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모집중- 심리학
- 촬영교수
- 임정아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인간에 대해 사회적 환경 및 요인의 시각으로 접근하여, 사회적 영향과 인간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보다 인간의 행동·감정·사고를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심리학의 정의, 목적 및 필요성, 연구방법 등에 대한 개괄적 소개를 한 후, 사회생활과 자아, 집단 속의 개인, 사람들 간 교류와 사랑, 공격성, 사회적 갈등과 친사회적 행위 등 인간의 행동·감정·사고들을 사례별로 정리한다. 사회 환경과 접목하여 사회 심리적 이론 틀로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인의 사회심리를 정리해 보고, 사회복지실천과의 접목 및 바람직한 관계를 설정한다. 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를 사회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다각도로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고, 이에 적절하고 개별화된 사회복지실천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사회심리학의 정의와 목적, 연구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자기의 본질, 형성과정,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사회적 지각의 형성과정과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귀인의 한계와 영향을 기술할 수 있다.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설득적 의사소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관계와 사랑의 발달 및 유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설명할 수 있다. 공격성을 유발시키는 요인과 사회의 폭력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집단과 집단행동, 집단의사결정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갈등과 협동에 대한 정의와 관련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다. 고정관념과 편견의 정의와 형성기제에 대해 설명하고 편견과 차별의 감소방안을 기술할 수 있다. 한국인의 사회심리적 특성들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과의 구체적인 연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심리학의 응용분야들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심리학의 교훈과 전망을 기술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사회심리학 | 임정아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인간에 대해 사회적 환경 및 요인의 시각으로 접근하여, 사회적 영향과 인간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보다 인간의 행동·감정·사고를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심리학의 정의, 목적 및 필요성, 연구방법 등에 대한 개괄적 소개를 한 후, 사회생활과 자아, 집단 속의 개인, 사람들 간 교류와 사랑, 공격성, 사회적 갈등과 친사회적 행위 등 인간의 행동·감정·사고들을 사례별로 정리한다. 사회 환경과 접목하여 사회 심리적 이론 틀로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인의 사회심리를 정리해 보고, 사회복지실천과의 접목 및 바람직한 관계를 설정한다. 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를 사회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다각도로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고, 이에 적절하고 개별화된 사회복지실천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사회심리학의 정의와 목적, 연구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자기의 본질, 형성과정,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사회적 지각의 형성과정과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귀인의 한계와 영향을 기술할 수 있다.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설득적 의사소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관계와 사랑의 발달 및 유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설명할 수 있다. 공격성을 유발시키는 요인과 사회의 폭력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집단과 집단행동, 집단의사결정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갈등과 협동에 대한 정의와 관련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다. 고정관념과 편견의 정의와 형성기제에 대해 설명하고 편견과 차별의 감소방안을 기술할 수 있다. 한국인의 사회심리적 특성들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과의 구체적인 연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심리학의 응용분야들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심리학의 교훈과 전망을 기술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심리학의 개념 |
|
|
학습내용 | 1. 사회심리학의 정의와 관심주체 2. 사회심리학의 설명이 다른 분야와 구별되는 특징 3. 사회심리학의 성립과정과 한국의 사회심리학 |
|||
학습목표 | 1. 사회심리학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심리학의 관심주제인 사회적 상황적 요인, 환경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성격적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심리학이 성격심리학이나 사회학, 문화인류학과는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심리학의 성립과정을 기술하고, 한국 사회심리학의 동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심리학의 접근법과 연구방법 |
|
|
