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이해
모집중-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오택현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한국 역사를 통시적으로 개관하고 각 시대의 특징과 주요 역사적 사건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한국사를 올바로 알고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사의 시대 구분, 한국사의 개요, 선사 시대와 민족의 형성, 고대국가의 형성, 삼국의 통일, 고려 시대, 조선 시대, 식민지 시대, 독립과 대한민국의 성립, 각 시대의 특징(문벌 귀족사회와 무신 정권, 사대부 층의 대두 및 양반 관료사회, 근대화 운동, 민족주의의 발전, 민주주의와 시민의식, 남북 관계 등), 정치사와 경제사, 주요 역사적 사건, 주요 역사적 인물 등에 대해 다룸으로써 한국 역사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한국 역사를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
---|---|---|---|---|---|---|---|---|---|---|---|---|---|---|---|
수업목표 | ● 한국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시대 순서에 맞춰 한국사의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 시대 내에서는 정치·경제·사회·문화를 통해 시대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도구를 통한 선사시대의 구분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사회의 형성과정을 통해 국가의 통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중세사회의 사회변동을 확인하고, 외세의 침략 극복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조선사회의 건국과 유지, 내분, 붕당 등 다양한 범위에 대해 살펴보고, 변화에 대한 극복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개항시기의 과정과 외세의 조선 침략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일제강점기 일본의 침략과정과 우리 민족의 극복 과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다양한 사건을 시간의 흐름 속에서 확인한 뒤 여러 사건을 통해 폭넓게 한국사를 이해하는 시각을 기를 수 있다. ● 일국사적인 역사관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주변국과의 관계를 알고, 자신만의 한국사의 틀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고구려·백제·신라 중 한 국가를 선택한 뒤, 선택한 국가가 주변국과 어떻게 대외교류(외교)를 진행했는지에 대해 설명, 왜 대외교류(외교)를 진행한 것인지 그 의미를 찾아 서술하세요.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 2주차 고대 삼국(고구려·백제·신라)의 탄생과 발전, 경제·문화 - 주제 : 백제와 왜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백제와 왜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칠지도에 담긴 백제와 왜 2. 사서에 기록된 백제와 왜 3. 두 국가가 다른 국가와 어떻게 다른 관계를 맺고 있었는지에 대해 서술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사서에 나타난 내용 비교 2. 금석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백제와 왜의 관계 3. 백제와 왜가 우호관계를 지속적으로 맺을 수 있었던 내용이 무엇인지 찾기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한국사의이해 | 오택현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한국 역사를 통시적으로 개관하고 각 시대의 특징과 주요 역사적 사건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한국사를 올바로 알고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사의 시대 구분, 한국사의 개요, 선사 시대와 민족의 형성, 고대국가의 형성, 삼국의 통일, 고려 시대, 조선 시대, 식민지 시대, 독립과 대한민국의 성립, 각 시대의 특징(문벌 귀족사회와 무신 정권, 사대부 층의 대두 및 양반 관료사회, 근대화 운동, 민족주의의 발전, 민주주의와 시민의식, 남북 관계 등), 정치사와 경제사, 주요 역사적 사건, 주요 역사적 인물 등에 대해 다룸으로써 한국 역사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한국 역사를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수업목표 | ● 한국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시대 순서에 맞춰 한국사의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 시대 내에서는 정치·경제·사회·문화를 통해 시대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도구를 통한 선사시대의 구분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사회의 형성과정을 통해 국가의 통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중세사회의 사회변동을 확인하고, 외세의 침략 극복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조선사회의 건국과 유지, 내분, 붕당 등 다양한 범위에 대해 살펴보고, 변화에 대한 극복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개항시기의 과정과 외세의 조선 침략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일제강점기 일본의 침략과정과 우리 민족의 극복 과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다양한 사건을 시간의 흐름 속에서 확인한 뒤 여러 사건을 통해 폭넓게 한국사를 이해하는 시각을 기를 수 있다. ● 일국사적인 역사관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주변국과의 관계를 알고, 자신만의 한국사의 틀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우리 역사의 형성과정: 석기와 청동기 사회 |
