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음운론
모집중-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이규호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한국어 음성의 조음 방법과 음향적 특질을 살피고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변화를 살펴 한국어 소리 체계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음성학과 음운론, 음성과 음소의 개념, 조음 음성학과 음향 음성학, 음성 기관과 음성의 생성,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 분절음과 초분절음, 음소의 설정과 분류, 최소 대립쌍, 상보적 분포, 지유 변이, 음성적 유사성, 대립과 상관, 음소 배열의 제약, 음운론적 음소 교체와 형태음운론적 음소 교체, 음운 자질, 음운 현상의 개념과 종류, 음운 변화의 개념과 종류, 국제음성기호 등을 학습한다. 나아가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현상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 효율적인 한국어 발음 교육에 필요한 기초를 얻도록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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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말소리란 무엇인가를 설명할 수 있다.
● 음성학과 음운론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음과 모음 체계를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음성, 음소, 변이음, 운소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음절의 개념과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음절 경계에서 일어나는 제약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저형을 정의하고, 기저형을 설정하는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음운 변동 현상을 대치, 탈락, 첨가, 축약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설명할 수 있다. ● 평폐쇄음화, 경음화, 치조비음화, 유음화, 조음위치동화, 구개음화, 자음군단순화, ’ㅎ‘ 탈락, ’으‘ 탈락, 동모음탈락, 활음탈락 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의 음운체계와 다양한 음운 현상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한국어 발음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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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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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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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음운론 | 이규호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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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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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한국어 음성의 조음 방법과 음향적 특질을 살피고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변화를 살펴 한국어 소리 체계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음성학과 음운론, 음성과 음소의 개념, 조음 음성학과 음향 음성학, 음성 기관과 음성의 생성,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 분절음과 초분절음, 음소의 설정과 분류, 최소 대립쌍, 상보적 분포, 지유 변이, 음성적 유사성, 대립과 상관, 음소 배열의 제약, 음운론적 음소 교체와 형태음운론적 음소 교체, 음운 자질, 음운 현상의 개념과 종류, 음운 변화의 개념과 종류, 국제음성기호 등을 학습한다. 나아가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현상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 효율적인 한국어 발음 교육에 필요한 기초를 얻도록 한다. |
수업목표 | ● 말소리란 무엇인가를 설명할 수 있다.
● 음성학과 음운론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음과 모음 체계를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음성, 음소, 변이음, 운소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음절의 개념과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음절 경계에서 일어나는 제약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저형을 정의하고, 기저형을 설정하는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음운 변동 현상을 대치, 탈락, 첨가, 축약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설명할 수 있다. ● 평폐쇄음화, 경음화, 치조비음화, 유음화, 조음위치동화, 구개음화, 자음군단순화, ’ㅎ‘ 탈락, ’으‘ 탈락, 동모음탈락, 활음탈락 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의 음운체계와 다양한 음운 현상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한국어 발음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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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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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말소리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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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말소리의 본질 2. 음성학과 음운론 3. 음성학의 하위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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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말소리의 본질을 정의할 수 있다. 2. 음성학과 음운론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음성학의 하위분야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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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말소리의 생성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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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발동 2. 발성 3. 발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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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발동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2. 발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발음 기관의 명칭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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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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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자음의 분류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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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자음과 모음의 차이 2. 자음의 분류 기준 3. 조음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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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자음과 모음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음의 분류 기준을 정의할 수 있다. 3. 조음 위치에 따른 자음을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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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음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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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입벌림 정도 2. 장애음 3. 공명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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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입벌림 정도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장애음을 분류할 수 있다. 3. 공명음을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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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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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모음의 분류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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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혀의 높이 2. 혀의 앞뒤 위치 3. 입술 모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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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모음의 분류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분류 기준에 따른 모음을 구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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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단모음과 이중모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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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단모음 2. 이중모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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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단모음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이중모음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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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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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음소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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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음성과 음소 2. 음소 분석 3. 변이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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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음성과 음소의 개념을 구별할 수 있다. 2. 음소를 분석할 수 있다. 3. 변이음을 구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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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변별적 자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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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변별적 자질 2. 모음의 변별적 자질 3. 자음의 변별적 자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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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변별적 자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모음의 변별적 자질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음의 변별적 자질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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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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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운소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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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음소와 운소 2. 음장의 변동과 실현 위치 3. 축약과 음장 4. 성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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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음소와 운소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2. 음장의 변동과 구체적인 실현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3. 축약과 음장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성조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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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억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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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억양의 개념 2. 문말 억양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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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억양의 개념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2. 문말 억양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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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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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음절의 구조와 음절 제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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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음절의 개념 2. 음절의 구조 3. 음절의 제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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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음절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한국어의 음절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의 음절 구성에는 어떤 제약이 있는지 열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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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음절 경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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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음절 경계 2. 음절 연결 제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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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의 음절의 경계를 찾을 수 있다. 2. 음절 경계에서 나타나는 연결 제약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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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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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저형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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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기저형과 표면형 2. 기저형의 설정 3. 기저형 설정의 원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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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기저형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기저형을 설정할 수 있다. 3. 