학습내용 | 1. 사회심리학의 접근 2. 사회심리학자들이 취하는 연구방법 |
|||
학습목표 | 1. 사회심리학에 대한 사회학습적 접근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심리학에 대한 사회인지적 접근의 발달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3. 사회심리학에 대한 비교문화심리학적 입장, 토착심리학적 입장, 사회문화심리학적 입장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4. 사회심리학에 대한 진화론적 접근의 핵심적인 아이디어들을 열거할 수 있다. 5. 사회심리학에 대한 사회인지신경과학적 접근의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6. 사회심리학자들이 취하는 연구방법의 특징들을 열거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기의 개념과 구성 |
|
|
학습내용 | 1. 자기란 무엇인가 2. 자기의 구성과정 |
|||
학습목표 | 1. 물적 자기, 사회적 자기, 영적 자기, 복합적 자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체적 자기와 객체적 자기를 비교할 수 있다. 3. 현실자기와 가능자기를 비교할 수 있다. 4. 자기불일치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5. 자기가 구성되는 세 가지 방식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기와 동기, 자기와 문화 |
|
|
학습내용 | 1. 자기와 동기 2. 자기의 일관성과 변화 3. 문화권에 따른 자기성의 차이 |
|||
학습목표 | 1. 통제감, 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기고양 관련 동기와 자기유지 동기의 차이와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3. 자의식이론의 개념을 기술하고 자기상의 변화와 역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자기성 구성에서의 문화차를 독립적 자기성과 상호의존적 자기성의 차이를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5. 자긍심과 문화의 상관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6. 한국인의 자존심과 서구인의 자기존중감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상형성 |
|
|
학습내용 | 1. 인상형성 과정의 원리들 2. 대인지각의 내용 |
|||
학습목표 | 1. 인상형성에 작용하는 다양한 요소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상형성에서 나타나는 기제들로서 초두효과와 현저성효과를 비교할 수 있다. 3. 대인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비언어적 정보들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대인지각에 있어 내현성격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후광효과와 고정관념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건의 파악: 귀인 |
|
|
학습내용 | 1. 귀인의 개념과 원리 2. 귀인의 한계 3. 귀인의 적용 |
|||
학습목표 | 1. 귀인의 정의를 기술할 수 있다. 2. 귀인을 설명하는 이론들인 상식심리학, 대응추리이론, 공변원리의 특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귀인의 한계인 기본적 귀인오류, 행위-관찰자효과, 거짓 일치성효과, 자기고양 편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귀인이 정서의 판단, 사후가정사고, 사회현상분석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이중처리모형과 사회도식 |
|
|
학습내용 | 1. 이중처리모형 2. 사회도식 |
|||
학습목표 | 1. 이중처리모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동적 처리시스템과 통제적 처리시스템의 차이와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3. 도식의 개념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4. 도식에 근거한 자동적 정보처리가 가져오는 효과들인 점화효과, 프레이밍효과, 대비효과와 순서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휴리스틱과 인지적 편향 |
|
|
학습내용 | 1. 휴리스틱 2. 인지적 편향과 영향요인 |
|||
학습목표 | 1. 휴리스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휴리스틱의 종류인 대표성 휴리스틱, 가용성 휴리스틱, 닻 내림 휴리스틱, 시뮬레이션 휴리스틱, 시선 휴리스틱의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3. 인지적 편향의 정의를 기술하고, 인지적 오류나 왜곡을 범하는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4. 사후가정적 사고, 착각상관, 확증편향, 사후확신편향, 과잉확신의 개념을 비교할 수 있다. 5. 동기와 기분이 인지적 편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태도 |
|
|
학습내용 | 1. 태도의 정의, 구성요소, 구조, 기능 2. 태도의 형성과 측정 3. 태도와 행동의 일관성 및 행동에 따른 태도변화 |
|||
학습목표 | 1. 태도의 정의와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태도의 구조를 설명하는 태도의 일차원 모형과 태도에 대한 정서 이차원 모형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3. 태도의 기능인 대상을 평가하는 기능, 사회적 조정의 기능, 외재화의 기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태도형성에 영향을 주는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태도의 측정법인 명시적 측정법, 생리적 측정법, 암묵적 측정법, 행동의 관찰법을 비교할 수 있다. 6. 태도와 행동 간의 괴리에 관여하는 요인들을 열거하고, 행동과 태도의 상관성을 설명하는 인지부조화이론, 자기지각이론의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설득 |
|
|
학습내용 | 1. 설득적 의사소통 2. 설득효과에 대한 인지적 접근: 정교화 가능성 이론 |
|||
학습목표 | 1. 설득적 의사소통에 필요한 요소들인 전달자, 메시지, 수신자와 상황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역하 설득의 가능성과 오해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설득에 대한 반응의 개인차에 인지욕구가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정교화 가능성 이론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5. 정교화 가능성 이론에서 말하는 우리편 어림법, 전문가 어림법, 메시지 어림법에 대해 비교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대인관계 |
