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모집중-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오승은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주요 외국어/제2언어 교수 및 학습 이론을 개관하고 다양한 한국어 교수 방안을 살펴본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한국어 교육 이론을 정립하며 효율적인 교수법 개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와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의 개념을 정립하고 외국어 교수법, 학습과 습득, 언어 능력, 의사소통 능력, 언어 간 영향, 학습자 변인, 의사소통 전략, 중간 언어, 학습자 오류, 오류 분석, 대조 분석, 어휘 교육, 문법 교육, 발음 교육, 말하기 교육, 듣기 교육, 읽기 교육, 쓰기 교육, 문화 교육, 한국어 교육과정, 한국어 능력 평가, 한국어 교육 정책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외국어/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 지식과 교수법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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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개념을 바탕으로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한국어 교육의 학문적 정체성을 인식할 수 있다.
● 학습과 습득, 언어 능력, 의사소통 능력이 무엇인지 기술할 수 있다. ● 외국어/제2언어 교수 및 학습 이론과 다양한 한국어 교수 방안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언어 간 영향, 학습자 변인, 의사소통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중간 언어, 학습자 오류, 오류 분석, 대조 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육 정책,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수업 설계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의 발음, 어휘, 문법, 문화의 교수 내용을 설명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한국어의 언어학적 특징을 외국인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구성할 수 있다. ● 듣기 교육, 말하기 교육, 읽기 교육, 쓰기 교육의 수업 활동을 나열하고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 한국어 평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토대로 평가 문항의 유형을 파악하고 평가 문항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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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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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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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 오승은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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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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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주요 외국어/제2언어 교수 및 학습 이론을 개관하고 다양한 한국어 교수 방안을 살펴본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한국어 교육 이론을 정립하며 효율적인 교수법 개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와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의 개념을 정립하고 외국어 교수법, 학습과 습득, 언어 능력, 의사소통 능력, 언어 간 영향, 학습자 변인, 의사소통 전략, 중간 언어, 학습자 오류, 오류 분석, 대조 분석, 어휘 교육, 문법 교육, 발음 교육, 말하기 교육, 듣기 교육, 읽기 교육, 쓰기 교육, 문화 교육, 한국어 교육과정, 한국어 능력 평가, 한국어 교육 정책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외국어/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 지식과 교수법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수업목표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개념을 바탕으로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한국어 교육의 학문적 정체성을 인식할 수 있다.
● 학습과 습득, 언어 능력, 의사소통 능력이 무엇인지 기술할 수 있다. ● 외국어/제2언어 교수 및 학습 이론과 다양한 한국어 교수 방안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언어 간 영향, 학습자 변인, 의사소통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중간 언어, 학습자 오류, 오류 분석, 대조 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육 정책,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수업 설계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의 발음, 어휘, 문법, 문화의 교수 내용을 설명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한국어의 언어학적 특징을 외국인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구성할 수 있다. ● 듣기 교육, 말하기 교육, 읽기 교육, 쓰기 교육의 수업 활동을 나열하고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 한국어 평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토대로 평가 문항의 유형을 파악하고 평가 문항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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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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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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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교육의 개념 2.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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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국어 교육과 한국어 교육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와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어 교육의 목표 실현을 위한 한국어 교육 원리를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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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전략과 의사소통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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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제2언어 교수 원리 2. 학습 유형과 전략 3. 의사소통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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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제2언어 교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 유형과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의사소통 능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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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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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문법번역식 교수법, 직접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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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문법번역시 교수법 2. 직접교수법 3. 청각구두식 교수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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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각 언어 교수법의 등장 배경, 원리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각 언어 교수법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비교해서 말할 수 있다. 3. 각 언어 교수법을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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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의사소통식 접근법, 내용 중심 접근법, 과제 중심 접근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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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의사소통식 접근법 2. 내용 중심 접근법 3. 과제 중심 접근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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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각 언어 접근법의 등장 배경, 원리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각 언어 접근법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비교해서 말할 수 있다. 3. 각 언어 접근법을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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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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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학습자 변인과 교사의 피드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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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학습자 변인 2. 교실의 상호작용과 교사의 피드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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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학습자 변인이 제2언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교실에서 행해지는 상호작용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사말의 특성과 교사의 피드백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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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학습자 언어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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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오류 분석 2. 중간언어 분석 3. 대조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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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오류 유형과 그에 따른 오류 수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중간언어 개념과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대조 분석 가설의 개요와 한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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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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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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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교육과정 개념과 한국어 교육과정 유형 2.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절차 3. 한국어 교수요목 유형과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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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교육과정의 개념을 파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육과정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를 기술할 수 있다. 4. 교수요목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5. 한국어 교수요목의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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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수업모형과 수업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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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수업모형 2. 수업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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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교수법에서 많이 사용하는 PPP 수업모형의 수업 단계와 각 단계별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2. 수업 지도안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설정하여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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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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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문법 교수 원리와 한국어 문법 교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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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문법 교수의 필요성과 원리 2. 한국어 문법 교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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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문법 교수의 필요성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문법 항목과 의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문법 항목들을 변별할 수 있다. 4. 한국어 문법 교육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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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문법 교수 방안과 문법 학습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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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문법 교수 방안 2. 한국어 문법 학습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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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문법 연습 유형을 파악하여 문법 수업의 단계별 문법 학습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중심 접근방법에 기반하여 문법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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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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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발음 교수 내용과 발음 교수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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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발음 교수 내용 2. 한국어 발음 교수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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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발음 교육의 목표와 발음 교수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2. 한국어 음운(모음과 자음)의 특성과 음운 변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음운 변동을 가르치는 방식을 설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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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어휘 교수 내용과 어휘 교수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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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어휘 교육 개념과 어휘 교수 내용 2. 한국어 어휘 교수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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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어휘 교육 목표와 어휘 교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어휘 교육 내용에 어떤 것이 포함되는지 구체화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어휘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바탕으로 어휘 수업을 위한 교수 방안을 진술할 수 있다. 4. 