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모집중- 심리학
- 촬영교수
- 김경희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전생애(life-span)에 통하여 일어나는 양적, 질적 변화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립된 발달심리학의 이론을 포함하여 각 단계의 발달특성를 학습하여 삶의 현장에서 적용할 있게한다. 인간의 심리적 기제와 특성과 기능에서의 보편적인 변화양상을 개관하고, 또한 발달과정에서의 개인차의 원인과 내용을 논의한다. 전생애적 발달의 개념과 설명이론, 발달 연구방법 및 최근 발달의 유전학적 기초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인간발달의 본질/발달심리에서의 연구방법론/태내발달/아동기의 발달적 특징과 과제/청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과제/성인기의 발달적 특징과 과제/노년기 등에 대해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통찰력과 더 나은 미래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
---|---|---|---|---|---|---|---|---|---|---|---|---|---|---|---|
수업목표 | 1.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립된 발달심리학의 이론을 포함하여 각 단계의 발달특성을 익혀 삶에 적용할 수 있다.
2. 학습목표를 삶의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3. 발달심리학의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발달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으로 정신분석, 행동주의적, 인지주의적 등을 학습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5.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과, 윤리를 익혀 실현할 수 있다. 6. 인간발달의 생물학적 기초인 수정~출생의 태내기를 설명할 수 있다. 7. 태내발달의 발아기, 배아기, 태아기 등을 학습하여 설명할 수 있다. 8. 신체발달, 운동발달, 인지발달 등을 학습하여 발달에 적용할 수 있다. 9. 심리사회적 발달의 정서, 기질, 애착 등을 학습하여 삶에 활용할 수 있다. 10. 성역할 발달과 양성성 등을 학습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11. 청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맥락과 발달을 학습하여 삶에 적용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발달심리 | 김경희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전생애(life-span)에 통하여 일어나는 양적, 질적 변화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립된 발달심리학의 이론을 포함하여 각 단계의 발달특성를 학습하여 삶의 현장에서 적용할 있게한다. 인간의 심리적 기제와 특성과 기능에서의 보편적인 변화양상을 개관하고, 또한 발달과정에서의 개인차의 원인과 내용을 논의한다. 전생애적 발달의 개념과 설명이론, 발달 연구방법 및 최근 발달의 유전학적 기초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인간발달의 본질/발달심리에서의 연구방법론/태내발달/아동기의 발달적 특징과 과제/청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과제/성인기의 발달적 특징과 과제/노년기 등에 대해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통찰력과 더 나은 미래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수업목표 | 1.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립된 발달심리학의 이론을 포함하여 각 단계의 발달특성을 익혀 삶에 적용할 수 있다.
2. 학습목표를 삶의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3. 발달심리학의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발달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으로 정신분석, 행동주의적, 인지주의적 등을 학습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5.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과, 윤리를 익혀 실현할 수 있다. 6. 인간발달의 생물학적 기초인 수정~출생의 태내기를 설명할 수 있다. 7. 태내발달의 발아기, 배아기, 태아기 등을 학습하여 설명할 수 있다. 8. 신체발달, 운동발달, 인지발달 등을 학습하여 발달에 적용할 수 있다. 9. 심리사회적 발달의 정서, 기질, 애착 등을 학습하여 삶에 활용할 수 있다. 10. 성역할 발달과 양성성 등을 학습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11. 청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맥락과 발달을 학습하여 삶에 적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발달심리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원리 3. 신체ㆍ운동발달 및 두뇌발달 |
|||
학습목표 | 1. 발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신체ㆍ운동발달 및 두뇌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
|
학습내용 |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2. 방어기제 |
|||
학습목표 |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
|
|
학습내용 | 1.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8단계 |
|||
학습목표 | 1.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8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마가렛 말러의 발달단계 |
|
|
학습내용 | 1. 마가렛 말러의 발달단계와 정신과 질병 |
|||
학습목표 | 1. 마가렛 말러의 발달단계와 그에 따른 정신과 질병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위니컷의 발달이론 (1) |
