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학
모집중- 심리학
- 촬영교수
- 김영규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150,000원
45,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본 과목은 심리학의 제반원리나 이론을 산업현장 즉 기업, 작업장, 공공기관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과 소비자 영역에 응용하는 학문이다. 생산과 판매를 증대시키고 각 개인의 만족도와 적응도를 촉진시키며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등 산업 활동에서의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과목이다. 따라서 산업심리학의 응용분야 가운데 산업현장에 직접 관련된 인사심리학, 조직심리학, 안전심리학에 대해 배운다. 구체적으로는 종업원 선발원리부터 직무수행평가, 조직 동기와 태도이론 등을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작업동작·피로현상과 같은 개인의 활동뿐 아니라 종업원의 동기부여와 노동의욕,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등 사회심리학적인 면도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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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1. 산업심리학의 이론적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산업심리학 연구의 범위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직무분석과 직무수행평가 방법을 수행할 수 있다. 4. 종업원의 모집, 선발 및 훈련에 적용되는 기법을 기술할 수 있다. 5. 종업원의 동기와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6. 리더십 개념과 이론 간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집단형성 이론과 의사결정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8. 조직 이론과 조직개발을 수행할 수 있다. 9. 스트레스의 개념과 직업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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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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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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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심리학 | 김영규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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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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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본 과목은 심리학의 제반원리나 이론을 산업현장 즉 기업, 작업장, 공공기관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과 소비자 영역에 응용하는 학문이다. 생산과 판매를 증대시키고 각 개인의 만족도와 적응도를 촉진시키며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등 산업 활동에서의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과목이다. 따라서 산업심리학의 응용분야 가운데 산업현장에 직접 관련된 인사심리학, 조직심리학, 안전심리학에 대해 배운다. 구체적으로는 종업원 선발원리부터 직무수행평가, 조직 동기와 태도이론 등을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작업동작·피로현상과 같은 개인의 활동뿐 아니라 종업원의 동기부여와 노동의욕,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등 사회심리학적인 면도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수업목표 | 1. 산업심리학의 이론적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산업심리학 연구의 범위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직무분석과 직무수행평가 방법을 수행할 수 있다. 4. 종업원의 모집, 선발 및 훈련에 적용되는 기법을 기술할 수 있다. 5. 종업원의 동기와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6. 리더십 개념과 이론 간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집단형성 이론과 의사결정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8. 조직 이론과 조직개발을 수행할 수 있다. 9. 스트레스의 개념과 직업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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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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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산업심리학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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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산업심리학의 정의 2. 산업심리학의 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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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산업심리학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산업심리학의 연구 범위와 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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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산업심리학의 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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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산업심리학의 역사 2. 산업심리학의 미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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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산업심리학의 발달 배경과 역사를 정의할 수 있다. 2. 환경변화에 따른 산업심리학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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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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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산업심리학의 연구방법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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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과학의 정의와 주요 연구개념 2. 연구 관련 용어 3. 연구 절차 4. 연구 설계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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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과학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연구 관련 용어를 기술할 수 있다. 3. 연구 과정을 열거할 수 있다. 4. 연구방법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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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산업심리학의 연구방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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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자료 수집 기법 2. 측정방법 3. 연구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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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효과적인 자료수집 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2.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연구자로서 지녀야 할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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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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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직무분석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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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직무분석의 정의 및 목적 2. 직무분석의 접근 방식 3.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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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직무분석의 개념을 정의하고 목적을 기술할 수 있다. 2. 접근 방식에 따른 직무분석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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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직무분석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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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직무분석 정보 수집 2. 직무분석 방법 3. 직무분석 정보의 검증 4. 직무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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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직무분석을 위한 정보원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2. 직무분석을 위한 도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직무분석 정보의 신뢰도와 타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직무평가 시 고려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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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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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직무수행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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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직무수행평가의 목적 2. 직무수행 준거 3. 직무수행평가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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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직무수행평가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수행평가의 판단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직무수행평가에 사용되는 기법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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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직무수행 측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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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평가자 고려사항 2. 직무수행평가 관련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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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평가자가 지녀야 할 태도와 평정 시 발생 할 수 잇는 판단의 오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수행평가 연구의 경향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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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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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모집과 채용면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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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직원선발 절차 2. 직원모집 3. 모집서류 4. 채용 면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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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직원선발 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2. 직원모집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직원 모집 시 사용되는 서류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4. 면접의 종류와 효과적인 면접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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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선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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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직무수행 예측과 평가 2. 지식 및 능력 검사 3. 작업 표본 및 평가센터 4. 성격 및 개인특성 검사 5. 생활사 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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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선발을 위한 직무수행 예측과 평가 고려사항을 이해할 수 있다. 2. 지식 및 능력검사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3. 직무 관련 기술 측정을 위한 작업 표본 및 평가센터 활용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4. 성격, 흥미, 개인적 특성 검사를 통해 지원자의 직무 수행을 예측할 수 있다. 5. 생활사 검증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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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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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산업교육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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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교육 및 훈련의 정의 및 목적 2. 교육 및 훈련의 과정 3. 교육 및 훈련 이론과 학습 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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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교육 훈련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 훈련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성인교육자의 특징과 교육 훈련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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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교육 및 훈련시스템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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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교육 및 훈련 요구분석 2. 교육 및 훈련 설계 3. 교육 및 훈련 실행 4. 교육 및 훈련 전이 5. 교육 및 훈련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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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교육 및 훈련 요구분석에 사용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 및 훈련 목표 달성 할 수 있는 훈련방법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3. 교육 및 훈련 실행 방법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4. 훈련전이의 개념을 이해하고 훈련전이를 증가시키기 위한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5. 교육 훈련 평가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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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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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동기의 개념 및 내용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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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동기의 개념 및 중요성 2. 