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
마감임박-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장지영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외국어 능력 평가의 일반 이론과 평가 방법론을 익히고 평가 문항을 검토·분석하는 활동을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언어 능력 평가의 원리, 언어 능력 평가의 요건, 언어 능력 평가의 종류, 숙달도 평가와 성취도 평가, 규준 지향 평가와 준거 지향 평가, 표준화된 평가와 대안적 평가,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언어 능력·의사소통 능력·숙달도, 평가의 구인, 평가 설계, 평가 실행, 환류 효과, 문항 유형, 문항 구성 방안, 총괄적 채점과 분석적 채점 및 주요 특성 채점, 외국의 자국어능력시험,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언어 기술별·하위 기술별 평가 문항 개발 연습을 실시함으로써, 평가 목적에 맞는 평가 문항 구성 능력과 채점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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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1. 평가의 개념과 언어 평가의 주요 이론들을 이해할 수 있다.
2. 언어 평가의 기능과 요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 평가의 종류를 분류하고 그에 따른 언어 시험의 종류를 파악할 수 있다. 4. 언어 평가의 역사를 통해 현대 언어 평가가 가지는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5. 의사소통의 개념과 정의를 알아보고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6. 한국어 평가 문항의 유형과 채점 과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7. 한국어 듣기, 말하기, 일기, 쓰기 평가의 영역별 개념과 목표, 유형, 평가 지침을 이해하고 실제 예에 적용할 수 있다. 8. 한국어 시험의 개발을 실제로 시행하고 이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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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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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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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 | 장지영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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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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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외국어 능력 평가의 일반 이론과 평가 방법론을 익히고 평가 문항을 검토·분석하는 활동을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언어 능력 평가의 원리, 언어 능력 평가의 요건, 언어 능력 평가의 종류, 숙달도 평가와 성취도 평가, 규준 지향 평가와 준거 지향 평가, 표준화된 평가와 대안적 평가,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언어 능력·의사소통 능력·숙달도, 평가의 구인, 평가 설계, 평가 실행, 환류 효과, 문항 유형, 문항 구성 방안, 총괄적 채점과 분석적 채점 및 주요 특성 채점, 외국의 자국어능력시험,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언어 기술별·하위 기술별 평가 문항 개발 연습을 실시함으로써, 평가 목적에 맞는 평가 문항 구성 능력과 채점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수업목표 | 1. 평가의 개념과 언어 평가의 주요 이론들을 이해할 수 있다.
2. 언어 평가의 기능과 요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 평가의 종류를 분류하고 그에 따른 언어 시험의 종류를 파악할 수 있다. 4. 언어 평가의 역사를 통해 현대 언어 평가가 가지는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5. 의사소통의 개념과 정의를 알아보고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6. 한국어 평가 문항의 유형과 채점 과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7. 한국어 듣기, 말하기, 일기, 쓰기 평가의 영역별 개념과 목표, 유형, 평가 지침을 이해하고 실제 예에 적용할 수 있다. 8. 한국어 시험의 개발을 실제로 시행하고 이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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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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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평가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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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평가의 중요성 2. 평가의 정의 3. 평가 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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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평가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평가를 정의할 수 있다. 3. 평가 용어를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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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평가자의 역할과 언어 평가의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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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평가자의 종류와 역할 2. 평가와 교수의 위상 3. 언어 평가의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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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평가자의 종류와 역할을 분류할 수 있다. 2. 평가와 교수의 위상을 이해할 수 있다. 3. 언어 평가를 정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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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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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 능력 모델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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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Chomsky와 Hymes의 언어 능력 모델 2. Canale & Swain과 Bachman의 언어 능력 모델 3. 언어 능력 모델 이론에 대한 정리와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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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Chomsky와 Hymes의 언어 능력 모델을 이해할 수 있다. 2. Canale & Swain과 Bachman의 언어 능력 모델을 이해할 수 있다. 3. 언어 능력 모델을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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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 숙달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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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숙달도의 개념과 활용 2. 숙달도와 언어 기술 3. 언어 숙달도 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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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숙달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숙달도와 언어 기술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3. 언어 숙달도에 따른 등급을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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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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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 평가의 기능과 언어 평가의 요건(신뢰도, 실용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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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 평가의 기능 2. 신뢰도 3. 실용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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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 평가의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2. 언어 평가 요건의 하나로서 신뢰도를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 평가 요건의 하나로서 실용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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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 평가의 요건(타당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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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평가 개발 관련 타당도 2. 평가 준거와 평가 시행 관련 타당도 3. 타당도, 신뢰도, 실용도 간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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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평가 개발 관련 타당도를 세분화할 수 있다. 2. 평가 준거와 시행 관련 타당도를 분류할 수 있다. 3. 타당도, 신뢰도, 실용도 간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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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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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 평가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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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구술·서면, 비공식·공식, 형성·총괄 평가 2. 규준 지향·준거 지향, 교실·대규모, 객관적·주관적 평가 3. 직접·간접, 분리·통합, 속도·능력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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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구술·서면, 비공식·공식, 형성·총괄 평가를 구분할 수 있다. 2. 규준 지향·준거 지향, 교실·대규모, 객관적·주관적 평가를 구분할 수 있다. 3. 직접·간접, 분리·통합, 속도·능력 평가를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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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 시험의 종류와 대안적 언어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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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수험자 대상과 평가 내용에 따른 언어 시험의 종류 2. 