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의미론
모집중- 한국어교원2급
- 촬영교수
- 조지연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3.07 ~ 2025.02.06
- 학습기간
- 2025.02.06 ~ 2025.05.21
-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한국어 어휘의 의미 체계와 의미 관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문장, 담화 등 전반적인 차원에서 의미를 파악하며 실제 의미 분석을 통하여 한국어의 의미 구조와 특성을 익힌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국어 의미론의 기본개념, 의미론의 범위, 어휘 의미론, 문장 의미론, 발화 의미론, 어휘의 의미, 의미의 성분 분석, 의미장, 의미의 계열 관계, 의미의 결합 관계, 의미의 복합 관계, 다의어와 동음어, 의미 변화, 문장의 의미, 문장의 중의성과 모호성, 함의와 전제, 발화의 의미, 화용론, 직시, 발화 행위 이론, 협동의 원리, 함축 등으로 구성되며, 한국어의 의미 체계와 의미 표현 특성을 익혀 효율적인 한국어 어휘 및 문장, 담화 의미 교육에 필요한 기초를 얻도록 한다. | ||||||||||||||
---|---|---|---|---|---|---|---|---|---|---|---|---|---|---|---|
수업목표 | 1. 의미론이 단어 의미와 문장 의미, 나아가 맥락에 의한 발화 해석에 대한 연구임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의미 해석에 참여하는 언어의 층위를 단어, 문장, 발화로 구분하여 어휘의미론, 문장의미론, 화용론을 중심으로 한국어의 의미 구조와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의 의미 구조와 특징을 이해하고 익혀, 이를 한국어 의미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한국어의미론 | 조지연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3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2월 06일 ~ 2025년 05월 21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한국어 어휘의 의미 체계와 의미 관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문장, 담화 등 전반적인 차원에서 의미를 파악하며 실제 의미 분석을 통하여 한국어의 의미 구조와 특성을 익힌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국어 의미론의 기본개념, 의미론의 범위, 어휘 의미론, 문장 의미론, 발화 의미론, 어휘의 의미, 의미의 성분 분석, 의미장, 의미의 계열 관계, 의미의 결합 관계, 의미의 복합 관계, 다의어와 동음어, 의미 변화, 문장의 의미, 문장의 중의성과 모호성, 함의와 전제, 발화의 의미, 화용론, 직시, 발화 행위 이론, 협동의 원리, 함축 등으로 구성되며, 한국어의 의미 체계와 의미 표현 특성을 익혀 효율적인 한국어 어휘 및 문장, 담화 의미 교육에 필요한 기초를 얻도록 한다. |
수업목표 | 1. 의미론이 단어 의미와 문장 의미, 나아가 맥락에 의한 발화 해석에 대한 연구임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의미 해석에 참여하는 언어의 층위를 단어, 문장, 발화로 구분하여 어휘의미론, 문장의미론, 화용론을 중심으로 한국어의 의미 구조와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의 의미 구조와 특징을 이해하고 익혀, 이를 한국어 의미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의미론의 형성 |
|
|
학습내용 | 1. 언어학의 정의 2. 의미론의 위치 |
|||
학습목표 | 1. 언어학과 의미론을 정의할 수 있다. 2. 언어학 내에서의 의미론의 위치를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학과 의미론의 연구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의미 이론과 연구의 흐름 |
|
|
학습내용 | 1. 의미의 정의 2. 의미연구의 흐름 |
|||
학습목표 | 1. 의미를 정의할 수 있다. 2. 의미의 학문적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의미론 연구의 변천 과정과 연구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언어의 기능과 의미의 유형 |
|
|
학습내용 | 1. 언어의 기능 2. 의미의 유형 |
|||
학습목표 | 1. 언어의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의미의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의미의 본질 |
|
|
학습내용 | 1. 의미와 기호 2. 기호의 의미와 기능 3. 범주화와 원형이론 |
|||
학습목표 | 1. 의미와 기호 간의 상관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기호의 의미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범주화와 원형 이론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4. 원형 이론의 의의 및 한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성분 분석1 : 성분 분석 이론의 기초와 검증 |
|
|
학습내용 | 1. 성분 분석 이론의 성립 배경 2. 성분 분석의 원리와 의미 성분의 검증 |
|||
학습목표 | 1. 이원적 의미 성분과 의미 성분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미 성분을 형식화할 수 있다. 3. 성분 분석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4. 성분 분석의 한계를 지적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성분 분석2 : 성분 분석의 유형과 의미 성분의 형식화 |
