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
모집중-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권화숙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한국어 어휘 의미와 화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어휘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모색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교육론은, 한국어 어휘론 개요, 어휘 형태와 의미, 어휘 의미와 화용, 어휘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간의 상관성, 어휘 교육 내용 및 방법, 어휘 교육 모형, 단어와 구 및 연어, 어휘의 형태, 의미사용 정보, 어휘 설명 방법, 의미장 활용 방안, 유의어 및 반의어 혹은 관련어 활용 방안, 어휘 연습 방법, 문화적 지시어 교육 방안,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양상, 교육용 한국어 어휘 선정 방안, 한국어 교육용 어휘 사전 개발 등으로 구성된다. 본 교과목은 한국어 어휘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어휘 교육 내용 및 방법을 익혀 한국어 어휘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
---|---|---|---|---|---|---|---|---|---|---|---|---|---|---|---|
수업목표 | 1. 한국어 어휘 교육에서의 교육 내용에 해당하는 한국어 어휘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용 한국어 어휘 선정 기준 및 방안을 이해할 수 있다. 3. 한국어 어휘 체계의 특징을 활용하여 한국어 학습자에게 한국어 어휘를 교수-학습할 수 있다. 4. 의미장, 의미 관계, 연어 학습, 어휘 게임 등등 각종 방법을 활용하여 어휘를 설명하고 연습시킬 수 있는 방법을 구안할 수 있다. 5.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양상과 원인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어휘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6. 한국어 어휘 교육의 현황 및 발전 방향을 이해하여 이를 어휘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 | 권화숙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한국어 어휘 의미와 화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어휘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모색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교육론은, 한국어 어휘론 개요, 어휘 형태와 의미, 어휘 의미와 화용, 어휘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간의 상관성, 어휘 교육 내용 및 방법, 어휘 교육 모형, 단어와 구 및 연어, 어휘의 형태, 의미사용 정보, 어휘 설명 방법, 의미장 활용 방안, 유의어 및 반의어 혹은 관련어 활용 방안, 어휘 연습 방법, 문화적 지시어 교육 방안,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양상, 교육용 한국어 어휘 선정 방안, 한국어 교육용 어휘 사전 개발 등으로 구성된다. 본 교과목은 한국어 어휘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어휘 교육 내용 및 방법을 익혀 한국어 어휘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수업목표 | 1. 한국어 어휘 교육에서의 교육 내용에 해당하는 한국어 어휘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용 한국어 어휘 선정 기준 및 방안을 이해할 수 있다. 3. 한국어 어휘 체계의 특징을 활용하여 한국어 학습자에게 한국어 어휘를 교수-학습할 수 있다. 4. 의미장, 의미 관계, 연어 학습, 어휘 게임 등등 각종 방법을 활용하여 어휘를 설명하고 연습시킬 수 있는 방법을 구안할 수 있다. 5.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양상과 원인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어휘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6. 한국어 어휘 교육의 현황 및 발전 방향을 이해하여 이를 어휘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어휘 교육의 필요성 |
|
|
학습내용 | 1. 어휘의 개념 2. 어휘 교육의 필요성 3. 어휘 교육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 |
|||
학습목표 | 1. 어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어휘 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한국어 어휘 학습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을 이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어휘 교육의 목표와 범주 / 어휘의 선정 |
|
|
학습내용 | 1. 한국어 어휘 교육의 목표와 범주 2. 한국어교육에서의 어휘 선정 3. 학습자와 어휘 수준 |
|||
학습목표 | 1. 한국어 어휘 교육의 목표와 범주를 이해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육에서의 어휘 선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학습자와 어휘 수준에 대해 알고 이를 교수 학습에 적용할 수 있다. 4. 어휘의 양과 질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어휘 교육의 역사 및 현황(1) |
|
|
학습내용 | 1. 한국의 전통적 어휘 교육 2.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어휘 교육 3. 청각 구두식 교수법과 어휘 교육 |
|||
학습목표 | 1. 한국의 전통적 어휘 교육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어휘 교육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청각 구두식 교수법과 어휘 교육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어휘 교육법의 역사 및 현황(2) |
|
|
학습내용 | 1. 인지주의적 접근법과 어휘 교육 2. 의사소통식 교수법과 어휘 교육 3. 통합 교수법과 어휘 교육 |
