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모집중-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정지현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2.06
- 학습기간
- 2025.02.06 ~ 2025.05.21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한국어 이해 교육(듣기·읽기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이해 교육의 내용에 대해 고찰하며 효율적인 한국어 이해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이해 기술의 특성, 듣기·읽기 교육 이론,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텍스트 구조와 이해 교육, 이해 처리의 모형(상향식, 하향식, 상호작용적), 실제적 자료와 교육적 자료, 듣기의 개념 및 범위, 듣기 교육 방법, 듣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듣기 전략, 듣기 능력 평가 방안, 읽기의 개념, 읽기 자료의 범위, 읽기 교육 방법, 읽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읽기 전략, 읽기 능력 평가 방안 등으로 구성되며 한국어 듣기·읽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이해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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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은 한국어 교육에서의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에 대한 이해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이해교육활동으로서의 듣기와 읽기의 개념 및 특성을 탐구하여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설정할 수 있다. 2.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의 이론을 기반으로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와 텍스트의 구조, 이해 처리 모형을 이해할 수 있다. 3.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에 적용 가능한 실제적 자료와 교육적 자료의 선정, 교재 개발, 교육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전략의 개념과 유형을 파악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5.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의 수업 단계에 따라 적용 가능한 활동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6.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의 평가 목표와 기준을 이해하고 실제 한국어능력시험의 듣기 영역과 읽기 영역에 대한 평가 항목의 유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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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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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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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 정지현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3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2월 06일 ~ 2025년 05월 21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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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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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한국어 이해 교육(듣기·읽기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이해 교육의 내용에 대해 고찰하며 효율적인 한국어 이해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이해 기술의 특성, 듣기·읽기 교육 이론,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텍스트 구조와 이해 교육, 이해 처리의 모형(상향식, 하향식, 상호작용적), 실제적 자료와 교육적 자료, 듣기의 개념 및 범위, 듣기 교육 방법, 듣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듣기 전략, 듣기 능력 평가 방안, 읽기의 개념, 읽기 자료의 범위, 읽기 교육 방법, 읽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읽기 전략, 읽기 능력 평가 방안 등으로 구성되며 한국어 듣기·읽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이해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수업목표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은 한국어 교육에서의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에 대한 이해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이해교육활동으로서의 듣기와 읽기의 개념 및 특성을 탐구하여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설정할 수 있다. 2.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의 이론을 기반으로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와 텍스트의 구조, 이해 처리 모형을 이해할 수 있다. 3.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에 적용 가능한 실제적 자료와 교육적 자료의 선정, 교재 개발, 교육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전략의 개념과 유형을 파악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5.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의 수업 단계에 따라 적용 가능한 활동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6.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의 평가 목표와 기준을 이해하고 실제 한국어능력시험의 듣기 영역과 읽기 영역에 대한 평가 항목의 유형을 이해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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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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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듣기의 정의와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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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최근 언어 교육의 방향 2. 듣기의 중요성 3. 듣기의 정의 4. 듣기의 특성 5. 듣기의 특성을 고려한 관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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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최근 언어 교육의 방향을 이해하고 듣기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듣기의 정의와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듣기의 특성을 고려한 관점을 이해하여 듣기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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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듣기 교육의 목표 및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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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듣기 교수·학습의 단계별 목표 2. 재구성한 담화 활용 듣기 교육 목표 3. 학습 동기와 목적에 따른 듣기 교육 목표 4. 일반, 학문, 직업 목적의 듣기 교육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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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숙달도에 따른 듣기 교수·학습의 단계별 목표를 이해할 수 있다. 2. 실제 담화 현장과 유사한 상황을 재구성한 듣기 교육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 동기나 목적에 따른 듣기 교육의 목표를 이해할 수 있다. 4. 일반 목적, 학문 목적, 직업 목적의 듣기 교육의 내용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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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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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듣기 교육의 선행연구 경향 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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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교수이론에 따른 듣기 교육 연구 2. 듣기 교육에서의 교수 전반에 대한 연구 3. 듣기 교육에서의 교수 자료에 대한 연구 4. 듣기 교육에서의 담화에 대한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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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선행연구를 통해 언어교수이론에 따른 듣기 교육의 연구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듣기 교수 전반의 연구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 3. 듣기 교수 자료의 연구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듣기 담화의 연구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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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듣기 교육의 선행연구 경향 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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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듣기 교육에서의 전략에 대한 연구 2. 듣기와 다른 언어 기능과의 연계성 연구 3. 듣기 교수 방법론 연구 4. 듣기 이해와 속도와의 상관성 연구 5. 듣기 평가에 대한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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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선행연구를 통해 듣기 전략의 연구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 2. 듣기와 다른 언어 기능과의 연계성에 대한 연구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듣기 교수 방법론의 연구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듣기 이해와 속도와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경향을 이해할 수 있다. 5. 듣기 평가의 연구 경향을 탐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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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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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듣기 지도와 활동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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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듣기 지도의 개념 2. 듣기 지도의 변화 3. 듣기 지도에서의 교사의 역할 4. 듣기 활동의 원리 5. 듣기 이해의 처리 과정 6. 듣기 교육에서의 스키마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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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듣기 지도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언어교수법에 따른 듣기 지도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듣기 지도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파악할 수 있다. 4. 듣기 활동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5. 듣기 이해의 처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6. 듣기 교육에서의 스키마 활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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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듣기 자료와 듣기 내용의 구성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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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듣기 자료의 언어적 특성 2. 듣기 자료의 구성 원리 3. 듣기 내용 구성의 세 가지 관점 4. 듣기 내용 구성의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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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듣기 자료의 언어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듣기 지도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듣기 자료의 구성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3. 