|
|
학습내용 | 1. 이원적 의미 성분과 의미 성분의 유형 2. 의미 성분의 형식화와 의의 |
|||
학습목표 | 1. 이원적 의미 성분과 의미 성분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미 성분을 형식화할 수 있다. 3. 성분 분석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4. 성분 분석의 한계를 지적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의미장1: 의미장에 대한 기초적 이해 |
|
|
학습내용 | 1. 의미장의 정의 2. 개념장과 어휘장 3.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
학습목표 | 1. 의미장을 정의할 수 있다. 2. 개념장과 어휘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의미장2: 장 이론과 의미장의 상대성 |
|
|
학습내용 | 1. 계열적 장이론과 통합적 장이론 2. 의미장과 문화 |
|||
학습목표 | 1. 리어와 바이스게르버의 계열적 장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포르지히의 통합적 장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상대성 가설과 의미장의 빈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동의 관계, 반의관계 |
|
|
학습내용 | 1. 동의 관계의 규정 2. 동의어 3. 반의 관계의 규정 |
|||
학습목표 | 1. 동의 관계를 규정할 수 있다. 2. 동의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반의 관계를 규정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반의 관계, 상하 관계, 전체-부분 관계 |
|
|
학습내용 | 1. 반의어 2. 상하관계 3. 전체-부분 관계 4. 상하 관계와 전체-부분 관계의 구분 |
|||
학습목표 | 1. 반의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하 관계를 규정할 수 있다. 3. 상하 관계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전체-부분 관계를 규정할 수 있다. 5. 부분어와 전체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상하 관계와 전체-부분 관계를 구분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다의어 |
|
|
학습내용 | 1. 다의어와 동음어의 규정 2. 다의어의 생성 3. 중심의미와 주변의미 |
|||
학습목표 | 1. 다의어와 동음어를 규정할 수 있다. 2. 다의어의 생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중심의미와 주변의미를 구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동음어, 다의어와 동음어의 구별 |
|
|
학습내용 | 1. 동음어를 정의할 수 있다. 2. 동음어를 규정할 수 있다. 3. 동음어를 유형화할 수 있다. 4. 동음어의 생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다의어와 동음어를 구별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동음어 2. 동음어의 생성 3. 다의어와 동음어의 구별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의미 변화1: 의미 변화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의미 변화의 규정 2. 의미 변화의 촉진 요인 3. 의미 변화의 결과 |
|||
학습목표 | 1. 의미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의미 변화의 촉진 요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의미 변화의 결과를 서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의미 변화2: 의미 변화의 원인과 의미 연상 |
|
|
학습내용 | 1. 의미 변화의 원인 2. 의미 연상 3. 의미 연상의 강도 |
|||
학습목표 | 1. 의미 변화의 원인을 나열할 수 있다. 2. 의미 연상을 규정할 수 있다. 3. 의미 연상의 반응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의미 연상 강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관용어와 연어 |
|
|
학습내용 | 1. 관용어의 개념 및 특성 2. 연어의 개념 및 특성 |
|||
학습목표 | 1. 관용어의 개념과 특성을 정의할 수 있다. 2. 연어의 개념과 특성을 정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문장 의미론의 성격과 문장의 정보 |
|
|
학습내용 | 1. 문장 의미론의 성격 2. 문장의 정보 |
|||
학습목표 | 1. 문장 의미의 해석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문장 의미와 서술어의 의미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3. 문장 의미의 기본 속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구정보와 신정보를 구분할 수 있다. 5. 주제와 설명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문장의 동의성 |
|
|
학습내용 | 1. 동의성의 규정 2. 동의문의 종류 |
|||
학습목표 | 1. 동의성을 규정할 수 있다. 2. 어휘적 동의문을 설명할 수 있다. 3. 구조적 동의문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문장의 중의성과 모호성 |