어휘 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활동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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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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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화용적 현상과 화용 교수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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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의 화용적 현상 2. 한국어 화용 교수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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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화용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2. 화용언어적 실패와 사회화용적 실패를 구분할 수 있다. 3. 외국인들이 어려워하는 한국어의 화용적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4. 등급화된 기능 목록을 바탕으로 숙달도에 따라 어떤 화행을 배우는지 설명할 수 있다. 5. 화행 표현을 배우는 실제 수업 사례를 통해 화행 교육의 실제를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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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문화 교수 내용과 문화 교수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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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문화 교수 내용 2. 한국어 문화 교수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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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문화에 대한 개념을 바탕으로 문화 교육을 위한 한국 문화 이해의 시각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 교육의 목표와 교수 내용을 진술할 수 있다. 3. 문화 교육의 기본 원리와 방향을 통해 문화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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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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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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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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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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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듣기 교육 목표와 듣기 교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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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듣기 교육 목표 2. 한국어 듣기 교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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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듣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듣기 특성을 반영한 듣기 교육 목표를 기술할 수 있다. 3. 듣기 교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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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듣기 교수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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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듣기 수업 활동 2. 한국어 듣기 수업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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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듣기 수업 활동을 열거할 수 있다. 2. 한국어 듣기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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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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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말하기 교육 목표와 말하기 교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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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말하기 교육 목표 2. 한국어 말하기 교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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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말하기 특성을 반영한 말하기 교육 목표를 기술할 수 있다. 2. 말하기 교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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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말하기 교수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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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말하기 수업 활동 2. 한국어 말하기 수업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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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말하기 수업 활동을 열거할 수 있다. 2. 한국어 말하기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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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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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읽기 교육 목표와 읽기 교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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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읽기 교육 목표 2. 한국어 읽기 교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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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읽기 특성을 반영한 읽기 교육 목표를 기술할 수 있다. 2. 읽기 교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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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읽기 교수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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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읽기 수업 활동 2. 한국어 읽기 수업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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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읽기 수업 활동을 열거할 수 있다. 2. 한국어 읽기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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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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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쓰기 교육 목표와 쓰기 교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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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쓰기 교육 목표 2. 한국어 쓰기 교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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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쓰기 개념을 기술할 수 있다. 2. 쓰기 특성을 반영한 쓰기 교육 목표를 기술할 수 있다. 3. 쓰기 교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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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쓰기 교수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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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쓰기 수업 활동 2. 한국어 쓰기 수업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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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쓰기 수업 활동을 열거할 수 있다. 2. 한국어 쓰기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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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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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평가의 개념과 기능 및 평가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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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평가의 개념과 기능 2. 평가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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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교육에서 평가의 개념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평가의 종류를 기준별로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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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평가 원리 및 평가 문항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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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평가 원리 2. 기능별 평가 문항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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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 교육에서 강조하는 평가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평가 문항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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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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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교재 선정과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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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교재에 대한 이해 2. 한국어 주교재 선정과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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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교재의 개념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재 평가 기준에 따라 교재를 평가할 수 있다. 3. 교재 평가 결과에 따라 교재 선정 절차를 수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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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교육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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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부의 한국어 교육 정책 2. 한국어 교원의 활동 영역 3. 한국어 교육의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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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정부의 한국어 교육 정책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원의 활동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의 전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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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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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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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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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앞선 강의에서 살펴본 언어교수법(청각구두교수법, 의사소통 접근법, 과제 중심 접근법)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서 어떤 언어교수법을 적용하면 좋을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며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 (5주차) 한국어 문법 교육 - 주제 : 2급(초급) 한국어 문법 항목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2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50분 문법수업 지도안을 작성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1. 2급 한국어 문법 항목은 국립국어원의 <2017년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적용 연구(4단계)>의 어휘, 문법 등급 목록에서 2급 문법에 해당하는 문법 항목을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는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2. 50분 문법 수업은 PPP 수업 모형의 각 단계별로 기술되어야 하며, 각 단계별로 구체적인 문법 활동이 설계되어야 합니다. 3. 지도안을 작성할 때에는 학습 목표, 교사말과 학습 활동 유형, 수업 자료, 소요시간 등 구체적인 것도 자세히 기록되어야 합니다.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선정한 2급 문법 수업의 학습 목표(형태, 기능) 2. 50분 분량의 지도안 작성3. PPP 수업 모형에 의한 수업 단계 및 수업 활동, 소요시간 4. 각 단계별 교사말과 활동 지시 5. 학습 활동 유형 및 수업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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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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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의 자세한 교수법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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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강의와 효율적인 진행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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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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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수업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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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한 학기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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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교육내용이 어려웠지만 적절한 강의로 도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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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학습에 많이 도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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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앞으로 내용이 더 간략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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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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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수업은 퀴즈, 토론, 시험, 과제 등 다양한 활동이 강의 내용을 기반으로 진행되어 학습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수업 교안이 내용을 정리하고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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