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조언어학
모집중-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조지연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대조언어학 이론을 개관하고 한국어를 중심으로 서로 다른 언어의 음운 및 문법, 의미 체계 등을 대조 분석하여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밝히고 한국어 교육에서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대조언어학은, 대조언어학 입문, 비교언어학, 언어유형론, 대조 분석, 간섭과 전이, 음운 대조 분석, 형태 대조 분석, 통사 대조 분석, 어휘 대조 분석, 의미 대조 분석, 담화 구조 대조 분석, 화용 대조 분석, 중간언어 이론, 오류 분석 등의 이론을 탐구하고 실제 언어 자료를 음운, 형태, 통사, 의미, 화용, 담화 구조 측면에서 대조 분석하는 연습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대조 분석 이론을 토대로 한국어와 학습자 모국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그 결과를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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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언어 유형론, 비교언어학을 통한 비교와 대조를 통하여 대조언어학의 분석 방법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세계에 분포하는 다양한 언어의 특성에 대하여 지리적, 계통적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를 중심으로 일본어, 중국어, 영어 그리고 그 외의 다른 언어들의 음운 및 문법, 의미 체계 등을 대조 분석하여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와 학습자 모국어의 음운 및 문법, 의미 체계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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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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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절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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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조언어학 | 조지연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절대평가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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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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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대조언어학 이론을 개관하고 한국어를 중심으로 서로 다른 언어의 음운 및 문법, 의미 체계 등을 대조 분석하여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밝히고 한국어 교육에서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대조언어학은, 대조언어학 입문, 비교언어학, 언어유형론, 대조 분석, 간섭과 전이, 음운 대조 분석, 형태 대조 분석, 통사 대조 분석, 어휘 대조 분석, 의미 대조 분석, 담화 구조 대조 분석, 화용 대조 분석, 중간언어 이론, 오류 분석 등의 이론을 탐구하고 실제 언어 자료를 음운, 형태, 통사, 의미, 화용, 담화 구조 측면에서 대조 분석하는 연습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대조 분석 이론을 토대로 한국어와 학습자 모국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그 결과를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수업목표 | ●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언어 유형론, 비교언어학을 통한 비교와 대조를 통하여 대조언어학의 분석 방법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세계에 분포하는 다양한 언어의 특성에 대하여 지리적, 계통적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를 중심으로 일본어, 중국어, 영어 그리고 그 외의 다른 언어들의 음운 및 문법, 의미 체계 등을 대조 분석하여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와 학습자 모국어의 음운 및 문법, 의미 체계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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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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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대조언어학의 개념과 인접 학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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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대조언어학의 개념과 한국어 교육에서 대조언어학의 필요성 2. 대조언어학과 비교언어학, 대조언어학과 언어 유형론의 관계 3. 대표적인 대조언어학적 외국어 학습 가설인 대조 분석 가설의 특징과 한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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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대조언어학의 개념과 한국어 교육에서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대조언어학과 인접 학문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대조 분석 가설의 특징과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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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대조언어학의 외국어 학습 가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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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대조 분석 가설: ‘전이’와 ‘간섭’에 대한 이해와 외국어 학습의 관계 2. 대조 분석 가설의 한계로 등장한 오류 분석 가설의 특징과 한계 3. 중간언어 가설의 특징과 그 의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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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대조 분석 가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오류 분석 가설의 특징과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중간언어 가설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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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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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대조언어학의 연구 방법과 그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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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대조언어학의 연구 방법 2. 대조언어학의 연구 분야 3. 대조언어학과 외국어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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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대조언어학의 연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대조언어학의 연구 분야(음운 대조, 형태 대조, 통사 대조, 어휘 대조, 표현 및 담화 대조)를 설명할 수 있다. 3. 대조언어학과 외국어 교육의 관계를 교사, 학습자, 연구자, 교재 구성, 평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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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세계의 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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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세계의 언어 2. 아프리카 지역의 어족 3. 아메리카 지역의 어족 4. 유럽 지역의 어족 5. 아시아 지역의 어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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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세계의 언어에 대한 전반적인 사실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프리카 지역의 어족(나이저·콩고어족, 아프리카·아시아어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메리카 지역의 어족(아메리카의 언어, 투피어족(과라니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유럽 지역의 어족(인도·유럽어족, 우랄어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아시아 지역의 어족(알타이어족, 중국·티베트어족, 타이·카다이어족, 오스트로네시아어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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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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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학습자 오류와 자연언어의 모음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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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모음과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일본어권, 중국어권, 영어권 2. 자연언어 음소 체계의 특징 3. 단모음과 이중모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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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모음과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유형과 그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연언어 음소 체계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단모음과 이중모음을 구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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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별 모음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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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별 단모음 체계;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2. 단모음 체계 대조 3. 언어별 이중모음 체계;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4. 모음의 유형적 보편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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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별 단모음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와 다른 언어의 단모음 체계를 대조할 수 있다. 3. 언어별 이중모음 체계를 이해하고 상호 대조할 수 있다. 4. 모음의 유형적 보편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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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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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학습자 오류와 자연언어의 자음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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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자음과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일본어권, 중국어권, 영어권 2. 자연언어 자음 체계의 특징 3. 한국어의 자음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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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자음과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유형과 그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연언어 자음 체계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자음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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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별 자음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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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별 자음 체계;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2. 언어 간 자음 목록 대조;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3. 언어별 공명음 체계 대조;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의 비음, 유음, 활음 4. 