|
|
학습내용 | 1. 대인관계의 일반적 특징 2. 관계에 대한 이론 |
|||
학습목표 | 1. 대인관계의 욕구를 설명하는 사회적 연계모형이론, 소속감 욕구이론, 돌봄·친화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대인관계의 한 유형인 밀접한 관계의 정의를 기술할 수 있다. 3.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못할 때 발생되는 정서적 폐해들을 열거할 수 있다. 4. 관계에 대한 이론인 상호의존이론, 사회적 침투이론, 자기확장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관계의 발달과 사랑 |
|
|
학습내용 | 1. 관계의 발달 2. 사랑 |
|||
학습목표 | 1. 관계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매력의 요인들을 열거할 수 있다. 2. 관계유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기술할 수 있다. 3. 갈등에 대한 반응유형을 구분하고 관계회복의 전략을 기술할 수 있다. 4.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이해하고 사랑의 유형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남녀 간의 밀접한 관계에서 작용하는 애착의 개념을 설명하고 성인애착의 네 가지 유형을 열거할 수 있다. 6. 여성과 남성이 낭만적 관계, 성행동, 배우자 선택에 있어서 나타내는 일반적인 차이점을 기술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공격성 |
|
|
학습내용 | 1. 공격성의 정의, 종류, 개인차 2. 공격성에 관한 이론 |
|||
학습목표 | 1. 공격성의 정의를 기술하고, 공격성의 종류를 열거할 수 있다. 2. 공격성의 개인차를 아동의 발달과정 및 성격론적 접근법을 근거로 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공격성에 관한 이론인 본능이론, 좌절-공격 가설, 사회학습이론, 인지 신연합 이론, 공격성 일반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공격성과 사회의 폭력성 |
|
|
학습내용 | 1. 공격성의 유발요인과 감소요인 2. 사회의 폭력성과 문화 |
|||
학습목표 | 1. 공격성을 유발하는 환경적 요인, 상황적 요인, 개인적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공격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행동적 접근법, 정서적 접근법, 인지적 개입법의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3. 사회화 과정에서의 문화차이가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할 수 있다. 4. 사회의 폭력성의 한 형태인 테러리즘 수행에 작용하는 심리기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집단 |
|
|
학습내용 | 1. 집단의 정의와 특성 2. 집단에 대한 접근 |
|||
학습목표 | 1. 집단의 정의를 기술할 수 있다. 2. 집단의 특성인 집단규범, 지위, 권력, 응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집단에 대한 정신역동적 접근, 연결망 접근, 행위 접근, 과정초점적 접근, 결정분석적 접근, 복잡계 접근의 차이와 특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집단행동 |
|
|
학습내용 | 1. 집단수행 2. 리더십 이론 3. 집단의사결정 |
|||
학습목표 | 1. 집단수행의 현상인 사회적 촉진과 사회적 태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대표적 리더십이론인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을 비교할 수 있다. 4. 집단의사결정의 특징으로서 집단극화, 집단사고, 몰개성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동조 |
|
|
학습내용 | 1. 동조의 정의와 유형 2. 동조의 원인과 저항 |
|||
학습목표 | 1. 동조의 정의를 기술하고, 동조유형을 결정하는 다수의 영향과 소수의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동조의 원인을 정보적 영향과 규범적 영향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동조에 대한 저항을 일으키는 개성과 통제의 욕구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복종과 순응 |
|
|
학습내용 | 1. 복종 2. 순응 |
|||
학습목표 | 1. 복종의 정의를 기술하고, 복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근접성, 신분과 역할의 관계, 집단의 압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권위에의 복종실험의 결과가 말해주는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순응의 정의를 기술하고 순응의 여섯 가지 기본원리를 열거할 수 있다. 4. 순응 전략인 호감의 원칙을 이용한 전략, 일관성의 원칙을 이용한 전략, 상호성의 원칙을 이용한 전략, 희귀성 원칙을 이용한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적 갈등 |
|
|
학습내용 | 1. 갈등과 갈등이론 2. 다양한 갈등상황을 반영하는 게임이론들 3. 갈등에 대한 현실적 해결책 모색 |
|||
학습목표 | 1. 갈등의 정의를 기술할 수 있다. 2. 갈등을 설명하는 현실갈등이론, 동기적 접근, 상호의존이론, 이중관심모형, 갈등과정모형의 특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다양한 갈등상황에 관한 죄수의 딜레마 게임, 트럭운송게임, 치킨게임 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갈등을 심화시키는 인지적 요소들의 종류를 열거할 수 있다. 5. 갈등의 접근차원인 관계 대 과업, 감정 대 인지, 승패 대 타협에 대해 설명하고, 성공적인 해결책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정의와 협동 |
|
|
학습내용 | 1. 사회정의와 도덕성 2. 친사회적 행위: 협동 3. 도움행동의 심리 |
|||
