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모집중-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장지영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한국어 교재 개발의 근간이 되는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에 대해 살피고 한국어 교재 개발의 원리를 탐구하며 기 출판된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고 교육 자료 개발 및 개작 연습을 한다. 교재 개발 및 활용 능력을 연마하도록 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은, 교재 개발의 원리,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구조 기반 한국어 교재, 과제 기반 한국어 교재, 내용 기반 한국어 교재, 학습 목적별 한국어 교재, 학습자 연령별 한국어 교재, 언어 기술별 한국어 교재, 기술 통합형 한국어 교재, 여성결혼이민자/이주노동자/해외동포용 한국어 교재, 학습자용 워크북, 한국어 교재사, 단원의 구조, 교재 선택의 기준, 교육 여건에 맞는 교재 개작법, 교재 분석 및 교재 자료 구성 연습으로 구성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 목적과 여건에 맞는 한국어 교재 선택 능력과 교재 개작 및 교육 자료 개발 능력을 기른다. | ||||||||||||||
---|---|---|---|---|---|---|---|---|---|---|---|---|---|---|---|
수업목표 | ● 교재의 개념과 한국어 교재 연구의 현황을 서술할 수 있다.
●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와 특수 목적 한국어 교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를 기술 통합형 교재와 언어 기술별 교재로 분류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의 교육과정별 분류에서 학문 목적 학습자용, 이주 노동자용, 여성결혼이민자용, 해외동포용 교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의 학습자 특성별 분류에서 학습자 연령별, 수강 기간별, 학습자 수준별 한국어 교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의 교수요목별 분류에서 구조 기반 한국어 교재, 과제 기반 한국어 교재, 내용 기반 한국어 교재의 특징과 예를 나열할 수 있다. ● 교재 개발의 원리, 요구 조사, 단원 구조의 설정, 시험 사용, 완성으로 이루어진 교재 개발의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매체별 한국어 교재의 특징과 교육적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재 평가 및 분석을 통한 교재의 선택 기준과 교육 여건에 맞는 교재 개작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고 한국어 교재 자료의 구성 연습을 실행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의 변천 과정을 살피고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 장지영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한국어 교재 개발의 근간이 되는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에 대해 살피고 한국어 교재 개발의 원리를 탐구하며 기 출판된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고 교육 자료 개발 및 개작 연습을 한다. 교재 개발 및 활용 능력을 연마하도록 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은, 교재 개발의 원리,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구조 기반 한국어 교재, 과제 기반 한국어 교재, 내용 기반 한국어 교재, 학습 목적별 한국어 교재, 학습자 연령별 한국어 교재, 언어 기술별 한국어 교재, 기술 통합형 한국어 교재, 여성결혼이민자/이주노동자/해외동포용 한국어 교재, 학습자용 워크북, 한국어 교재사, 단원의 구조, 교재 선택의 기준, 교육 여건에 맞는 교재 개작법, 교재 분석 및 교재 자료 구성 연습으로 구성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 목적과 여건에 맞는 한국어 교재 선택 능력과 교재 개작 및 교육 자료 개발 능력을 기른다. |
수업목표 | ● 교재의 개념과 한국어 교재 연구의 현황을 서술할 수 있다.