듣기 내용 구성의 세 가지 관점을 통해 듣기 내용 구성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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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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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듣기 전략의 개념과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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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듣기 전략의 개념 2. 듣기 전략의 선택 3. 듣기 전략의 분류 4. 듣기 수업의 단계별 전략 5. 듣기의 세부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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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듣기 전략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듣기 목적에 따른 듣기 전략 선택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듣기 전략을 유형화하여 분류할 수 있다. 4. 듣기 수업의 단계에 따른 전략을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5. 듣기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세부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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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듣기 목적에 따른 전략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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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음성 특화 전략 2. 소통 이해 전략 3. 맥락 파악 전략 4. 듣기 수업 단계별 전략 5. 통합적 상위 인지 전략 6. 듣기 전략의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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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듣기 수업의 목적에 따른 음성 특화 전략, 소통 이해 전략, 맥락 파악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2. 듣기 수업의 단계에 따른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3. 듣기 수업에서 통합적 상위 인지 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 4. 사전 지도, 스키마 활성, 시각 자료 활용, 상향 기술 지도, 상위 인지 작용 등을 통해 듣기 전략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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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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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듣기 활동의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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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듣기 활동의 구성방법 2. 듣기 활동의 일반적 유형 3. 듣기 활동의 실제적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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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듣기 활동의 전반에 대한 구성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2. 듣기 활동의 일반적인 유형을 이해할 수 있다. 3. 듣기 활동의 실제적인 구성을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 가능한 실제적인 활동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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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듣기 수업의 구성 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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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듣기 활동의 의미와 단계 2. ‘듣기 전 활동’의 목표와 역할 3. ‘듣기 전 활동’의 유형 4. ‘듣기 전 활동’의 실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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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듣기 활동의 의미와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듣기 전 활동’의 목표와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듣기 전 활동’의 유형을 이해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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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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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듣기 수업의 구성 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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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듣기 활동’의 의미와 목표 2. ‘듣기 활동’의 고려사항 3. ‘듣기 활동’의 유형 4. ‘듣기 활동’의 실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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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듣기 활동’의 의미와 목표를 이해할 수 있다. 2. ‘듣기 활동’의 고려사항을 명확히 설명할 수 있다. 3. ‘듣기 활동’의 유형을 파악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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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듣기 수업의 구성 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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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듣기 후 활동’의 의미와 목표 2. ‘듣기 후 활동’의 고려사항 3. ‘듣기 후 활동’의 유형 4. ‘듣기 후 활동’의 실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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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듣기 후 활동’의 의미와 목표를 이해할 수 있다. 2. ‘듣기 후 활동’의 고려사항을 명확히 설명할 수 있다. 3. ‘듣기 후 활동’의 유형을 파악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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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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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듣기 평가의 목표와 평가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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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듣기 평가의 목표와 기능 2. 듣기 평가의 범주 3. 듣기 평가의 내용 4. 듣기 평가의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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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평가 목표, 방향,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Hymes(1972)의 의사소통 능력 구성 요소를 기반으로 듣기 평가의 범주를 이해할 수 있다. 3. 듣기 평가의 내용을 통해 실제적인 듣기 평가를 이해할 수 있다. 4. 한국어능력시험 듣기 영역에 대한 단계별 평가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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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듣기 평가의 유형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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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듣기 평가 자료 2. 듣기 평가 유형 3. 한국어능력시험 Ⅰ 유형 분석 4. 한국어능력시험 Ⅱ 유형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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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듣기 평가의 자료와 듣기 평가의 유형을 이해할 수 있다. 2. 한국어능력시험 Ⅰ 듣기 영역의 유형 분석을 통해 세부 문항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능력시험 Ⅱ 듣기 영역의 유형 분석을 통해 세부 문항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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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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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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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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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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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읽기의 정의와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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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의 분류 2. 읽기에 대한 관점 3. 읽기의 정의 4. 읽기의 특성 5. 읽기의 특성을 고려한 관점 6. 읽기 교육의 변천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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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를 분류하고 그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에 대한 관점과 정의를 이해할 수 있다. 3. 읽기의 특성을 통해 읽기 교육의 관점과 변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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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읽기 교육의 목표 및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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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읽기 교육의 목표 2. 읽기 교육의 목표 관련 선행연구 3. 읽기 발달 과정의 단계별 교육 목표 4. 읽기 교육 자료의 선정 기준 5. 읽기 교육 자료의 유형 6. 읽기 교육의 주요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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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읽기 교육의 목표를 확인하고 읽기 교육의 목표 관련 선행연구를 이해할 수 있다. 2. 읽기 발달 과정의 단계별 교육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3. 읽기 교육 자료의 선정 기준과 유형을 이해하고 읽기 교육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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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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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읽기 교육의 선행연구 경향 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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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 교육 이론과 읽기 교육 2. 읽기 교육 전반에 대한 연구 3. 읽기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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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 교수이론을 통해 읽기 교육 분야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선행연구를 통해 읽기 교육의 전반에 대한 연구 경향을 이해할 수 있다. 3. 읽기 방안에 대한 연구 경향을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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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읽기 교육의 선행연구 경향 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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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읽기 교재 개발에 대한 연구 2. 