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현대문화
모집중-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한명섭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현대 한국의 일상 문화와 성취 문화 전반에 대해 살피고 구체적 문화 현상과 문화적 특징을 고찰하여 현대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한국의 현대문화는, 문화의 개념과 범위, 문화 연구의 방법, 한국인의 정체성, 한국 문화의 특징, 현대 한국의 문화 현상(일상 문화·정신문화·예술 및 대중문화·문학·제도·종교·음식·의식 등), 한국 현대 사회의 특징, 현대 한국의 정신문화, 현대 한국의 언어문화, 한류, 무형 문화재와 유형 문화재, 근대화와 사회 변동, 문화의 변화, 문화 변동의 기제, 세계화와 문화적 다양성 등으로 구성되며 현대 한국의 제반 문화 현상을 살피고 그 특징과 양상을 이해함으로써 한국 문화 교육의 기초를 닦도록 한다. | ||||||||||||||
---|---|---|---|---|---|---|---|---|---|---|---|---|---|---|---|
수업목표 | ● 현대 한국의 구체적 문화 현상과 특징을 익혀 현대 한국 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의 개념과 연구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한국어교육으로서의 문화 교육에 필요한 지식을 교육할 수 있다. ● 현대 한국 사회의 특징과 양상을 파악하여 한국 문화 교육의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한국의 정신문화와 언어문화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그 연원을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한국의 문화 현상(일상 문화·정신문화·예술 및 대중문화·문학·제도·종교·음식·의식 등)에 대한 지식을 익혀 한국어교사로서 한국어교육 전반에 활용할 수 있다. ● 사회 변동에 따른 문화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한류 및 한국의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교육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한국의현대문화 | 한명섭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현대 한국의 일상 문화와 성취 문화 전반에 대해 살피고 구체적 문화 현상과 문화적 특징을 고찰하여 현대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한국의 현대문화는, 문화의 개념과 범위, 문화 연구의 방법, 한국인의 정체성, 한국 문화의 특징, 현대 한국의 문화 현상(일상 문화·정신문화·예술 및 대중문화·문학·제도·종교·음식·의식 등), 한국 현대 사회의 특징, 현대 한국의 정신문화, 현대 한국의 언어문화, 한류, 무형 문화재와 유형 문화재, 근대화와 사회 변동, 문화의 변화, 문화 변동의 기제, 세계화와 문화적 다양성 등으로 구성되며 현대 한국의 제반 문화 현상을 살피고 그 특징과 양상을 이해함으로써 한국 문화 교육의 기초를 닦도록 한다. |
수업목표 | ● 현대 한국의 구체적 문화 현상과 특징을 익혀 현대 한국 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의 개념과 연구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한국어교육으로서의 문화 교육에 필요한 지식을 교육할 수 있다. ● 현대 한국 사회의 특징과 양상을 파악하여 한국 문화 교육의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한국의 정신문화와 언어문화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그 연원을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한국의 문화 현상(일상 문화·정신문화·예술 및 대중문화·문학·제도·종교·음식·의식 등)에 대한 지식을 익혀 한국어교사로서 한국어교육 전반에 활용할 수 있다. ● 사회 변동에 따른 문화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한류 및 한국의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교육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문화의 개념 및 문화 연구방법 |
|
|
학습내용 | 1. 문화의 개념과 속성 2. 문화 연구의 관점 3. 언어와 문화의 관계 |
|||
학습목표 | 1. 문화의 개념과 속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 연구의 관점인 유형론적 관점과 맥락론적 관점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와 문화의 상호적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문화 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
|
|
학습내용 | 1. 문화교육의 필요성 2. 문화능력의 개념과 구성요소 3. 문화교육의 목적과 목표 |
|||
학습목표 | 1. 외국어 및 한국어교육에서 문화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기술할 수 있다. 2. 문화 능력의 개념과 구성요소,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을 기술할 수 있다. 3. 한국어교사로서 문화교육의 목적 및 문화교육의 목표를 한국문화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문화의 범주와 기준 |
|
|
학습내용 | 1. 문화의 범주화와 기준 2. 언어교육에서 문화의 범주화 연구 3. 한국어교육에서 문화의 범주화 연구 |
|||
학습목표 | 1. 문화를 범주화하는 분류의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교육에서 문화 범주화의 다양한 논의를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사로서 문화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문화 이해의 필요성과 목적 |
|
|
학습내용 | 1. 한국문화 이해의 필요성과 목적 2. 한국문화의 개념과 유형 3. 문화교육 내용 선정의 원리와 기준 |
|||
학습목표 | 1. 한국문화 이해의 필요성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문화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문화교육 내용 선정의 원리와 기준을 기술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의 지리와 한국인의 자연관 |
|
|
학습내용 | 1. 한국의 국토, 도시 2. 한국의 인구 3. 한국의 자연환경과 한국인의 자연관 |
