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모집중- 심리학
- 촬영교수
- 이은경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성격은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역동적이고 조직화된 특성으로 정의될 수 있다. 성격은 다양한 맥락에서 동기, 행동, 인지 등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는 다양한 이론적 틀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아들러의 개인심리학/융의 분석심리학,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프롬의 성격유형,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올포트 특질이론, 캐탤 특질이론,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매슬로우의 자아실현접근, 로저스의 인간중심접근/실존주의적 접근/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켈리의 개인구성 개념이론, 엘리스와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 등을 학습한다. 성격을 이해하는 이론적 틀을 공부함으로써 자신을 물론 주변에 타인들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결과적으로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질 것을 기대한다. | ||||||||||||||
---|---|---|---|---|---|---|---|---|---|---|---|---|---|---|---|
수업목표 | 1. 성격을 정의하고, 성격이론에서 다루는 주요 연구문제, 결정요인, 평가와 연구방법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에 대한 학자들의 이론(정신분석, 개인심리학, 분석심리학, 신경증적 성격이론, 대인관계이론, 욕구 및 동기이론,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특질이론, 성격의 5요인 모델, 자아실현 접근, 인간중심 접근, 실존주의적 접근,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적 학습이론, 인지적 성격이론)의 주요개념을 통해 인간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론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이 형성되는 과정과 발달을 통해 개인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4. 자신의 성격은 물론이고 관계하는 타인들의 성격에서 나타나는 차이점을 이해함으로써 상담이나 일상의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5.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개인의 삶을 성숙하게 이끄는 기법을 습득하여 현실의 갈등을 해결하는 데 적용함으로써 빠르고 복잡하게 변해가는 현대를 살아가는 동안 자아를 실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성격심리학 | 이은경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성격은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역동적이고 조직화된 특성으로 정의될 수 있다. 성격은 다양한 맥락에서 동기, 행동, 인지 등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는 다양한 이론적 틀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아들러의 개인심리학/융의 분석심리학,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프롬의 성격유형,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올포트 특질이론, 캐탤 특질이론,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매슬로우의 자아실현접근, 로저스의 인간중심접근/실존주의적 접근/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켈리의 개인구성 개념이론, 엘리스와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 등을 학습한다. 성격을 이해하는 이론적 틀을 공부함으로써 자신을 물론 주변에 타인들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결과적으로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질 것을 기대한다. |
수업목표 | 1. 성격을 정의하고, 성격이론에서 다루는 주요 연구문제, 결정요인, 평가와 연구방법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에 대한 학자들의 이론(정신분석, 개인심리학, 분석심리학, 신경증적 성격이론, 대인관계이론, 욕구 및 동기이론,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특질이론, 성격의 5요인 모델, 자아실현 접근, 인간중심 접근, 실존주의적 접근,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적 학습이론, 인지적 성격이론)의 주요개념을 통해 인간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론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이 형성되는 과정과 발달을 통해 개인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4. 자신의 성격은 물론이고 관계하는 타인들의 성격에서 나타나는 차이점을 이해함으로써 상담이나 일상의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5.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개인의 삶을 성숙하게 이끄는 기법을 습득하여 현실의 갈등을 해결하는 데 적용함으로써 빠르고 복잡하게 변해가는 현대를 살아가는 동안 자아를 실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성격이해의 기초 |
|
|
학습내용 | 1. 성격에 대한 정의와 의미 2. 성격이해의 연구주제 3. 성격이해의 중요성 |
|||
학습목표 | 1. 성격에 대한 정의와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이해의 연구주제를 제시할 수 있다. 3. 성격이해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성격이론에 대한 관점 |
|
|
학습내용 | 1. 인간성에 대한 준거 2. 정신역동적 관점 3. 인본주의적 관점 4. 인지적 관점 5. 행동 및 사회학습적 관점 |
|||
학습목표 | 1. 인간성에 대한 준거를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역동적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본주의적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인지적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5. 행동 및 사회학습적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Freud 성격이론 |
|
|
학습내용 | 1. Freud의 성격이론의 주요개념 2. 불안과 방어기제 |
|||
학습목표 | 1. Freud의 성격이론의 주요개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불안과 방어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Freud 성격의 형성과정 |
|
|
학습내용 | 1. 성격의 형성과정 2. 성격이론의 적용 |
|||
학습목표 | 1. 성격의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Jung의 성격이론 |
|
|
학습내용 | 1. Jung 성격이론의 주요개념 2. 성격의 형성과정 3. 성격이론의 적용 |
|||
학습목표 | 1. Jung 성격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의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Adler의 성격이론 |
|
|
학습내용 | 1. Adler 성격이론의 주요개념 2. 성격의 형성과정 3. 성격이론의 적용 |
|||
학습목표 | 1. Adler의 성격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의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
|
|
학습내용 | 1. 호나이 성격이론의 주요개념 2. 성격의 형성과정 3. 성격이론의 적용 |
|||
학습목표 | 1. 호나이 성격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의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
|
|
학습내용 | 1.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의 주요개념 2. 성격의 형성과정 3. 성격이론의 적용 |
|||
학습목표 | 1.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의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에릭슨 성격이론 |
|
|
