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마감임박-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김도열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아동 및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아동복지에 대한 전문적 시각을 학습하고, 아동복지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의 특성과 권리, 아동복지의 개념 및 역사, 아동의 발달과정, 아동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아동복지서비스와 정책, 제도에 대한 개괄을 한다. 또한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들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적절한 대안 및 아동복지실천을 탐색한다. 현재 한국의 아동복지관련 영역의 현황을 살펴봄과 아울러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력을 향상시킨다. | ||||||||||||||
---|---|---|---|---|---|---|---|---|---|---|---|---|---|---|---|
수업목표 | ● 기본 개념으로서 아동의 개념과 특성,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복지의 개념과 실천원칙, 아동과 사회환경에 대해 이해하여 아동복지의 기초 개념을 정립할 수 있다. ● 아동복지의 발달사를 탐색하고, 서구와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역사를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권리사상이 발달하게 된 배경과 과정을 이해하고, 아동복지 현장에서의 아동권리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복지실천방법과 기술을 습득하여 아동학대와 아동보호, 가정위탁, 시설보호, 입양 등의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개입방안 및 실천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 대한 아동복지서비스, 제도, 정책을 이해하고, 다양한 아동복지 현장의 현황을 탐색하여 각 현장의 과제와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 ● 도움이 필요한 아동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아동복지가 발전하기 위한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아동복지론 | 김도열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아동 및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아동복지에 대한 전문적 시각을 학습하고, 아동복지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의 특성과 권리, 아동복지의 개념 및 역사, 아동의 발달과정, 아동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아동복지서비스와 정책, 제도에 대한 개괄을 한다. 또한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들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적절한 대안 및 아동복지실천을 탐색한다. 현재 한국의 아동복지관련 영역의 현황을 살펴봄과 아울러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력을 향상시킨다. |
수업목표 | ● 기본 개념으로서 아동의 개념과 특성,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복지의 개념과 실천원칙, 아동과 사회환경에 대해 이해하여 아동복지의 기초 개념을 정립할 수 있다. ● 아동복지의 발달사를 탐색하고, 서구와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역사를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권리사상이 발달하게 된 배경과 과정을 이해하고, 아동복지 현장에서의 아동권리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복지실천방법과 기술을 습득하여 아동학대와 아동보호, 가정위탁, 시설보호, 입양 등의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개입방안 및 실천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 대한 아동복지서비스, 제도, 정책을 이해하고, 다양한 아동복지 현장의 현황을 탐색하여 각 현장의 과제와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 ● 도움이 필요한 아동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아동복지가 발전하기 위한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21세기의 새로운 사회환경과 아동 |
|
|
학습내용 | 1. 21세기 새로운 사회환경와 아동의 관계 2. 아동과 가정, 사회와의 관계 |
|||
학습목표 | 1. 21세기 새로운 사회환경과 아동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과 가정, 사회와의 관계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의 개념 |
|
|
학습내용 | 1. 아동의 개념 2. 아동복지의 개념 |
|||
학습목표 | 1. 아동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의 개념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권리 |
|
|
학습내용 | 1. 아동권리사상의 발달 2. UN아동권리협약 3. 아동권리 4. 우리나라 아동권리보장원의 역할 |
|||
학습목표 | 1. 아동권리사상의 발달에 대해 구술할 수 있다. 2. UN아동권리협약의 내용 및 이행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권리의 기본요소와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우리나라 아동권리보장원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의 특성과 아동발달이론 |
|
|
학습내용 | 1. 아동발달의 특성 2. 아동발달이론 |
|||