동기의 내용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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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동기가 종업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욕구와 관련된 동기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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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동기의 과정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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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동기의 과정이론 2. 동기이론의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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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동기부여가 되는 과정에 대해 설명 할수 있다. 2. 동기의 과정이론으로서 기대이론, 공정성이론, 목표설정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SMART 목표설정 법칙을 이용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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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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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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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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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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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직무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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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태도의 개념 및 구성요소 2. 직무만족 3. 직무관여 4. 직업몰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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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태도에 대한 개념과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만족의 개념과 측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직무관여의 개념과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직업몰입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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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직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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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조직몰입 2. 조직 동일시 3. 조직시민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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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조직몰입의 개념을 이해하고 측정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 동일시의 개념 및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직시민행동의 개념을 이해하고 조직시민행동 5요인을 열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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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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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의사소통의 개념과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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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의사소통의 개념 2. 조직의 의사소통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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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의사소통 개념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의사소통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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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대인관계 의사소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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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의사소통 과정 2. 의사소통 장애요인 3. 의사소통 기술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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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의사소통 요소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장애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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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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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권력의 개념과 전통적 리더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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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권력의 개념 및 원천 2. 전통적 리더십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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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권력과 리더십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권력의 원천을 나열할 수 있다. 3. 전통적인 리더십 이론별 차이점과 강조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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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현대적 리더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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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변혁적 리더십 2. 진정성 리더십 3. 셀프리더십과 슈퍼리더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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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진정성 리더십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셀프리더십과 슈퍼리더십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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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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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집단 역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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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집단의 개념 2. 집단 수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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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집단의 개념 및 집단형성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 수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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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팀과 집단 갈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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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팀 2. 집단 갈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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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팀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갈등의 원인과 해결책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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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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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조직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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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조직이론의 발달 2. 조직개발의 개념 3. 조직개발 모델 4. 조직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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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와 이에 따른 조직이론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개발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조직개발 모델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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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직개발의 실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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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변화관리 2. 권한 위임 3. 탄력 근무제 4. 인원 감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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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변화관리의 개념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권한 위임 시 고려될 중요한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탄력근무제의 개념과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인원 감축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이를 완화하기 위한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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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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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직업건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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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직업건강과 안전 2. 일과 가정의 갈등 3. 근무일정 4. 직장 내 폭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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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직장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예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일과 가정의 갈등이 종업원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근무 일정이 종업원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직장 내 폭력이 종업원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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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직무스트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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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스트레스 정의 2. 스트레스 소인과 원천 3. 스트레스 결과 4. 스트레스 대처 및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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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스트레스의 개념과 관련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스트레스의 소인과 원천을 설명할 수 있다. 3. 스트레스가 개인과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스트레스 대처 및 관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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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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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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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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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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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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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산업심리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공부를 할수있어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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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수업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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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한 학기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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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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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강의 준비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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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한 학기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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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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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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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커뮤니티 작성 하지 않은거 알림이 안 오고 공지를 안해 누락되는 관리소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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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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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영규 교수님
- 주요학력
- 서울디지털대학교 학사 졸업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석사 졸업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사 졸업
- 주요경력
-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교수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교수
휴마인드연구원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