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마감임박-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허은진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현대사회의 주요 사회문제의 해결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사회의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투입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에 자원봉사에 대한 학습을 통해 이후의 자원봉사자 관리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자원봉사 및 관련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와 자원봉사의 관계를 탐색하고 한국과 외국의 자원봉사의 역사와 현황을 비교하며, 21세기 시민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을 논한다. 또한 자원봉사관리의 개념과 역할, 과정을 살펴보고, 자원봉사자 모집,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실행·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나아가 자원봉사 주요 분야에서의 쟁점들을 탐색한 후,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탐색한다. 자원봉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기초로, 시민들의 자원봉사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하고 이에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을 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 자원봉사의 개념 및 가치와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 및 사회복지와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의 자원봉사와 자원봉사의 선진국인 일본, 미국, 영국 자원봉사의 역사와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동기 및 자원봉사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활동 육성을 위한 모집·배치·교육·평가 기술 및 유지관리를 위한 동기부여·인정보상·갈등관리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및 활동설계와 모집 및 선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 교육훈련 및 배치와 자원봉사 슈퍼비전 및 활동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센터의 체계 및 운영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기능과 활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노인·청소년·대학생·장애인·의료시설·지역 및 국제사회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활동의 추세 및 발전방향과 앞으로 주어진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자원봉사론 | 허은진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현대사회의 주요 사회문제의 해결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사회의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투입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에 자원봉사에 대한 학습을 통해 이후의 자원봉사자 관리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자원봉사 및 관련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와 자원봉사의 관계를 탐색하고 한국과 외국의 자원봉사의 역사와 현황을 비교하며, 21세기 시민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을 논한다. 또한 자원봉사관리의 개념과 역할, 과정을 살펴보고, 자원봉사자 모집,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실행·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나아가 자원봉사 주요 분야에서의 쟁점들을 탐색한 후,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탐색한다. 자원봉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기초로, 시민들의 자원봉사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하고 이에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을 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 자원봉사의 개념 및 가치와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 및 사회복지와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의 자원봉사와 자원봉사의 선진국인 일본, 미국, 영국 자원봉사의 역사와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동기 및 자원봉사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활동 육성을 위한 모집·배치·교육·평가 기술 및 유지관리를 위한 동기부여·인정보상·갈등관리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및 활동설계와 모집 및 선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 교육훈련 및 배치와 자원봉사 슈퍼비전 및 활동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센터의 체계 및 운영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기능과 활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노인·청소년·대학생·장애인·의료시설·지역 및 국제사회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활동의 추세 및 발전방향과 앞으로 주어진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의 개념과 가치 |
|
|
학습내용 | 1. 자원봉사의 개념과 특성 2. 자원봉사의 철학과 가치 |
|||
학습목표 | 1. 자원봉사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원봉사의 철학과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 및 사회복지와의 관계 |
|
|
학습내용 | 1. 자원봉사의 필요성 2. 자원봉사와 사회복지와의 관계 |
|||
학습목표 | 1.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원봉사와 사회복지와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과 일본 자원봉사의 역사와 현황 |
|
|
학습내용 | 1. 한국의 자원봉사의 역사와 현황 2. 일본의 자원봉사의 역사와 현황 |
|||
학습목표 | 1. 한국과 일본 자원봉사의 역사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2. 한국과 일본 자원봉사의 조직과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미국 및 영국 자원봉사의 역사와 현황 |
|
|
학습내용 | 1. 미국 자원봉사의 역사와 현황 2. 영국 자원봉사의 역사와 현황 |
|||
학습목표 | 1. 미국과 영국 자원봉사의 역사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2. 미국과 영국 자원봉사의 조직과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동기 |
