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모집중-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박숙영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2.06
- 학습기간
- 2025.02.06 ~ 2025.05.21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한국어 표현(말하기·쓰기)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표현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고찰하며 효율적인 한국어 표현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표현 기술의 특성,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텍스트 구조와 표현 교육, 말하기의 개념 및 범위, 말하기 교육 방법, 말하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의사소통 전략, 말하기 능력 평가 방안, 오류 수정 방안, 쓰기의 개념, 쓰기 교육 방법, 쓰기 과정, 형식주의·인지주의·사회적 구성주의 이론과 쓰기 교육, 텍스트 분석과 쓰기 교육, 쓰기에 요구되는 지식, 장르 중심의 쓰기, 쓰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쓰기 능력 평가 방안 등으로 구성된다. 한국어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표현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
---|---|---|---|---|---|---|---|---|---|---|---|---|---|---|---|
수업목표 | 한국어의 표현 기능인 말하기, 쓰기의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표현 교육을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말하기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이해하고 유형별 말하기 활동을 적용할 수 있다. 3. 말하기 수업 설계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직접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4. 말하기 평가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준별, 유형별 말하기 평가 문항을 구성할 수 있다. 5. 쓰기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6. 쓰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이해하고 유형별 쓰기 활동을 적용할 수 있다. 7. 쓰기 수업 설계하는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직접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8. 쓰기 평가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준별, 유형별 쓰기 평가 문항을 구성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 박숙영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3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2월 06일 ~ 2025년 05월 21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한국어 표현(말하기·쓰기)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표현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고찰하며 효율적인 한국어 표현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표현 기술의 특성,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텍스트 구조와 표현 교육, 말하기의 개념 및 범위, 말하기 교육 방법, 말하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의사소통 전략, 말하기 능력 평가 방안, 오류 수정 방안, 쓰기의 개념, 쓰기 교육 방법, 쓰기 과정, 형식주의·인지주의·사회적 구성주의 이론과 쓰기 교육, 텍스트 분석과 쓰기 교육, 쓰기에 요구되는 지식, 장르 중심의 쓰기, 쓰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쓰기 능력 평가 방안 등으로 구성된다. 한국어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표현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수업목표 | 한국어의 표현 기능인 말하기, 쓰기의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표현 교육을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말하기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이해하고 유형별 말하기 활동을 적용할 수 있다. 3. 말하기 수업 설계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직접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4. 말하기 평가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준별, 유형별 말하기 평가 문항을 구성할 수 있다. 5. 쓰기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6. 쓰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이해하고 유형별 쓰기 활동을 적용할 수 있다. 7. 쓰기 수업 설계하는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직접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8. 쓰기 평가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준별, 유형별 쓰기 평가 문항을 구성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말하기 교육 개괄1 |
|
|
학습내용 | 1. 말하기의 정의 및 기능 2. 말하기의 특성 3.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 |
|||
학습목표 | 1. 한국어 말하기의 정의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말하기의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3.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말하기 교육 개괄2 |
