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
모집중- 심리학
- 촬영교수
- 윤지원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외부자극의 인식, 이해, 기억, 표상, 언어적 사고 등 인간의 인지적 과정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들과 연구들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간의 인지적 구조, 기제와 과정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을 비교 분석하여, 사고, 기억, 학습, 언어,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개관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인지심리학의 서론/뇌와 인지/형태재인/주의와 인지/기억/지식표상/특수기억과 일상적 기억/언어/개념, 범주, 추리, 의사결정/문제해결/지능과 창의성/정서와 인지/인지심리학의 응용 등을 포함한다. 여러 인지심리이론과 실제 활용법을 사례중심으로 연구하여 다각적으로 인지심리학 이론을 습득함과 더불어 적용 중심적 인지과학과 인지심리학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한다. | ||||||||||||||
---|---|---|---|---|---|---|---|---|---|---|---|---|---|---|---|
수업목표 | 1. 인지심리학의 출현과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뇌의 인지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주의와 의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고, 기억, 학습, 언어, 문제해결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기억모형과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기억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지식 표상(이미지와 명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지식표상과 조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언어의 특성과 언어습득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0. 맥락에서의 언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1. 문제해결과 전문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2. 지능과 창의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3. 의사결정과 추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4. 인지심리학의 응용분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인지심리학 | 윤지원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외부자극의 인식, 이해, 기억, 표상, 언어적 사고 등 인간의 인지적 과정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들과 연구들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간의 인지적 구조, 기제와 과정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을 비교 분석하여, 사고, 기억, 학습, 언어,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개관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인지심리학의 서론/뇌와 인지/형태재인/주의와 인지/기억/지식표상/특수기억과 일상적 기억/언어/개념, 범주, 추리, 의사결정/문제해결/지능과 창의성/정서와 인지/인지심리학의 응용 등을 포함한다. 여러 인지심리이론과 실제 활용법을 사례중심으로 연구하여 다각적으로 인지심리학 이론을 습득함과 더불어 적용 중심적 인지과학과 인지심리학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한다. |
수업목표 | 1. 인지심리학의 출현과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뇌의 인지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주의와 의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고, 기억, 학습, 언어, 문제해결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기억모형과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기억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지식 표상(이미지와 명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지식표상과 조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언어의 특성과 언어습득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0. 맥락에서의 언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1. 문제해결과 전문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2. 지능과 창의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3. 의사결정과 추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4. 인지심리학의 응용분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지심리학 소개 |
|
|
학습내용 | 1. 인지심리학 정의 2. 인지심리학의 심리학적 토대 3. 인지심리학 연구방법 4. 인지심리학 주요 이슈와 영역 |
|||
학습목표 | 1. 인지심리학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2. 인지심리학의 심리학적 토대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인지심리학의 연구방법을 나열할 수 있다. 4. 인지심리학의 주요이슈와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지 신경과학 |
|
|
학습내용 | 1. 신경계의 구조 2. 뇌의 구조와 기능 3. 뇌의 인지작용 |
|||
학습목표 | 1. 신경계의 구조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2.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3. 뇌의 인지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주의와 의식(1) 주의와 의식의 특성 |
|
|
학습내용 | 1. 전의식적 처리 2. 통제처리 대 자동처리 3. 습관화 |
|||
학습목표 | 1. 전의식적 처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통제처리 대 자동처리에 대해 비교설명할 수 있다. 3. 습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주의와 의식(2) 주의 |
|
|
학습내용 | 1. 신호탐지 및 신호탐지 특성 2. 경계 3. 탐색 |
|||
학습목표 | 1. 신호탐지 및 신호탐지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경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탐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주의와 의식(3) 선택적 주의와 분할주의 및 인지신경과학적 접근 |
|
|
학습내용 | 1. 선택적 주의이론 2. 분할주의 3. 주의와 의식에 대한 인지신경과학적 접근 |
|||
학습목표 | 1. 선택적 주의이론을 나열할 수 있다. 2. 분할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신경과학적으로 주의와 의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각(1) 감각에서 표상까지 |
|
|
학습내용 | 1. 지각의 개념 2. 지각항상성 3. 깊이지각 4. 형태지각에 대한 게슈탈트 접근 |
|||
학습목표 | 1. 지각의 개념을 서술할 수 있다. 2. 지각항상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깊이지각을 설명할 수 있다. 4. 형태지각에 대한 게슈탈트 접근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각(2) 이론적 접근 |
|
|
학습내용 | 1. 지각에 대한 상향적 접근 2. 지각에 대한 하향적 접근 3. 지각의 계산이론 |
|||
학습목표 | 1. 지각에 대한 상향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각에 대한 하향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지각의 계산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억(1) 기억과제 및 모형 |
|
|
학습내용 | 1. 기억측정에 사용되는 과제 2. 전통적 기억모형 |
|||
학습목표 | 1. 기억측정에 사용되는 과제를 나열할 수 있다. 2. 전통적 기억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억(1) 기억과제 및 모형 |
|
|
학습내용 | 1. 처리수준 2. 작업기억 3. 중다 기억 체계 모형 4. 연결주의적 관점 5. 실생활에서의 기억 |
|||
