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모집중- 심리학
- 촬영교수
- 연미영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2.06
- 학습기간
- 2025.02.06 ~ 2025.05.21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개인이나 집단이 겪는 다양한 심리적인 문제, 심리적 장애, 정신질환의 원인, 진단과 치료에 관련해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임상심리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정신질환의 분류체계와 그 특질들을 개관하고, 각 정신질환에서 생물학적, 인지적, 성격적, 환경적 원인과 요인들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들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우울/ 불안/ 적응/ 중독/ 정신분열/ 섭식장애/ 주의력 결핍/ 자폐/ 학습장애/ 성격장애/ 두통 등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을 포함한다. 다양한 정신적 장애에 대한 본질적이고 근원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 ||||||||||||||
---|---|---|---|---|---|---|---|---|---|---|---|---|---|---|---|
수업목표 | 1. 임상심리학의 영역인 진단, 평가, 치료, 자문, 연구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2. 임상심리학의 성립과정과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3. 임상심리학의 다양한 접근법으로 정신분열증, 우울증, 불안 장애등의 정신병리를 이해 할 수 있다. 4. 임상심리학자가 되기 위한 교육과 수련과정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임상진단과 평가를 위한 지능이론 및 지능검사를 설명할 수 있다. 6. 임상장면에서 진단을 위한 환자의 임상면접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7. 임상진단을 위한 객관적인 성격검사 및 행동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8. 정신역동 및 인지행동치료, 집단치료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9. 임상심리학의 전문 영역인 정신병원 및 개인치료센터의 임상심리학자 활동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10. 다양한 영역에서의 임상심리학자의 자문과정 및 자문능력에 필요한 자질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임상심리학 | 연미영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3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2월 06일 ~ 2025년 05월 21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개인이나 집단이 겪는 다양한 심리적인 문제, 심리적 장애, 정신질환의 원인, 진단과 치료에 관련해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임상심리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정신질환의 분류체계와 그 특질들을 개관하고, 각 정신질환에서 생물학적, 인지적, 성격적, 환경적 원인과 요인들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들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우울/ 불안/ 적응/ 중독/ 정신분열/ 섭식장애/ 주의력 결핍/ 자폐/ 학습장애/ 성격장애/ 두통 등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을 포함한다. 다양한 정신적 장애에 대한 본질적이고 근원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수업목표 | 1. 임상심리학의 영역인 진단, 평가, 치료, 자문, 연구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2. 임상심리학의 성립과정과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3. 임상심리학의 다양한 접근법으로 정신분열증, 우울증, 불안 장애등의 정신병리를 이해 할 수 있다. 4. 임상심리학자가 되기 위한 교육과 수련과정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임상진단과 평가를 위한 지능이론 및 지능검사를 설명할 수 있다. 6. 임상장면에서 진단을 위한 환자의 임상면접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7. 임상진단을 위한 객관적인 성격검사 및 행동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8. 정신역동 및 인지행동치료, 집단치료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9. 임상심리학의 전문 영역인 정신병원 및 개인치료센터의 임상심리학자 활동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10. 다양한 영역에서의 임상심리학자의 자문과정 및 자문능력에 필요한 자질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초기 임상심리학의 역사 |
|
|
학습내용 | 1. 임상심리학의 영역 2. 임상심리학의 역사 3. 현대 임상심리학의 성립과정 |
|||
학습목표 | 1. 임상심리학의 영역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임상심리학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3. 현대 임상심리학의 성립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초기 임상심리학의 발전 |
|
|
학습내용 | 1. 초기 임상심리학의 발전과정 2. 임상심리학의 전문화 과정 3. 임상심리학의 학위와 수련발달과정 |
|||
학습목표 | 1. 초기 임상심리학의 발전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2. 임상심리학의 전문화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3. 임상심리학의 학위와 수련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임상심리학의 이론적 모델 |
|
|