|
|
학습내용 | 1.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2. 말하기교육 대상과 학습 목적 3. 말하기 교육의 방향 |
|||
학습목표 | 1.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안다. 2. 한국어 말하기 대상 및 학습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3. 말하기 교육의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말하기 교수법1 |
|
|
학습내용 | 1. 언어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2. 아동을 위한 활동 중심 말하기 교수법 |
|||
학습목표 | 1. 교수법에 따른 말하기 교육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을 위한 활동 중심 말하기 교수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말하기 교수법2와 한국어교육에서의 말하기 교육 |
|
|
학습내용 | 1. 이주 여성을 대상으로 한 스토리텔링 교수법 2. 말하기 교육과 새로운 첨단 기술 3. 한국어교육에서의 말하기교육 |
|||
학습목표 | 1. 이주 여성을 대상으로 한 스토리텔링 교수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 기술을 이용한 말하기 교육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교육에서의 말하기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말하기 교육의 원리1 |
|
|
학습내용 | 1. 말하기와 구어의 특성에 대한 이해 2. 말하기의 유창성과 정확성 3. 말하기 전략 |
|||
학습목표 | 1. 말하기와 구어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말하기 교육에서 유창성과 정확성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 기술할 수 있다. 3. 말하기 전략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말하기 교육의 원리2 |
|
|
학습내용 | 1. 말하기 교육의 세부 목표 2. 말하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 |
|||
학습목표 | 1. 말하기 교육의 세부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2. 말하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수학습 모형과 말하기 활동 유형 |
|
|
학습내용 | 1. 교수학습모형 2. 수업 활동의 상호대응 활동 3. 유형별 말하기 활동의 유형 |
|||
학습목표 | 1. 한국어 말하기 수업의 교수학습 모형 및 수업의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수업 활동의 상호대응 활동을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3. 유형별 말하기 활동의 유형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말하기 활동의 실례 |
|
|
학습내용 | 1. 구조적 활동 2. 인위적 의사소통 활동 3. 기능적 의사소통 활동 4.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 |
|||
학습목표 | 1. 실제 수업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말하기 활동을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말하기교육의 실제1 |
|
|
학습내용 | 1. 교사의 역할 2. 말하기 수업의 진행방식 3. 초급 과정 말하기 수업의 실제 |
|||
학습목표 | 1. 말하기 수업에서 교사 발화의 특징과 역할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말하기 수업 진행 방식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다. 3. 초급 과정의 말하기 수업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말하기교육의 실제2 |
|
|
학습내용 | 1. 중급 과정 말하기 수업의 실제 2. 고급 과정 말하기 수업의 실제 |
|||
학습목표 | 1. 중급 과정의 말하기 수업을 이해하고 실제 구성할 수 있다. 2. 고급 과정의 말하기 수업을 이해하고 실제 구성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말하기교육의 실제3 |
|
|
학습내용 | 1. 기능 통합 수업 2. 듣기와의 통합 수업의 예 3. 읽기와의 통합 수업의 예 |
|||
학습목표 | 1. 기능 통합의 효과를 이해하고 기능 통합의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말하기와 듣기의 통합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구성할 수 있다. 3. 말하기와 읽기의 통합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구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말하기 오류 수정 |
|
|
학습내용 | 1. 오류의 정의 및 유형 2. 피드백의 역할 3. 오류 처리의 시기와 방법 |
|||
학습목표 | 1. 말하기 수업에서 오류의 정의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피드백의 역할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말하기 오류에 대한 수정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학습자들의 오류 수정에 활용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말하기 평가 |
|
|
학습내용 | 1. 말하기 평가의 원리 2. 말하기 평가의 유형 |
|||
학습목표 | 1. 말하기 평가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2. 평가의 유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말하기 평가의 실제 |
|
|
학습내용 | 1. 말하기 평가의 실제 2. 말하기 시험의 문제 유형 |
|||
학습목표 | 1. 실제 말하기 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말하기 시험의 문제 유형에 대해 기술할 수 있고 실제 제작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쓰기 교육론 개괄1 |
|
|
학습내용 | 1. 쓰기의 정의 및 기능 2. 쓰기의 범위와 내용 3. 쓰기의 특성 및 교육의 중요성 |
|||
학습목표 | 1. 쓰기가 무엇인지 정의할 수 있고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쓰기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쓰기 교육의 특성 및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쓰기 교육론 개괄2 |
