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개론
모집중-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성하춘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본 교과목은 언어의 본질을 과학적으로 밝히는 학문으로 음운ㆍ문자ㆍ문법ㆍ어휘 등에 관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의사소통은 꿀벌도 하고 개미도 하지만 언어는 인간만의 전유물이다. 문자가 없는 종족은 있지만 말(언어)이 없는 종족은 없다. 인류가 그 동안 사용해온 언어라는 것이 어떻게 해서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발달해 왔는지 학문적으로 다룬다. 또한 언어를 누가 왜 만들었는지, 어떻게 쓰였는지를 연구한다. 아울러 어떤 문자(혹은 글자)들이 있는가를 연구한 뒤에 언어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탐색도 해본다. 언어가 하나의 학문으로 성립된 과정을 학습하며 세계의 수많은 언어 가운데 한글의 모양새와 쓰임새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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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언어의 본질과 특성을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음운ㆍ문자ㆍ문법ㆍ어휘를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의 전유물인 언어의 기원과 발달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으며 언어가 만들어진 이유와 쓰임새를 설명할 수 있다. ● 문자와 글자에 대해서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음성학의 연구대상, 연구 분야를 파악할 수 있으며 발음과 발음기관에 대해 알 수 있다. ● 음운론의 연구대상, 상보적 분포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음운규칙의 기술을 진술할 수 있다. ● 형태론의 개념, 형태소의 종류를 파악할 수 있으며 굴절, 파생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통사론의 연구대상과 구절구조규칙, 변형생성문법 등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문법 범주를 구체적인 기준을 가지고 예를 들어서 설명할 수 있다. ● 의미론의 연구대상, 개념, 의미를 파악하고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화용론의 개념과 연구대상, 의사소통, 화행 등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언어의 학문화에 대해서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한글의 모양새와 쓰임새도 확인하여 그 우수함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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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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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절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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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학개론 | 성하춘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절대평가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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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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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본 교과목은 언어의 본질을 과학적으로 밝히는 학문으로 음운ㆍ문자ㆍ문법ㆍ어휘 등에 관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의사소통은 꿀벌도 하고 개미도 하지만 언어는 인간만의 전유물이다. 문자가 없는 종족은 있지만 말(언어)이 없는 종족은 없다. 인류가 그 동안 사용해온 언어라는 것이 어떻게 해서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발달해 왔는지 학문적으로 다룬다. 또한 언어를 누가 왜 만들었는지, 어떻게 쓰였는지를 연구한다. 아울러 어떤 문자(혹은 글자)들이 있는가를 연구한 뒤에 언어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탐색도 해본다. 언어가 하나의 학문으로 성립된 과정을 학습하며 세계의 수많은 언어 가운데 한글의 모양새와 쓰임새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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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언어의 본질과 특성을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음운ㆍ문자ㆍ문법ㆍ어휘를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의 전유물인 언어의 기원과 발달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으며 언어가 만들어진 이유와 쓰임새를 설명할 수 있다. ● 문자와 글자에 대해서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음성학의 연구대상, 연구 분야를 파악할 수 있으며 발음과 발음기관에 대해 알 수 있다. ● 음운론의 연구대상, 상보적 분포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음운규칙의 기술을 진술할 수 있다. ● 형태론의 개념, 형태소의 종류를 파악할 수 있으며 굴절, 파생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통사론의 연구대상과 구절구조규칙, 변형생성문법 등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문법 범주를 구체적인 기준을 가지고 예를 들어서 설명할 수 있다. ● 의미론의 연구대상, 개념, 의미를 파악하고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화용론의 개념과 연구대상, 의사소통, 화행 등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언어의 학문화에 대해서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한글의 모양새와 쓰임새도 확인하여 그 우수함을 알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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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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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의 특성과 언어학의 역사(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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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학의 개념과 특성 2. 언어학의 전통문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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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의 개념과 특성을 정의할 수 있다. 2. 언어학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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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학의 역사(2)와 하위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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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역사비교 언어학, 구조주의 언어학, 생성문법, 최소주의 2. 언어학의 하위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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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역사비교 언어학부터 생성문법, 최소주의까지 언어학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학의 하위분야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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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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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의 기원, 계통, 어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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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의 기원 2. 언어의 계통과 부화, 어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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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의 기원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의 계통과 분화를 파악할 수 있다. 3. 어족에 대해 예를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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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세계의 언어와 문자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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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인구어족과 세계의 언어 2. 문자의 발달 단계 3. 한글의 위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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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인구어족과 세계의 언어에 대해 예를 들 수 있다. 2. 문자의 발달 단계를 통시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한글의 위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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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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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기원, 역사, 고대의 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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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의 기원, 역사 2. 고대의 차자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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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의 기원과 알타이 여러 언어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고대, 중세 한국어의 음운체계, 어휘 등을 파악할 수 있다. 3. 고대의 차자표기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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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고대의 문자와 훈민정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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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이두, 구결, 향찰 2.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 체계, 우수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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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이두, 구결, 향찰 등을 예를 들 수 있다. 2.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 체계, 우수성 등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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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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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음성학 연구와 말소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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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음성학의 연구대상과 연구분야 2. 발음과 발음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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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음성학의 연구대상과 분야를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2. 발음과 발음기관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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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발음기관과 음성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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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발동부, 발성부, 조음부 2. 자음과 모음의 조음 방법, 음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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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발동부, 발성부, 조음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자음과 모음의 조음 방법, 음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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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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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음운론의 연구대상과 상보적 분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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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음운론의 연구대상, 운소 2. 최소대립쌍과 상보적 분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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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음운론의 연구대상, 운소 등을 설명할 수 있다. 2. 최소대립쌍과 상보적 분포에 대해 예를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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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변별적 자질과 음운규칙의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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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음소의 배열과 음절구조, 음운규칙 2. 음소의 변별적 자질과 초분절음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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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음소의 배열과 음절구조, 음운규칙을 설명할 수 있다. 2. 음소의 변별적 자질과 초분절음소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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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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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형태론의 개념, 연구 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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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형태론의 개념과 연구범위, 형태소 2. 자립형태소와 의존형태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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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형태론의 개념과 연구범위 그리고 형태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립형태소와 의존형태소가 무엇인지 예를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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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형태소의 굴절, 파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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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실질형태소, 문법형태소, 어근, 접사 2. 단어의 굴절, 파생, 합성, 조어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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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실질형태소, 문법형태소, 어근, 접사 등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2. 