학습내용 | 1. 임상심리학의 심리학적 모델 2. 정신분석적 관점의 임상심리학 3. 인지행동주의 관점의 임상심리학 |
|||
학습목표 | 1. 임상심리학의 심리학적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적 관점의 임상심리학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행동주의 관점의 임상심리학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임상심리학의 이론적 모델과 문제점 |
|
|
학습내용 | 1. 생물주의 모델과 의학모델 2. 임상심리학에서 이론적 지향의 중요성 > 현상학 및 인본주의 모델 3. 임상심리학자의 이론적 지향의 형성과정 |
|||
학습목표 | 1. 생물주의 모델과 의학모델의 임상심리학을 설명할 수 있다. 2. 임상심리학에서 이론적 지향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임상심리학자의 이론적 지향의 형성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임상심리학자의 교육과 훈련(1) |
|
|
학습내용 | 1. 임상심리학자의 수련과 교육의 변천과정 2. 임상심리학자의 교육과 수련 모델 3. 다양한 과정의 임상수련과정 4. 임상심리 교육과정 |
|||
학습목표 | 1. 임상심리학자의 수련과 교육의 변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임상심리학자의 교육과 수련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3. 다양한 과정의 임상수련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4. 임상심리 교육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임상심리학자의 교육과 훈련(2) |
|
|
학습내용 | 1. 인턴쉽 수련과 학문적 교육의 중요성 2. 연구경험의 중요성 3. 임상심리학자의 윤리적 연구중요성 |
|||
학습목표 | 1. 인턴쉽 수련과 학문적 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연구경험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임상심리학자의 윤리적 연구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심리평가 |
|
|
학습내용 | 1. 지능이론 2. 지능검사의 역사 3. 검사실시와 해석에 필요한 기술 |
|||
학습목표 | 1. 지능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능검사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3. 검사실시와 해석에 필요한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현대의 지능검사 |
|
|
학습내용 | 1. 스탠포드·비네검사 2. 코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3. Wechsler 지능검사 |
|||
학습목표 | 1. 스탠포드·비네검사을 설명할 수 있다. 2. 코프만 아동용 지능검사를 설명할 수 있다. 3. Wechsler 지능검사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행동 평가의 기본개념과 철학 |
|
|
학습내용 | 1. 행동평가의 중요성 2. 행동평가의 기본개념 3. 행동평가의 기본 철학 |
|||
학습목표 | 1. 행동평가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평가의 기본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행동평가의 기본 철학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행동평가의 자료와 평가방법 |
|
|
학습내용 | 1. 행동평가에서 자료수집방법 2. 행동평가 방법 3. 평가자료의 해석방법 |
|||
학습목표 | 1. 행동평가에서 자료수집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평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평가자료의 해석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심리검사의 개관 |
|
|
학습내용 | 1. 심리평가과정의 기본이해 2. 심리검사의 선택준거 3. 임상용 성격 검사 |
|||
학습목표 | 1. 심리평가과정의 기본이해를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검사의 선택준거를 설명할 수 있다. 3. 임상용 성격 검사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투사적 성격검사와 객관적 성격검사 |
|
|
학습내용 | 1. 로샤와 HTP 2. Big 5검사 3. MBTI |
|||
학습목표 | 1. 로샤와 HTP를 설명할 수 있다. 2. Big 5검사를 설명할 수 있다. 3. MBTI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 (Minnesota Multiple Personality Inventory; MMPI-2) |
|
|
학습내용 | 1. MMPI-2의 발달과정 2. MMPI-2 측정과 척도 3. MMPI-2의 채점 |
|||
학습목표 | 1. MMPI-2의 발달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2. MMPI-2 측정과 척도를 설명할 수 있다 . 3. MMPI-2의 채점과정을 설명할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MMPI-2의 해석과 평가 |
|
|
학습내용 | 1. MMPI-2의 결과 2. MMPI-2의 프로파일 3. 양적 해석과 질적 해석 |
|||
학습목표 | 1. MMPI-2의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2. MMPI-2의 프로파일을 설명할 수 있다. 3. 양적 해석과 질적 해석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임상 면접의 특징 |
|
|
학습내용 | 1. 임상 면접과 대화의 차이 2. 임상면접의 특징 3. 면접자의 태도 |
|||
학습목표 | 1. 임상 면접과 대화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2. 임상면접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면접자의 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청의 중요성 |
|
|
학습내용 | 1. 임상심리학자의 경청훈련 2. 내담자와의 면접과정 3. 임상면접보고서의 양식 |
|||
학습목표 | 1. 임상심리학자의 경청훈련을 설명할 수 있다. 2. 내담자와의 면접과정을 실행할 수 있다. 3. 임상면접보고서의 양식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심리치료-정신역동치료 |