|
|
학습내용 | 1. 성숙과정과 촉진적 단계 2. 인격발달 3. 대상관계와 대상사용 4. 충분히 좋은 어머니 |
|||
학습목표 | 1. 위니컷의 발달이론의 성숙 과정과 촉진적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위니컷의 발달이론의 인격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유아가 필요로 하는 대상관계와 대상사용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충분히 좋은 어머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위니컷의 발달이론 (2) - 절대적 의존기 |
|
|
학습내용 | 1. 공격성 2. 절대적 의존기(1) |
|||
학습목표 | 1. 유아의 공격성을 이해하고 생애적 관계와 공격적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위니컷의 발달단계 중 절대적 의존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위니컷의 발달이론 (3) - 절대적의존기, 상대적 의존기 |
|
|
학습내용 | 1. 절대적 의존기 (2) 2. 상대적 의존기 (1) |
|||
학습목표 | 1. 절대적 의존기에서 절대박탈, 조숙한 인식, 방어와 인격장애, 기능적 역할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위니컷의 발달단계 중 상대적 의존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위니컷의 발달이론(4) - 상대적 의존기 |
|
|
학습내용 | 1. 중간대상 2. 유아의 성취과업 3. 모성적 환경과 자아관계 |
|||
학습목표 | 1. 상대적 의존기의 중간대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의 성취 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모성적 환경과 자아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위니컷의 발달이론(5) |
|
|
학습내용 | 1. 상대적 의존기 장애 2. 독립을 향해 가는 단계 |
|||
학습목표 | 1. 상대적 의존기 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독립으로 향해 가는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발달심리이론들(1) |
|
|
학습내용 |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인지주의 학습이론 |
|||
학습목표 |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이해하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전 조건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발달심리이론들 (2) |
|
|
학습내용 | 1. 인본주의 심리학 2. 생태학적 이론 |
|||
학습목표 | 1. 인본주의 심리학을 이해하고 로저스 인간중심 접근과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생태학적 이론을 이해하고 브로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정서발달 |
|
|
학습내용 | 1. 정서발달 2. 기질의 형성과 발달 3. 애착의 형성과 발달 4. 정서조절의 발달 및 심리적 부적응 |
|||
학습목표 | 1. 정서의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질의 형성과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애착의 형성과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정서조절의 발달과 심리적 부적응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감각과 지각발달 |
|
|
학습내용 | 1. 감각과 지각 2. 인지발달 3. 언어와 학습 |
|||
학습목표 | 1. 감각과 지각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와 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능과 도덕성 발달 |
|
|
학습내용 | 1. 지능과 창의성 2. 정서지능 3. 자기 및 타인이해 4. 도덕성 발달 |
|||
학습목표 | 1. 지능과 창의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지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자기 및 타인이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도덕성 발달을 나열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성 역할 발달 |
|
|
학습내용 | 1. 성 역할 발달 및 성차 2. 성유형화 이론들 |
|||
학습목표 | 1. 성 역할 발달 및 성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 유형화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태내기 |
|
|
학습내용 | 1. 수정 2. 임신의 유전적 기제 3. 태내발달의 3단계 4.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태내기 진단 |
|||
학습목표 | 1. 수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임신의 유전적 기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태내발달의 3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5. 태내기 진단을 활용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신생아기 |
|
|
학습내용 | 1. 분만단계와 분만방법 2. 조산아와 저체중아 3. 신생아의 첫 모습과 생리적 기능 4. 신생아의 적응과 능력 5. 신생아 검진과 사망 |
|||
학습목표 | 1. 분만단계를 이해하고 분만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산아와 저체중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신생아의 첫 모습과 신생아의 생리적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신생아의 적응과 능력을 설명할 수 있다. 5. 신생아 검진과 사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영아기의 신체발달 |
|
|
학습내용 | 1. 신체와 근육 및 치아 발달 2. 뇌와 신경계와 지각발달 |
|||