단어의 굴절, 파생, 합성, 조어법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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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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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통사론의 연구대상과 규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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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통사론의 연구대상과 문장 2. 구절구조규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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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통사론의 연구대상과 문장을 파악할 수 있다. 2. 구절구조규칙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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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통사구조와 생성문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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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귀환규칙, 변형생성문법 2. 지배-결속이론과 통사적 제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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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귀환규칙, 변형생성문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배-결속이론과 통사적 제약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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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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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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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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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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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문법 범주, 성, 수, 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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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문법 범주의 기원, 개념, 연구 방법 2. 문법의 성, 수, 격의 개념과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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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문법 범주의 기원, 개념, 연구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문법의 성, 수, 격의 개념에 대하여 예를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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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칭, 시제, 상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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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문법 범주의 인칭, 시제 2. 문법 범주의 상, 서법, 양태, 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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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문법 범주의 인칭, 시제의 개념에 대하여 예를 들 수 있다. 2. 문법 범주의 상, 서법, 양태, 태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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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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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의미론의 연구대상과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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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의미론의 연구대상, 개념, 의미와 지시 2. 의미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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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의미론의 연구대상, 개념, 의미와 지시 등을 정의할 수 있다. 2. 의미장의 예를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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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의미의 분석과 단어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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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의미의 분석과 관용어, 연어 2. 동의어, 유의어, 상하위어, 반의어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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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의미의 분석과 관용어, 연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동의어, 유의어, 상하위어, 반의어, 다의어, 동음이의어 등에 대하여 예를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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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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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화용론과 대화의 격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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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화용론의 개념과 연구 분야 2. 담화, 화용의 구성요소, 대화의 격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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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화용론의 개념과 연구 분야를 설명할 수 있다. 2. 담화, 화용의 구성요소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3. 대화의 격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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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의사소통과 화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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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의사소통의 원리, 직시 2. 대화상의 함축, 함의와 전제, 화행, 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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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의사소통의 원리와 직시에 대하여 예를 들 수 있다. 2. 대화상의 함축, 함의와 전제, 화행 등과 대화 스타일과 문화적 차이에 대하여 예를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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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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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표준어, 방언, 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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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역적, 사회적 방언, 미국의 방언, 표준 영어 2. 성에 따른 언어의 쓰임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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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역적, 사회적 방언, 미국의 방언, 표준 영어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성에 따른 언어의 쓰임새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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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의 다양한 양상과 접촉, 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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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금기어, 비속어, 욕설, 유행어, 신조어 2. 피진, 크레올, 링구아 프랑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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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금기어, 비속어, 욕설, 유행어, 신조어 등에 대하여 예를 들 수 있다. 2. 피진, 크레올, 링구아 프랑카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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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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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전산언어학과 표준어 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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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전산언어학, 자연언어처리, 코퍼스 언어학 2. 한국어 표준어 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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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전산언어학, 자연언어처리, 코퍼스 언어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표준어 규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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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표기법과 응용언어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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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로마자, 외래어 표기법 2. 번역학, 법언어학, 병리언어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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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로마자, 외래어 표기법의 예를 들 수 있다. 2. 번역학, 법언어학, 병리언어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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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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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 습득과 인지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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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모국어 습득과 언어 습득 가설 2. 모국어(L1)와 제2언어(L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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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모국어 습득과 언어 습득 가설의 예를 들 수 있다. 2. 모국어(L1)와 제2언어(L2)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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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습득이론과 대조 언어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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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제2언어 습득이론과 교수법 2. 대조언어학, 중간언어가설, 오류분석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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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제2언어 습득이론과 교수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대조언어학, 중간언어가설, 오류분석이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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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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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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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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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언어의 특성인 언어의 사회성과 언어의 역사성의 관점에서 유행하는 말을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지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 1주차 언어학의 역사와 하위분야 - 주제: 언어학의 하위 분야의 특징을 서술하고, 두 개의 하위 분야를 선택하여 이유와 예시를 들어 설명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언어학의 하위 분야의 특징 및 내용을 각각 간략하게 설명하세요. 또한 그 중 두 개의 하위 분야를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예시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등의 특징 2. 두 개의 하위 분야를 선택한 이유 3. 두 개의 하위 분야에 대한 예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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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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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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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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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전반적으로 유익한 수업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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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의 차분한 강의 진행이 편안하게 수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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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재미있고 유익한 수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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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무난하게 공부를 잘 마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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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강의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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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어려웠지만 도움이 많이 되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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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수고 많으셨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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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3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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