|
|
학습내용 | 1. 정신역동이론의 기초 2. 정신역동이론에서의 정신병리 3. 정신역동치료 중 대상관계이론 |
|||
학습목표 | 1. 정신역동이론의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역동이론에서의 정신병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정신역동치료 중 대상관계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정신역동치료기법 |
|
|
학습내용 | 1. 전이의 과정 2. 역전이의 과정 3. 현대 정신역동치료 |
|||
학습목표 | 1. 전이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역전이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현대 정신역동치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심리치료-인지행동치료 |
|
|
학습내용 | 1. 인지행동치료의 발달과정 2. 인지행동치료자의 훈련과정 3. 인지행동치료의 주요기법 |
|||
학습목표 | 1. 인지행동치료의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행동치료자의 훈련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3. 인지행동치료의 주요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지행동치료의 주요 기법 |
|
|
학습내용 | 1. 인지행동치료의 주요개념 2. 인지행동치료의 주요과정 3. 인지행동치료 사례분석 |
|||
학습목표 | 1. 인지행동치료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행동치료의 주요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행동치료 사례분석을 정리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집단치료 |
|
|
학습내용 | 1. 집단치료의 개념 2. 집단치료의 유형 3. 집단치료의 효과 |
|||
학습목표 | 1. 집단치료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치료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3. 집단치료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집단치료의 효과 |
|
|
학습내용 | 1. 집단치료의 리더의 역할 2. 집단치료의 역동과정 3. 집단치료과정의 윤리 |
|||
학습목표 | 1. 집단치료의 리더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치료의 역동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집단치료과정의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임상전문영역 - 자문 |
|
|
학습내용 | 1. 임상심리학 자문의 영역 2. 자문모델 3. 자문의 정치학 |
|||
학습목표 | 1. 임상심리학 자문의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문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문의 정치학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임상전문영역 - 연구 |
|
|
학습내용 | 1. 임상심리학자의 과학적 연구방법 2. 사례연구방법 3. 단일 사례연구설계 |
|||
학습목표 | 1. 임상심리학자의 과학적 연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례연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단일 사례연구설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임상전문영역 - 개업 |
|
|
학습내용 | 1. 임상심리학자의 개업활동 2. 정신건강전문가로서의 임상심리학자의 개업활동 3. 개업활동의 마케팅과 개발과정 |
|||
학습목표 | 1. 임상심리학자의 개업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건강전문가로서의 임상심리학자의 개업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3. 개업활동의 마케팅과 개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임상전문영역 - 건강심리학 및 긍정심리학 |
|
|
학습내용 | 1. 건강심리학의 개념과 정의 2. 건강심리학의 활동영역 3. 긍정심리학의 영역 |
|||
학습목표 | 1. 건강심리학의 개념과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심리학의 활동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3. 긍정심리학의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알찬 강의 너무 감사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매우 재미있고 유익하게 그리고 현실적인 이야기까지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강의 준비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어려운 부분이 많은 과목임에도 귀에 쏙쏙 들어오게 열정적으로 강의해 주신 교수님께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강의 내용 놓치지 않으려고 집중해서 듣다 보면 어느새 강의가 끝나버려 아쉽기도 했는데,
제대로 잘 전달하려는 교수님의 마음이 느껴져 매번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의 좋은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20 교수님의 강의가 너무 좋았습니다. 전문성이 높으시고 전달력도 좋으셔서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대학에서 실 강의를 들을 수 있었다면 너무 행복했을 것 같습니다. 한 학기 동안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커뮤커뮤니티 작성 하지 않은거 알림이 안 오고 공지를 안해 누락되는 관리소홀니티 작성 하지 않은거 알림이 안 오고 공지를 안해 누락되는 관리소홀
|
|
|
수강기간 ~ 2024.10.23 이번 학기도 수고많으셨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연미영 교수님
- 주요학력
- 중앙대학교 학사
중앙대학교 석사
중앙대학교 박사
- 주요경력
- 전) 중앙대학교 교수
전) 서강대학교 교수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