|
|
학습내용 | 1.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2. 자원봉사자의 권리와 책임 3. 자원봉사활동의 동기 |
|||
학습목표 | 1.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올바른 자세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원봉사자의 권리와 책임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원봉사자의 자원봉사활동의 동기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효율적인 자원봉사 관리 |
|
|
학습내용 | 1. 자원봉사관리의 개념과 중요성 2.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윤리 3. 자원봉사관리자의 자원봉사 관리과정 |
|||
학습목표 | 1. 자원봉사 관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자원봉사관리자의 자원봉사 관리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활동 육성개발 |
|
|
학습내용 | 1. 자원봉사자 모집기술 2. 자원봉사자 배치기술 3. 자원봉사자 교육기술 4. 자원봉사자 평가기술 |
|||
학습목표 | 1. 자원봉사자의 자원봉사활동을 육성개발하기 위한 모집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원봉사자의 자원봉사활동을 육성개발하기 위한 배치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원봉사자의 자원봉사활동을 육성개발하기 위한 교육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4. 자원봉사자의 자원봉사활동을 육성개발하기 위한 평가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활동 유지관리 |
|
|
학습내용 | 1. 자원봉사자 관리의 어려움 2. 동기부여 기술 3. 인정보상 기술 4. 갈등관리 기술 |
|||
학습목표 | 1. 자원봉사자 관리의 어려움을 파악할 수 있다. 2. 자원봉사활동이 잘 진행되도록 구체적인 동기부여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원봉사활동이 잘 진행되도록 구체적인 인정보상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4. 자원봉사활동이 잘 진행되도록 구체적인 갈등관리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과 활동설계 |
|
|
학습내용 | 1.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2.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3. 자원봉사 활동 설계 |
|||
학습목표 | 1.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개발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원봉사 활동 설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자 모집과 선발 |
|
|
학습내용 | 1.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 2. 자원봉사자 모집방법 3. 자원봉사자 선발과정 |
|||
학습목표 | 1.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원봉사자 모집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원봉사자 선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자 교육훈련과 배치 |
|
|
학습내용 | 1. 자원봉사자 대상 오리엔테이션 2.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의 유형과 방법 3. 자원봉사자의 자원봉사활동기관 배치 |
|||
학습목표 | 1. 자원봉사자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구성할 수 있다. 2.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의 유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원봉사자의 자원봉사활동기관 배치를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 슈퍼비전과 활동관리 |
|
|
학습내용 | 1. 자원봉사자에 대한 슈퍼비전 2. 자원봉사자 활동관리 |
|||
학습목표 | 1. 자원봉사자에 대한 슈퍼비전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도탈락 및 갈등과 인정과 같은 자원봉사자 활동관리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활동의 전달체계인 자원봉사센터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자원봉사센터의 개념과 기능 2. 자원봉사센터의 지원체계 3. 자원봉사센터의 운영실태 4. 자원봉사센터의 과제와 활성화 방안 |
|||
학습목표 | 1. 자원봉사센터의 개념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원봉사센터의 지원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자원봉사센터의 운영실태를 파악할 수 있다. 4. 자원봉사센터의 과제와 활성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기능과 활용방법 |
|
|
학습내용 | 1.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필요성 2. 자원봉사 네트워크의 개념과 기능 3. 자원봉사 네트워크화의 현장 활용방법 |
|||
학습목표 | 1. 자원봉사활동의 전달체계가 원활하게 이뤄지기 위한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원봉사활동의 전달체계가 원활하게 이뤄지기 위한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자원봉사활동의 전달체계가 원활하게 이뤄지기 위한 지역사회복지의 실제 네트워크의 활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및 특성 |
|
|
학습내용 | 1.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및 필요성 2.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
|||
학습목표 | 1.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및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및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영역과 개선방안 |
|
|
학습내용 | 1.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동 영역 2.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과제와 개선방안 |
|||
학습목표 | 1. 노인 자원봉사의 다양한 활동 영역을 파악할 수 있다. 2.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과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특성과 과제 |
|
|
학습내용 |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필요성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활동 영역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과제와 개선방안 |
|||
학습목표 |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청소년 자원봉사의 다양한 활동 영역을 파악할 수 있다.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과제와 앞으로의 개선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특성과 과제 |
|
|
