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실제
모집중- 심리학
- 촬영교수
- 김보현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150,000원
45,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상담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접근 기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상담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상담이론들이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심리학적 이론들의 응용가능성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기초/ 상담기법과 윤리/ 정신분석학적 상담기법/ 행동주의 상담기법/ 인본주의 상담기법/ 다문화 상담기법/ 집단상담 기법 등을 학습한다. 상담의 이론적인 내용과 더불어 실제 상담사례에 대한 분석과 실습에 관찰 및 참여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개념적인 이해를 넘어서 실제 상담 기법을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과정을 통해, 상담가로서의 역할과 능력을 경험하여 학습한다. | ||||||||||||||
---|---|---|---|---|---|---|---|---|---|---|---|---|---|---|---|
수업목표 |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상담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특히 상담이론들이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심리학적 이론들의 응용가능성을 이해할 수 있다.
1. 상담의 정의, 상담의 주체인 상담자와 내담자, 상담자들이 꼭 알아야 할 상담의 기본원리를 다루어 상담심리학을 이해할 수 있다. 2. 상담과정과 상담면접에서 사용하는 상담자의 반응기술, 그리고 상담기술 적용에 따른 고려사항으로 구성되어 있어 상담 전문직의 실제적 영역을 이해할 수 있다. 3. 상담이론들을 심리학의 중요한 네 가지 세력인 정신역동주의, 행동주의, 인본주의, 인지주의 입장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4. 상담이론에 대한 각 내용 구성을 상담자의 생애, 인간관, 주요개념, 상담목표, 상담과정, 상담기법, 요약으로 통일하여 상담이론을 서로 비교할 수 있다. 5. 최근의 이론적 추세인 구성주의자 상담 접근방식, 상담이론의 최근 동향, 역사적 관점에서 본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6.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시행되고 있고 이론적 체계를 갖춘 상담적 입장을 설명할 수 있다. 7. 상담이론의 모태라고도 할 수 있는 정신분석이론에서부터 현실상담이론에 이르기까지 각 이론적 입장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격 이론, 정신병리 이론, 상담 원리, 상담과정과 기법, 그리고 실제 사례에의 적용 가능성까지 심도 있게 설명할 수 있다. 8. 상담의 개념적 이해와 더불어 실제 상담기법을 적용해 보는 실습과정을 통해 상담가로서의 역할과 능력을 진단하고 경험하게 하여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상담이론과실제 | 김보현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상담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접근 기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상담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상담이론들이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심리학적 이론들의 응용가능성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기초/ 상담기법과 윤리/ 정신분석학적 상담기법/ 행동주의 상담기법/ 인본주의 상담기법/ 다문화 상담기법/ 집단상담 기법 등을 학습한다. 상담의 이론적인 내용과 더불어 실제 상담사례에 대한 분석과 실습에 관찰 및 참여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개념적인 이해를 넘어서 실제 상담 기법을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과정을 통해, 상담가로서의 역할과 능력을 경험하여 학습한다. |
수업목표 |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상담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특히 상담이론들이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심리학적 이론들의 응용가능성을 이해할 수 있다.