●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와 특수 목적 한국어 교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를 기술 통합형 교재와 언어 기술별 교재로 분류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의 교육과정별 분류에서 학문 목적 학습자용, 이주 노동자용, 여성결혼이민자용, 해외동포용 교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의 학습자 특성별 분류에서 학습자 연령별, 수강 기간별, 학습자 수준별 한국어 교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의 교수요목별 분류에서 구조 기반 한국어 교재, 과제 기반 한국어 교재, 내용 기반 한국어 교재의 특징과 예를 나열할 수 있다. ● 교재 개발의 원리, 요구 조사, 단원 구조의 설정, 시험 사용, 완성으로 이루어진 교재 개발의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매체별 한국어 교재의 특징과 교육적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재 평가 및 분석을 통한 교재의 선택 기준과 교육 여건에 맞는 교재 개작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고 한국어 교재 자료의 구성 연습을 실행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의 변천 과정을 살피고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재의 정의 및 기능 |
|
|
학습내용 | 1. 교재의 정의 및 교재의 종류 2. 교재의 기능과 역할 3. 교재의 윤리성 |
|||
학습목표 | 1. 교재의 정의 및 교재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재의 기능과 역할, 교재의 윤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교재 연구 현황 및 학습, 학습자, 교사와의 관계 |
|
|
학습내용 | 1. 한국어 교재 연구의 현황 2. 교재와 학습자 3. 교재와 교사 |
|||
학습목표 | 1. 한국어 교재 연구의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재와 학습, 교재와 학습자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교재와 교사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언어 교수 이론과 국외 교재 |
|
|
학습내용 | 1. 교재와 언어 습득 연구 2. 국외 교재 연구 |
|||
학습목표 | 1. 한국어 교재와 언어 습득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국외 교재의 제작 및 개발 연구의 흐름 성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언어 교수 이론과 국내 교재 |
|
|
학습내용 | 1. 국내 한국어 교재 개발 2. 한국어 교재 연구 |
|||
학습목표 | 1. 국내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국내 한국어 교재 연구의 흐름과 성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육과정의 확인 |
|
|
학습내용 | 1.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2. 교육과정 개발 절차 3. 교육요목의 개념과 구성 요소 |
|||
학습목표 | 1.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교육요목의 개념과 구성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교수요목의 유형 |
|
|
학습내용 | 1. 교수요목 유형 2. 교수요목 설계의 원리 |
|||
학습목표 | 1. 교수요목의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수요목 설계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요구 분석의 개념, 방법, 절차 |
|
|
학습내용 | 1. 요구 분석의 개념 2. 요구 분석의 방법 3. 요구 분석의 절차 |
|||
학습목표 | 1. 교재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의 목적과 의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요구 분석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교재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의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설문지 설계와 상황 분석 |
|
|
학습내용 | 1. 설문지 설계 시 유의 사항 2. 상황 분석의 개념 및 절차 |
|||
학습목표 | 1. 설문지 설계 시 유의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황 분석의 개념 및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재 분석과 평가, 평가의 원리와 유형 |
|
|
학습내용 | 1. 교재 분석과 교재 평가 2. 교재 평가의 원리와 유형 |
|||
학습목표 | 1. 교재 분석과 교재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재 평가의 원리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교재 선정을 위한 교재 평가 |
|
|
학습내용 | 1. 교재 선정의 단계 2. 교재 평가를 위한 항목 |
|||
학습목표 | 1. 교재 선정을 위한 단계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교재 평가를 위한 항목과 평가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영역별 한국어 교재(1) |
|
|
학습내용 | 1. 한국어 자모 및 발음 교재 2. 어휘 교재 |
|||
학습목표 | 1. 자모 교재 및 발음 교재의 개발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어휘 교재 개발의 원리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영역별 한국어 교재(2) |
|
|
학습내용 | 1. 문법 교재 2. 문화 교재 |
|||
학습목표 | 1. 문법 교재 개발의 원리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 교재 개발의 원리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능의 통합 여부에 따른 교재의 유형 |
|
|
학습내용 | 1. 기능 통합형 교재 2. 부분 통합형 교재 3. 기능 분리형 교재 |
|||
학습목표 | 1. 기능 통합형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분 통합형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기능 분리형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능별 교재의 개발 방향 |
|
|
학습내용 | 1. 말하기, 듣기 교재 2. 읽기, 쓰기 교재 |
|||
학습목표 | 1. 말하기 및 듣기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 및 쓰기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습자 집단별 한국어 교재(1) |
|
|
학습내용 | 1. 학습자 집단과 교육 목표 2. 일반 목적 학습자를 위한 교재 3.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교재 4. KSL 배경 학습자를 위한 교재 |
|||
학습목표 | 1. 학습자 집단 및 교육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일반 목적 학습자를 위한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KSL 배경 학습자를 위한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습자 집단별 한국어 교재(2) |