|||
학습목표 | 1. 인지주의적 접근법과 어휘 교육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식 교수법과 어휘 교육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통합 교수법과 어휘 교육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어휘의 체계적, 구조적 특성 |
|
|
학습내용 | 1. 한국어 어휘의 체계적 특성 2. 한국어 어휘의 구조적 특성 3. 한국어교육에의 적용 |
|||
학습목표 | 1. 한국어 어휘의 체계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한국어 어휘의 구조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한국어 어휘의 특성을 한국어교육에 효율적으로 적용하여 교수 학습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어휘의 의미적, 사회언어학적 특성 |
|
|
학습내용 | 1. 한국어 어휘의 의미적 특성 2. 한국어 어휘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3. 한국어교육에의 적용 |
|||
학습목표 | 1. 한국어 어휘의 의미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한국어 어휘의 사회언어학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한국어 어휘의 특성을 한국어교육에 효율적으로 적용하여 교수 학습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어휘 제시 방법 |
|
|
학습내용 | 1. 어휘 단계별 제시 시 고려할 사항 2. 등급별 어휘 항목 3. 어휘의 연역적 제시와 귀납적 제시 |
|||
학습목표 | 1. 어휘를 단계별로 제시할 때 고려할 사항을 이해할 수 있다. 2. 등급별 어휘 항목을 이해할 수 있다. 3. 어휘의 연역적 제시 방법과 귀납적 제시 방법에 이해하고 이를 한국어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어휘 연습 방법 |
|
|
학습내용 | 1. 어휘 관계 확인을 위한 연습 2. 어휘 용법 확인을 위한 연습 3. 어휘 의미 확인을 위한 연습 |
|||
학습목표 | 1. 어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연습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2. 어휘의 용법을 확인하기 위한 연습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3. 어휘의 의미를 확인하기 위한 연습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어휘 중심 한국어 교수 방법(1) |
|
|
학습내용 | 1. 어휘부의 개념 2. 암기 중심 어휘 교수법 |
|||
학습목표 | 1. 어휘부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암기 중심 어휘 교수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어휘 중심 한국어 교수 방법(2) |
|
|
학습내용 | 1. 형성 중심 어휘 교수법 2. 해석 중심 어휘 교수법 |
|||
학습목표 | 1. 형성 중심 어휘 교수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해석 중심 어휘 교수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단어 형성법에 따른 어휘 교육(1) |
|
|
학습내용 | 1. 어휘 구조에 따른 교수 방법 2. 어휘 구조에 따른 어휘 교육의 의의 |
|||
학습목표 | 1. 어휘 구조에 따른 교수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2. 어휘 구조에 따른 어휘 교육의 의의를 이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단어 형성법에 따른 어휘 교육(2) |
|
|
학습내용 | 1. 파생어 교육 방안 2. 파생어 교육에서의 유의점 3. 합성어 교육 방안 4. 합성어 교육에서의 유의점 |
|||
학습목표 | 1. 효율적인 파생어 교육 방안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파생어 교육에서의 유의점을 알고, 이를 한국어교육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3. 효율적인 합성어 교육 방안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4. 합성어 교육에서의 유의점을 알고, 이를 한국어교육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단어의 의미 관계에 따른 어휘 교육(1) |
|
|
학습내용 | 1. 유의어의 특징과 교수 방법 2. 반의어의 특징과 교수 방법 |
|||
학습목표 | 1. 유의어의 특징과 교수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2. 반의어의 특징과 교수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단어의 의미 관계에 따른 어휘 교육(2) |
|
|
학습내용 | 1. 상위어ㆍ하위어의 특징과 교수 방법 2. 다의어의 특징과 교수 방법 3. 동음이의어의 특징과 교수 방법 |
|||
학습목표 | 1. 상위어ㆍ하위어의 특징과 그 교수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다의어의 특징과 교수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동음이의어의 특징과 교수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고정표현 교육(1) |
|
|
학습내용 | 1. 고정 표현의 유형 2. 고정 표현 교육의 중요성 3. 관용어의 개념과 효율적인 관용어 교육 방법 |
|||
학습목표 | 1. 한국어 고정 표현의 유형 및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관용어에 대해 이해하고 효율적인 관용어 교육 방법을 교수 학습에 적용해 볼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고정표현 교육(2) |
|
|
학습내용 | 1. 연어의 개념 2. 연어의 유형 3. 학습 단계별 효율적인 연어 교육 방법 |
|||
학습목표 | 1. 연어의 개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연어의 유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학습 단계별 효율적인 연어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 이를 교수 학습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언어문화 차원의 어휘 교육 방안(1) |
|
|
학습내용 | 1. 속담의 문화적 특성 2. 속담을 통한 문화교육 3. 한국어 속담 교육의 실제 |