학습내용 | 1.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필요성 2.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3.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활동 영역 4.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과제와 개선방안 |
|||
학습목표 | 1.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대학생 자원봉사의 다양한 활동 영역을 파악할 수 있다. 4.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과제와 앞으로의 개선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 자원봉사활동의 특성과 과제 |
|
|
학습내용 | 1. 장애인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필요성 2. 장애인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3. 장애인 자원봉사활동의 활동 영역 4. 장애인 자원봉사활동의 과제와 개선방안 |
|||
학습목표 | 1. 장애인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장애인 자원봉사의 다양한 활동 영역을 파악할 수 있다. 4. 장애인 자원봉사활동의 과제와 앞으로의 개선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의료시설 자원봉사활동의 특성과 과제 |
|
|
학습내용 | 1. 의료시설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2. 의료시설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3. 의료시설 자원봉사활동의 기능 4. 의료시설 자원봉사활동의 과제와 개선방안 |
|||
학습목표 | 1. 의료시설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의료시설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의료시설 자원봉사활동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의료시설 자원봉사활동의 과제와 앞으로의 개선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특성 |
|
|
학습내용 | 1.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필요성 2.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
|||
학습목표 | 1.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의 영역 및 개선방안 |
|
|
학습내용 | 1.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의 활동 영역 2.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의 과제와 개선방안 |
|||
학습목표 | 1. 지역사회 자원봉사의 활동 영역을 파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의 과제와 앞으로의 개선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국제사회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특성 |
|
|
학습내용 | 1. 국제사회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필요성 2. 국제사회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
|||
학습목표 | 1. 국제사회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국제사회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국제사회 자원봉사활동의 영역과 개선방안 |
|
|
학습내용 | 1. 국제사회 자원봉사활동의 활동 영역 2. 국제사회 자원봉사활동의 과제와 개선방안 |
|||
학습목표 | 1. 국제사회 자원봉사의 다양한 활동 영역을 파악할 수 있다. 2. 국제사회 자원봉사활동의 과제와 앞으로의 개선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국·내외 자원봉사활동의 추세 |
|
|
학습내용 | 1. 국내 자원봉사활동의 추세 2. 외국의 자원봉사활동의 추세 |
|||
학습목표 | 1. 국내의 자원봉사활동의 추세를 파악할 수 있다. 2. 외국의 자원봉사활동의 추세를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활동의 과제 |
|
|
학습내용 | 1.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2. 자원봉사활동의 패러다임의 변화 |
|||
학습목표 | 1.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원봉사활동의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우리 사회에서 개인 또는 집단으로 이뤄지는 자원봉사활동이 필요한지를 찬성 또는 반대 입장 중 하나를 선택해 토론해 봅시다. (예: 만약 자원봉사활동이 우리 사회에 필요하다는데 찬성의 입장일 경우, 구체적인 자원봉사활동의 예를 들고 그 활동을 통해 이웃이나 지역사회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등을 나열합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 6주차 자원봉사 관리과정 - 주제 : 자원봉사자가 자원봉사활동 중 자원봉사관리자나 자원봉사대상자, 자원봉사활동기관 종사자 등에게 인정을 받는 게 왜 중요한지 생각해 보세요.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만약 학습자가 고아원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주말 봉사활동에 임하고 있는데 자원봉사대상자인 5살 남아로부터 “선생님 주말 봉사활동을 와주셔서 감사합니다.”란 말을 들었을 때 자원봉사자로서 어떤 기분이 들면서 앞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자원봉사대상자의 인정은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자원봉사 인정의 개념 2. 자원봉사 인정의 유형 3. 자원봉사자가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정을 받았을 때 앞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사회복지사로서 자원봉사자의 발굴과 업무 지시에 대해 알아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수고하셨습니다. 1급까지 달려봅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사회 복지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교안이 한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자원봉사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과목이었습니다. 자원봉사에 대해 다각도로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교안에 충실한 수업이었습니다.
교안이 좀 더 보기 편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장수가 너무 많았어요.
|
|
|
수강기간 ~ 2024.11.20 이해하기 쉽고 학습에 도움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강의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수업내용은 지루하지만 지루하지 않게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허은진 교수님
- 주요학력
- 강원대 법 학사
이화여대 사회복지 학사
이화여대 사회복지 석사
서울시립대 사회복지 박사
- 주요경력
- 현) 도시재생위원회 위원(복지분야)
전) 다수대학출강
전) 사회복지전담공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