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경영학
모집중- 미용학
- 촬영교수
- 이희경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1.09
- 학습기간
- 2025.01.09 ~ 2025.04.23
- 수강료
210,000원
75,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대형화, 기업화 되어 가는 미용업의 체계적인 경영 및 조직 관리의 필요성에 따라, 전문적인 미용기술과 지식을 갖고 있으나 경영관리에 부족함이 많다. 소규모 살롱 경영자들이나 미래의 창업 준비자들을 위한 경영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본 교과목은 미용경영개론, 경영이념과 목표, 조직구조의 확립과 업무분장, 제도와 시스템, 정책과 전략, 업무의 체계화 및 매뉴얼 화, 상권의 인지도와 점유도 확립, 광고 및 인터넷 마케팅, 접객예절, 인사관리, 재무관리, 소비자 행동과 제품, 가격 및 유통전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미용경영자의 조건과 역할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고객관리능력과 살롱의 경영능력 함양을 통하여 전문 미용인으로서의 관리 능력을 갖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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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뷰티 산업 현장에 종사하는 전문 경영인 및 예비 뷰티 산업 종사자가 경영과 경영자, 조직의 의미, 경영학의 발전과정, 리더십의 개념 및 리더의 역할 등을 통해 미용경영자의 조건과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 고객관리와 경영기술, 의사소통 전략, 갈등 및 협상 관리 등을 통해 효과적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미용경영자로서 자질을 갖출 수 있다. ● 미용산업 조직을 이해하여 조직구조를 확립할 수 있다. ● 마케팅의 개념과 전략, 제품과 상표 및 가격관리와 서비스 오퍼레이션을 통해 미용 기업의 인지도와 점유도를 확립할 수 있고 성공적인 광고 및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 조직구성원들의 동기유발과 인사고과를 이해하여 조직구성원들의 직업의식 고취를 통해 체계적으로 인사관리를 할 수 있다. ●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올바른 접객예절을 갖출 수 있다. ● 직원 채용과 직원 훈련, 복리후생 등을 통해 업무를 매뉴얼 화 할 수 있고 체계화할 수 있다. ● 재무계획과 재무제표 작성, 손익분기점의 원리를 이해하여 재무를 관리할 수 있으며 뷰티 제품 판매 시 유통 채널별 주문 형태에 따라서 제품 판매 및 관리를 할 수 있다. ● 뷰티 살롱 창업 시 사업계획서 작성과 상권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고 뷰티 산업 관련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경영 및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다. ● 경영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미용 산업에 적용하여 경영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경영기술, 마케팅, 고객관리 등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겸비한 전문 미용인으로서의 관리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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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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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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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경영학 | 이희경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9일 ~ 2025년 04월 2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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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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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대형화, 기업화 되어 가는 미용업의 체계적인 경영 및 조직 관리의 필요성에 따라, 전문적인 미용기술과 지식을 갖고 있으나 경영관리에 부족함이 많다. 소규모 살롱 경영자들이나 미래의 창업 준비자들을 위한 경영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본 교과목은 미용경영개론, 경영이념과 목표, 조직구조의 확립과 업무분장, 제도와 시스템, 정책과 전략, 업무의 체계화 및 매뉴얼 화, 상권의 인지도와 점유도 확립, 광고 및 인터넷 마케팅, 접객예절, 인사관리, 재무관리, 소비자 행동과 제품, 가격 및 유통전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미용경영자의 조건과 역할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고객관리능력과 살롱의 경영능력 함양을 통하여 전문 미용인으로서의 관리 능력을 갖춘다. |
수업목표 | ● 뷰티 산업 현장에 종사하는 전문 경영인 및 예비 뷰티 산업 종사자가 경영과 경영자, 조직의 의미, 경영학의 발전과정, 리더십의 개념 및 리더의 역할 등을 통해 미용경영자의 조건과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 고객관리와 경영기술, 의사소통 전략, 갈등 및 협상 관리 등을 통해 효과적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미용경영자로서 자질을 갖출 수 있다. ● 미용산업 조직을 이해하여 조직구조를 확립할 수 있다. ● 마케팅의 개념과 전략, 제품과 상표 및 가격관리와 서비스 오퍼레이션을 통해 미용 기업의 인지도와 점유도를 확립할 수 있고 성공적인 광고 및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 조직구성원들의 동기유발과 인사고과를 이해하여 조직구성원들의 직업의식 고취를 통해 체계적으로 인사관리를 할 수 있다. ●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올바른 접객예절을 갖출 수 있다. ● 직원 채용과 직원 훈련, 복리후생 등을 통해 업무를 매뉴얼 화 할 수 있고 체계화할 수 있다. ● 재무계획과 재무제표 작성, 손익분기점의 원리를 이해하여 재무를 관리할 수 있으며 뷰티 제품 판매 시 유통 채널별 주문 형태에 따라서 제품 판매 및 관리를 할 수 있다. ● 뷰티 살롱 창업 시 사업계획서 작성과 상권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고 뷰티 산업 관련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경영 및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다. ● 경영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미용 산업에 적용하여 경영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경영기술, 마케팅, 고객관리 등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겸비한 전문 미용인으로서의 관리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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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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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미용 경영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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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경영의 개념과 4요소 2. 경영관리기능과 경영성과의 전제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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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경영활동을 하기 위한 경영의 개념과 4요소를 제시할 수 있다. 2. 경영관리기능의 의미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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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미용 조직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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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조직의 개념과 필요성 2. 조직운영의 일반적 원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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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학자별 조직의 개념과 필요성을 정의할 수 있다. 2. 조직의 목적에 따라 서로 다른 다양성을 갖게 되는 조직운영의 일반적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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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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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미용 경영자의 의미와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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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경영자의 의의 2. 경영자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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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경영자와 일반 종업원을 정의할 수 있다. 2. 경영자와 일반 종업원과의 차이점을 구별할 수 있다. 3. 계층 및 조직 내 활동의 범위에 따른 경영자의 분류 방법을 비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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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미용 경영자의 역할과 경영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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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경영자의 역할 2.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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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경영자의 역할 및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경영기술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범위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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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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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초기 경영이론 및 고전적 경영학과 미용기업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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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초기 경영이론 2. 고전적 경영학 3. 미용기업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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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초기 경영이론에서의 인적자원 및 분업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전적 경영학 이론의 중요 흐름 및 한계를 규정할 수 있다. 3. 한국미용 기업의 변천사를 시대별로 정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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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행동학적 경영학과 현대적 경영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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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행동학적 경영학 2. 현대적 경영학 3. 미용산업 경영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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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행동학적 경영학의 학자별 이론을 조직 관리에 적용할 수 있다. 2. 현대적 경영학 이론을 조직 내부의 문제들에 적용하여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3. 경영학 이론을 미용산업 현장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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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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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미용 경영자의 리더십 개념과 리더십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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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리더십의 정의 및 리더의 조건 2. 