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
모집중-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김수정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2.06
- 학습기간
- 2025.02.06 ~ 2025.05.21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한국어학의 연구 분야를 개관하고 각 분야별 주요 연구 내용 및 성과를 전반적으로 살펴 한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이론과 체계를 바탕으로 개별 언어학로서의 한국어학의 연구 분야를 전체적으로 조감하고, 한국어 음성학, 한국어 음운론, 한국어 형태론, 한국어 통사론, 한국어 의미론, 한국어 화용론, 남북한의 한국어, 한국어문 규범, 사회한국어학, 심리한국어학, 전산한국어학, 한국어 습득론, 한국어교육학, 한국어 정책론, 한국어 계통론, 한국어 문자론, 한국어사 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개념 및 용어, 체계 등을 다룸으로써, 한국어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어 이를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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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한국어학의 연구 분야를 전체적으로 조감하고 한국어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갖추어 나가기 위한 본 교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언어의 일반적인 특성과 기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한국어학의 하위 연구 분야를 나누고 각 분야에서 다루는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3. 음성학과 음운론의 차이를 이해하고 한국어 음운체계를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4. 한국어의 음운 현상들을 유형에 따라 나누고 음운 변동 현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한국어 형태소의 유형과 단어의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 6. 한국어 품사의 체계를 알고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7. 한국어 어휘의 특징과 체계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8. 한국어 문장의 성분과 구조를 분석하고, 문법 요소들을 이해할 수 있다. 9. 한국어의 단어, 문장, 맥락에 따라 나타나는 의미의 현상들을 이해할 수 있다. 10. 한국어의 문자와 표기법, 훈민정음 창제의 원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11. 한국어의 계통과 특징을 알고 시대에 따른 한국어의 변천을 이해할 수 있다. 12. 용어사전을 통해 용어의 개념을 정확하게 정립할 수 있다. 13. 확인하기와 학습정리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여 학습자 본인의 것으로 체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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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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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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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 | 김수정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3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2월 06일 ~ 2025년 05월 21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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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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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한국어학의 연구 분야를 개관하고 각 분야별 주요 연구 내용 및 성과를 전반적으로 살펴 한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이론과 체계를 바탕으로 개별 언어학로서의 한국어학의 연구 분야를 전체적으로 조감하고, 한국어 음성학, 한국어 음운론, 한국어 형태론, 한국어 통사론, 한국어 의미론, 한국어 화용론, 남북한의 한국어, 한국어문 규범, 사회한국어학, 심리한국어학, 전산한국어학, 한국어 습득론, 한국어교육학, 한국어 정책론, 한국어 계통론, 한국어 문자론, 한국어사 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개념 및 용어, 체계 등을 다룸으로써, 한국어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어 이를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수업목표 | 한국어학의 연구 분야를 전체적으로 조감하고 한국어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갖추어 나가기 위한 본 교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언어의 일반적인 특성과 기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한국어학의 하위 연구 분야를 나누고 각 분야에서 다루는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3. 음성학과 음운론의 차이를 이해하고 한국어 음운체계를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4. 한국어의 음운 현상들을 유형에 따라 나누고 음운 변동 현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한국어 형태소의 유형과 단어의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 6. 한국어 품사의 체계를 알고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7. 한국어 어휘의 특징과 체계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8. 한국어 문장의 성분과 구조를 분석하고, 문법 요소들을 이해할 수 있다. 9. 한국어의 단어, 문장, 맥락에 따라 나타나는 의미의 현상들을 이해할 수 있다. 10. 한국어의 문자와 표기법, 훈민정음 창제의 원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11. 한국어의 계통과 특징을 알고 시대에 따른 한국어의 변천을 이해할 수 있다. 12. 용어사전을 통해 용어의 개념을 정확하게 정립할 수 있다. 13. 확인하기와 학습정리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여 학습자 본인의 것으로 체득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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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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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언어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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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언어의 정의와 특성 2. 인간의 기능 3. 인간의 언어와 동물의 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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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의 정의와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2. 언어의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의 언어와 동물의 언어 간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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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와 한국어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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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2. 한국어의 특질 3. 한국어학의 연구 분야와 연구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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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특성을 구별할 수 있다. 2. 한국어의 특질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학의 연구 분야와 연구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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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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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음운론(1): 음성과 음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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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음성과 음운 2. 음성학의 연구 분야 3. 발음기관과 조음부 4. 음운론에 관한 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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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음성과 음운의 개념을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다. 2. 말소리를 생성하는 과정과 발음기관의 기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음성학의 연구 분야와 음절, 운소 등 음운론에 관한 용어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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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음운론(2): 한국어 음운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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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모음 체계 2. 한국어 자음 체계 3. 한국어의 음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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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모음의 종류와 특징을 알고, 혀의 높이와 앞뒤 위치, 입술 모양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2. 한국어 자음을 조음위치와 조음 방법에 따라 분류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의 음절 구조와 특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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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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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음운론(3): 한국어의 음운 규칙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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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음운 규칙 2. 한국어 받침의 발음 3. 음운의 동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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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음운 변동 현상을 유형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2. 한국어 받침 발음의 음운론적 제약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한국어 음운 동화 현상을 이해하고 음운론적 제약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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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음운 규칙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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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모음동화 2. 된소리되기(경음화) 3. 음운의 첨가 4. 음운의 탈락과 축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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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모음동화 현상을 이해할 수 있다. 2. 된소리되기 현상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음운의 첨가, 탈락과 축약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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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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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형태론(1): 형태소와 단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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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형태와 이형태 2. 형태소의 개념과 유형 3. 단어의 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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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형태와 이형태, 형태소의 의미를 이해하고 형태소 분석을 할 수 있다. 2. 한국어 단어의 의미와 구조 및 단어 형성 원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한국어 단어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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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형태론(2): 품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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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품사의 분류 기준 2. 한국어 품사의 갈래와 특징 3. 체언의 유형과 특징 4. 관계언의 유형과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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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품사의 분류 기준을 기술할 수 있다. 2. 한국어 품사의 갈래와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3. 체언과 관계언의 유형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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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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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형태론(3): 품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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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용언의 유형과 특징 2. 용언의 활용 3. 수식언의 유형과 특징 4. 독립언의 유형과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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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용언의 유형과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2. 용언의 활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수식언과 독립언의 유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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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어휘의 체계와 양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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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어휘의 특징 2. 한국어 어휘의 체계 3. 한국어 어휘의 양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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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어휘의 전반적인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2. 한국어 어휘의 체계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어휘의 양상과 학습 어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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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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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문장론(1): 한국어 문장 성분과 기본 문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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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문장과 문법 단위 2. 한국어의 문장 성분 3. 한국어의 어순과 기본 문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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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문장의 개념과 문장 구성의 문법 단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한국어의 문장 성분과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3. 한국어 문장의 어순과 기본 문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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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문장론(2): 문장의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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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문장의 구조와 특징 2. 안은 문장의 유형과 특징 3. 