1. 상담의 정의, 상담의 주체인 상담자와 내담자, 상담자들이 꼭 알아야 할 상담의 기본원리를 다루어 상담심리학을 이해할 수 있다. 2. 상담과정과 상담면접에서 사용하는 상담자의 반응기술, 그리고 상담기술 적용에 따른 고려사항으로 구성되어 있어 상담 전문직의 실제적 영역을 이해할 수 있다. 3. 상담이론들을 심리학의 중요한 네 가지 세력인 정신역동주의, 행동주의, 인본주의, 인지주의 입장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4. 상담이론에 대한 각 내용 구성을 상담자의 생애, 인간관, 주요개념, 상담목표, 상담과정, 상담기법, 요약으로 통일하여 상담이론을 서로 비교할 수 있다. 5. 최근의 이론적 추세인 구성주의자 상담 접근방식, 상담이론의 최근 동향, 역사적 관점에서 본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6.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시행되고 있고 이론적 체계를 갖춘 상담적 입장을 설명할 수 있다. 7. 상담이론의 모태라고도 할 수 있는 정신분석이론에서부터 현실상담이론에 이르기까지 각 이론적 입장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격 이론, 정신병리 이론, 상담 원리, 상담과정과 기법, 그리고 실제 사례에의 적용 가능성까지 심도 있게 설명할 수 있다. 8. 상담의 개념적 이해와 더불어 실제 상담기법을 적용해 보는 실습과정을 통해 상담가로서의 역할과 능력을 진단하고 경험하게 하여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상담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상담에 관한 다양한 정의들 2. 상담관계 3. 상담심리학의 역사 4.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
|||
학습목표 | 1. 상담이론의 필요성을 알고 자신만의 상담이론을 도출할 수 있다. 2. 상담자가 되기 위한 수련 과정의 이해를 통해 상담자로서의 성장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내담자의 특성을 이해하여 좋은 상담자의 태도를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상담의 기본원리 |
|
|
학습내용 | 1. 상담자의 신념과 태도 2. 내담자의 이해와 문제 파악 3. 내담자 체계 |
|||
학습목표 | 1. 마음의 치유와 성장을 위한 전문적 활동인 상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 2. 내담자의 이해와 문제 파악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상담에서 활용할 수 있다. 3. 상담관계의 특징을 알고 상담관계에서 중요한 상담자의 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상담과정과 기술 |
|
|
학습내용 | 1. 전문적 상담과 일반적 상담 2. 상담과정 3. 상담과정 모델 |
|||
학습목표 | 1. 상담과정의 모델을 숙지하고 이해할 수 있다. 2. 상담과정의 각 단계를 통해 상담을 이해할 수 있다. 3. 상담과정의 각 단계들을 상담 시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상담자 반응 기술과 적용 |
|
|
학습내용 | 1. 비언어적 의사소통 2. 상담자의 반응기술 |
|||
학습목표 | 1. 1. 상담자 반응 기술에 대해 알고 상담 시 적용할 수 있다. 2. 2. 상담기술 적용에 따른 고려할 점을 알고 상담자의 능력 향상에 대한 탐색을 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신분석 상담 |
|
|
학습내용 | 1. 정신분석상담의 인간관 2. 정신분석상담의 성격 구조 3. 정신분석상담의 불안과 자기방어 기제 4. 정신분석상담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
|||
학습목표 |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상담의 성격이론 및 상담기제를 알고 정신분석 상담의 상담 목표를 알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정신분석상담의 과정 및 기법 적용 |
|
|
학습내용 | 1. 정신분석상담 목표 2. 정신분석상담의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3. 정신분석이론 상담과정 4. 정신분석이론 상담기법 5. 정신분석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 |
|||
학습목표 | 1. 정신분석 상담의 상담과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상담기법을 익히고 상담시에 적용 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개인심리학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아들러 개인심리학적 상담의 개요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주요 개념 3. 개인심리학 상담의 과정 4. 개인심리학의 공헌점과 한계점 |
|||
학습목표 | 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2. 개인심리학적 상담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개인심리학적 상담의 상담 목표와 상담 과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4. 개인심리학적 상담의 상담기법을 익히고 상담 시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분석심리학적 상담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분석심리학 상담의 개요 2. 분석심리학 상담의 주요개념 3. 분석심리학 성격발달 |
|||
학습목표 | 1. 융의 생애를 알고 분석심리학의 인간관을 알 수 있다. 2. 융의 분석심리학적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분석심리학적 상담 과정 |
|
|
학습내용 | 1. 분석심리학 상담 목표 2. 분석심리학의 상담 과정 3. 분석심리학의 상담 기법 4. 분석심리학 공헌점과 제한점 |
|||
