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과건강
모집중- 미용학
- 촬영교수
- 전숙경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210,000원
75,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신체적(Physical), 정신적(Mental), 사회적(Social)으로 안녕(Well-being)이라고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정의하고 있는 것처럼 인간의 삶에서 가장 우선시 되는 건강한 삶과 건강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신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기초 지식이 되는 생활식습관과 질병의 예방, 수명의 연장 등에 관해 익힌다. 본 교과목은 건강학개론, 내분비학, 면역학 ,노화이론, 스트레스와 건강, 대체의학, 질병과 건강, 생활습관과 건강, 식생활과 식이요법, 개인건강, 인간행동, 유전과 건강, 보건활동, 미용과 건강, 환경과 건강, 증상과 치료와 같은 내용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아름다움에 대한 건강으로의 내면적 접근방식을 이해하고 전인적 관점에서 고객상담 및 관리를 행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 건강의 의미를 알고 바람직한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 미용영양학을 이해하여 피부 영양에 좋은 식품을 설명할 수 있다. ● 미용과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인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 비타민, 무기질, 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피부건강을 위한 피부영양소를 분류할 수 있다. ● 미용식품과 컬러푸드의 종류 및 성인병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모발의 구조와 모발의 생장 주기, 모발과 호르몬, 탈모 원인, 모발영양과 탈모 치료법, 일반적인 모발의 문제 및 미네랄과 모발분석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비만의 원인과 비만의 분류, 비만으로 인한 질환, 운동과 체중감소 및 비만치료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체온 조절에 따르는 건강과 운동 및 생활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원인과 스트레스의 종류, 스트레스와 건강, 생체반응계, 면역계의 변화, 스트레스가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대표적인 기호 식품인 술, 담배, 커피, 녹차가 피부에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활성산소가 피부노화에 미치는 영향과 항산화제의 종류를 분류하여 피부노화와의 관계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체의료요법과 미용학적 관리요법 및 아로마요법의 미용건강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객과의 상담과 건강기록카드 분석을 통해 내면적인 건강관리를 위한 방법과 미용건강을 위한 내면적 접근방식을 설명하고 전인적인 관점에서 고객상담 및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미용과건강 | 전숙경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신체적(Physical), 정신적(Mental), 사회적(Social)으로 안녕(Well-being)이라고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정의하고 있는 것처럼 인간의 삶에서 가장 우선시 되는 건강한 삶과 건강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신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기초 지식이 되는 생활식습관과 질병의 예방, 수명의 연장 등에 관해 익힌다. 본 교과목은 건강학개론, 내분비학, 면역학 ,노화이론, 스트레스와 건강, 대체의학, 질병과 건강, 생활습관과 건강, 식생활과 식이요법, 개인건강, 인간행동, 유전과 건강, 보건활동, 미용과 건강, 환경과 건강, 증상과 치료와 같은 내용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아름다움에 대한 건강으로의 내면적 접근방식을 이해하고 전인적 관점에서 고객상담 및 관리를 행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 건강의 의미를 알고 바람직한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 미용영양학을 이해하여 피부 영양에 좋은 식품을 설명할 수 있다. ● 미용과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인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 비타민, 무기질, 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피부건강을 위한 피부영양소를 분류할 수 있다. ● 미용식품과 컬러푸드의 종류 및 성인병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모발의 구조와 모발의 생장 주기, 모발과 호르몬, 탈모 원인, 모발영양과 탈모 치료법, 일반적인 모발의 문제 및 미네랄과 모발분석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비만의 원인과 비만의 분류, 비만으로 인한 질환, 운동과 체중감소 및 비만치료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체온 조절에 따르는 건강과 운동 및 생활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원인과 스트레스의 종류, 스트레스와 건강, 생체반응계, 면역계의 변화, 스트레스가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대표적인 기호 식품인 술, 담배, 커피, 녹차가 피부에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활성산소가 피부노화에 미치는 영향과 항산화제의 종류를 분류하여 피부노화와의 관계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체의료요법과 미용학적 관리요법 및 아로마요법의 미용건강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객과의 상담과 건강기록카드 분석을 통해 내면적인 건강관리를 위한 방법과 미용건강을 위한 내면적 접근방식을 설명하고 전인적인 관점에서 고객상담 및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건강한 식생활 |
|
|
학습내용 | 1. 건강의 의미, 건강한 식생활, 건강한 생활습관 2. 한국인의 영양섭취기준, 한국인의 식생활, 바람직한 식사 구성안 |
