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마감-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박범기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이해하고 정신건강의 증진을 위한 기본적 지식과 실천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정신건강의 개념,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정신건강과 적응 및 스트레스 대처, 정신건강 문제와 정신질환(장애), 관련 제도와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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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원인을 분류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적응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정신건강 이슈를 분류하고 흐름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에 대한 개념, 원인, 증상을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정신장애의 임상양상 및 경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건강과 관련된 제도 및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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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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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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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론 | 박범기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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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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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이해하고 정신건강의 증진을 위한 기본적 지식과 실천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정신건강의 개념,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정신건강과 적응 및 스트레스 대처, 정신건강 문제와 정신질환(장애), 관련 제도와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수업목표 | ●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원인을 분류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적응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정신건강 이슈를 분류하고 흐름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에 대한 개념, 원인, 증상을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정신장애의 임상양상 및 경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건강과 관련된 제도 및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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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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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정신건강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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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신건강의 개념 2. 정신건강의 조건 3. 정상과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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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정신건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건강의 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정상과 이상을 비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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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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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스트레스의 개념 2. 스트레스의 원인 3. 스트레스의 해소 방법 4. 스트레스와 적응기제 5. 스트레스와 인간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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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스트레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스트레스의 원인을 분류할 수 있다. 3. 스트레스의 해소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기제를 분류할 수 있다. 5. 스트레스와 인간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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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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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생애주기와 정신건강 1: 태아기부터 학령기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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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태아기 2. 영·유아기 3. 학령전기 4. 학령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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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생애주기 중 태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2. 생애주기 중 영·유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3. 생애주기 중 학령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4. 생애주기 중 학령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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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생애주기와 정신건강 2: 청소년기부터 노년기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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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청소년기 2. 성인기 3. 장년기 4. 노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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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생애주기 중 청소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2. 생애주기 중 성인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3. 생애주기 중 장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4. 생애주기 중 노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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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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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학대와 정신건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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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아동학대 2. 아내학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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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아동학대에 대한 개념, 유형, 원인, 이론, 개입에 대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내학대에 대한 개념, 원인, 개입에 대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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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폭력과 정신건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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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정폭력 2. 성폭력 3. 학교폭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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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정폭력에 대한 개념, 유형, 원인, 개입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폭력에 대한 개념, 유형, 개입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 유형, 원인, 개입 및 예방에 대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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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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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독과 정신건강 1: 알코올 중독 및 도박 중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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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알코올 중독 2. 도박 중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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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알코올 중독의 개념, 임상양상 및 진단기준, 원인,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법을 파악할 수 있다. 2. 도박 중독의 개념, 임상양상 및 진단기준, 원인,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법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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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중독과 정신건강 2: 마약 중독 및 인터넷 중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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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마약 중독 2. 인터넷 중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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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마약 중독의 개념, 마약 중독에 대한 관점, 마약중독의 실태 및 현황, 치료 및 대책을 파악할 수 있다. 2. 인터넷 중독의 개념, 임상양상 및 진단기준, 원인, 유형, 개입법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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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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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자살의 개념, 유형 및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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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자살의 개념 2. 자살의 유형 3. 자살의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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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자살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살의 유형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3. 자살의 원인이 되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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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자살의 임상양상, 유병률, 치료 및 예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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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자살의 임상양상 2. 자살의 유병률 3. 자살에 대한 치료 및 예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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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청소년기, 청·장년기, 노년기의 자살의 임상양상을 파악할 수 있다. 2. 자살 유병률의 역학적 결과와 정신의학적 관점에서의 자살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3. 자살에 대한 치료 및 예방과 관련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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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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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정신장애의 개념 및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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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신장애의 개념 2. 정신장애의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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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DSM 관점에서의 정신장애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장애의 원인이 되는 생물학적, 정신적, 사회·문화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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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정신장애의 증상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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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의식 및 행동장애 2. 지각 및 사고장애 3. 언어 및 감정장애 4. 지능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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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의식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2. 행동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3. 지각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4. 사고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5. 언어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6. 감정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7. 지능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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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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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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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개념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임상양상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진단기준 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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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생물학적, 심리사회적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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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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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유병률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경과 및 예후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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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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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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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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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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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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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주요우울장애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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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주요우울장애의 개념 2. 