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모집중-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이상호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서구와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과 함께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초로,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실천기술 및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
---|---|---|---|---|---|---|---|---|---|---|---|---|---|---|---|
수업목표 | 1. 사회복지 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 모델에 관한 지식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실천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사회복지실천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을 학습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4.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파악하고 실무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5.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하여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사회복지실천론 | 이상호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서구와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과 함께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초로,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실천기술 및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수업목표 | 1. 사회복지 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 모델에 관한 지식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실천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사회복지실천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을 학습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4.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파악하고 실무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5.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하여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2.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3. 사회복지실천의 목표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의 목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철학 및 이념적 배경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의 이념 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3.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갈등과 해결책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의 이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를 이해하고 실천현장에 적용이 가능하다. 3.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가치갈등 관계를 이해하고 해결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
|
|
학습내용 | 1. 윤리 2. 윤리적 갈등의 조정 3. 윤리적 의사결정의 과정 4. 사회복지실천의 윤리강령 |
|||
학습목표 | 1. 윤리의 개념과 가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윤리적 갈등의 조정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3. 윤리적 의사결정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실천의 윤리강령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
|
|
학습내용 | 1. 외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변천과정 2.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변천과정 |
|||
학습목표 | 1. 외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변천과정을 이해하고 현장에 응용이 가능하다. 2.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변천과정을 이해하고 현장에 응용이 가능하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의 의미와 분류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의미와 분류 2.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의미와 분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 대상 |
|
|
학습내용 | 1. 개인 2. 가족 3. 집단 4. 지역사회 |
|||
학습목표 | 1. 개인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에 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집단에 관해 이해할 수 있다. 4. 지역사회에 관해 이해하고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사의 역할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사 2. 기능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3. 사회복지사의 주요 업무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기능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사의 주요업무를 실천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개념 2.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특성 3. 사회복지실천 전문적 관계 특성 4. 관계형성을 위한 태도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 관게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 전문적 관계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 전문적 관계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4. 관계형성을 위한 태도를 실천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비에스텍의 원조관계형성의 7대 원칙 |
|
|
학습내용 | 1. 개별화 2. 의도적 감정표현 3. 통제된 정서적 반응 4. 수용 |
|||
학습목표 | 1. 개별화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의도적 감정표현을 실천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3. 통제된 정서적 관여를 설명할 수 있다. 4. 수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
|
|
학습내용 | 1. 비판적 태도 2.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3. 비밀보장 4.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
|||
학습목표 | 1. 비판적 태도에 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통제된 정서적 관여를 실천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4. 비밀보장을 설명할 수 있다. 5. 관계형성의 장애요인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면접의 의의와 목적 |
|
|
학습내용 | 1. 면접의 의의와 개념 2. 면접의 특성 3. 면접의 목적 4. 면접의 주요 요소 5. 면접의 종류 |
|||
학습목표 | 1. 면접의 의의와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면접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면접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다. 4. 면접의 주요 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5. 면접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면접 기술 |
|
|
학습내용 | 1. 관찰 2. 경청 3. 질문 4. 기타 면접기술 |
|||