|||
학습목표 | 1. 건강의 의미, 건강한 식생활, 건강한 생활습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인의 영양섭취기준, 한국인의 식생활, 바람직한 식사 구성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단백질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영양소와 단백질의 종류, 분류 및 기능 2. 단백질의 결핍증과 과잉증상 및 단백질 급원식품, 단백질 섭취권장량 |
|||
학습목표 | 1. 영양소와 단백질의 종류, 분류 및 기능을 정의할 수 있다. 2. 단백질의 결핍증과 과잉증상 및 단백질 급원식품, 단백질 섭취권장량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질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지질의 정의, 구조, 종류 및 기능 2. 지질의 소화와 흡수 및 건강과의 관계 |
|||
학습목표 | 1. 지질의 정의, 구조, 종류 및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지질의 소화와 흡수 및 건강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탄수화물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탄수화물의 정의와 종류, 기능, 탄수화물의 섭취와 식품 2. 탄수화물의 과잉과 결핍, 식이섬유소, 올리고당 |
|||
학습목표 | 1. 탄수화물의 정의와 종류, 기능, 탄수화물의 섭취와 식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탄수화물의 과잉과 결핍, 식이섬유소, 올리고당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비타민에 대한 이해 1 |
|
|
학습내용 | 1. 비타민의 역사적 배경과 정의, 비타민의 종류 2. 지용성비타민의 종류와 생리기능 |
|||
학습목표 | 1. 비타민의 역사적 배경과 정의, 비타민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용성비타민의 종류와 생리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비타민에 대한 이해 2 |
|
|
학습내용 | 1. 수용성비타민의 종류와 생리기능 2. 비타민의 유사물질 |
|||
학습목표 | 1. 수용성비타민의 종류와 생리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비타민의 유사물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무기질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무기질의 정의와 기능, 다량 무기질 2. 미량무기질 |
|||
학습목표 | 1. 무기질의 정의와 기능, 다량무기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량무기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수분(물)과 피부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물의 정의와 생리기능, 수분 균형, 수분필요량, 산과 염기의 불균형 2. 피부기능과 역할, 피부와 물과의 관계 |
|||
학습목표 | 1. 물의 정의와 생리기능, 수분 균형, 수분필요량, 산과 염기의 불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피부의 기능과 역할, 피부와 수분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피부건강 |
|
|
학습내용 | 1. 피부타입과 영양, 피부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생애주기에 따른 피부변화 2. 피부질환(알레르기, 아토피피부염, 트랜스지방산 식품과 피부)과 영양 |
|||
학습목표 | 1. 피부타입과 영양, 피부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생애주기에 따른 피부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피부질환(알레르기, 아토피피부염, 트랜스지방산 식품과 피부)과 영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피부영양소 |
|
|
학습내용 | 1. 피부건강과 3대 영양소 2. 비타민과 피부미용, 무기질과 피부미용 |
|||
학습목표 | 1. 피부건강과 3대 영양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비타민과 피부미용, 무기질과 피부미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미용식품 |
|
|
학습내용 | 1. 미용식품 2. 색감으로 먹는 컬러푸드 |
|||
학습목표 | 1. 미용식품을 나열할 수 있다. 2. 색감으로 먹는 컬러푸드를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성인병과 음식 |
|
|
학습내용 | 1. 성인병의 정의, 성인병의 분류 2. 성인병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 |
|||
학습목표 | 1. 성인병의 정의, 성인병을 분류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성인병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모발건강 |
|
|
학습내용 | 1. 모발의 구조, 모발의 생장주기, 모발의 화학적 성질, 모발과 호르몬 2. 모발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일반적인 모발의 문제점, 모발관리와 모발제품 |
|||
학습목표 | 1. 모발의 구조, 모발의 생장주기, 모발의 화학적 성질, 모발과 호르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모발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일반적인 모발의 문제점, 모발관리와 모발제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모발영양과 탈모 |
|
|
학습내용 | 1. 모발과 3대영양소, 비타민과 모발 2. 미네랄과 모발분석과의 관계, 탈모 |
|||
학습목표 | 1. 모발과 3대영양소, 비타민과 모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네랄과 모발분석과의 관계, 탈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비만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체중의 기준과 비만의 개념, 비만의 원인, 비만의 분류 |
|||
학습목표 | 1. 체중의 기준과 비만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비만의 원인과 비만을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비만치료 |
|
|
학습내용 | 1. 비만으로 인한 질환, 운동과 비만 감소, 비만치료법, 미용마사지 |
|||