|||
학습목표 | 1. 한국의 국토, 도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의 인구 변천과 인구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의 자연환경과 한국인의 자연관을 학습하고 교육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의 언어와 현대 문학 |
|
|
학습내용 | 1. 한국어의 개념과 특성 2. 한국어의 변천 3. 훈민정음의 구성과 제자원리 4. 현대 문학과 베스트셀러 |
|||
학습목표 | 1. 한국어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하고 세계언어 속 한국어의 위치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의 변천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3. 훈민정음의 구성과 제자원리에 대해 교육할 수 있다. 4. 현대 문학과 베스트셀러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의 정신문화(종교와 사상) |
|
|
학습내용 | 1. 한국 종교 문화의 특성과 현황 2. 음양오행사상과 풍수사상 3. 실학사상과 선도사상 |
|||
학습목표 | 1. 한국의 종교 문화의 특성과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의 사상(음양오행·풍수사상·실학사상·선도사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의 의례문화 |
|
|
학습내용 | 1. 의례의 개념과 종류 2. 일상의례 1: 기자 의례, 출산 의례, 육아 의례, 성년 의례 3. 일상의례 2: 혼인의례 및 상례, 제례 |
|||
학습목표 | 1. 의례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일생의례 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출산, 육아, 성년 의례) 3. 일생의례 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혼인의례 및 상례, 제례)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의 의생활(衣生活) 문화 |
|
|
학습내용 | 1. 한국의 의생활(衣生活) 문화의 특성 2. 한복의 특징 3. 한복의 종류 |
|||
학습목표 | 1. 한국의 의생활 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복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3. 의생활 문화와 관련하여 한국인의 행동양식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의 식생활 문화 |
|
|
학습내용 | 1. 한국 식생활 문화의 특성 2. 한국 음식의 특징과 종류 3. 한식에 담긴 철학과 문화 |
|||
학습목표 | 1. 한국의 식생활 문화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 음식의 종류와 특징을 교육할 수 있다. 3. 식생활 문화와 관련하여 한국인의 행동양식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의 주거문화 |
|
|
학습내용 | 1. 조선 시대 이전과 이후의 주(住)생활 문화 2. 한옥의 특성과 미학 3. 한옥의 공간이용과 온돌문화 |
|||
학습목표 | 1. 주거생할의 변천과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옥의 특성과 미학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옥의 공간이용 방법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온돌문화의 개념과 역사 및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주거생활 문화와 관련하여 한국인의 행동양식을 교육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인의 정체성 |
|
|
학습내용 | 1.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2. 한국인의 사회문화적 정체성과 성격적 특징 3. 한국의 독특한 풍습 |
|||
학습목표 | 1.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인의 사회문화적 정체성과 성격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이 가진 독특한 풍습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세시풍속의 개념과 성격 |
|
|
학습내용 | 1. 세시풍속의 개념과 역사 2. 세시풍속의 생성배경과 전승 놀이 3. 세시풍속과 세시 놀이 |
|||
학습목표 | 1. 세시풍속의 개념과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세시풍속의 생성배경과 전승 놀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계절별 세시 놀이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계절에 따른 세시풍속 |
|
|
학습내용 | 1. 봄철과 여름철의 세시풍속 2. 가을철과 겨울철의 세시풍속 |
|||
학습목표 | 1.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한국의 세시풍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세시풍속에 따른 음식, 놀이 등을 다양하게 교육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의 문화유산 현황 |
|
|
학습내용 | 1. 문화유산의 개념 2. 한국의 세계유산과 세계기록유산 3. 한국의 문화재 현황 |
|||
학습목표 | 1. 문화유산의 개념에 대해 교육할 수 있다. 2. 한국의 세계유산과 세계기록유산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의 문화유산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 자연유산 |
|
|
학습내용 | 1. 자연유산의 학술적·문화재적 가치 2. 천연기념물과 명승의 유형 3. 우리나라의 세계자연유산 |
|||
학습목표 | 1. 자연유산의 학술적·문화재적인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2. 천연기념물과 명승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나라의 세계자연유산을 교육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현대 한국 사회의 특징 |
|
|
학습내용 | 1. 현대 산업 사회의 형성 2. 산업화로 인한 인간 생활의 변화 3. 한국 현대 사회의 특징 |
|||
학습목표 | 1. 현대 한국 산업 사회의 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 한국 사회에서 산업화로 인한 인간 생활의 변화에 대해 교육할 수 있다. 3. 현대 한국 사회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의 정치·경제문화 |