|
|
학습내용 | 1. 문장의 중의성 2. 문장의 모호성 |
|||
학습목표 | 1. 문장의 중의성을 정의할 수 있다. 2. 문장의 중의성을 규정할 수 있다. 3. 문장의 중의성을 유형화할 수 있다. 4. 중의성의 해소를 설명할 수 있다. 5. 문장의 모호성을 정의할 수 있다. 6. 문장의 모호성을 규정할 수 있다. 7. 문장의 모호성을 유형화할 수 있다. 8. 모호성의 검사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함의와 전제 |
|
|
학습내용 | 1. 함의 2. 전제 |
|||
학습목표 | 1. 함의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일방함의와 상호함의를 구분할 수 있다. 3. 함의의 생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전제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5. 전제의 생성을 설명할 수 있다. 6. 화용론적 전제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화용론 |
|
|
학습내용 | 1. 화용론의 특성과 역사적 배경 2. 화용론의 정의와 의미론과의 관계 3. 화용론의 연구 영역 |
|||
학습목표 | 1. 화용론의 특성을 정의할 수 있다. 2. 화용론의 역사적 배경을 서술할 수 있다. 3. 화용론을 정의할 수 있다. 4. 의미론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5. 화용론의 연구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직시: 이론의 기초 |
|
|
학습내용 | 1. 직시의 규정과 직시의 중심 2. 직시 표현의 용법 3. ‘이·그·저’에 의한 직시표현 |
|||
학습목표 | 1. 직시를 규정할 수 있다. 2. 직시의 중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직시 표현의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이·그·저’에 의한 직시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직시: 유형 |
|
|
학습내용 | 1. 직시의 유형 2. 직시 표현의 비격식적 용법 |
|||
학습목표 | 1. 직시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2. 직시 표현의 비격식적 용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발화 행위 이론 |
|
|
학습내용 | 1. 발화 행위의 개념 2. 발화 행위의 유형 3. 적정 조건 4. 간접 발화 행위 |
|||
학습목표 | 1. 발화 행위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발화 행위를 유형화할 수 있다. 3. 적정 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간접 발화 행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함축 |
|
|
학습내용 | 1. 함축의 개념 2. 협력 원리 및 함축의 생성 3. 함축의 종류 |
|||
학습목표 | 1. 함축을 정의할 수 있다. 2. 협력의 원리 및 생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함축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은유 |
|
|
학습내용 | 1. 은유의 개념과 구성 2. 은유 표현 분석 |
|||
학습목표 | 1. 은유를 정의할 수 있다. 2. 은유의 근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은유 표현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환유 |
|
|
학습내용 | 1. 환유의 개념 2. 환유와 은유의 비교 3. 환유 표현 분석 |
|||
학습목표 | 1. 환유를 정의할 수 있다. 2. 환유의 근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환유와 은유를 비교할 수 있다 4. 환유 표현 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23 어려운 한국어의미론을 알기 쉽게 잘 설명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한국어교육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도움이 되는 좋은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었으나 교수님 발음이 매우 정확하고 설명을 차분하게 예를 들어 잘 해주심.
|
|
|
수강기간 ~ 2024.10.23 한 학기동안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좋은 강의 한 학기 동안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3 강의 열심히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09.25 수업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09.25 내용이 많이 어려웠지만 촬영교수님 차분한 설명 덕분에 조금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09.25 내용이 어려웠지만 강의 덕분에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조지연 교수님
- 주요학력
- 서경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사
서경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
서강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 주요경력
- 신안산대학교(구 안산공과대학) 외래강사
서경대학교 외래강사
세명대학교 외래강사