|||
학습목표 |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례관리의 개념, 목적 및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사례관리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인상담 |
|
|
학습내용 | 1. 노인상담의 필요성 2. 노인상담의 개념과 특성 3. 노인상담의 원조관계와 상담자의 태도 4. 노인상담의 과정 |
|||
학습목표 | 1. 노인상담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상담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노인상담의 원조관계와 상담자의 태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노인상담의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에서 나타나는 빈곤 |
|
|
학습내용 | 1. 빈곤의 책임 2. 빈곤에 대한 자신의 관점 |
|||
학습목표 | 1. 빈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빈곤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가질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에서 나타나는 갈등 |
|
|
학습내용 | 1. 갈등이론 2. 갈등에 대한 자신의 관점 |
|||
학습목표 | 1. 갈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갈등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가질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에서 나타나는 이데올로기 |
|
|
학습내용 | 1. 복지 이데올로기 2. 복지 이데올로기 논쟁 |
|||
학습목표 | 1. 복지 이데올로기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복지 이데올로기 논쟁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와 경제 |
|
|
학습내용 | 1. 선 성장, 후 분배 2. 사회복지는 경제성장을 저해하는가? 3. 낙수효과 분수효과 |
|||
학습목표 | 1. 노인복지와 경제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제도 개요 2. 등급판정 3. 노인복지법의 주요 개정 |
|||
학습목표 | 1.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운영실제 |
|
|
학습내용 | 1. 장기요양보험 시행 전후 대비 시설경영 환경의 변화 2.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경영과제 |
|||
학습목표 | 1.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운영실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의 전망과 과제 |
|
|
학습내용 | 1. 노인복지 수요 확대 2. 보편적 복지 담론 확대 3. 지역복지의 현실 |
|||
학습목표 | 1. 노인복지의 환경 변화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복지 수요 확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복지의 현실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노인복지라는 어려운 내용을 잘 강의해 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수업 좋아요 다음에도 유익한 내용이 많으면 좋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실제 예를 들어가며 열강해주신 강의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이런 평가즘 강제로 안했으면 좋겠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강의 잘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노인복지는 물론 사회복지사로서의 기본을 잘 배울 수 있었고, 현장감있는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하였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그동안 수고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중간기말고사때 모르는 내용이 나올때 풀기가 어려웠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신정욱 교수님
- 주요학력
- 명지대학교 사회복지학 석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 주요경력
- 명지대학교 행정학과 겸임조교수
협성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겸임교수
서영대학교 아동보육학과 겸임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