학습목표 | 1. 영아기의 신체, 골격, 근육, 치아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의 뇌와 신경계, 지각, 감각 간 지각, 감각운동기, 대상영속성 획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영아기 정서발달 |
|
|
학습내용 | 1. 정서의 이해 2. 기질 3. 애착 |
|||
학습목표 | 1. 정서의 개념, 정서의 구분, 정서발달 및 정서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질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 기질과 양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애착의 중요성을 알고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애착의 유형과 형성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유아기 |
|
|
학습내용 | 1. 유아기의 신체발달 2. 유아기의 인지발달 3. 유아기의 기억·언어발달 4. 유아기의 정서·사회성발달 |
|||
학습목표 | 1. 유아기의 신체 및 운동발달, 건강과 사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유아기의 기억 · 언어발달,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유아기의 정서 · 도덕성, 성역할, 사회성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기 |
|
|
학습내용 | 1. 아동기의 신체발달 2. 아동기의 인지·언어발달 3. 아동기의 정서·도덕성발달 |
|||
학습목표 | 1. 아동기의 신체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기의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기의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도덕성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 |
|
|
학습내용 | 1. 청소년기의 의미와 발달과업 2.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3. 청소년기의 신체·인지발달 4. 청소년기의 문제 |
|||
학습목표 | 1. 청소년기의 의미와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기의 신체발달,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기의 사고특성과 청소년의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성인전기 |
|
|
학습내용 | 1. 성인전기 신체변화 2. 성인기 사고 직업선택 단계 3. 성인기 성격유형 및 성격발달 4. 성인기 도덕성·사회성발달 |
|||
학습목표 | 1. 성인전기의 신체발달과 건강 및 질병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인기의 사고 및 직업선택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성인기의 성격유형 및 성격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4. 성인기의 도덕성발달과 사회성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성인중기 |
|
|
학습내용 | 1. 성인중기의 신체변화 2. 성인중기의 위기 3. 성인중기의 과제 |
|||
학습목표 | 1. 성인중기의 신체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성인중기의 위기를 설명할 수 있다. 3. 성인중기의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년기 |
|
|
학습내용 | 1. 노인과 노화의 개념 2. 노년기 신체변화 3. 노년기의 성격발달 4. 성공적 노화와 은퇴 후의 삶 |
|||
학습목표 | 1. 노인과 노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노년기의 신체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노년기의 성격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4. 성공적 노화와 은퇴 후의 삶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죽음 |
|
|
학습내용 | 1. 죽음의 정의 2. 죽음 불안과 죽음과정 이론 3. 유족의 슬픔 |
|||
학습목표 | 1. 죽음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죽음 불안과 죽음과정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유족의 슬픔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수업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잘 수강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알찬 강의 감사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8과목을 수강하였는데 가장 비전문적인 강의 였던것 같습니다. 개인 생각이지만요.
|
|
|
수강기간 ~ 2024.11.20 전반적인 강의내용은 만족합니다
다만 가정있는 직장인이 시간적으로 너무 힌들었습니다 ㅜㅜ
한학기동안 수고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강의 준비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한 학기 동안 수고 많으셨습나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강의는 좋았어요 이런 설문이나 하지 마세요 귀찮네요
|
|
|
수강기간 ~ 2024.11.20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근데 홈페이지 메뉴 간 클릭 후 이동 속도가 너무 늦습니다..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중간, 기말고사를 자동 채점하시는 것 같은데 오답처리되는 경우가 많네요 하나하나 다 살펴보지 않으면 놓치고 지나갈 것 같습니다. 사람이 한 번 더 정답 검토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경희 교수님
- 주요학력
- 경희대학원 석사 졸업
남서울대학원 박사 졸업
광운대학원 박사 졸업
- 주요경력
- 현)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전임교수
전) 명지대학원 교수
전) 상명대학원 교수
전) 광운대학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