활용 목적에 따른 언어 시험의 종류 3. 대안적 언어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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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수험자 대상과 평가 내용에 따른 언어 시험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활용 목적에 따른 언어 시험의 종류를 분류할 수 있다. 3. 대안적 언어 평가를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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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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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영어 평가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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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과학 이전 시기와 심리측정학적·구조주의 시기 2. 통합적 · 사회언어학적 시기 3. 의사소통적 시기와 앞으로의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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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과학 이전 시기와 심리측정학적·구조주의 시기의 영어 평가를 이해할 수 있다. 2. 통합적·사회언어학적 시기의 영어 평가를 이해할 수 있다. 3. 의사소통적 시기의 평가와 앞으로의 전망을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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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평가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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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조선 시대 이전 2. 대역식 시기, 문법번역·심리측정·구조주의 시기 3. 심리측정·의사소통 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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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조선 시대 이전의 외국어 평가를 이해할 수 있다. 2. 대역식 시기, 문법번역·심리측정·구조주의 시기의 외국어 평가를 파악할 수 있다. 3. 심리측정·의사소통 시기의 외국어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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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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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과 숙달도 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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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의사 소통 능력의 개념 2. 숙달도의 등급 설정 3. 숙달도의 등급 해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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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의사 소통 능력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숙달도의 등급을 설정할 수 있다. 3. 숙달도의 등급을 해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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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의사소통의 메커니즘과 의사소통 능력의 판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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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의사소통의 개념 정의 2. 의사소통의 메커니즘 3. 의사소통 능력의 판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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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의사소통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의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다. 3. 의사소통 능력을 판단하는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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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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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서답형 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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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서답형 문항의 유형 2. 서답형 문항의 채점 방식 3. 서답형 문항의 채점자 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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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서답형 문항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2. 서답형 문형의 채점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3. 서답형 문항의 채점자 훈련 과정을 이해하고 채점 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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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선택형 문항 및 그 외 수행 평가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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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선택형 문항의 유형 2. 선택형 문항의 채점 방식과 채점자 훈련 3. 그 외 수행 평가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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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선택형 문항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2. 선택형 문항의 채점 방식과 채점자 훈련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3. 그 외 수행 평가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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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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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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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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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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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듣기 평가의 개념과 목표,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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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듣기의 개념 2. 듣기 평가의 목표와 텍스트 유형 3. 듣기 평가 문항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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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듣기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듣기 평가의 목표와 텍스트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3. 듣기 평가 문항 유형을 분류하고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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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듣기 평가의 개발 지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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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듣기 평가의 텍스트 작성 지침 2. 듣기 평가의 문항 작성 지침 3. 듣기 평가의 녹음 지침과 실제 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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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듣기 평가의 텍스트 작성 지침을 이해할 수 있다. 2. 듣기 평가의 문항 작성 지침을 설명할 수 있다. 3. 듣기 평가의 녹음 지침을 서술하고 실제 예에 적용해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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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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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읽기 평가의 개념과 목표,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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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읽기의 개념 2. 읽기 평가의 목표와 텍스트 유형 3. 읽기 평가 문항의 유형과 개발 지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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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읽기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읽기 평가의 목표와 텍스트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3. 읽기 평가 문항의 유형과 개발 지침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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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읽기 평가 개발 지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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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읽기 평가의 텍스트 작성 지침 2. 읽기 평가의 문항 작성 지침 3. 읽기 평가의 실제 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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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읽기 평가의 텍스트 작성 지침을 분석할 수 있다. 2. 읽기 평가의 문항 작성 지침을 이해할 수 있다. 3. 