리더십 이론의 전개과정과 리더의 유형 및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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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리더십의 개념 및 리더의 조건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2. 리더십의 이론을 바탕으로 리더의 유형 및 특징을 파악하여 조직 구성원으로서 대응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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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현대적 리더십과 리더 권력의 종류와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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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현대적 리더십의 종류별 특징 및 역할 2. 리더가 지닌 권력의 종류별 특징 3. 미용 경영자의 리더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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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새로운 리더십 모형인 현대적 리더십을 비교하여 제시할 수 있다. 2. 리더가 지닌 권력의 종류별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미용경영자로서 리더십과 바른 경영이념을 실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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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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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의사소통의 기능과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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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의사소통의 기능과 과정 2. 의사소통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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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의사소통의 기능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의 종류별 유형을 미용기업 내부고객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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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갈등관리와 협상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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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갈등관리의 개념과 해소 2. 미용기업 내부고객의 갈등유형 및 분석 3. 협상관리의 개념과 협상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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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갈등관리의 개념과 갈등 상황에 적합한 갈등 해소법을 통해 갈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미용기업 내부고객의 갈등유형을 분석 후 갈등의 관리방안을 찾을 수 있다. 3. 효과적인 협상능력을 갖추기 위해 협상전략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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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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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뷰티 살롱의 조직설계와 직무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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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조직설계의 개념 및 필요한 사항 2. 직무설계의 개념과 원칙들 3. 뷰티산업의 직무분석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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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조직설계의 개념과 필요한 사항을 제시할 수 있다. 2. 직무설계의 개념과 직무설계 원칙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직무분석과 직무평가의 방법을 뷰티산업에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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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권한대행과 조직의 변화와 혁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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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권한배분의 원칙 및 조직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인 2. 조직변화 유발요인 3. 조직변화에 대한 미용 경영자의 역할 및 변화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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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권한배분의 원칙과 조직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변화 유발요인을 조직 혁신에 적용할 수 있다. 3. 조직변화에 대한 미용 경영자의 역할과 조직변화의 3단계 과정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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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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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뷰티 마케팅의 의미와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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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마케팅 개념 및 관리과정 2. 조직목표의 확인 및 시장세분화 마케팅 전략 3. 뷰티산업 마케팅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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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마케팅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마케팅 관리를 통해 마케팅 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다. 3. 시장 세분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수립에 적용할 수 있다. 4. 뷰티산업에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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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제품, 상표 및 가격관리와 서비스 오퍼레이션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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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제품, 상표의 가치와 가격관리 2. 서비스 오퍼레이션 관리 3. 미용 고객의 가치를 높이는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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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마케팅 전략상 추가되는 제품 요소 및 브랜드 로열티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상표의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서비스 오퍼레이션 관리의 특징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3. 미용 고객을 위한 서비스 품질의 개념을 알고 고객만족의 서비스 경영을 실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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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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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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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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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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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동기유발 요인과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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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동기유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2. 동기유발 기법 3. 미용기업 내 직업의식의 고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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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동기유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이를 조직 구성원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 2. 조직 구성원들을 동기유발 시키기 위해 동기유발 기법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3. 동기유발을 위한 인센티브 제도 등을 통해 미용기업 내 직업의식을 고취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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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미용기업의 경력관리와 인사고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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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경력개발 및 관리 2. 인사고과 및 성과보상 3. 임금관리의 개선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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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경력개발 및 경력관리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인사고과를 통해 직원에 대한 성과보상의 기초자료를 마련할 수 있다. 3. 공정한 평가제를 통해 임금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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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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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서비스산업과 미용 산업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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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서비스산업의 필요성 2. 서비스 및 서비스사업의 분류 3. 미용 산업의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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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서비스산업의 필요성과 서비스 품질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서비스 가치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3. 서비스를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4. 미용 산업에서 서비스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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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뷰티 서비스 품질의 이해와 가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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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뷰티 서비스의 특성 2. 뷰티 서비스의 변천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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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뷰티 서비스의 특성을 규정할 수 있다. 2. 