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및가족치료
마감-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원영재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로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가족 및 가족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필요성, 기능 및 역할,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성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발전과정과 관련된 제반이론, 이를 기초로 진행되는 가족상담 및 치료과정 및 가족치료모델의 실제 등을 학습한다. 가족사정 및 평가, 가족치료 및 종결의 일련의 과정들을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해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기법을 훈련한다. 나아가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고,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 실험할 수 있는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및 가족의 변화, 가족의 문제에 대하여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필요성, 기능 및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과 가족치료가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발전과정과 상담치료 이론과 치료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이론을 기초로 진행되는 가족치료모델의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사정 및 평가, 가족치료 및 종결의 과정들을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해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고,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 실험할 수 있는 상담 및 치료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절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가족상담및가족치료 | 원영재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절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로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가족 및 가족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필요성, 기능 및 역할,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성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발전과정과 관련된 제반이론, 이를 기초로 진행되는 가족상담 및 치료과정 및 가족치료모델의 실제 등을 학습한다. 가족사정 및 평가, 가족치료 및 종결의 일련의 과정들을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해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기법을 훈련한다. 나아가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고,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 실험할 수 있는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및 가족의 변화, 가족의 문제에 대하여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필요성, 기능 및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과 가족치료가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발전과정과 상담치료 이론과 치료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이론을 기초로 진행되는 가족치료모델의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사정 및 평가, 가족치료 및 종결의 과정들을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해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고,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 실험할 수 있는 상담 및 치료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이란 무엇인가 |
|
|
학습내용 | 1. 가족의 개념 2. 가족체계 안에서의 가족규칙 3. 강박적, 중독적 행동과 방어기제 |
|||
학습목표 | 1. 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체계 안에서 가족규칙이 가족구성원 안에 존재하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 구성원의 강박적이고 중독적인 행동과 방어기제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의 유해한 교육 |
|
|
학습내용 | 1. 유해한 교육의 양육규칙들 2. 유해한 교육의 거짓 신념들 3. 성인아이 |
|||
학습목표 | 1. 가족의 유해한 양육규칙들이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2. 유해한 교육이 낳은 거짓 신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인아이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의 필요 채우기란 무엇인가 |
|
|
학습내용 | 1. 가족의 필요 채우기 2. 출생 순서에 따른 자녀의 특징 3. 건강한 가족체계 안의 건강한 역할 |
|||
학습목표 | 1. 가족의 필요를 채운다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2. 출생 순서에 따른 자녀의 특징을 연구할 수 있다. 3. 건강한 가족체계 안의 건강한 역할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능적인 가족 |
|
|
학습내용 | 1. 건강하고 기능적인 가족 2. 기능적인 가족의 규칙들 |
|||
학습목표 | 1. 건강하고 기능적인 가족을 연구할 수 있다. 2. 기능적으로 작동하는 가족의 규칙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상담과 치료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가족치료의 개념 2. 가족치료의 실천 현장 |
|||
학습목표 | 1. 가족치료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치료의 실천 현장이 사회복지와 연결되어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치료의 발달 |
|
|
학습내용 | 1. 전통적인 가족치료 2. 탈근대주의 가족치료 3. 한국의 가족치료 |
|||
학습목표 | 1. 전통적인 가족치료는 어떤 방식이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탈근대주의 가족치료를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의 가족치료는 언제부터 시작되어 발달해왔는지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경계, 하위체계, 순환적 인과성 |
|
|
학습내용 | 1. 가족 경계 2. 가족 하위체계 3. 순환적 인과성 |
|||
학습목표 | 1. 가족 안에 경계선이 존재하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의 하위체계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의 순환적 인과성이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항상성, 피드백, 의사소통 |
|
|
학습내용 | 1. 가족의 항상성 2. 피드백 3. 의사소통 |
|||
학습목표 | 1. 가족의 항상성이 가족치료와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분석할 수 있다. 2. 가족 상호 간의 피드백이 부정적, 긍정적으로 각각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 상호 간의 의사소통은 문제를 만들기도 하고 해결하기도 할 만큼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일반적 과정 이해 |
|
|
학습내용 |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일반적인 과정 2. 가족상담 및 치료 유형 3. 가족치료의 첫 단계 |
|||
학습목표 |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일반적인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파악할 수 있다. 2. 가족상담 및 치료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치료의 첫 단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중간단계, 종결단계 |
|
|
학습내용 | 1. 가족치료의 중간단계 2. 가족치료의 종결단계 |
|||
학습목표 | 1. 가족치료의 중간단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치료의 종결단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 평가의 의미와 과정 |
|
|
학습내용 | 1. 가족 평가의 의미와 과정 2. 가족 평가의 방법 |
|||
학습목표 | 1. 가족 평가의 의미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 평가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 평가 검사 도구와 평가의 주체 |
|
|
학습내용 | 1. 가족 평가 검사 도구: 가계도, 생태도 2. 평가의 주체 |
|||
학습목표 | 1. 가족 평가에 쓰이는 가계도와 생태도 등의 평가 도구에 관해 파악할 수 있다. 2. 가족 평가의 주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다세대 가족치료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발달 배경과 가정 2. 주요 개념 |