학습목표 | 1. 관찰에 대해 실천현장에 적용이 가능하다. 2. 경청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질문에 대해 실천현장에 적용이 가능하다. 4. 기타 면접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과 기록 |
|
|
학습내용 | 1. 기록의 의의와 목적 2. 기록의 유형 |
|||
학습목표 | 1. 기록의 의의와 목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기록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사례관리의 배경 2. 사례관리의 개념 3. 사례관리의 목적 4. 사례관리의 개입원칙 5. 사례관리의 기능 6. 사례관리의 역할 |
|||
학습목표 | 1. 사례관리의 배경을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2. 사례관리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3. 사례관리의 목적을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4. 사례관리의 개입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5. 사례관리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6. 사례관리의 역할을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례관리 실천과정 |
|
|
학습내용 | 1. 사례개발과 접수 2. 사정 3. 실천계획 및 목표설정 4. 개입과 조정 5. 점검과 옹호 6. 평가 |
|||
학습목표 | 1. 사례개발과 접수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정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실천계획 및 목표설정에 대해 실천현장에 적응할 수 있다. 4. 개입과 조정에 관해 이해할 수 있다. 5. 점검과 옹호에 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6. 평가에 관해 이해하고 실천현장에 적응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례관리 실천사례 |
|
|
학습내용 |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4. 사례4 |
|||
학습목표 | 1. 사례관리의 사례를 통한 사례관리를 이해한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접수 |
|
|
학습내용 | 1. 접수의 특성과 과정 2. 관계형성의 구성요소 3. 클라이언트의 저항 다루기 4. 접수 시 고려사항 5. 접수 시 과제 6. 접수단계의 지침 |
|||
학습목표 | 1. 접수의 특성과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관계형성의 구성요소를 이해할 수 있다. 3. 클라이언트의 저항 다루기를 이해하고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접수 시 고려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5. 접수 시 과제를 이해하고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6. 접수단계의 지침을 이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료수집과 사정 |
|
|
학습내용 | 1. 자료수집 2. 사정 3. 사정도구 |
|||
학습목표 | 1. 자료수집의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정에 관해 이해하고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3. 사정도구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목표설정 및 계약 |
|
|
학습내용 | 1. 목표설정의 중요성 2. 목표설정의 지침 3. 계약 |
|||
학습목표 | 1. 목표설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목표설정의 지침을 이해하고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3. 계약을 이해하고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개입과 점검 |
|
|
학습내용 | 1. 직접적인 개입방법 2. 간접적인 개입방법 3. 점검 |
|||
학습목표 | 1. 직접적인 개입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간접적인 개입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점검을 이해하고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종결 |
|
|
학습내용 | 1. 종결단계의 과업 2. 종결의 유형 3. 종결에 따른 반응 |
|||
학습목표 | 1. 종결단계의 과업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종결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종결에 따른 반응을 이해하고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 평가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 실천 평가 2. 평가의 유형 3. 프로그램 평가 4. 프로그램 평가 설계의 실제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 평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프로그램 평가를 이해하고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프로그램 평가 설계의 실제를 이해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개요 2. 주요실천 개념 3. 실천과정 4. 평가와 비판 5.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실천과정 |
|||
학습목표 | 1.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개요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실천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실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평가와 비판을 이해하고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5.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실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권한부여 모델 |
|
|
학습내용 | 1. 권한부여모델의 이해 2. 이론적 배경 3. 주요개념 4. 권한부여모델의 과정과 개입기술 |
|||
학습목표 | 1. 권한부여 모델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주요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4. 권한부여모델의 과정과 개입기술을 이해하고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과정중심 모델 |
|
|
학습내용 | 1. 등장배경 2. 이론적 배경 3. 주요 개념과 실천에서의 적용 |
|||
학습목표 | 1. 등장배경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이론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3. 주요개념과 실천에서의 적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지행동 모델 |
|
|
학습내용 | 1. 이론적 배경 2. 인지행동모델의 주요개념 3. 인지행동모델의 실천과정 4. 인지행동모델의 적용분야 |
|||
학습목표 | 1.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행동모델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행동모델의 실천과정을 이해하고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인지행동모델의 적용 분야를 이해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전반적으로 강의가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수업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강의 내역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수고하셨습니다. 1급까지 달려봅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시험시에 검색이 과목교재의 검색인 몇과목은 잘되지않아서 어려웠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많은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다른강의에 비해 그저그랬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평가 항목이 너무 많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사회 복지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이상호 교수님
- 주요학력
- 목포대학교 상업교육과 상학사 학사
동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문학 석사
평택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 주요경력
- 평택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강사
여주대학교 사회복지과 강사
송곡대학교 사회복지상담과 강사
경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과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