읽기 학습 전략에 대한 연구 3. 주제별 읽기 교육에 대한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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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선행연구를 통해 읽기 교재 개발에 대한 연구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 학습 전략에 대한 연구 경향을 파악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3. 선행연구를 통해 주제별 읽기 교육에 대한 연구 경향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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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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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읽기 과제와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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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읽기 이해의 영향 요인 2. 읽기 과제의 종류와 유형 3. 읽기 자료의 종류와 과제 4. 읽기 자료의 구성과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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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읽기 이해의 영향 요인을 통해 읽기 과제의 의미와 종류 및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 자료의 종류를 파악하고, 읽기 자료와 과제를 이해할 수 있다. 3. 읽기 자료의 구성과 활용 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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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읽기 과정과 텍스트 특성 활용 읽기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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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읽기 과정과 읽기 모형 2. 스키마와 제2언어 읽기 3. 텍스트 특성을 활용한 읽기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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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읽기 과정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읽기 모형을 이해할 수 있다. 2. 스키마의 개념을 이해하고 제2언어 읽기에서 스키마의 긍정적, 부정적 기능을 파악할 수 있다. 3. 텍스트 특성을 활용한 읽기 교육을 이해하고 텍스트 유형, 구조, 응집성, 담화 표지어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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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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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읽기 전략의 개념과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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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읽기 전략 연구의 중요성 2. 학습 전략의 개념 3. 읽기 전략의 개념 4. 읽기 전략의 유형 5. 단계별 읽기와 전략 6. 한국어 교육의 읽기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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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읽기 전략 연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학습 전략 및 읽기 전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 전략의 유형을 이해하고 단계별 읽기에 따른 읽기 전략을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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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읽기 수업의 원리와 활동 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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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과정 중심의 읽기 수업 2. 읽기 활동의 개념과 유형 3. '읽기 전 단계'의 원리 4. '읽기 전 활동'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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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과정 중심의 읽기 수업을 이해하고 읽기 활동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 전 단계'의 원리를 이해하고 읽기 활동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3. '읽기 전 활동'의 유형을 이해하고 읽기 활동 내용을 선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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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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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읽기 수업의 원리와 활동 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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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읽기 단계'의 원리 2. '읽기 활동'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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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읽기 단계'의 원리를 파악하고, 유용한 활동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2. '읽기 활동'의 유형을 이해하고, 적절한 활동 유형을 선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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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읽기 수업의 원리와 활동 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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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읽기 후 단계'의 원리 2. '읽기 후 활동'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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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읽기 후 단계’의 원리를 이해하고, 유용한 활동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2. ‘읽기 후 단계’의 유형을 파악하고, 적절한 활동 유형을 선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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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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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읽기 수업의 실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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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읽기 수업의 구성 원리 2. 읽기 단계별 수업의 실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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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읽기 수업의 7가지 구성 원리를 읽기 수업을 지도할 수 있다. 2. 단계별 읽기 수업을 이해하고 각 단계에 적용 가능한 읽기 과제와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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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읽기 평가의 기준 및 유형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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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읽기 평가의 개요 2. 한국어능력시험의 읽기 평가 기준 3. 한국어능력시험 Ⅰ 읽기 유형 분석 4. 한국어능력시험 Ⅱ 읽기 유형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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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에 대한 단계별 평가 기준을 이해할 수 있다. 2.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에 대한 평가 유형을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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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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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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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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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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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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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25 훌륭한 강의 덕분에 인생을 살면서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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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한 학기 동안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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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촬영교수님의 강의는 교안을 줄줄 읽기만 할뿐 부가적인 설명이 없어서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말투 또한 너무 딱딱하셔서 흥미를 갖기 어려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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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타전공 졸업자로 어려움이 있었지만 반복학습하니 이해가 되는 경험을 하였다. 추후 한국어 교원으로 근무 시 도움이 될 강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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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내용을 충실하고 이해 쉽도록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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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한 학기 동안 한국어교육을 잘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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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차분한 설명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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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한국어이해교육론 강의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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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차분하고 꼼꼼한 설명과 교재가 좋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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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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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정지현 교수님
- 주요학력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어영문학 학사
인하대학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석사
인하대학교 다문화교육 박사
- 주요경력
- 서정대학교 항공관광과 강사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강사
경기꿈의대학 강사
중부대학교인문산업대학원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