언어별 장애음 체계 대조;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의 파열음, 마찰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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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별 자음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와 타언어의 자음 체계를 대조할 수 있다. 3. 공명음 체계의 특성을 세부적으로 대조할 수 있다. 4. 장애음 체계의 특성을 세부적으로 대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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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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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학습자 오류와 음절구조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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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음절과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일본어권, 중국어권, 영어권 2. 음절의 구성 요소 3. 음절구조의 유형; CV 구조, CCV 또는 CVC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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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음절과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유형과 그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음절의 구성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3. 음절구조의 유형과 한국어의 음절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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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별 음절구조와 초분절음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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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별 음절구조;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2. 초분절음소의 개념과 종류; 초분절음소, 성조, 장단, 악센트, 억양 3. 초분절음소의 언어별 특징; 성조(중국어, 태국어, 베트남어), 악센트(일본어, 영어), 억양(한국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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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별 음절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와 타언어의 음절구조를 대조할 수 있다. 3. 초분절음소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4. 초분절음소의 언어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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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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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음운현상과 관련된 학습자 오류와 종성 제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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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음운현상과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일본어권, 영어권, 베트남어·태국어권 2. 언어별 종성 제약; 한국어, 태국어, 베트남어, 독일어, 네덜란드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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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음운현상과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유형과 그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별 종성 제약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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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자음동화, 구개음화, 자음 약화 현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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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별 조음 위치 동화; 영어, 일본어 2. 언어별 조음 방법 동화; 한국어, 영어 3. 언어별 구개음화;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4. 언어별 자음 약화 현상; 한국어, 영어의 치조음 약화 현상과 양순음 약화 현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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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별 조음 위치 동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별 조음 방법 동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별 구개음화를 설명할 수 있다. 4. 언어별 자음 약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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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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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어휘범주와 학습자 오류, 명사, 인칭대명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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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어휘범주와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일본어권, 중국어권, 영어권 2. 언어별 명사의 특징;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3. 인칭대명사의 일반적 특징과 언어별 특징;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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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어휘범주와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유형과 그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별 명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칭대명사의 일반적 특징과 언어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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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동사와 형용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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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동사의 일반적 특징과 언어별 특징: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2. 형용사의 일반적 특징과 언어별 특징: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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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동사의 일반적 특징과 언어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형용사의 일반적 특징과 언어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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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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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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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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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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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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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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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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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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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단어형성과 학습자 오류, 형태소, 접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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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단어형성과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일본어권, 중국어권, 영어권 2. 형태소의 개념과 분류; 실질적 의미의 유무, 자립성의 유무, 기능에 따른 분류 3. 접사의 개념과 종류; 접두사, 접미사, 접요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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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단어형성과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유형과 그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형태소의 개념과 분류를 설명할 수 있다. 3. 접사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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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단어의 형성과 단어 구조의 대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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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단어의 개념과 종류; 최소성과 자립성, 휴지와 분리성, 단일어, 합성어, 파생어 2. 굴절의 개념과 종류; 곡용, 활용 3. 파생의 일반적 특징과 언어별 특징; 한국어, 일본어, 영어 4. 합성의 일반적 특징과 언어별 특징; 한국어, 일본어, 영어 5. 언어별 단어 구조의 차이; 고립어, 통합어, 교착어, 굴절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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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단어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굴절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3. 파생의 일반적 특징과 언어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합성의 일반적 특징과 언어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5. 언어별 단어 구조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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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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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어순과 학습자 오류, 기본성분의 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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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어순과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일본어권, 중국어권, 영어권 2. 언어별 기본성분의 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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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어순과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유형과 그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별 기본성분의 순서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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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명사구 내부의 어순, 동사구 내부의 어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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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별 명사구 내부의 어순; 명사와 지시사/한정사의 어순, 명사와 형용사의 어순, 명사와 관계절의 어순, 명사와 부치사의 어순, 명사와 속격의 어순 2. 