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론
모집중- 건강가정사
- 촬영교수
- 송영지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2.06
- 학습기간
- 2025.02.06 ~ 2025.05.21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가정은 사회복지의 중요한 근간이자 사회유지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가족 및 가정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건강한 가정의 특성과 의미, 필요성, 사회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본다. 이후 건강가정에 대한 연구동향과 여러 이론들, 생애주기별 가정의 건강성에 대해 학습하고, 건강가정기본법 및 각종 건강가정정책과 서비스, 시설 등의 배경, 내용, 문제 등을 살펴보고 분석해 본다. 마지막으로 한국에서의 가정 및 가족의 변화를 사회변화의 흐름과 함께 고려하고, 앞으로의 건강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과제 및 전망을 알아보고 이를 위한 효과적인 사회복지적 대안을 고찰한다. 나아가 사회복지분야에서 건강한 가정 및 그 중요성을 깊이 있게 인식하고, 건강가정사업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자신의 가정에서부터 사회복지적 실천을 하고,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위한 각종 사회복지적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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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현대사회의 가족 변화에 대한 이해와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건강가정을 위한 제도적 기반과 서비스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건강가정사업 실천을 위한 전반적인 방법을 익혀 실천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음을 교과목의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른 학습목표는 첫째,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건강가정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둘째, 건강가정에 대한 여러 이론적 접근법을 서술할 수 있다. 셋째, 건강가정 관련 정책, 법, 전달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넷째, 건강가정사업의 실제 현장의 실무에 대해 학습하고, 앞으로의 건강가정을 위한 과제와 전망을 예측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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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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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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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가정론 | 송영지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3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2월 06일 ~ 2025년 05월 21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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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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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가정은 사회복지의 중요한 근간이자 사회유지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가족 및 가정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건강한 가정의 특성과 의미, 필요성, 사회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본다. 이후 건강가정에 대한 연구동향과 여러 이론들, 생애주기별 가정의 건강성에 대해 학습하고, 건강가정기본법 및 각종 건강가정정책과 서비스, 시설 등의 배경, 내용, 문제 등을 살펴보고 분석해 본다. 마지막으로 한국에서의 가정 및 가족의 변화를 사회변화의 흐름과 함께 고려하고, 앞으로의 건강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과제 및 전망을 알아보고 이를 위한 효과적인 사회복지적 대안을 고찰한다. 나아가 사회복지분야에서 건강한 가정 및 그 중요성을 깊이 있게 인식하고, 건강가정사업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자신의 가정에서부터 사회복지적 실천을 하고,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위한 각종 사회복지적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현대사회의 가족 변화에 대한 이해와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건강가정을 위한 제도적 기반과 서비스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건강가정사업 실천을 위한 전반적인 방법을 익혀 실천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음을 교과목의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른 학습목표는 첫째,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건강가정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둘째, 건강가정에 대한 여러 이론적 접근법을 서술할 수 있다. 셋째, 건강가정 관련 정책, 법, 전달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넷째, 건강가정사업의 실제 현장의 실무에 대해 학습하고, 앞으로의 건강가정을 위한 과제와 전망을 예측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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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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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현대사회와 가족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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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변화와 가족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과 가족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현대 사회 변화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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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변화와 가족변화 2. 개인과 가족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현대 사회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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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 가족의 변화 - 이념과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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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 가족의 이념적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 가족의 구조적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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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 가족의 이념적 변화 2. 한국 가족의 구조적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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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한국 가족의 변화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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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 가족의 기능적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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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 가족의 기능적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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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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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에 대한 개념과 등장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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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건강가정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의 등장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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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건강가정의 개념 2. 건강가정의 등장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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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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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국외 가족건강성 연구에서 제시된 건강가정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 건강가정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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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국외 가족건강성 연구에서 건강가정 특성 2. 한국 건강가정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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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의 필요성 및 구성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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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건강가정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의 구성요소를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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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건강가정의 필요성 2. 건강가정의 구성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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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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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가족발달이론과 건강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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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족발달이론의 배경 및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주기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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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족발달이론의 배경 2. 가족생활주기의 주요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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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체계이론과 건강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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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족체계이론의 기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체계이론과 건강가정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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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족체계이론의 기본 개념 2. 가족체계이론과 건강가정과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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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가족역동성 모델과 건강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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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족역동성 모델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역동성 모델을 건강가정에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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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족역동성 모델의 주요 개념 2. 가족역동성 모델과 건강가정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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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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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접근과 건강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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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특징 및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상징적 상호작용론을 건강가정에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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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특징 및 주요 개념 2.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건강가정에서의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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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여권주의적 접근과 건강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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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여권주의의 다양한 관점과 주요 개념을 서술할 수 있다. 2. 여권주의를 건강가정에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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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여권주의의 다양한 관점과 주요 개념 2. 여권주의의 건강가정에의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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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경제학적 관점과 건강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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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정생산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자본 형성의 장으로서 가정의 역할과 경제적 안정성 확보에 대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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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정생산이론에 대한 이해 2. 인적자본 형성의 장 및 가정의 경제적 안정성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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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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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가족 강점 관점과 건강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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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족 강점 관점의 등장 배경 및 강점 증진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 강점 관점의 기본 명제를 이해하고, 건강가정에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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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족 강점 관점의 등장 배경과 강점 증진 활동 2. 가족 강점 관점의 기본 명제와 건강가정에의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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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가족 내 위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관점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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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족적응유연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적응유연성을 건강가정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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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족적응유연성에 대한 이해 2. 가족적응유연성의 건강가정에의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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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가족 내 위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관점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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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족스트레스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스트레스 이론을 건강가정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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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족스트레스 이론에 대한 이해 2. 가족스트레스 이론의 건강가정에의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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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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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을 위한 정책적 접근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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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족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정책과 가족복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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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족정책에 대한 이해 2. 가족정책과 가족복지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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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을 위한 정책적 접근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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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건강가정정책의 개념과 범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정책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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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건강가정정책의 개념과 범주 2. 가족정책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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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한국과 외국의 건강가정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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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의 건강가정정책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의 주요 건강가정정책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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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의 건강가정정책에 대한 이해 2. 외국의 주요 건강가정정책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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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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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 관련 법률 - 건강가정기본법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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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건강가정기본법의 의의를 제시할 수 있다. 2. 건강가정기본법이 지향하는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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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건강가정기본법의 의의 2. 