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의심리학
마감임박- 심리학
- 촬영교수
- 허영자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150,000원
45,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인간관계의 형성, 발달, 소멸의 과정에서 기본적인 심리학적 원리를 개관하고, 인간관계의 본질과 왜곡, 개선 방안,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를 위한 전략 등을 논의한다. 인간관계의 의미/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대인동기와 지각/호감과 매력/부적응적 인간관계/대인갈등과 대처방식/친밀한 관계의 형성/직업에서의 인간관계/인간관계 향상전략/설득과 협상/인간관계의 개선 방안 등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인간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심리학적 원리를 습득하여,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하고, 이를 통해 현실에서 대인관계의 질을 높이는 통찰력을 함양하는 것을 기대한다. | ||||||||||||||
---|---|---|---|---|---|---|---|---|---|---|---|---|---|---|---|
수업목표 | 인간관계의 특성, 중요성, 영향요인, 그리고 인간관계 속에서의 자기 이해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인간관계의 심리학적 원리와 상호작용적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친구, 이성, 결혼, 부모-자녀, 직장 사회에서의 다양한 인간관계의 특징과 성공적 관계의 전략 들을 열거할 수 있다. 여러 가지 탐색을 통해 자신의 인간관계를 진단하고 미래를 위한 개선과 훈련을 활용할 수 있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의사소통의 중요성, 구성요소, 유형, 장애요인, 그리고 효과적인 전략요인들을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과 관련시킬 수 있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스트레스의 의미와 원인, 반응 그리고 대처방안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의 스트레스 상황에 활용할 수 있다. 갈등관리가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갈등해결의 원칙을 이해하고 학습자 자신의 갈등 상황에 활용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대인관계의심리학 | 허영자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인간관계의 형성, 발달, 소멸의 과정에서 기본적인 심리학적 원리를 개관하고, 인간관계의 본질과 왜곡, 개선 방안,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를 위한 전략 등을 논의한다. 인간관계의 의미/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대인동기와 지각/호감과 매력/부적응적 인간관계/대인갈등과 대처방식/친밀한 관계의 형성/직업에서의 인간관계/인간관계 향상전략/설득과 협상/인간관계의 개선 방안 등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인간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심리학적 원리를 습득하여,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하고, 이를 통해 현실에서 대인관계의 질을 높이는 통찰력을 함양하는 것을 기대한다. |
수업목표 | 인간관계의 특성, 중요성, 영향요인, 그리고 인간관계 속에서의 자기 이해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인간관계의 심리학적 원리와 상호작용적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친구, 이성, 결혼, 부모-자녀, 직장 사회에서의 다양한 인간관계의 특징과 성공적 관계의 전략 들을 열거할 수 있다. 여러 가지 탐색을 통해 자신의 인간관계를 진단하고 미래를 위한 개선과 훈련을 활용할 수 있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의사소통의 중요성, 구성요소, 유형, 장애요인, 그리고 효과적인 전략요인들을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과 관련시킬 수 있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스트레스의 의미와 원인, 반응 그리고 대처방안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의 스트레스 상황에 활용할 수 있다. 갈등관리가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갈등해결의 원칙을 이해하고 학습자 자신의 갈등 상황에 활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에 대한 일반적 이해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계의 의미, 정의, 세 가지 차원의 개념 2. 인간관계의 특성, 중요성, 영향요인 |
|||
학습목표 | 1. 인간관계의 의미, 정의, 세 가지 차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관계의 특성, 중요성, 영향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부적응적 인간관계 |
|
|
학습내용 | 1. 부적응의 정의와 부적응적 관계의 기준 2. 부적응적 인간관계의 유형과 자아개념 |
|||
학습목표 | 1. 부적응의 의미와 관계의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부적응적 인간관계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나’라는 존재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자아개념과 자아의 중요성 2. OK그램 검사와 자기이해 3. 에고그램 검사와 자기이해 4. Stroke 검사와 자기이해 |
|||
학습목표 | 1. 자아의 개념과 자아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OK그램 검사를 통해 자기를 설명할 수 있다. 3. 에고그램 검사를 통해 자기를 설명할 수 있다. 4. Stroke 검사를 통해 자기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나를 변화시키기 |
|
|