언어별 동사구 내부의 어순; 동사와 목적어의 어순, 본동사와 조동사의 어순, 동사와 부사어의 어순, 형용사와 정도어의 어순, 동사와 부정소의 어순, 비교급의 어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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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명사구 내부의 어순을 언어별로 설명할 수 있다. 2. 동사구 내부의 어순을 언어별로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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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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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시제와 학습자 오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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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시제와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일본어권, 중국어권, 영어권 2. 시제의 구분과 언어별 시제 체계; 시제의 이분법 체계, 시제의 삼분법 체계 3. 한국어의 시제; 시제의 삼분법 체계와 그 문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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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시제와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유형과 그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시제의 구분과 언어별 시제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의 시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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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언어별 시제의 특징, 상의 분류와 언어별 상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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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다른 언어의 시제; 중국어(영분법 체계), 일본어와 영어(이분법 체계), 프랑스어(삼분법 체계) 2. 상의 분류; 어휘상, 문법상 3. 언어별 상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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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다른 언어의 시제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어휘상, 문법상의 분류를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별 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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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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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학습자 오류와 문장의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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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문장과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종결어미, 부정소 위치, 보조용언의 오류 2. 문장의 분류와 기준; 평서문, 의문문, 감탄문, 명령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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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문장과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유형과 그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문장의 분류와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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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문장의 종류-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부정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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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평서문의 일반적 특징과 언어별 특징;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의 구조적어순적, 제약적, 음성적 무표성 2. 의문문의 일반적 특징과 언어별 특징;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의 판정의문문, 설명의문문 3. 명령문의 일반적 특징과 언어별 특징;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4. 부정문의 종류와 언어별 표준 부정의 차이;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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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평서문의 일반적 특징과 언어별 평서문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문문의 일반적 특징과 언어별 의문문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명령문의 일반적 특징과 언어별 명령문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부정문의 종류와 언어별 표준 부정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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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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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학습자 오류와 어휘장을 활용한 어휘 대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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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어휘와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일본어권, 중국어권, 영어권 2. 어휘장을 활용한 어휘 대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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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어휘와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유형과 그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어휘장을 활용한 어휘 대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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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상위어와 하위어, 유표성과 저지를 활용한 어휘 대조, True Friends와 False Friend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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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상위어와 하위어를 활용한 어휘 대조 방법 2. 유표성과 저지를 활용한 어휘 대조 방법 3. True Friends와 False Friends를 활용한 어휘 대조; 한국어와 일본어, 한국어와 중국어, 한국어와 베트남어 4. 합성어 구성 순서를 활용한 어휘 대조; 한국어와 일본어, 중국어, 영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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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상위어와 하위어를 활용한 어휘 대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표성과 저지를 활용한 어휘 대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True Friends와 False Friends를 활용한 어휘 대조를 설명할 수 있다. 4. 합성어 구성 순서를 활용한 어휘 대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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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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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학습자 오류, 주제?주어 중심 언어, 상황?인간 중심 언어, 청자?화자 중심 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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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표현 및 담화와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중국어권, 영어권 2. 주제 중심 언어(한국어, 일본어)와 주어 중심 언어(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3. 상황 중심 언어와 인간 중심 언어의 표현 비교 4. 청자 중심 언어와 화자 중심 언어의 표현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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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표현 및 담화와 관련된 학습자의 오류 유형과 그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중심 언어와 주어 중심 언어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상황 중심 언어와 인간 중심 언어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청자 중심 언어와 화자 중심 언어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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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존재·소유 중심 언어, 부분·전체 기술 언어, 신정보와 구정보의 대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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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존재 중심 언어와 소유 중심 언어의 표현 비교 2. 부분 기술 언어와 전체 기술 언어의 표현 비교 3. 신정보와 구정보의 전달 방법; 한국어와 일본어, 중국어, 영어와 프랑스어 4. 지시 표현의 언어별 차이; 지시 표현의 삼분법 체계(한국어, 일본어), 이분법 체계(중국어, 영어) 5. Macro to Micro 언어(한국어, 일본어, 중국어)와 Micro to Macro 언어(영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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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존재 중심 언어와 소유 중심 언어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부분 기술 언어와 전체 기술 언어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신정보와 구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의 언어별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지시 표현의 언어별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5. Macro to Micro / Micro to Macro 언어차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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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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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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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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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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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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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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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기말고사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실제 발화에서 한국어 화자의 단모음 사용 양상을 관찰한 후 학습 내용과 비교하여 보고, 이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에게 설명할 방법을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 6주차 음운현상 - 주제 : 한국어의 음운현상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자세히 설명한 후에, 학습자에게 이를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 교안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1. 한국어의 자음동화, 구개음화, 자음 약화 현상 중 한 가지 현상을 택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학습 대상자를 한정하여, 대상자 특징에 맞게 교안을 작성한다. 예)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 / 10명 / 초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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