|
|
학습내용 | 1. 구석기 시대의 문화 2. 신석기 시대의 문화 3. 청동기 시대의 문화 |
|||
학습목표 | 1. 구석기 시대의 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신석기 시대의 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청동기 시대의 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4. 석기시대의 구분 및 개념을 이해하고, 청동기 사회로의 이행과 특징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우리 역사의 형성과정: 철기사회와 고조선의 탄생 |
|
|
학습내용 | 1. 철기 시대의 문화 2. 고조선과 여러 나라의 성장 |
|||
학습목표 | 1. 철기 시대의 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고조선의 탄생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3. 위씨조선의 탄생과 몰락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4. 초기국가의 확대 과정과 사회, 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고대 삼국(고구려·백제·신라)의 탄생 과정 |
|
|
학습내용 | 1. 고구려의 탄생과 발전 2. 백제의 탄생과 발전 3. 신라의 탄생과 발전 |
|||
학습목표 | 1. 고구려의 탄생과 관련된 신화 및 배경, 발전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2. 백제의 탄생과 관련된 신화 및 배경, 발전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3. 신라의 탄생과 관련된 신화 및 배경, 발전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4. 고대 삼국의 전성기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고대 삼국(고구려·백제·신라)의 경제·문화 |
|
|
학습내용 | 1. 고구려의 경제·문화 2. 백제의 경제·문화 3. 신라의 경제·문화 |
|||
학습목표 | 1. 고구려의 경제와 문화의 유입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백제의 경제와 문화의 유입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신라의 경제와 문화의 유입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신라의 통일 |
|
|
학습내용 | 1. 신라의 통일 계획과 과정 2. 고구려와 백제의 멸망 당시의 상황 3. 당의 도움과 견제 |
|||
학습목표 | 1. 신라의 통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고구려와 백제의 멸망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3. 당과의 전쟁 과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남북국 시대와 사회·경제·문화 |
|
|
학습내용 | 1. 통일된 신라의 발전과정 2. 발해의 탄생과 발전과정 3. 통일된 신라의 사회·경제·문화의 발전과 수용 4. 발해의 사회·경제·문화의 발전과 수용 |
|||
학습목표 | 1. 통일된 신라의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발해의 건국과 국가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남북국 시대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4. 통일된 신라의 사회·경제·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발해의 사회·경제·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고려의 건국과 정치 |
|
|
학습내용 | 1. 고려의 건국과 집권체제 2. 통치체제의 정비와 문벌귀족사회의 특징 3. 무신정권에 대한 이해 4. 고려 후기 정치변동의 변화 과정 |
|||
학습목표 | 1. 고려의 건국과 집권체제의 구축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2. 통치체제의 정비와 문벌 귀족 사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무신정권이 탄생하게 된 원인과 몰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고려 후기의 정치변동의 변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고려의 대외관계와 경제·사회·문화 |
|
|
학습내용 | 1. 대외관계의 변화와 발전을 통한 고려의 발전 2. 몽골과의 전쟁 전·후 3. 고려의 수취제도, 토지, 농업, 상업 4. 고려의 신분제도 및 백성의 생활 모습 5. 고려의 학문, 사상, 과학기술, 예술문화 |
|||
학습목표 | 1. 각국의 대외관계를 통해 당시 고려의 대외관계의 변화와 발전을 설명할 수 있다. 2. 몽골과의 전쟁 전·후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수취제도 및 토지, 농업과 상업 등을 통해 고려의 경제를 설명할 수 있다. 4. 신분 및 백성 생활 모습을 통해 고려의 사회를 설명할 수 있다. 5. 학문, 사상, 기술, 예술 등을 통해 고려의 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조선 전기의 정치 |
|
|
학습내용 | 1. 조선의 건국 과정 및 정책 2. 사림의 등장과 붕당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 |
|||
학습목표 | 1. 조선의 건국 과정과 조선의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림의 성장과 붕당의 등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조선 전기의 대외관계와 양난 |
|
|
학습내용 | 1. 조선 초기 중국과의 대외관계 2. 조선 초기 일본과의 대외관계 3. 조선 초기 기타 국가와의 대외관계 4.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영향 및 배경 5.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의 영향 및 배경 |
|||
학습목표 | 1. 조선 초기의 중국·일본·기타 국가와의 대외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배경과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의 배경과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조선 전기의 경제 |