학습목표 | 1. 분석심리학의 개념을 알고 상담목표를 세울 수 있다. 2. 분석심리학의 상담과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분석심리학의 상담기법을 익히고 상담 시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행동주의 상담 |
|
|
학습내용 | 1. 행동주의 상담개요 2. 행동주의 심리학자 |
|||
학습목표 | 1. 스키너의 생애와 인간관을 통하여 행동치료를 이해할 수 있다. 2. 반두라의 생애와 인간관을 통하여 행동치료를 이해할 수 있다. 3. 행동치료의 주요개념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행동주의적 상담과정 및 적용 |
|
|
학습내용 | 1. 행동주의적 상담의 목표 및 기법 2. 행동주의 상담 과정 3. 행동주의 상담의 공헌과 비판 |
|||
학습목표 | 1. 행동치료의 상담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2. 행동치료의 상담과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행동치료의 상담기법을 익히고 상담 시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게스탈트 상담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게스탈트 상담 개요 2. 게스탈트 상담의 주요개념 |
|||
학습목표 | 1. 펄스의 생애에 인간관을 알고 게슈탈트치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게슈탈트치료의 주요개념을 알고 상담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게슈탈트 상담과정과 기법 |
|
|
학습내용 | 1. 게슈탈트 상담의 목적과 상담과정 2. 게슈탈트 상담 기법 3. 게슈탈트 상담 평가 |
|||
학습목표 | 1. 게슈탈트치료의 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게슈탈트 상담기법을 익히고 상담 시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중심상담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인간중심상담 개요 2. 인간중심상담 주요 개념 3. 인간중심상담의 목표 및 상담 과정 4. 인간중심상담 평가 |
|||
학습목표 | 1. 로저스의 생애와 인간관을 통해 인간중심 치료를 이해할 수 있다. 2. 인간중심치료의 주요개념을 알고 상담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3. 인간중심치료의 상담과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4. 인간중심치료의 상담기법을 익히고 상담시 적용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실존주의 상담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실존주의 상담 개요 2. 실존주의 상담의 기원과 흐름 3. 실존주의 상담의 주요개념 |
|||
학습목표 | 1. 실존주의 상담의 학자(메이)를 알고 실존주의 인간관을 이해할 수 있다. 2. 실존주의 상담의 기원과 흐름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실존주의 상담의 주요 개념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실존주의 상담과정 및 적용 |
|
|
학습내용 | 1. 실존주의 상담 과정 2. 실존주의 상담기법 3. 실존주의 평가 |
|||
학습목표 | 1. 실존주의적 상담 목표와 상담과정을 알고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2. 실존주의적 상담의 상담기법을 익히고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3. 실존주의 상담의 공헌점과 한계점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의미치료 |
|
|
학습내용 | 1. 의미치료 개요 2. 의미치료의 주요 개념 및 상담 기법 3. 의미치료의 상담과정 4. 의미치료의 평가 |
|||
학습목표 | 1. 의미치료의 학자(빅터플랭클)에 대해 알고 의미치료 인간관을 이해할 수 있다. 2. 의미치료의 주요 개념을 파악하고 상담기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의미치료의 상담목표와 상담 과정을 알고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4. 의미치료의 공헌점과 한계점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현실치료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현실치료 개요 2. 현실치료의 주요 개념 3. 치료 이론 |
|||
학습목표 | 1. 현실치료의 학자(글래서)를 알고 현실치료의 인간관을 이해할 수 있다. 2. 현실치료의 주요개념을 알고 치료이론(선택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현실치료 기법과 적용 |
|
|
학습내용 | 1. 현실치료 치료원리 및 치료기제 2. 현실치료 치료 기법 3. 현실치료의 평가 |
|||
학습목표 | 1. 현실치료의 선택이론의 원리 및 치료 기제를 알고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2. 현실치료의 치료 기법을 알고 상담에 활용할 수 있다. 3. 현실치료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평가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교류 분석 상담 |
|
|
학습내용 | 1. 교류분석상담의 개요 2. 교류분석상담의 성격구조 3. 교류분석상담의 주요개념 4. 교류분석상담의 상담과정과 상담기법 5. 교류분석상담의 평가 |
|||
학습목표 | 1. 교류분석상담의 학자(에릭 번)에 대해 알고 교류분석상담의 인간관을 이해할 수 있다. 2. 교류분석상담의 성격구조와 주요개념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교류분석상담의 상담과정과 기법을 알고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4. 교류분석상담의 장단점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지치료 |