건강가정기본법이 지향하는 이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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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 관련 법률 - 건강가정기본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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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건강가정기본법의 체계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기본법 제정의 성과 및 사회적 기여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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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건강가정기본법의 체계와 내용 2. 건강가정기본법 제정의 성과 및 사회적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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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 관련 법률 - 다문화가족지원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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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 사회에서의 다문화가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가족지원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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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 사회에서의 다문화가족 2. 다문화가족지원법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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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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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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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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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3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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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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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실현을 위한 전달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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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족복지의 전달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복지서비스 전달체계들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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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족복지의 전달체계 2. 가족복지서비스 전달체계들의 역할과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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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 전달체계 - 건강가정지원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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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건강가정 전달체계의 개념화 및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 전달체계로서 건강가정지원센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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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건강가정 전달체계의 개념화 및 원칙 2. 건강가정 전달체계로서 건강가정지원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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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 전달체계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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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설치 근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 전달체계로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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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설치 근거 2. 건강가정 전달체계로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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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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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사업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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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건강가정사업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사업의 방향과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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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건강가정사업의 개념과 목적 2. 건강가정사업의 방향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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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가정건강성 증진사업 - 가족교육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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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족교육사업의 필요성 및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교육사업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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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족교육사업의 필요성 및 개념 2. 가족교육사업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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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가정건강성 증진사업 - 가족상담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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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족상담사업의 개념 및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상담사업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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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족상담사업의 개념 및 영역 2. 가족상담사업의 구체적인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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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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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가정건강성 증진사업 - 가족문화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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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족문화사업의 필요성 및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문화사업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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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족문화사업의 필요성 및 개념 2. 가족문화사업의 구체적인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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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가정지원 서비스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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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족돌봄지원사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가족 통합 서비스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3. 정보제공과 지역사회 연계사업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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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족돌봄지원사업에 대한 이해 2. 다양한 가족 통합 서비스 3. 정보제공과 지역사회 연계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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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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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건강가정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네트워크 형성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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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건강가정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 2. 네트워크 형성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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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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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사업의 실천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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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건강가정사업의 실천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2. 실천과정의 구체적인 단계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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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건강가정사업의 실천과정에 대한 이해 2. 실천과정의 구체적인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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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사업을 위한 실천기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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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관계형성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기술 및 상담기술에 대해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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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관계형성기술 2. 의사소통기술 및 상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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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사업을 위한 실천기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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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갈등관리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스트레스관리기술에 대해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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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갈등관리기술 2. 스트레스관리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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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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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사업의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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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건강가정사업의 프로그램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기획의 과정 및 구체적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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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건강가정사업의 프로그램 개념 및 유형 2. 프로그램 기획의 과정 및 구체적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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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사업의 실무 - 지역사회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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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건강가정사업을 위한 지역사회 분석의 개념 및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 사정방법 및 지역사회 중심 프로그램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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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건강가정사업을 위한 지역사회 분석의 개념 및 필요성 2. 지역사회 사정방법 및 지역사회 중심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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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사업의 실무 - 요구도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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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건강가정사업을 위한 요구도 조사의 목적 및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요구도 조사 방법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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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건강가정사업을 위한 요구도 조사의 목적 및 내용 2. 요구도 조사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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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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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사업에서의 사례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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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례관리의 정의 및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례관리 구성요소 및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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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례관리의 정의 및 필요성 2. 사례관리 구성요소 및 사례관리자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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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사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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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건강가정사에 대한 개념 및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사의 역할 및 자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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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건강가정사에 대한 개념 및 자질 2. 건강가정사의 역할 및 자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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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사의 현장실습과 역량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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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건강가정사의 현장실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사의 역량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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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건강가정사의 현장실습 2. 건강가정사의 역량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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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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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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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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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3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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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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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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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25 전반적인 강의는 모두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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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지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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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좋은 강의 감사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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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강의가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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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학기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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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건강가정론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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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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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공부잘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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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열정적인 교수님의 강의에 감사드립니다.
아이비평생교육원 직원분들에게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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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20 강의자료와 내용이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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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송영지 교수님
- 주요학력
- 경성대학교 철학 학사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 석사
무산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 주요경력
- 부산경상대학교 강사
동부산대학교 강사
동서대학교 강사
동아대학교 강사
부산디지털대학교 강사
부산대학교 강사
부산사회복지관네트워크블루투스 사무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