뷰티 서비스의 변천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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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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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뷰티 살롱의 고객관리와 고객만족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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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미용기업 고객관리의 정의 2. 미용기업 고객관리 서비스 환경 3. 미용기업 고객관리 질적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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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미용기업의 고객관리는 고객감동 경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미용기업의 서비스 환경변화와 서비스 한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고객이 바라는 기본 욕구를 파악하여 고객만족을 위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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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뷰티 살롱의 고객상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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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상담을 위한 조언과 올바른 대화방법 2. 고객불만에 따른 대처방법 3. 미용 시술을 위한 상담자의 자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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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뷰티 살롱에 효과적인 대화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상담 공간을 조성할 수 있다. 2. 고객의 불만과 불평을 처리하는 방법을 숙지하여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 3. 고객의 행동성향을 분석할 수 있다. 4. 미용기업 고객의 접객예절 등과 같은 상담자의 자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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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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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미용기업 직원의 채용과 직원교육 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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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채용 기준과 구비 서류 2. 직원 배치의 원칙 3. 직원교육 훈련의 유형 및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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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채용에 필요한 구비 서류를 준비할 수 있다. 2. 채용한 직원을 원칙에 맞게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다. 3. 뷰티 살롱에서 필요로 하는 채용기준에 맞는 직원을 고용하여 적합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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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뷰티 기업의 복리후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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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복리후생의 의의와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뷰티 기업의 복리후생제도의 내용들을 실제에 활용할 수 있다. 3. 기업들의 다양한 이색 복지제도 사례를 통해 워라벨 문화를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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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복리후생의 의의 및 종류 2. 복리후생제도의 구체적인 내용 3. 기업의 이색 복지제도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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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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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뷰티 살롱의 재무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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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재무계획과 재무제표 작성 2. 손익분기점의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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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재무관리 상태를 진단하여 올바른 재무계획을 세울 수 있다. 2. 손익분기점 분석 및 손익계산서를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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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뷰티 제품 판매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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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제품 주문의 형태 2. 온라인 판매 가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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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제품 판매 시, 유통채널별 주문 형태에 따른 판매를 진행할 수 있다. 2. 온라인 제품판매 시, 필수사항들을 점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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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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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뷰티 살롱 창업에 필요한 사업계획서 작성 및 상권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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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성공적인 뷰티 창업의 의미와 체크 포인트 2. 뷰티 살롱 창업 시, 사업계획서의 중요성 3. 뷰티 살롱, 상권의 개념과 입지 선정의 원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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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뷰티살롱 창업 시, 체크 포인트를 파악할 수 있다. 2. 뷰티살롱 창업 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3. 뷰티살롱 창업 시, 입지를 선정할 때 상권의 중요성을 적용하여 선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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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뷰티산업 관련 우수 성공 사례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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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뷰티산업 성공 사례 1 2. 뷰티산업 성공 사례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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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K-뷰티, 기업 성공 사례를 통해 경영자의 운영 노하우를 미용 경영에 적용할 수 있다. 2. K-뷰티, 경영자의 경험을 통해 사업의 장단점 및 특징을 파악하여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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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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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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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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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출제
뷰티 산업에 종사하는 조직 구성원의 성격 특성은 어때야 할지 토론해 보시오.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2주차 경영자와 경영윤리 - 주제: 뷰티산업에서의 경영자로서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논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뷰티산업에서의 경영자로서의 사회적 책임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세요. 1. 경영자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설명 2. 기업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 3. 뷰티산업을 중심으로 설명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사회적책임(SR)의 정의 2. 뷰티산업에서의 경영자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3. 서론에서 결론까지 3단 구성 형식을 지킬 것 4. 말미에 참고문헌의 제시와 본인의 의견을 밝힐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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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설명이 잘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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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전반적으로 무난한 강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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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도움이 많이 되었고 수업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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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공부를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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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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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중에 사투리 억양때문에 학습을 익히는데 너무 피곤했고 재생속도 조절이 안되서 불편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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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수업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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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중간 기말시험 어렵고 과제물도 어려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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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좋게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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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해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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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소개
이희경 교수님
- 주요학력
- 중앙대학교 의약식품학과(향장품학) 석사
경북대학교 나노과학기술학과 박사수료
원광대학교 한약자원개발학과(한의약학) 박사
- 주요경력
- 경희대 글로벌미래교육원 강의
차의과학대학교 강의
대구한의대학교 강의
동서울대학교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