|
|
학습내용 | 1. 인지치료 개요 2. 벡의 인지행동치료(CBT) 3. 벡의 인지행동치료의 상담목표와 상담기법 |
|||
학습목표 | 1. 인지치료의 역사를 이해하고 인지치료 학자 (엘리스, 벡)를 알고 인간관을 이해할 수 있다. 2. 벡의 인지행동치료(CBT)의 주요 개념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벡의 인지행동치료의 상담목표와 상담기법을 알고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지·정서·행동 치료 |
|
|
학습내용 | 1. 엘리스의 인지·정서·행동 치료(REBT) 2. 엘리스의 인지·정서·행동 치료의 상담목표와 상담기법 3. 엘리스와 벡의 비교 4. 인지치료의 최근 동향 |
|||
학습목표 | 1. 엘리스의 인지·정서·행동 치료(REBT)의 주요 개념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엘리스의 인지·정서·행동 치료의 상담목표와 상담기법을 익히고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3. 엘리스와 벡의 인지 치료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4. 인지치료의 최근 동향과 전망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다문화 상담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다문화 상담의 개요 2. 다문화 상담이론 (1) 3. 다문화 상담이론 (2) 4. 다문화 상담의 상담 절차 5. 다문화 상담의 실제 |
|||
학습목표 | 1.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고 다문화 사회 형성의 원인과 현황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 상담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이론에 대해 파악하여 다문화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집단 상담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집단상담의 개요 2.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들 3.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 |
|||
학습목표 | 1. 집단상담의 정의를 알고 집단상담의 주요 이론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들에 대해 알고 이해할 수 있다. 3.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들에 대해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집단상담의 과정 및 적용 |
|
|
학습내용 | 1. 집단상담의 과정 2. 집단의 구성 및 유지 3. 문제가 되는 집단 구성원 유형 4. 집단 상담자의 모습 |
|||
학습목표 | 1. 집단상담의 발달단계와 각 단계별 집단상담자의 역할에 대해서 이해하고 집단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2. 집단의 구성 및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알고 집단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3. 문제가 되는 집단 구성원의 유형을 알고 집단상담에서 활용해 볼 수 있다. 4. 집단상담자의 모습과 윤리에 대해 생각하고 고찰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구성주의자 상담 접근 방식 |
|
|
학습내용 | 1. 인간관 2. 개인 구성개념 3. 신경언어학적 프로그래밍 4. 해결중심치료 5. 이야기 치료 |
|||
학습목표 | 1. 구성주의 학자들의 인간관에 대해 알고 구성주의 상담 접근 방식을 이해한다. 2. 개인 구성개념의 사건을 바라보는 방식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신경언어학적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알고 이해할 수 있다. 4. 해결중심치료의 원리와 상담과정을 알고 이해할 수 있다. 5. 이야기 치료의 원리와 상담방법을 알고 이해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전반적인강의평가 -무두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열정적인 교수님의 강의감사합니다.
아이비평생교육원 직원분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전반적으로 수업 듣기에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그동안 수고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너무 좋은 강의 감사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좋았습니다. 추천해요
|
|
|
수강기간 ~ 2024.11.20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한 학기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좋아요.........................................
|
|
|
수강기간 ~ 2024.11.20 수업 및 과제, 시험 등을 통해 해당 과목에 대한 이해를 더 잘 할 수 있게 되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보현 교수님
- 주요학력
- 광운대학교 경영학 학사
조선대학교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
배재대학교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
배재대학교일반대학원 상담심리학 박사
- 주요경력
- 신한대학교 다문화교육센터 다문화상담및이해 강사
신한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육심리학 강사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교육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