읽기 평가의 실제 예에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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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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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쓰기 평가의 개념과 목표,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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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쓰기의 개념 2. 쓰기의 평가 목표 3. 쓰기 텍스트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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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쓰기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쓰기의 평가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3. 쓰기 텍스트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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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의 쓰기 평가 문항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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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쓰기 평가 문항 개발의 요소 2. 쓰기 평가 문항 개발의 원리 3. 쓰기 평가의 최종 문항 결정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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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쓰기 평가 문항 개발의 요소를 이해할 수 있다. 2. 쓰기 평가 문항 개발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쓰기 평가의 최종 문항 결정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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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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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쓰기 평가 개발 지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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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쓰기 평가의 문항 작성 지침 2. 쓰기 채점 지침 3. 쓰기 평가의 실제 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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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쓰기 평가의 문항 작성 지침을 이해할 수 있다. 2. 쓰기 채점 지침을 설명할 수 있다. 3. 쓰기 평가의 실제 예에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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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개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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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말하기의 개념 2. 말하기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들 3. 말하기 평가의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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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말하기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말하기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들을 나열할 수 있다. 3. 말하기 평가의 목표를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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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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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말하기 텍스트와 평가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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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말하기 텍스트 유형과 입력 자료 2. 말하기 평가 문항 개발을 위한 요소와 원리 3. 말하기 평가의 최종 문항 유형 결정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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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말하기 텍스트 유형과 입력 자료를 이해할 수 있다. 2. 말하기 평가 문항 개발을 위한 요소와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말하기 평가의 최종 문항 유형 결정 원리에 따라 문항을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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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말하기 평가 개발 지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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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말하기 평가의 문항 작성 지침 2. 말하기 채점 지침 3. OPI 시험과 인터뷰 지침 및 실제 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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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말하기 평가의 문항 작성 지침을 설정할 수 있다. 2. 말하기 채점 지침에 따라 채점할 수 있다. 3. OPI 시험과 인터뷰 지침을 이해하고 실제 예에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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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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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시험의 개발과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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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시험 계획 수립 2. 시험 문항 및 과제 개발 3. 시험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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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시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시험 문항과 시험 과제를 개발할 수 있다. 3. 시험 실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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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시험 실시 후 단계와 평가자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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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시험 실시 후 단계 2. 평가자의 역할 3. 한국어 평가의 향후 개선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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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시험 실시 후의 절차를 나열할 수 있다. 2. 평가자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3. 한국어 평가의 향후 개선점을 모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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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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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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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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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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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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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한 학기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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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의 강의는 언제나 다양한 예시들로 이해하기 편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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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의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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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수업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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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교수에 열정이 느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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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1학기 수업 '한국어교재론'도 재미있게 들었는데 역시 교수님의 수업은 알찹니다. 감사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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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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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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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한국어 능력 평가에 대해 자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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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한국어교육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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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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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지영 교수님
- 주요학력
- 연세대학교 교육학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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