|
|
학습내용 | 1. 한국 정치제도와 경제의 변천 과정 2. 한국 정치·경제 문화의 특성 3. 한국인의 정치 의식과 경제 의식 |
|||
학습목표 | 1. 한국 정치제도와 경제의 변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 한국 정치·경제 문화의 특성을 교육할 수 있다. 3. 한국인의 정치 의식과 경제 의식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문화의 대중화 |
|
|
학습내용 | 1. 서양 문화의 도입 2. 신문, 방송, 잡지의 발달과정 |
|||
학습목표 | 1. 서양 문화의 도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문·방송 등 매체의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광복 이후 문화의 변천 |
|
|
학습내용 | 1. 해방공간 문화의 혼란기의 문화상황 2. 문화행정 2원체제 시기의 문화 상황 3. 문화의 대중화와 산업화 시기의 문화 상황 |
|||
학습목표 | 1. 해방공간 문화의 혼란기(1945~48)를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행정 2원체제 시기(1948~68)를 설명할 수 있다. 3. 문화의 대중화와 산업화 시기(1968~현재)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 대중문화의 특징 |
|
|
학습내용 | 1. 대중문화의 개념 2. 한국 대중문화의 특징 3. 한국 대중문화의 현황 |
|||
학습목표 | 1. 대중문화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 대중문화의 특징 및 현황을 교육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류 |
|
|
학습내용 | 1. 한류의 기원과 범위 2. 세계 각국에서의 한류의 확산 3. 한류가 나아갈 길 |
|||
학습목표 | 1. 한류의 기원과 범위을 설명할 수 있다. 2. 세계 각국에서의 한류의 확산과정을 교육할 수 있다. 3. 한류의 나아갈 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의 음악-판소리와 사물놀이 |
|
|
학습내용 | 1. 판소리의 종류와 특징 2. 사물놀이의 구성과 특징 |
|||
학습목표 | 1. 판소리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물놀이의 구성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태권도 |
|
|
학습내용 | 1. 태권도의 역사 2. 태권도의 동작 및 기술수련 3.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태권도 |
|||
학습목표 | 1. 태권도의 역사를 기술할 수 있다. 2. 태권도의 동작 및 기술수련에 대해 교육할 수 있다. 3.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로서 태권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문화변동 |
|
|
학습내용 | 1. 문화 변동의 의미와 내부?외부 요인 2. 문화 접변의 분류 3. 문화 변동의 양상 4. 문화지체 |
|||
학습목표 | 1. 문화변동의 의미와 내부·외부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 접변의 분류와 문화 변동의 양상을 교육할 수 있다. 3. 문화지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세계화와 문화적 다양성 |
|
|
학습내용 | 1. 문화의 세계화와 문화의 정체성 2. 다문화주의의 의미 3. 한국사회에서의 다문화의 의미 4. 정부의 다문화 정책과 21세기 한국문화의 전망 |
|||
학습목표 | 1. 문화의 세계화와 문화의 정체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사회에서의 다문화주의의 의미를 교육할 수 있다. 3. 정부의 다문화정책를 이해하고 21세기 한국문화의 전망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한국어 학습자에게 한국문화교육을 할 때 무엇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 4주차 한국의 의례문화 - 주제 : 한국의 혼인의례 혹은 상례를 다른 나라의 혼인의례 혹은 상례와 비교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한국의 경우와 다른 나라의 경우를 각각의 내용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1. 한국의 혼인의례(or 상례)에 대한 내용과 특징 2. 다른 나라의 혼인의례(or 상례)에 대한 내용과 특징 3. 두 나라의 혼인의례(or 상례)의 내용과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비교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한국의 혼인의례(or 상례)에 대한 내용과 특징 2. 다른 나라의 혼인의례(or 상례)에 대한 내용과 특징 3. 두 나라의 혼인의례 (or 상례)의 내용과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비교(비교의 내용이 과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함)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강의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한국의 문화에 대한 전공자가 강의를 했으면 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쉽고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한국문화에 대해 관심도많고 개인적으로 제일 선호하는 과목이라 수강기간동안 유익하고 재밌게 시청하였습니다.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지인에게도 적극 소개 추천하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어렵기도 했지만 과정을 끝낼 수 있어 좋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성실한 강의 수고하쎴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한 학기동안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한명섭 교수님
- 주요학력
- 경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사
경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
경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 주요경력
- 가천대학교 시간강사
동덕여자대학교 시간강사
가천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