학습목표 | 1. 아동발달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발달의 각 이론에 대해 요약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 발달 |
|
|
학습내용 | 1. 아동복지 역사 2. 2015년 이전까지의 우리나라 아동복지 발달 3. 2015년 이후의 우리나라 아동복지 발달 |
|||
학습목표 | 1. 아동복지의 역사를 고찰할 수 있다. 2. 2015년 이전까지의 우리나라 아동복지 발달을 열거할 수 있다. 3. 2015년 이후의 우리나라 아동복지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주요국의 아동복지 발달 |
|
|
학습내용 | 1. 서구의 아동복지 발달 2. 주요국과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역사 비교 |
|||
학습목표 | 1. 서구의 아동복지 발달을 나열할 수 있다. 2. 주요국과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역사를 비교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 실천원리 |
|
|
학습내용 | 1. 아동복지서비스의 목표 2.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원칙 3. 아동복지서비스의 분류 |
|||
학습목표 | 1. 아동복지서비스의 목표를 기술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복지서비스의 종류를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서비스 실천과정 |
|
|
학습내용 | 1. 아동복지서비스 실천의 개념 2. 아동복지서비스 실천과정 |
|||
학습목표 | 1. 아동복지서비스 실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서비스 실천과정을 열거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서비스 실천방법 |
|
|
학습내용 | 1. 통합적 사례관리 2. 드림스타트 서비스 3. 놀이치료 |
|||
학습목표 | 1.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방법 중 통합적 사례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방법 중 우리나라의 드림스타트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방법 중 놀이치료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정책 |
|
|
학습내용 | 1. 아동과 가족에 대한 정책의 관점 2. 아동복지정책의 유형 |
|||
학습목표 | 1. 아동과 가족에 대한 정책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정책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 법률과 전달체계 |
|
|
학습내용 | 1. 아동복지 법률의 구성체계 2. 아동복지법 3. 아동복지 전달체계 4. 아동복지의 공공과 민간조직 |
|||
학습목표 | 1. 아동복지 법률의 구성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복지 전달체계를 열거할 수 있다. 4. 아동복지의 공공과 민간조직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빈곤과 소득보장 |
|
|
학습내용 | 1. 빈곤이 아동에 미치는 영향 2. 아동과 가족을 위한 소득보장 |
|||
학습목표 | 1. 빈곤이 아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과 가족을 위한 소득보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학대의 개념 |
|
|
학습내용 | 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의 유형과 발생형태 3. 아동학대의 원인과 후유증 |
|||
학습목표 | 1. 아동학대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아동학대 유형과 발생형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학대의 원인과 후유증에 대해 구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피학대 아동보호 서비스 |
|
|
학습내용 | 1. 아동학대에 대한 국가개입의 변천과정 2. 피학대아동을 위한 공공의 개입과정과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역할 |
|||
학습목표 | 1. 아동학대에 대한 국가개입의 변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피학대아동을 위한 공공의 개입과정과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보호제도 |
|
|
학습내용 | 1. 아동보호제도의 개념 2. 아동보호제도의 필요성 |
|||
학습목표 | 1. 아동보호제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보호제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주요국의 아동보호서비스 |
|
|
학습내용 | 1. 미국 아동보호서비스의 특성, 발달, 유형, 내용, 평가 2. 스웨덴 아동보호서비스의 특성, 발달, 유형, 내용, 평가 3. 미국, 스웨덴과 우리나라의 아동보호서비스 비교 |
|||
학습목표 | 1. 미국의 아동보호서비스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2. 스웨덴의 아동보호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미국, 스웨덴과 우리나라의 아동보호서비스를 비교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정위탁보호서비스 |
|
|
학습내용 | 1. 가정위탁보호서비스의 개념 2. 가정위탁보호서비스의 실천과정 |
|||
학습목표 | 1. 가정위탁보호서비스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가정위탁보호서비스의 실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시설보호서비스 |
|
|
학습내용 | 1. 시설보호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2. 시설보호가 필요한 아동 3. 시설보호서비스 실천과정 |
|||
학습목표 | 1. 시설보호서비스의 개념과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시설보호가 필요한 아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시설보호서비스 실천과정을 요약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입양 |