|
|
학습내용 | 1. 쓰기 교육의 목표 2. 쓰기와 쓰기지식 |
|||
학습목표 | 1. 쓰기교육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2. 쓰기와 쓰기지식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쓰기 교육의 흐름 |
|
|
학습내용 | 1. 언어 교육 이론과 쓰기 교육 2. 쓰기 교육에 관한 접근 방법 3. 한국어 교육에서의 쓰기 교육 |
|||
학습목표 | 1. 언어 교육 이론과 쓰기 교육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쓰기의 접근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교육에서의 쓰기교육의 현황을 알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쓰기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
|
|
학습내용 | 1. 쓰기 교육과정 2. 쓰기 교수요목의 유형 |
|||
학습목표 | 1. 쓰기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와 설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다양한 쓰기 교수요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쓰기 교육의 원리 |
|
|
학습내용 | 1. 쓰기 교육의 접근법 2. 쓰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 |
|||
학습목표 | 1. 쓰기 교육의 접근법인 결과 중심 접근법과 과정 중심 접근법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 2. 쓰기 수업의 설계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쓰기 수업 모형 |
|
|
학습내용 | 1. 과정 중심 쓰기 수업 모형 2. 변형된 과정 중심 쓰기 수업 모형 3. 장르 중심 쓰기 수업 모형 4. 담화 통합 쓰기 수업 모형 |
|||
학습목표 | 1. 여러 수업 모형에 대해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쓰기 활동1 |
|
|
학습내용 | 1. 쓰기 활동의 종류 2. 쓰기 활동의 유형 3. 쓰기 활동의 실례 |
|||
학습목표 | 1. 쓰기 활동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쓰기 활동의 유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실제 활동의 실례들 알고 수업에 응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쓰기 활동2 |
|
|
학습내용 | 1. 쓰기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2. 쓰기 오류 수정 |
|||
학습목표 | 1. 쓰기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쓰기에서 오류 수정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수정해 줄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쓰기 교육의 실제1 |
|
|
학습내용 | 1. 초급 과정 쓰기 수업의 실제 2. 중급 과정 쓰기 수업의 실제 |
|||
학습목표 | 1. 초급 과정 쓰기 수업을 이해하고 실제 구성할 수 있다. 2. 중급 과정 쓰기 수업을 이해하고 실제 구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쓰기 교육의 실제2 |
|
|
학습내용 | 1. 고급 과정 쓰기 수업의 실제 2. 쓰기와 읽기의 통합 수업 3. 쓰기와 듣기의 통합 수업 4. 쓰기와 말하기의 통합 수업 |
|||
학습목표 | 1. 고급 과정 쓰기 수업을 이해하고 실제 구성할 수 있다. 2. 쓰기와 읽기, 쓰기와 말하기, 쓰기와 듣기 등 다른 영역과의 통합 수업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쓰기 평가 |
|
|
학습내용 | 1. 쓰기 평가의 원리 2. 쓰기 평가의 유형과 방법 3. 쓰기 평가 문항 유형과 평가 기준 |
|||
학습목표 | 1. 쓰기 평가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2. 쓰기 평가의 유형과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쓰기 평가의 문항 유형과 평가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쓰기 평가의 실제 |
|
|
학습내용 | 1. 초급 쓰기 평가의 실제 2. 중급 쓰기 평가의 실제 3. 고급 쓰기 평가의 실제 |
|||
학습목표 | 1. 초급의 쓰기 평가를 이해하고 제작할 수 있다. 2. 중급의 쓰기 평가를 이해하고 제작할 수 있다. 3. 고급의 쓰기 평가를 이해하고 제작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25 훌륭한 강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한 학기 동안 감사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촬영교수님의 강의는 전문적인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학습할 때 어렵게 느끼며 공부했는데, 시험을 보면서 주요 개념, 내용을 정리할 수 있었던 점이 강의의 좋은 점이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강의 관련 기술적 문제 등에 대하여 신속하게 답변해 줌
|
|
|
수강기간 ~ 2024.12.25 한 학기 동안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전반적으로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한국어표현교육론 강의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25 지루하지 않은 톤이 좋았어요.
|
|
|
수강기간 ~ 2024.12.25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박숙영 교수님
- 주요학력
-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천문우주학 학사 졸업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 졸업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 박사 수료
- 주요경력
- 세종대학교 국제어학원 시간강사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간강사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국제화사업센터
한국고등교육재단 한국어강사
중국 치박사범대학교 파견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