학습내용 | 1. 에릭슨 성격이론의 주요개념 2. 성격의 형성과정 3. 성격이론의 적용 |
|||
학습목표 | 1. 에릭슨 성격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의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프롬의 성격유형 |
|
|
학습내용 | 1. 프롬 성격유형의 주요개념 2. 성격의 형성과정 3. 성격이론의 적용 |
|||
학습목표 | 1. 프롬 성격유형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의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스키너의 성격이론 |
|
|
학습내용 | 1. 스키너 성격이론의 주요개념 2. 성격의 형성과정 3. 성격이론의 적용 |
|||
학습목표 | 1. 스키너 성격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의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반두라의 성격이론 |
|
|
학습내용 | 1. 반두라 성격이론의 주요개념 2. 성격의 형성과정 3. 성격이론의 적용 |
|||
학습목표 | 1. 반두라 성격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의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
|
|
학습내용 | 1. 머레이 성격이론의 주요개념 2. 성격의 형성과정 3. 성격이론의 적용 |
|||
학습목표 | 1. 머레이 성격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의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성격검사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좋은 성격검사의 조건 2. 성격검사의 종류 3. 성격 연구방법 |
|||
학습목표 | 1. 좋은 성격검사의 조건을 제시할 수 있다. 2. 성격검사의 종류를 제시할 수 있다. 3. 성격 연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매슬로우의 성격이론 |
|
|
학습내용 | 1. 프롬 성격유형의 주요개념 2. 성격의 형성과정 3. 성격이론의 적용 |
|||
학습목표 | 1. 매슬로우 성격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의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이론을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로저스의 인본주의 및 실존주의적 접근에서 본 성격이론 |
|
|
학습내용 | 1. 로저스 성격이론의 주요개념과 성격형성과정 2. 실존주의적 접근에서 본 성격 3. 성격이론의 적용 |
|||
학습목표 | 1. 로저스 성격이론의 주요개념과 성격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존주의적 접근에서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이론을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엘리스의 성격이론 |
|
|
학습내용 | 1. 엘리스 성격이론의 주요개념 2. 성격의 형성과정 3. 성격이론의 적용 |
|||
학습목표 | 1. 엘리스의 성격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의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이론을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벡의 성격이론 |
|
|
학습내용 | 1. 벡 성격이론의 주요개념 2. 성격의 형성과정 3. 성격이론의 적용 |
|||
학습목표 | 1. 벡 성격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의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이론을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켈리의 개인구성개념 이론 |
|
|
학습내용 | 1. 켈리 개인구성개념 이론의 주요개념 2. 성격의 형성과정 3. 성격이론의 적용 |
|||
학습목표 | 1. 켈리 개인구성개념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의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이론을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올포트와 캐텔 성격이론 |
|
|
학습내용 | 1. 올포트 성격이론의 주요개념과 성격형성과정 2. 케텔 성격이론의 주요개념과 성격 형성과정 3. 성격이론의 적용 |
|||
학습목표 | 1. 올포트 성격이론의 주요개념과 성격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캐텔 성격이론의 주요개념과 성격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이론을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
|
|
학습내용 | 1. 생물학적 유형론 2. 성격의 5요인 모델 |
|||
학습목표 | 1. 생물학적 유형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의 5요인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성격장애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성격장애의 특성과 원인 2. 성격장애의 치료 |
|||
학습목표 | 1. 성격장애의 특성과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장애의 치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성격장애 치료를 위한 기법 |
|
|
학습내용 | 1. 사회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의 성격변화를 위한 지침 2. 성격적인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인지치료 기법 |
|||
학습목표 | 1. 사회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의 성격변화를 위한 지침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적인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인지치료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건강한 성격을 위한 기법 |
|
|
학습내용 | 1. 머피의 법칙 2. 의식의 성장과 자아실현 |
|||
학습목표 | 1. 의식 성장을 위한 머피의 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식의 성장과 자아실현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성숙한 성격개발을 위한 의식성장 프로그램 1 |
|
|
학습내용 | 1. 인간의 우수성을 위한 NLP기법 2. Neurological Language Programming의 구성요소 |
|||
학습목표 | 1. 인간의 우수성을 위해 NLP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Neurological Language Programming의 구성요소를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성숙한 성격개발을 위한 의식성장 프로그램 2 |
|
|
학습내용 | 1. 좋은 인간관계의 중요성 2.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
|||
학습목표 | 1. 좋은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2.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한학기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가장 재미있고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강의 준비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다정하고 친근한 모습의 교수님의 열강에 감사드립니다.
중간중간 교재를 필독하기를 권하시는 교수님의 조언 덕분에 중간 포기 없이 끝까지 최선의 마음을 다지게 된 것 같아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한 학기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 강의가 8분 중에서 젤 좋아요
|
|
|
수강기간 ~ 2024.11.20 수업 및 과제, 시험 등을 통해 해당 과목에 대한 이해를 보다 더 잘 할 수 있게 되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근데 홈페이지 메뉴 간 클릭 후 이동 속도가 너무 늦습니다..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중간, 기말고사를 자동 채점하시는 것 같은데 오답처리되는 경우가 많네요 하나하나 다 살펴보지 않으면 놓치고 지나갈 것 같습니다. 사람이 한 번 더 정답 검토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수님 강의는 무척 만족스러웠습니다. 실제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이은경 교수님
- 주요학력
- 연세대학교 학사 졸업
연세대학교 석사 졸업
연세대학교 박사 졸업
- 주요경력
- 전) 숙명여자대학교 교수
전) 충북대학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