|
|
학습내용 | 1. 조선 전기의 토제제도의 변화 과정 2. 조선 전기의 경제활동(농업·수공업·상업) |
|||
학습목표 | 1. 조선 전기의 토지제도의 변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선 전기의 경제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조선 전기의 사회·문화 |
|
|
학습내용 | 1. 조선 전기 신분제도의 분화와 특징 2. 조선 전기 사회 시설, 향약, 법률제도 3. 민족문화의 발달 과정과 세부 내용 4. 과학기술의 발달과 관련된 세부 내용 5. 건축과 예술 |
|||
학습목표 | 1. 조선 전기 신분제도의 분화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선 전기 사회제도와 법률 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3. 조선 전기 민족문화의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조선 전기 과학기술의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5. 조선 전기 건축과 예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조선 후기의 정치 |
|
|
학습내용 | 1. 정치구조의 변화 원인과 붕당정치 전개의 시대적 배경 2. 탕평정치가 나타난 시대적 배경과 원인, 개혁의 의지 3. 세도정치가 나타난 시대적 배경과 원인, 변화 과정 |
|||
학습목표 | 1. 정치구조의 변화와 붕당 정치의 전개의 시대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탕평정치가 추진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3. 세도정치와 정치 기강의 문란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조선 후기 경제와 대외관계 |
|
|
학습내용 | 1. 조선 후기 농촌 사회의 상황 2. 조선 후기 수취체제의 변화(영정법, 대동법, 균역법) 3. 조선과 청과의 관계 4. 조선과 일본과의 관계 |
|||
학습목표 | 1. 조선 후기 사회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조선 후기 수취체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조선과 청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조선과 일본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조선 후기 농촌 경제의 변화와 산업의 발달 |
|
|
학습내용 | 1. 농촌 경제의 변화를 가져온 다양한 내용 2. 민영 수공업 및 민영 광산의 발전 3. 상업의 발달과 대외무역의 발전 |
|||
학습목표 | 1. 조선 후기 농촌 경제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조선 후기 민영 산업의 발전을 설명할 수 있다. 3. 조선 후기 상품화폐 경제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4. 조선 후기 대외무역의 확산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조선 후기 신분제의 동요와 사회 변화 |
|
|
학습내용 | 1. 신분제의 동요, 향촌 질서의 변화, 가족 제도의 변화 2. 가산의 확산, 농민의 항거 3. 실학의 성립 배경, 실학의 등장 4. 문학과 공연 예술, 미술과 건축, 과학기술의 새 경향 및 발달 |
|||
학습목표 | 1. 조선 후기 신분제의 동요와 관련된 사건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선 후기 사회 변혁의 움직임을 설명할 수 있다. 3. 실학의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4. 조선 후기 문화의 새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5. 조선 후기 과학기술의 유입과 확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흥선대원군의 정치 |
|
|
학습내용 | 1. 개혁 정치와 통치 체제 정비 2. 통상 수교 거부 정책으로 인해 일어난 사건 |
|||
학습목표 | 1. 개혁 정치와 통치 체제 정비를 설명할 수 있다. 2. 통상 수교 거부 정책으로 인해 일어난 사건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조선의 개항과 개화파의 대두 |
|
|
학습내용 | 1. 강화도 조약의 배경 및 후속 조치 2. 미국 및 열강과의 수교 내용 3. 초기 개화사상의 형성, 개화파의 형성 과정 4. 임오군란과 그로 인한 개화파의 분리 과정 |
|||
학습목표 | 1. 강화도 조약의 배경과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국 및 열강과의 수교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개화사상의 형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개화파의 분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개화 정책의 추진과 반발 |
|
|
학습내용 | 1. 외교 사절 파견, 개화 정책 추진 관련 내용 2. 위정척사 운동 및 임오군란 3. 갑신정변의 배경, 전개, 결과 등 다양한 측면 |
|||
학습목표 | 1. 외교 사절의 파견과 개화 정책의 추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개화 정책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위정척사 운동과 임오군란을 설명할 수 있다. 3. 갑신정변을 배경, 전개, 결과 등 다양한 측면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근대화 운동과 근대적 개혁 |
|
|
학습내용 | 1. 갑신정변 이후 조선에 미친 열강의 영향 2. 제1차 갑오개혁 3. 제2차 갑오개혁 4. 을미개혁 |
|||
학습목표 | 1. 갑신정변 이후 국제 정세를 설명할 수 있다. 2. 제1차 갑오개혁의 배경과 전개, 경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제2차 갑오개혁의 배경과 전개, 경과를 설명할 수 있다. 4. 을미개혁의 배경과 전개, 경과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동학농민 운동과 독립협회 |
|
|
학습내용 | 1. 동학농민 운동의 발전 과정 2. 동학농민 운동의 변천사 3. 독립협회의 창립부터 해산까지의 모든 과정 4. 대한제국의 성립과 광무개혁이 갖는 의미 |
|||