학습내용 | 1. 일상생활 속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인지적 오류들 2. 변화의 결심과 습관화 3. 인지적 왜곡과 오류에서 벗어나기 4. 자신의 존재가치 발견과 삶의 의미 찾기 |
|||
학습목표 | 1. 자신의 인지적 오류들을 지적할 수 있다. 2. 인지적 오류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3. 자신의 가치와 삶의 의미를 진술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 형성과 발달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계 대상의 선택 2. 인간관계의 발전 과정과 인간관계에서의 자기개방 |
|||
학습목표 | 1. 대상을 선택하게 하는 개인적 특성들과 상호작용 특성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관계의 발전 과정과 관계 속의 자기개방의 개념과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의 심리학적 이해 |
|
|
학습내용 | 1. 대인동기 2. 대인신념 3. 대인기술 |
|||
학습목표 | 1. 대인 욕구와 위계의 발달, 그리고 대인동기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대인신념의 내용과 대인신념의 속성을 논의할 수 있다. 3. 비언어적, 언어적 대인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대인지각과 대인사고 |
|
|
학습내용 | 1. 대인지각과 인상형성 2. 대인사고와 의미추론 과정 |
|||
학습목표 | 1. 대인지각에서 인상형성 과정과 타인-귀인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대인사고 과정에서 의미추론, 의미평가, 대처결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대인감정과 대인행동 |
|
|
학습내용 | 1. 대인감정과 대인행동 2. 대표적인 대인감정들과 대인행동 |
|||
학습목표 | 1. 대인감정인 기본 감정과 복합 감정, 그리고 대인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2. 대표적인 대인감정들의 특성과 그에 따른 행동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친구관계 |
|
|
학습내용 | 1. 친구관계의 의미와 특징 2. 친구관계의 기능과 유형 |
|||
학습목표 | 1. 친구관계의 의미와 특징을 요약할 수 있다. 2. 친구관계의 기능과 관계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발전과 해체, 효과적인 친구관계의 전략 |
|
|
학습내용 | 1. 친구관계의 발전 단계와 해체 요인 2. 친구관계 맺기와 유지의 효율적인 전략 |
|||
학습목표 | 1. 친구관계의 발전 단계와 해체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2. 친구관계 맺기와 효과적인 친구관계를 위한 전략들을 적용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랑의 의미와 신화 |
|
|
학습내용 | 1. 사랑의 의미와 사랑에 관한 신화 2. 사랑의 세 가지 구성요소와 여덟 가지 유형 3. 사랑의 도형적 분석 |
|||
학습목표 | 1. 사랑에 대한 의미와 신화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2. 친밀감, 열정, 헌신의 세 가지 요소의 관계를 연결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랑의 발전과 종결 |
|
|
학습내용 | 1. 사랑의 발전 단계 2. 사랑의 붕괴 3. 사랑의 발달과 유지를 위한 전략 |
|||
학습목표 | 1. 이성관계의 발전 단계와 붕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랑이 발달하고 유지되는 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결혼의 의미와 과정 |
|
|
학습내용 | 1. 결혼의 의미 2. 결혼의 과정 3. 배우자 선택 |
|||
학습목표 | 1. 결혼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다. 2. 결혼이 이루어지는 6개의 여과망을 설명할 수 있다. 3. 배우자 선택의 10가지 원칙을 요약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결혼에 대한 오해와 성공적인 부부관계 전략 |
|
|
학습내용 | 1. 결혼에 대한 환상 2. 결혼에 대한 남녀의 오해와 편견 3. 성공적인 결혼을 위한 적응과 전략 |
|||
학습목표 | 1. 결혼에 대한 비현실적인 믿음을 진술할 수 있다. 2. 남녀별 결혼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파악할 수 있다. 3. 성공적 결혼의 적응과 전략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애착유형과 인간관계 특성 |
|
|
학습내용 | 1. 애착의 네 가지 유형 2.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인간관계 특성 |
|||
학습목표 | 1. 애착의 네 가지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2.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인간관계 특성을 연결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부모-자녀 관계의 갈등과 갈등해결방법 |
|
|
학습내용 | 1. 자녀 이해를 위한 기본 가정 2. 잘못된 행동목표 3. 갈등해결방법들 |
|||
학습목표 | 1. 자녀의 심리적 목표와 행동전략을 인식할 수 있다. 2. 갈등해결방법인 격려와 논리적 결과에 의한 훈육에 대해 진술할 수 있다. 3. 미래의 부모-자녀 관계를 위한 준비와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직업의 중요성과 직업선택의 결정 요인 |
|
|
학습내용 | 1. 직업의 개인적 중요성과 사회적 중요성 2. 직업선택 결정 요인으로서의 부모 영향 3. 직업선택 결정 요인으로서의 성차와 가치관 4. 직업선택 결정 요인으로서의 적성과 흥미, 성격 |
|||
학습목표 | 1. 직업이 갖는 개인적, 사회적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2.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성차와 개인의 가치관, 흥미유형 그리고 성격과 연관된 직업군들을 연관 지을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직장 내의 인간관계 |
|
|
학습내용 | 1. 인간관계에서의 신뢰의 중요성 2. 직장 상사의 유형 3. 직장 내 인간관계 스트레스의 유형 4. 직장생활에서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