|
|
학습내용 | 1. 직업 목적 학습자를 위한 교재 2. 결혼 이민자를 위한 교재 3. 재외동포 교재 |
|||
학습목표 | 1. 직업 목적 학습자를 위한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결혼 이민자를 위한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재외동포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시각 및 청각 매체를 활용한 교재 |
|
|
학습내용 | 1. 시각 매체를 활용한 교재 2. 청각 매체를 활용한 교재 3.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교재 |
|||
학습목표 | 1. 교재 매체룰 정의할 수 있다. 2. 시각 매체를 활용한 교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각 매체를 활용한 교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교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상호작용 매체를 활용한 교재 |
|
|
학습내용 | 1. 웹 기반 교재 2.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3. 디지털 교재 |
|||
학습목표 | 1. 웹 기반 교재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3. 디지털 교재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사용 지침서 |
|
|
학습내용 | 1. 교사용 지침서의 개념과 역할 2. 교사용 지침서의 개발 원리 3. 교사용 지침서의 구성 및 내용 |
|||
학습목표 | 1. 교사용 지침서의 개념과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사용 지침서의 개발 원리를 개발에 적용할 수 있다. 3. 교사용 지침서의 구성 및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습자용 익힘책 |
|
|
학습내용 | 1. 익힘책의 개념과 역할 2. 학습자용 익힘책의 개발 원리 3. 주교재와 익힘책의 관련성과 차별성 |
|||
학습목표 | 1. 익힘책의 개념과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자용 익힘책의 개발 원리를 개발에 적용할 수 있다. 3. 주교재와 익힘책의 관련성과 차별성을 토대로 보조 교재 개발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 |
|
|
학습내용 | 1. 교육 내용 선정 및 배열 2. 단원 구성 및 모형 설계 3. 시험 사용 및 후속 작업 |
|||
학습목표 | 1. 교육 내용 선정 및 배열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단원 구성 및 모형 설계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교재 시험 사용 및 후속 작업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교재의 개작 |
|
|
학습내용 | 1. 교재 개작의 필요성과 원리 2. 교재 개작의 과정 및 방법 |
|||
학습목표 | 1. 교재 개작의 필요성과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재 개작의 과정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부교재의 유형과 기능 |
|
|
학습내용 | 1. 부교재의 정의와 유형 2. 부교재의 기능과 선택 |
|||
학습목표 | 1. 부교재의 정의와 유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2. 부교재의 기능과 선택 기준을 교수-학습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부교재의 제작과 활용 |
|
|
학습내용 | 1. 부교재 구성 방안 2. 부교재 제작 방법과 활용 |
|||
학습목표 | 1. 부교재 구성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교재 제작 방법을 바탕으로 수업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재 제작의 실제 |
|
|
학습내용 | 1. 한국어 교재 구성의 실제 2. 한국어 부교재 구성의 실제 |
|||
학습목표 | 1. 한국어 교재를 구성할 수 있다. 2. 한국어 부교재를 구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교재의 미래 |
|
|
학습내용 | 1. 최신 기술의 사용과 상호작용 2. 에듀테크(Edu-Tech)와 한국어 교재의 미래 |
|||
학습목표 | 1. 최신 기술의 사용과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에듀테크(Edu-Tech)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재의 미래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언어 학습용 교재를 통해 학습을 하면서 불편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6주차 영역별 한국어교재(2) - 주제: 문화 중심 교재와 문화 ‧ 언어 통합 교재의 특징을 각각 설명하고 특정 교재를 선정하여 단원 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비교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문화 중심 교재와 문화 ‧ 언어 통합 교재의 특징을 각각 설명하고 두 교재를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1. 문화 중심 교재에 대한 설명 2. 문화 ‧ 언어 통합 교재에 대한 설명 3. 두 교재의 단원 구성을 중심으로 비교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문화 중심 교재에 대한 이론적 설명 2. 문화· 언어 통합 교재의 특징에 대한 설명 3. 실제 교재의 단원을 예로 들어 비교할 것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강의와 효율적인 진행에 감사드립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수업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한국어 교재론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이해하기 쉽게 강의해 주셔서 도움이 되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들 위주의 수업은 식상하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수업은 퀴즈, 토론, 시험, 과제 등 다양한 활동이 강의 내용을 기반으로 진행되어 학습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수업 교안이 내용을 정리하고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너무감사합니다
더 열심히할꼐요
|
|
|
수강기간 ~ 2024.10.23 매우 재밌고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교수님의 강의도 실사례를 이야기해주며 진행되어 이해도 쉽고, 교원이 된다면 어떤 식으로 교재를 작성해야할지 생각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이 된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교재론 교수님의 수업은 매우 유익했습니다. 강추합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장지영 교수님
- 주요학력
- 연세대학교 교육학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박사수료
- 주요경력
- 이화여자대학교언어교육원 한국어강사
한국어교사원격평생교육원 운영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