이어진 문장의 유형과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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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문장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안은 문장의 유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이어진 문장의 유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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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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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문장론(3): 문장종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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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평서문 2. 의문문 3. 명령문 4. 청유문 5. 감탄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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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문장의 종결 표현에 따른 문장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문장의 종류에 따라 종결어미를 정확히 사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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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문장론(4): 한국어 높임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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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주체 높임법 2. 객체 높임법 3. 상대 높임법 4. 높임말과 낮춤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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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높임법의 체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한국어 높임법의 종류와 기능,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높임법을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하는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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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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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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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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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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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문장론(5): 시제, 상, 서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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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시제 2. 상 3. 서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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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시간 표현의 종류와 기능,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2. 발화시와 사건시, 절대 시제와 상대 시제를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진행상, 완료상, 예정상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4. 한국어의 서법 체계를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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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문장론(6): 피동법과 사동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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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피동법 2. 사동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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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피동문의 유형과 특징을 알고 의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동문의 유형과 특징을 알고 의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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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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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문장론(7): 부정법과 인용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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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부정문(‘안’ 부정문, ‘못’ 부정문) 2. 부정문의 특성 3. 어휘 부정 표현 4. 인용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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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부정문의 종류와 특성을 알고, 부정문 간 의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용 표현의 종류와 특성을 알고 문장을 구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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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의미론(1): 의미론의 개념과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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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의미의 개념과 유형 2. 의미의 분석 3. 의미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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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의미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단어의 의미를 분석하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3. 주어진 단어를 중심으로 계열적 관계와 통합적 관계에 따라 의미장을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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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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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의미론(2): 단어 간의 의미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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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단어 간의 의미 관계 2. 유의어, 반의어 3. 다의어, 동음어 4. 상의어, 하의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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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단어 간의 의미 관계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2. 유의어, 반의어, 다의어, 동음어, 상·하의어의 특징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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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의미론(3): 문장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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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의미변화의 원인과 결과 2. 합성성의 원리 3. 동의성 4. 중의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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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의미변화의 원인과 결과를 기술할 수 있다. 2. 문장의 합성성의 원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문장의 동의성과 중의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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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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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화용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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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화용론의 연구 범위 2. 담화의 구성 요소 3. 대화 함축 4. 화행, 직시와 대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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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화용론의 연구 범위와 담화의 구성 요소를 이해할 수 있다. 2. 그라이스(Grice, 1975)의 협력 원리와 대화의 함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화행, 직시와 대용의 개념을 이해하고 발화 행위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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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문자와 표기(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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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문자의 발달 과정 2. 중세 국어의 표기법 3. 정서법의 원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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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문자의 발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중세 국어의 표기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정서법의 원칙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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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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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문자와 표기(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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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훈민정음 창제 원리 2. 한글의 특성 3. 차자 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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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훈민정음 창제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2. 한글의 특성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한자 차자 표기와 한글 표기 방식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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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사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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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의 계통과 특질 2. 한국어의 형성과 시대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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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의 계통과 특질을 이해할 수 있다. 2. 시대별 언어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음운과 어휘, 문법의 변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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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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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어문규정(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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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어 어문규정에 대한 이해 2. 한글 맞춤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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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어 어문규정의 기본 원칙을 이해할 수 있다. 2. 한글 맞춤법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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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어문규정(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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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표준어 2. 외래어 표기법 3. 로마자 표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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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표준어와 비표준어를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2. 외래어 표기법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3. 로마자 표기법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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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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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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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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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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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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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25 한 학기 동안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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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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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이번에 들었던 강의 중 가장 어려웠지만 시험을 보며 주요 개념, 내용의 맥을 짚을 수 있었고, 온라인 강의 특성상 모르는 부분으로 다시 돌아가 반복 시청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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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수업과정 일반에 대한 자세한 안내 등이 특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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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한국어학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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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강의 내용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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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수업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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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꼼꼼하고 친절한 설명이 좋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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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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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25 학습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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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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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정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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