학습목표 | 1. 처리수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작업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중다 기억 체계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연결주의적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5. 실생활에서의 기억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억(3) 특수기억과 신경심리학 |
|
|
학습내용 | 1. 뛰어난 기억과 결함을 지닌 기억 2. 기억상실증과 신경심리학 3. 해마 및 기타 구조의 역할 |
|||
학습목표 | 1. 뛰어난 기억과 결함을 지닌 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억상실증과 신경심리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해마 및 기타 구조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억과정(1)- 정보의 부호화와 전이 |
|
|
학습내용 | 1. 부호화의 형식 2.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의 정보 전환 |
|||
학습목표 | 1. 부호화의 형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의 정보 전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억과정(2)-인출과 망각과정 |
|
|
학습내용 | 1. 인출 2. 망각기억과 기억왜곡 |
|||
학습목표 | 1. 인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망각기억과 기억왜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억과정(3)-기억의 구성적 특성 |
|
|
학습내용 | 1. 자전적 기억 2. 기억 왜곡 3. 부호화와 인출에서의 맥락효과 |
|||
학습목표 | 1. 자전적 기억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억 왜곡을 설명할 수 있다. 3. 부호화와 인출에서의 맥락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식표상(1) |
|
|
학습내용 | 1. 지식의 심적 표상 2. 이미지의 심적 조작 |
|||
학습목표 | 1. 지식의 심적 표상을 설명할 수 있다. 2. 이미지의 심적 조작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식표상(2) |
|
|
학습내용 | 1. 이미지와 명제의 종합 2. 공간적 인지와 인지 지도 |
|||
학습목표 | 1. 이미지와 명제의 종합을 설명할 수 있다. 2. 공간적 인지와 인지 지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식표상과 조직(1):서술지식의 조직과 절차지식의 표상 |
|
|
학습내용 | 1. 서술지식의 개념과 범주 2. 의미망 모델 3. 도식적 표상 4. 절차지식의 표상 |
|||
학습목표 | 1. 서술지식의 개념과 범주를 설명할 수 있다. 2. 의미망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3. 도식적 표상을 설명할 수 있다. 4. 절차지식의 표상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식표상과 조직(2): 서술지식과 절차지식 표상의 통합모델 |
|
|
학습내용 | 1. 통합된 표상 2. 인간 두뇌에 기초한 모델 3. 병렬처리:연결주의 모델 4. 영역 일반 인지와 영역 특수 인지 |
|||
학습목표 | 1. 통합된 표상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 두뇌에 기초한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3. 병렬처리:연결주의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4. 영역 일반 인지와 영역 특수 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언어의 특성과 언어 습득(1): 언어의 특성과 언어이해과정 |
|
|
학습내용 | 1. 언어의 일반적 특성 2. 언어의 근본적 특성 3. 언어이해과정:말소리 지각 4. 언어이해과정:의미와 통사 |
|||
학습목표 | 1. 언어의 일반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의 근본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이해과정:말소리 지각을 설명할 수 있다. 4. 언어이해과정:의미와 통사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언어의 특성과 언어 습득(2):언어습득 |
|
|
학습내용 | 1. 언어 습득의 단계 2. 언어는 선천적인가 후천적인가 3. 한 살 이후의 언어 |
|||
학습목표 | 1. 언어 습득의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는 선천적인가 후천적인가에 대한 논거를 들 수 있다. 3. 한 살 이후의 언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맥락에서의 언어(1):읽기와 사고 |
|
|
학습내용 | 1. 읽기의 지각적 문제 2. 읽기의 어휘처리 3. 언어와 사고: 언어 간 차이점 4. 언어와 사고: 이중언어 사용과 방언 5. 언어와 사고: 말실수 6. 언어와 사고: 은유적 언어 |
|||
학습목표 | 1. 읽기의 지각적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의 어휘처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와 사고: 언어 간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다. 4. 언어와 사고: 이중언어 사용과 방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언어와 사고: 말실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언어와 사고: 은유적 언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맥락에서의 언어(2):사회적 맥락에서의 언어 |
|
|
학습내용 | 1. 사회적 맥락에서의 언어 2. 언어의 신경심리학 |
|||
학습목표 | 1. 사회적 맥락에서의 언어를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의 신경심리학적인 측면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문제해결(1) |
|
|
학습내용 | 1. 문제해결주기 2. 문제의 유형 |
|||
학습목표 | 1. 문제해결주기를 설명할 수 있다. 2. 문제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문제해결(2) |
|
|
학습내용 | 1. 문제해결에의 방해물과 도움 2. 전문성:지식과 문제해결 |
|||
학습목표 | 1. 문제해결에의 방해물과 도움이 무엇이 있는지 나열할 수 있다. 2. 전문성:지식과 문제해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창의성 |
|
|
학습내용 | 1. 창의성 개념 2. 창의적 기여의 유형 |
|||
학습목표 | 1. 창의성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창의적 기여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판단과 의사결정 |
|
|
학습내용 | 1. 고전적 의사결정이론 2. 최소만족 3. 속성에 의한 제거 4. 어림법과 편향 |
|||
학습목표 | 1. 고전적 의사결정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최소만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속성에 의한 제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어림법과 편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추론 |
|
|
학습내용 | 1. 연역추론 2. 귀납추론 3. 추론에 대한 대안적인 관점 |
|||
학습목표 | 1. 연역추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귀납추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추론에 대한 대안적인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배움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잘 수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알찬 강의 감사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한학기동안 수고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어려운 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강의해 주기 위해 노력해 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수업 및 과제, 시험 등을 통해 해당 과목에 대한 이해를 보다 더 잘 할 수 있게 되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의 좋은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09.25 매우 좋았습니다 굿굿굿!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윤지원 교수님
- 주요학력
- 서울여자대학교 학사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박사 졸업
- 주요경력
- 전) 안정행정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책임연구원
전) 수원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박사연구원
현) 한성대학교 연구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