주요우울장애의 임상양상 3. 주요우울장애의 진단기준 4. 주요우울장애의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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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주요우울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우울장애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주요우울장애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4. 주요우울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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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주요우울장애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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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주요우울장애의 유병률 2. 주요우울장애의 경과 및 예후 3. 주요우울장애의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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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주요우울장애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2. 주요우울장애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3. 주요우울장애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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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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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불안장애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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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불안장애의 개념 2. 불안장애의 임상양상 3. 불안장애의 진단기준 4. 불안장애의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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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불안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불안장애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불안장애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4. 불안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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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불안장애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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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불안장애의 유병률 2. 불안장애의 경과 및 예후 3. 불안장애의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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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불안장애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2. 불안장애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3. 불안장애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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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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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성격장애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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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성격장애의 개념 2. 성격장애의 임상양상 3. 성격장애의 진단기준 4. 성격장애의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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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성격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장애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장애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4. 성격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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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성격장애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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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성격장애의 유병률 2. 성격장애의 경과 및 예후 3. 성격장애의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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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성격장애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2. 성격장애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장애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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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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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조현병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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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조현병의 개념 2. 조현병의 임상양상 3. 조현병의 진단기준 4. 조현병의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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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조현병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현병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현병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4. 조현병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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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현병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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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조현병의 유병률 2. 조현병의 경과 및 예후 3. 조현병의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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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조현병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2. 조현병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3. 조현병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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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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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신경인지장애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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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신경인지장애의 개념 2. 신경인지장애의 임상양상 3. 신경인지장애의 진단기준 4. 신경인지장애의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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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신경인지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경인지장애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신경인지장애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4. 신경인지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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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신경인지장애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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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신경인지장애의 유병률 2. 신경인지장애의 경과 및 예후 3. 신경인지장애의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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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신경인지장애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2. 신경인지장애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3. 신경인지장애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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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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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정신건강 관련 이론 및 정신보건서비스, 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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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신건강 관련 이론 2. 정신보건서비스 및 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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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정신건강 관련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보건서비스 및 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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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정신건강사업의 현황과 증진을 위한 정책적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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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신건강사업의 현황과 대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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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정신건강사업의 현황과 대안을 파악할 수 있다. 2.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정책적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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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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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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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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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생애주기에 관하여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1주차 정신건강의 이해와 스트레스 - 주제: 스트레스의 개념, 방어기제의 개념 및 종류, 특정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는 무엇인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사람들은 누구나 스트레스를 겪기 마련입니다. 이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법으로 방어기제를 통상 사용합니다.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의 개념 및 방어기제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서술한 뒤, 특정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는 무엇인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스트레스의 개념 2. 방어기제의 개념 3. 방어기제의 종류 4.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종류와 구체적인 예시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스트레스 및 방어기제의 개념 2. 방어기제의 종류에 대해 설명 3.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종류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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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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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저에겐 용어들도 어렵고, 어려운 내용의 강의였습니다. 덕분에 중간 중간 앞으로 다시 돌려가면서 열심히 들었네요.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통해서 나름 개념 정리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강의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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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대단히 수고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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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그렇다 그렇다 그렇다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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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이런 평가즘 강제로 안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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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이번 학기 과목 중 가장 흥미가 있었던 과목이었습니다. 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정신적인 문제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어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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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강의 유익 한 시간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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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강의가 이해하기 쉽고 도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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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잘 가르치신다. 도움이 많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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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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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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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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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범기 교수님
- 주요학력
- 고려대학교 문학사(사회학과)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학석사(사회복지전공)
강남대학교 박사(사회복지학전공)
- 주요경력
- 극동대학교 강사(청소년복지론 등 강의)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부설평생교육원 주임교수(사회복지실천론 등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