|||
학습목표 | 1.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의 발달 배경과 가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다세대 가족치료의 치료과정 |
|
|
학습내용 | 1.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2.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 |
|||
학습목표 | 1.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의 목표 및 치료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의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1.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1.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1.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1. 중간고사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험적 가족치료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이론적 배경 2. 주요 개념 |
|||
학습목표 | 1.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파악할 수 있다. 2.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험적 가족치료의 치료과정 |
|
|
학습내용 | 1.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2.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 |
|||
학습목표 | 1.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치료목표와 치료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전략적 가족치료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발달 배경 2. 주요 개념 |
|||
학습목표 | 1.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의 발달 배경을 파악할 수 있다. 2.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략적 가족치료의 치료과정 |
|
|
학습내용 | 1.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2.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 |
|||
학습목표 | 1.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의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전략적 가족치료의 모델의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구조적 가족치료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발달 배경 2. 주요 개념 |
|||
학습목표 | 1.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의 발달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구조적 가족치료의 치료과정 |
|
|
학습내용 | 1.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2. 치료자의 역할 및 치료기법 |
|||
학습목표 | 1.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의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2.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의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발달 배경 2. 가정과 원리 |
|||
학습목표 | 1. 해결중심 단기치료 모델의 발달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해결중심 단기치료 모델의 가정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치료과정 |
|
|
학습내용 | 1.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2.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 |
|||
학습목표 | 1. 해결중심 단기치료 모델의 치료자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해결중심 단기치료 모델의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이야기 치료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발달 배경 2. 기본전제 |
|||
학습목표 | 1. 이야기 치료 모델의 발달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이야기 치료 모델의 기본 전제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이야기 치료의 치료과정 |
|
|
학습내용 | 1.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2.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 |
|||
학습목표 | 1. 이야기 치료 모델의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을 분석할 수 있다. 2. 이야기 치료 모델의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윤리원칙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가치와 윤리 2.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윤리원칙 |
|||
학습목표 |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가치와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윤리원칙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윤리적 딜레마 연구 |
|
|
학습내용 |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윤리적 딜레마 2. 윤리적 의사결정 모델 |
|||
학습목표 |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2. 가족상담 및 윤리적 의사결정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1.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1.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1.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1. 기말고사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가족 중 한 사람에게 변화가 일어나면 다른 가족구성원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7주차):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 - 주제: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을 인용하여 나의 부모님이 확대가족(조부모, 외조부모)에서의 경험을 나에게 투사한 것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1)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을 인용하여 나의 부모님이 확대가족(조부모, 외조부모)에서의 경험을 나에게 투사한 것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2) 그 결과 내 안에 어떤 불안이 형성되었는지, 나의 감정반사반응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3) 나와 삼각관계를 이루고 있는 가족은 누구인지, 탈삼각화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기술하시오.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서론: (주제1의 내용) 조부모와 아버지의 원가족 경험 , 외조부모와 어머니의 원가족 경험과 현재 나의 가족에서의 경험을 진술함 2. 본론: (주제2의 내용) 그 결과 내 안에 어떤 불안이 형성되었는지, 나의 감정반사반응은 무엇인지를 기술함 3. 결론: (주제3의 내용) 나와 삼각관계를 이룬 가족은 누구인지, 탈삼각화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기술함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수업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전반적으로 강의가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강의 내역 감사합니ㅏㄷ
|
|
|
수강기간 ~ 2024.11.20 수업자체가 넘 어려워 시험도 너무 어려움
|
|
|
수강기간 ~ 2024.11.20 대단히 수고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학습내용이 어렵지 않아 이해하고 수업을 들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교안이 불편합니다. 여백이 너무 많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한 학기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열정적인 강의 감사합니다. 시함이 많이 어렵습니다. ㅠㅠ
|
|
|
수강기간 ~ 2024.11.20 잘 가르치신다. 도움이 많이 되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원영재 교수님
- 주요학력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 학사
숭실대학교 기독교사회학 석사
숭실대학교 기독교학 박사
- 주요경력
- 성결대학교신학대학원 강사
한신대학교대학원 강사
숭실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초빙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