학습목표 | 1. 비만으로 인한 질환, 운동과 비만 감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비만치료법, 미용마사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체온과 질병과의 관계 |
|
|
학습내용 | 1. 체온에 따르는 건강 2. 체온조절, 체온과 면역 및 질병 |
|||
학습목표 | 1. 체온에 따르는 건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체온조절, 체온과 면역 및 질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운동과 생활환경 |
|
|
학습내용 | 1. 운동과 건강, 운동과 영양, 운동과 생활습관병 2. 생활환경, 환경관련 질병, 환경관리와 미용학적 문제 |
|||
학습목표 | 1. 운동과 건강, 운동과 영양, 운동과 생활습관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생활환경, 환경관련 질병, 환경관리와 미용학적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스트레스 개념과 원인 및 영향 |
|
|
학습내용 | 1. 스트레스 개념과 원인,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스트레스 2. 스트레스에 의한 대사변화, 영양관리, 스트레스와 피부미용 |
|||
학습목표 | 1. 스트레스 개념과 원인,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스트레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스트레스에 의한 대사변화, 영양관리, 스트레스와 피부미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스트레스 호르몬과 건강 |
|
|
학습내용 | 1. 스트레스와 생체반응계, 스트레스와 내분비 반응 2. 스트레스와 질환, 스트레스 적응을 위한 건강관리 |
|||
학습목표 | 1. 스트레스와 생체반응계, 스트레스와 내분비 반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스트레스와 질환, 스트레스 적응을 위한 건강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알코올 및 흡연과 미용건강 |
|
|
학습내용 | 1. 알코올 대사, 알코올과 영양소, 혈중 알코올 농도와 신체상태, 음주와 피부미용 2. 담배의 유해물질, 흡연과 영양소, 흡연과 질환 및 피부, 흡연자에게 좋은 음식 |
|||
학습목표 | 1. 알코올 대사, 알코올과 영양소, 혈중 알코올 농도와 신체상태, 음주와 피부미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담배의 유해물질, 흡연과 영양소, 흡연과 질환 및 피부, 흡연자에게 좋은 음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호 식품과 미용 |
|
|
학습내용 | 1. 커피와 미용건강과의 관계 2. 차 음용과 미용적 측면, 탄산음료 |
|||
학습목표 | 1. 커피와 미용건강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차 음용과 미용적 측면, 탄산음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활성산소와 항산화제 |
|
|
학습내용 | 1. 활성산소, 활성산소의 방어기전 2. 항산화제, 항산화제 종류 |
|||
학습목표 | 1. 활성산소, 활성산소의 방어기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항산화제, 항산화제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피부노화 |
|
|
학습내용 | 1. 노화의 개념, 노화의 원인 및 가설, 노화피부 분석, 과산화지질과 피부노화 2. 자외선과 피부노화, 여성호르몬과 피부노화 |
|||
학습목표 | 1. 노화의 개념, 노화의 원인 및 가설, 노화피부 분석, 과산화지질과 피부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외선과 피부노화, 여성호르몬과 피부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대체의료요법 |
|
|
학습내용 | 1. 대체의학의 개념과 영역, 통합대체의료요법의 종류 2. 허브와 아로마요법을 이용한 미용관리 |
|||
학습목표 | 1. 대체의학의 개념과 영역, 통합대체의료요법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허브와 아로마요법을 이용한 미용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고객상담 및 관리 |
|
|
학습내용 | 1. 고객상담과 건강 기록카드 2. 고객의 내면적인 건강관리 |
|||
학습목표 | 1. 고객상담과 건강 기록카드를 작성해 볼 수 있다. 2. 고객의 내면적인 건강관리를 위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건강한 식생활의 중요성과 올바른 식생활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7주차 모발건강을 위한 영양과 탈모 - 주제: 모발의 영양소의 종류와 역할, 모발과 호르몬에 작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모발의 영양소의 종류와 역할, 모발과 호르몬에 작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1. 모발의 영양소의 종류와 역할에 대한 설명 2. 모발과 호르몬에 작용에 대한 설명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모발의 영양소의 종류와 역할, 결핍증, 생리적 기능에 관한 설명 2. 모발의 호르몬의 종류와 역할, 작용에 대한 설명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교육원의 매뉴나 로딩이 느린점 개선 필요
|
|
|
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이해하기 쉽게 설명 잘해주신 강의 였습니다.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수업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수업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제가 생각했던 강의는 아니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강의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덕분에 꿈에 한발짝 다가갈 수 있어서 좋아요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전숙경 교수님
- 주요학력
-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학과 피부비만관리학 석사
성신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미용건강학 박사수료
- 주요경력
- 용인송담대학 뷰티케어과 강의
연성대학교 뷰티스타일리스트 스킨케어과 강의
명지전문대 피부미용과 강의
우석대학교 화장품미용학과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