학습목표 | 1. 사회정의와 관련한 분배적 정의, 절차적 정의, 회복적 정의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과 비판점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도덕성의 5기반론을 열거할 수 있다. 4.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생물학적 관점, 학습이론적 관점, 정신분석적 관점, 인지발달적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협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대방의 선택, 상호성, 의사소통, 개인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도움행동을 결정하는 다섯 단계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7. 도움행동의 심리를 인간의 거울뉴런과 연관시켜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고정관념과 편견 |
|
|
학습내용 | 1. 고정관념과 편견의 정의, 형성기제 2. 한국사회의 편견과 차별 3. 피해자의 관점에서 본 편견 |
|||
학습목표 | 1. 고정관념과 편견의 정의를 기술할 수 있다. 2. 편견의 형성기제를 인지적 측면, 정서적 측면, 사회갈등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사회의 편견과 차별에 관한 양가적 성차별주의 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지역 및 소수집단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의 사례들을 열거할 수 있다. 5. 피해자의 관점에서 본 편견에 관한 고정관념위협 이론의 개념과 효과를 기술하고, 고정관념위협의 효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편견과 차별 및 사회정체감 이론 |
|
|
학습내용 | 1. 편견과 차별의 감소 2. 집단 간 행위의 설명: 사회정체감 이론 |
|||
학습목표 | 1. 편견과 차별의 감소방안으로서 편견에 반하는 사례의 보편화, 부조화를 이용한 편견의 감소, 집단 간 접촉의 증가, 범주화 방식에 의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 간 행위에 관한 대표적인 이론인 사회정체감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집단정체감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대처반응들을 나열할 수 있다. 4. 사회정체감 이론과 자기범주화 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인의 고유적 심리와 집단주의 |
|
|
학습내용 | 1. 한국인의 고유적 교류현상 2. 한국인의 문화심리적 특성 |
|||
학습목표 | 1. 한국인의 교류정서인 ‘정’의 특징과 기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한국인의 고유정서인 ‘한,’ 심정, 체면, 눈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인의 문화심리적 특성인 집단주의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한국인의 가족주의, 우리성 심리, 관계주의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인의 가치관과 한국사회 및 사회복지실천 |
|
|
학습내용 | 1. 한국인의 가치관 2. 한국사회의 세대 구분과 세대차 3. 한국사회의 높은 자살률 4.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
|||
학습목표 | 1. 한국사회의 가치관의 변화양상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세대에 대해 정의하고, 한국사회의 베이비붐 세대, 386세대, N세대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사회의 높은 자살률에 영향을 준 사회문화심리학적 요인들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한국인의 사회심리와 가치관에 대한 이해가 적절하고 개별화된 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시사하는 함의를 기술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심리학의 응용: 행복의 심리학과 정서경험 |
|
|
학습내용 | 1. 행복의 심리학 2. 정서 경험의 예측 |
|||
학습목표 | 1. 인간의 건강과 행복의 문제를 다루는 긍정심리학이 대두된 된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긍정적 정서의 확장-구축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행복에 영향을 주는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인의 행복지수와 물질주의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사건의 고락 경험의 실상과 기억의 상관관계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6. 경험의 미리 느껴보기에서 나타나는 초점편향, 과거 사건과의 유사성에 의한 판단, 현재편향의 개념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심리학의 전망과 교훈 |
|
|
학습내용 | 1. 사회심리학의 변화와 전망 2. 사회심리학의 교훈 |
|||
학습목표 | 1. 문화심리학의 발전과정, 문화심리학의 의미를 기술할 수 있다. 2. 정서 및 동기에 대한 관심의 확대가 사회심리학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진화심리학이 사회심리학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신경과학과 사회심리학의 연관성을 기술할 수 있다. 5. 사회심리학연구들이 사회심리에 대해 알려주는 교훈으로서, 사회적 상황의 힘, 현실인식의 주관적 구성, 역동적 긴장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수업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한 학기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 강의는 매우 좋았어요 어디 대학교 교수님인지 찾아봤어요 총8과목 중에 3분 교수님 강의는 물론 딴 교수님들도 잘하시지만 세 분의 강의는 피로도가 덜하네요
|
|
|
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의 좋은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이번 학기도 수고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학습량이 많음에도 많은 내용을 담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한 학기 동안 고생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아주 만족합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임정아 교수님
- 주요학력
- 한국외국어대학교 학사 졸업
감리교신학대학교대학원 석사 졸업
감리교신학대학교대학원 박사 졸업
- 주요경력
- 소울프렌드상담실 교육실장
굿패밀리상담센터 상담심장
감리교신학대학교 현 교수
한울가족치료센터 센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