기저형 설정의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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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기저형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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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불규칙 활용 2. 기저형의 유형 3. 가상적 기저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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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불규칙 활용 용언의 기저형을 설정할 수 있다. 2. 다중 기저형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3. 가상적 기저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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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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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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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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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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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평폐쇄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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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평폐쇄음화의 개념 2. ‘ㅂ’ 소리 되기와 ‘ㄱ’ 소리 되기 3. ‘ㄷ’ 소리 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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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평폐쇄음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2. 평폐쇄음화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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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경음화와 치조비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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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경음화 2. 치조비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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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경음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치조비음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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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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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유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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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유음화의 개념 2. ‘ㄹㄴ‘ 순행적 유음화 3. ‘ㄹㄴ’ 역행적 유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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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유음화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유음화가 어떤 조건에서 일어나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유음화의 두 종류 순행적 유음화와 역행적 유음화를 구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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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비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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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비음화 2. ‘ㅂ’ 비음화 3. ‘ㄷ’ 비음화 4. ‘ㄱ‘ 비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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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비음화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비음화가 어떤 조건에서 일어나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ㅂ’ 비음화, ‘ㄷ’ 비음화, ‘ㄱ’ 비음화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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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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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조음위치동화, 구개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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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조음위치동화 2. 양순음화와 연구개음화 3. 구개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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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조음위치동화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양순음화와 연구개음화의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다. 3. 구개음화가 어떤 조건에서 일어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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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움라우트, 모음조화, 활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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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움라우트 2. 모음조화 3. 활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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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움라우트가 어떤 조건에서 일어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모음조화 현상이 무엇인지를 정의할 수 있다. 3. 활음화가 어떤 조건에서 일어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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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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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자음군단순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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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자음군단순화 2. 겹자음의 유형과 탈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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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자음군단순화가 어떤 조건에서 일어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겹자음의 유형과 탈락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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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ㅎ’ 탈락, 유음 탈락 ‘ㄷ’ 탈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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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ㅎ’ 탈락 2. 유음 탈락 3. ‘ㄷ’ 탈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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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ㅎ’ 탈락이 어떤 조건에서 일어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유음 탈락이 어떤 조건에서 일어나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ㄷ’ 탈락이 어떤 조건에서 일어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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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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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으’ 탈락, 동음 탈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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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으’ 탈락 2. 동모음 탈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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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어간말 ‘으’ 탈락의 조건을 열거할 수 있다. 2. 동모음 탈락이 어떤 조건에서 일어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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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활음 탈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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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활음 탈락 2. 활음 ‘j’ 탈락 3. 활음 ‘w’ 탈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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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활음 탈락의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2. 활음 탈락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활음 ‘j’와 활음 ‘w’의 탈락조건의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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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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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음운 첨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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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음운 첨가 2. ‘ㄴ’ 첨가 3. 활음 첨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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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음운 첨가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2. 음운 첨가가 어떤 조건에서 일어나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음운 첨가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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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음운 축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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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자음 축약 2. 모음 축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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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자음 축약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모음 축약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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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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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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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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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고양이 언어학』(주잔네 쇠츠, 강영옥 옮김, 책세상, 2020)의 9장 “내 고양이의 언어 이해하기”와 10장 “고양이에게 말 걸기 Q&A”를 읽고, 인간과 고양이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것인지 토론해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7주차 - 주제: 기저형과 표면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기저형을 설정하는 기준을 설명해 보라.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집 앞에 냇물이 흐른다.’는 문장을 단어, 형태소, 음절, 음소로 표기해 보라. ‘집, 앞, 냇물’의 기저형과 표면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기저형을 설정하는 기준을 설명해 보라.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 기저형과 표면형의 차이점 - 기저형의 설정 방법 - 음소는 IPA 기호로 표기 ※ 다음 문헌을 참고할 것 양순임, 『말소리』, 월인(2011), 153-161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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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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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08.21 강의가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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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8.21 만족스러운 강의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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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8.21 전박적으로 만족하나 수업 내요이 조금 어려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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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8.21 전반적으로 어려운 내용을 잘 알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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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8.21 전반적으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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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8.21 쩗은 강의시간에 많은 것을 전달하려 하여 핵심사항 파악하기가 곤란하였으나 강의는 열정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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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8.21 강의를 차분히 자세히 설명해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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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8.21 그럭저럭이었음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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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8.21 매우 유익한 과목으로 잘 가르쳐 주시는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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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8.21 유익한 수업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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