학습목표 | 1. 동학농민 운동의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동학농민 운동의 전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독립협회의 창립과 활동, 해산까지의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4. 대한제국의 성립과 광무개혁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일제의 침략과 국권 피탈에 대한 저항 |
|
|
학습내용 | 1. 러.일 전쟁, 을사늑약 등의 여러 사건 2. 항일 의병 운동의 전개와 애국 계몽 운동의 전개 과정 |
|||
학습목표 | 1. 국권 피탈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항일 의병 운동과 애국 계몽운동의 전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일제의 식민지 정책과 방향 |
|
|
학습내용 | 1. 1910년대 일제의 식민지 정책과 방향 2. 1920년대 일제의 식민지 정책과 방향 3. 1930~40년대 일제의 식민지 정책과 방향 |
|||
학습목표 | 1. 1910년대 일제의 식민지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2. 1920년대 일제의 식민지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3. 1930~40년대 일제의 식민지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독립운동과 민족운동 |
|
|
학습내용 | 1. 3.1운동의 배경 및 변화 과정 2. 임시정부의 탄생과 통합 과정 3. 무장독립운동의 전개 과정 4. 물산장려운동, 민립대학 설립, 문맹퇴치 등 5. 민족 유일당 및 사회 경제 운동, 국외 이주 동포생활 6. 역사의 발전, 국어학의 발전, 종교활동 등 민족문화 수호 |
|||
학습목표 | 1. 3.1운동의 배경 및 변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임시정부의 탄생과 통합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무장독립운동을 설명할 수 있다. 4. 실력양성운동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5. 사회적 민족운동과 국외 이주 동포의 생활을 설명할 수 있다. 6. 민족문화 수호와 관련된 사건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대한민국의 수립과 통일을 위한 노력 |
|
|
학습내용 | 1. 광복 이후의 정치상황, 한반도의 상황 2.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을 둘러싼 갈등과 수립 후의 상황 |
|||
학습목표 | 1. 8.15 광복과 통일 정부 수립 운동을 설명할 수 있다. 2.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을 둘러싼 갈등과 수립 후의 상황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민주주의 사회의 확립과 분단 |
|
|
학습내용 | 1. 4.19, 5.16, 5.18, 6.29 등 민주주의 시련과 발전 2. 경제의 발전과 사회 변화, 문화 동향 3. 북한의 정치·경제의 변화 4. 우리 정부의 통일을 위한 노력 |
|||
학습목표 | 1. 민주주의의 시련과 발전을 설명할 수 있다. 2. 경제 발전과 사회 변화, 문화 동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북한의 정치와 경제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4. 우리 정부가 통일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정리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고구려·백제·신라 중 한 국가를 선택한 뒤, 선택한 국가가 주변국과 어떻게 대외교류(외교)를 진행했는지에 대해 설명, 왜 대외교류(외교)를 진행한 것인지 그 의미를 찾아 서술하세요.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 2주차 고대 삼국(고구려·백제·신라)의 탄생과 발전, 경제·문화 - 주제 : 백제와 왜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백제와 왜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칠지도에 담긴 백제와 왜 2. 사서에 기록된 백제와 왜 3. 두 국가가 다른 국가와 어떻게 다른 관계를 맺고 있었는지에 대해 서술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사서에 나타난 내용 비교 2. 금석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백제와 왜의 관계 3. 백제와 왜가 우호관계를 지속적으로 맺을 수 있었던 내용이 무엇인지 찾기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
|
|
|
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한국사에 대해 많이 배웠어요.
|
|
|
수강기간 ~ 2024.11.20 정말 열정적으로 강의를 해 주셨습니다. 교안에 잘 모르는 한문이 많아서 처음에는 고생 좀 했는데,
교수님의 열심으로 끝까지 잘 마무리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학습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한자에 한글을 쓰고, 잡다한 이야기를 하지 않으면 좋겠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강의 너무 재미있게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한국역사에 대해 잘모르고 학창시절부터 한국사에 관심도 없고 취약하여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과목은 아니지만 이번강의들을 들으면서 한국역사를 알게되었고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수고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신선하지만 왜곡되지 않은 사관으로 강의를 진행하여 새롭게 한국사를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음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오택현 교수님
- 주요학력
- 대진대학교 사학과 학사
동국대학교 사학과 석사
동국대학교 사학과 박사
- 주요경력
- 중원대학교 교양학부 강사
중원대학교 미래전략연구소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보조원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보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