|||
학습목표 | 1. 속담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속담을 통한 문화교육에 대해 알 수 있다. 2. 한국어 속담 교육의 실제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언어문화 차원의 어휘 교육 방안(2) |
|
|
학습내용 | 1. 한자성어의 범위와 유형 2. 한자성어 교육의 방법 및 유의점 3. 한국어교육에의 적용 |
|||
학습목표 | 1. 한자성어의 범위와 유형을 이해한다. 2. 한자성어 교육의 방법 및 유의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한국어교육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매체 활용 차원의 어휘 지도(1) |
|
|
학습내용 | 1. 매체 활용 차원의 어휘 지도 전략 2. 매체를 활용한 어휘 지도에서의 유의점 |
|||
학습목표 | 1. 매체 활용 차원의 어휘 지도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2. 매체를 활용한 어휘 지도에서의 유의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매체 활용 차원의 어휘 지도(2) |
|
|
학습내용 | 1. 매체를 활용한 어휘 지도 방안 2. 한국어교육에의 적용 |
|||
학습목표 | 1. 매체를 활용한 어휘 지도 방안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매체를 활용한 어휘 지도 방안을 한국어교육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어휘의 단계별 지도 |
|
|
학습내용 | 1. 어휘의 단계별 지도 및 학습법 2. 어휘의 확장 3. 어휘 학습 교안 구성 |
|||
학습목표 | 1. 어휘의 단계별 지도 및 학습법을 개괄할 수 있다. 2. 어휘의 확장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3. 어휘 학습 교안을 구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어휘 게임 |
|
|
학습내용 | 1. 게임 수업 준비 단계 2. 학습 단계별 게임 3. 게임 후 정리 |
|||
학습목표 | 1. 게임 수업 준비 단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학습 단계별 게임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게임 후 정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어휘 지도와 다른 영역의 연계(1) |
|
|
학습내용 | 1. 어휘 교육과 듣기 2. 어휘 교육과 말하기 3. 한국어교육에의 적용 |
|||
학습목표 | 1. 어휘 교육과 듣기의 연계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어휘 교육과 말하기의 연계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한국어교육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어휘 지도와 다른 영역의 연계(2) |
|
|
학습내용 | 1. 어휘 교육과 읽기 2. 어휘 교육과 쓰기 3. 한국어교육에의 적용 |
|||
학습목표 | 1. 어휘 교육과 읽기의 연계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어휘 교육과 쓰기의 연계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한국어교육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어휘 평가(1) |
|
|
학습내용 | 1. 외국어 능력 평가의 시대적 변천과 어휘 평가 2. 어휘 평가의 원리 3. 어휘 평가의 원리 적용 |
|||
학습목표 | 1. 외국어 능력 평가의 시대적 변천과 어휘 평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어휘 평가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3. 어휘 평가의 원리를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어휘 평가(2) |
|
|
학습내용 | 1. 어휘 평가 출제 구성 단계 2. 어휘 평가의 내용과 유형 3.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 평가와 적용 |
|||
학습목표 | 1. 어휘 평가 출제 구성 단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어휘 평가의 내용과 유형을 이해할 수 있다. 3.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 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교수 학습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강의가 빨리 지나가서 아쉬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강의와 효율적인 진행에 감사드립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께서 수업 스크립트를 무작정 읽으시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아 수업이 전반적으로 너무 지루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한국어 어휘 교육론 학습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한국인으로 한국어를 자연스럽게 하지만 어휘 공부는 쉽지 않았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매우 어려운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한국어 어휘 교육론 수업은 퀴즈, 토론, 시험, 과제 등 다양한 활동이 강의 내용을 기반으로 진행되어 학습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수업 교안이 내용을 정리하고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교수님의 강의가 전반적으로 매우 유익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교수님의 풍부한 지식 전달이 매우 유익했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권화숙 교수님
- 주요학력
-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 학사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어교육 석사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어학 박사
- 주요경력
- 세명대학교 인문예술대학 미디어문화학부 부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