|
|
학습내용 | 1. 입양의 개념 2. 입양서비스 실천과정과 아동권리보장원의 역할 |
|||
학습목표 | 1. 입양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입양서비스 실천과정을 요약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3. 아동권리보장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지원제도 |
|
|
학습내용 | 1. 가족지원의 필요성 2. 가족지원제도의 개념과 특성 3. 가족지원제도의 종류 |
|||
학습목표 | 1. 가족지원의 필요성을 논의할 수 있다. 2. 가족지원제도의 개념과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가족지원제도의 종류인 수당제도, 바우처제도, 조세제도, 고용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보육의 정의와 종류 |
|
|
학습내용 | 1. 여성취업과 보육욕구 2. 아동보육의 정의와 종류 |
|||
학습목표 | 1. 여성취업과 보육욕구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보육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아동보육의 종류를 열거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보육의 기능과 현황 및 과제 |
|
|
학습내용 | 1. 아동보육의 기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2. 아동보육의 이론적 쟁점 3. 아동보육의 현황과 과제 |
|||
학습목표 | 1. 아동보육의 기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보육의 이론적 쟁점을 논의할 수 있다. 3. 아동보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아동보육의 발전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육복지제도 |
|
|
학습내용 | 1. 교육권과 아동복지 2. 의무교육 3. 각국의 교육제도 비교 |
|||
학습목표 | 1. 교육권과 아동복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의무교육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각국의 교육제도를 비교하고, 우리나라의 교육복지 제도가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서비스 |
|
|
학습내용 | 1. 교육권과 교육복지서비스 2. 교육복지와 학교사회복지서비스 3. 각국의 학교사회복지서비스 비교 |
|||
학습목표 | 1. 교육권과 교육복지서비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복지와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각국의 학교사회복지서비스를 비교하고,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 서비스가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고찰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안전 |
|
|
학습내용 | 1. 아동안전과 대책 2. 실종아동 보호체계 |
|||
학습목표 | 1. 아동안전과 대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실종아동 보호체계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 |
|
|
학습내용 | 1. 보편적 서비스의 확대 2. 사회적 안전망의 내실화 3. 아동정책 추진기반의 조성 4. 새로운 사회환경 변화와 아동보호 |
|||
학습목표 | 1.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로서 보편적 서비스의 확대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로서 사회적 안전망의 내실화를 위한 방안을 고찰할 수 있다. 3. 아동정책 추진기반 조성을 위한 국가의 노력을 설명할 수 있다. 4. 새로운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아동보호 방향을 전망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아동권리가 어느 정도까지 허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7주차 아동학대 - 주제: 아동학대 문제와 관련 있는 뉴스 스크랩을 하고 해당 아동학대 문제가 발생하게 된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서 과제 작성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아동학대 문제와 관련 있는 뉴스 스크랩을 하고 해당 아동학대 문제가 발생하게 된 원인과 해결책 작성하기 1. 아동학대 관련 뉴스 스크랩 2. 아동학대 원인 분석 3. 아동학대 해결책 제안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아동학대 관련 뉴스 스크랩 2. 아동학대 원인 분석 3. 아동학대 해결책 제안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경험을 토대로한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전반적으로 강의가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강의 내야ㅕㄱ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전반적으로 좋았습니다. 교안이 피디에프파일이 아니라 한글이 더 좋을거 같아요
|
|
|
수강기간 ~ 2024.11.20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여준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아동복지론 강의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아동에대해 공부할 수 있었던 좋은 계기가 되었음
|
|
|
수강기간 ~ 2024.11.20 이해하기 쉽고 수업듣기 편리 합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도열 교수님
- 주요학력
- 숭실대학교 문학사(사회사업학과)
숭실대학교 문학석사(사회사업방법론전공)
숭실대학교 박사수료(사회복지실천 전공)
- 주요경력
- 이선아언어심리상담센터 부소장
대림대학교 겸임교원(인간행동과사회환경 등 강의)
상지대학교 강사(사회복지윤리와철학 등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