|||
학습목표 | 1. 인간관계에서 신뢰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일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의 정도에 따른 다섯 가지 상사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3. 직장 내 인간관계 스트레스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4. 직장생활에서의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잘 준비하기 위한 지침들에 대해 진술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 진단과 분석 |
|
|
학습내용 | 1. 나라는 존재에 대한 이해 2. 나의 가치관 탐색 3. 대인관계 양식의 진단 |
|||
학습목표 | 1.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들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정의할 수 있다. 2. 가치관 탐색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을 명료화할 수 있다. 3. 자신의 대인관계 양식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나의 장단점에 대한 평가와 미래 설계 |
|
|
학습내용 | 1. 나의 장단점 평가 2. 나의 행복 그래프 그리기 3. 나의 역사기록과 미래설계 4. 인간관계를 위한 습관 진단하기 |
|||
학습목표 | 1.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평가와 변화 훈련을 활용할 수 있다. 2. 행복 그래프 그리기 통해 자신의 과거 경험을 평가할 수 있다. 3. 발달단계에 따른 나의 역사기록과 미래설계를 구성해 볼 수 있다. 4. 성공적 삶을 위한 인간관계의 습관을 열거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의사소통의 구성요소와 유형 |
|
|
학습내용 | 1. 의사소통 구성요소 2. 의사소통의 유형 |
|||
학습목표 | 1. 의사소통의 의미와 구성요소들을 진술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유형들을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의사소통 장애요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전략 |
|
|
학습내용 | 1. 의사소통 장애요인 2. 의사소통 걸림돌이 되는 대화 유형 3.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전략 |
|||
학습목표 | 1. 의사소통에 장애가 되는 여덟 가지 요인들을 열거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에 걸림돌이 되는 대화 유형 3.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전략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
|
|
학습내용 | 1. 스트레스의 개념과 양면성 2. 스트레스 수준과 건강 및 수행 3. 스트레스 외부 원인과 내부 원인 |
|||
학습목표 | 1.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과 양면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스트레스의 수준, 건강 및 수행의 내용을 활용할 수 있다. 3. 스트레스의 내외부 원인들을 열거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스트레스 반응과 대처방안 |
|
|
학습내용 | 1. 스트레스가 미치는 반응들 2. 스트레스 대처방안: 생활양식의 변화 3. 스트레스 대처방안: 인식의 전환 |
|||
학습목표 | 1. 스트레스가 미치는 3단계 반응을 설명할 수 있다. 2. 스트레스의 신체생리적, 심리적 반응을 열거할 수 있다. 3. 스트레스 대처방안들을 활용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갈등의 유형과 갈등해결전략의 유형 |
|
|
학습내용 | 1. 갈등의 유형 2. 갈등해결전략의 유형 |
|||
학습목표 | 1. 개인적 갈등과 집단적 유형들을 분류할 수 있다. 2. Luthans의 갈등해결전략과 Thomas의 갈등관리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갈등해결의 원칙과 갈등해결 |
|
|
학습내용 | 1. 갈등해결의 원칙 10가지를 진술할 수 있다. 2. 인간관계 갈등해결의 중요성과 일반적 해결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협상의 개념과 전제조건 그리고 효과적인 협상방법을 통한 갈등해결 방법을 논의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평화적 갈등해결의 원칙 10가지 2. 갈등해결의 중요성과 일반적 해결방법 3. 협상을 통한 인간관계의 갈등해결방법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대인관계가 어려웠는데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강의 잘 들었습니다.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한 학기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덕분에 학점이수 잘할수있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한 학기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그동안 수고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자세하고 세심한 설명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혼자서 공부하는 부분이 걱정이었는데 생각보다 도움을 많이 주셔서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의 차분하고 정성어린 강의에 감사드립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감사합니다 강의 잘 들었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허영자 교수님
- 주요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학사 졸업
고신대한대학원 석사 졸업
Grace College & Seminary 석사 졸업
Southern California University 박사 졸업
서울기독대학교신학과 박사 졸업
- 주요경력
- 전) 한중대학교 교수
전) 한영대학교 교수
전) 서울신학대학상담대학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